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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래드, 조지프

Victory (승리) 콘래드, Conrad

by 길철현 2016. 4. 10.

 

 

* Victory. 1915. Penguin, 1994 [160410]

 

[이 작품을 읽은 것은 2016년 1월 9일인데, 감상은 3개월이 지난 지금에서야 쓴다. 미루고 미루다 이렇게 되고 만 것인데, 그래도.]

 

콘래드의 후기작 - Under Western Eyes를 경계로 해서 - 에서는 그가 초반부에 보여주었던 문제의식이나 팽팽한 긴장감을 보여주지 못한다는 평가, 즉 그의 필력이 쇠하고 말았다는 평가는 그의 후기의 작품들을 좀 더 읽고 난 뒤에야 나름대로의 좀 더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 있겠으나, Chance의 경우에는 어느 한쪽으로 평가를 내리기가 어렵다고 한다하더라도, Victory나 The Rescue는 일단은 다소 실망스럽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사정이 그의 신경쇠약이 Under Western Eyes를 쓰고 난 다음에 급격히 악화된 것과 어떤 연관을 맺고 있는지도 공구해 보아야 할 부분이다.)

 

이 작품은 전작 Chance와 마찬가지로 콘래드의 작품으로는 읽기가 수월하고, 대중적인 인기를 끌 요소를 어느 정도 갖추고 있다. 거기다 이 작품은 콘래드의 많은 작품이 보여주는 주된 패턴, 즉 (사회로부터 고립된) 주인공, 주인공의 연인, 충실한 부하(하인), 그리고 악당의 요소를 갖추고 있다. 흥미로운 점은 하인인 Wang이 주인공 Axel Heyst(이 이름이 흥미롭다. 발음만 놓고 보자면 이 이름은 (노상)강도를 뜻하는 heist와 같다)의 권총을 훔쳐 가버려 그를 구해주는 역할이 아니라 오히려 곤궁에 빠트리고 만다는 것이다. 거기다, Heyst가 악당들, Mr. Jones와 Martin Ricardo, Peter의 마수에서 벗어나기 위해 그가 속한 부족에 도움을 청했을 때도 거절하고 만다.

 

철저하게 고립된 인물이라고 할 수 있는 Hyest는 그럼에도 “구원”(recsue)과 성적인 욕망이 뒤섞인 연유로 해서 어려움에 처한 여성 Alma를 자신이 홀로 있는 섬으로 몰래 데려온다(the rescue of a distressed human being 55). 하지만 그의 이러한 행동은 Alma를 탐내고 있던 Schomberger라는 호텔 주인과 그리고 그의 거짓말에 속아 Heyst의 (없는) 재산을 갈취하려던 악당들로 인해 파국을 맞게 된다. 대부분의 주된 등장인물이 죽고 마는 셰익스피어의 비극이나, 재코비언 비극과 유사하게 이 작품에서도 - 다른 작품들보다도 더더욱 - 주요 등장인물들이 모두 죽고 만다. 또한 이것은 정신분석적으로 파악해 보자면, 특히 프로이트의 아마도 [A Special Type of Choice of Object Made by Man]라는 글이나, 프로이트의 전기 작가인 Bernard Meyer의 전기에서 계속 주장하고 있듯이, 전형적인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이다. 어머니와의 완벽한 사랑을 꿈꾸지만 아버지의 개입으로 그 사랑은 좌절될 수밖에 없으며, 그것은 결국 아버지의 상징적인 살해(극복)나 주인공의 파멸로 귀결되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분석은 환원주의적이며 좀 더 섬세하게 작품을 바라볼 필요가 있으나 거친 대로 이 시점에서는 이 정도로 결론을 내린다.)

 

콘래드의 후기 작품이 약점을 보인다면 그것은 이러한 오이디푸스적인 측면이 너무 노골적으로 작품 속에서 드러나고 있고, 이 작품에서도 초기의 작품이 보여주던 그의 글의 마력이 약화되고, 자꾸만 이야기의 차원으로 떨어지기 때문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낭만적이고 진부한 표현들의 문제). 그리고 콘래드가 안고 있는 결정적인 약점 중의 하나인 여성 캐릭터 묘사의 허약함이 이 작품에서는 더욱 두드러진다. (The Secret Agent의 여주인공 Winnie는 마지막 부분에 실감나게 묘사되지 않았던가?) Gerald Gould의 다음 평은 주목할 만하다.

 

Axel Heyst . . . whose father's philosophy has taught him to wander, to refrain, to form no ties, never commit himself to the hurting(hunting?) joys or responsibilities of social life, is at once the central and the most successful character of the book. . . .The girl fails. . . . to give the smallest impression of reality. Not that Mr. Conrad's psychology is at fault: it is only the wrong kind of reality. (Joseph Conrad Critical Assessments Vol I 3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