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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래드, 조지프/섬들의 낙오자

배종언 - 10. 식민지 백인 남성과 동양여성의 성적 관계: 군도의 낙오자 [조셉 콘라드의 문학세계]

by 길철현 2019. 8. 12.


1.

260)  서구 열강의 제국주의적 팽창의 역사는 정치적 지배, 경제적 수탈, 기독교의 전파와 더불어 식민지 여성에 대한 백인 남성들의 성적 기회의 역사.

(인도 - 18세기 초에 시작해서 1820년 경 식민지화)

미얀마 - 1824- 1948

말레이지아 - 1819(싱가포르)/ 1824 - 1946

인도네시아 - 1840년 경-/ 네덜란드)

16세기 초 정도에 동남 아시아는 포르투갈의 점령. [동남아의 역사와 문화 참조할 것 - 필요한 책을 더 찾아 읽을 것]

필리핀 - 스페인의 지배

A History of South-East Asia - D. G. E. Hall


*유럽은 먼저 남미를 식민지화 했고, 그 다음 아시아 지역,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프리카 지역을 식민화 했다.

중동은 유럽의 식민지가 되었는가?

Ottoman Empire의 역사는? Turkish Empire 14세기 20세기 초(1차 세계대전 정도까지) 중동 북아프리카에 걸쳐 대제국 건설. [그리스 - 15세기에서 1821까지 오토만 제국의 지배를 받음. 바이런이 그리스 독립을 위해 싸움])


- 산토 도밍고의 폭동- Haitian Revolution (1791-1804) 아이티 공화국 설립.

- 19세기 말과 금세기 초: 백인의 아이덴티티 상실, 개인적인 파탄, 인종적 퇴화, 그리고 정치적인 불안정 등의 이유로 이족 간의 성적인 관계는 비난을 받음.


261) 백인의 모험과 사랑 / 식민지 동양에서 부를 꿈꾸던 백인 청년이 성격적 * 도덕적 결함이나 여인과의 사랑 때문에 파멸에 이르는 비극.

- 80년대 - 다민족 간의 정치적 * 상업적 갈등에 주목

- 유럽인의 우월성을 붕괴시킴으로써 제국주의를 비판하는 소설

262) 토착민을 열등한 타자로 보는 식민주의자의 가정을 텍스트에 내재시킨다고 보는 초기 탈식민론자

/ 토착민의 저항에 주목하고자 하는 최근의 논의경향

- 모저: 영어사용 소설가로서 도덕적 *심리적 통찰을 그토록 복합적이고 풍부한 기법에 그만큼 성공적으로 결합시킨 예술가가 거의 없다/ 사랑과 여성은 콘라의 기질에 맞지 않은 주제로서 전기 작품의 치명적 약점.


263) 식민지의 지배 계층 남성과 피지배 계층인 토착민 셔성의 성적인 관계를 다룸으로써, 이민족간의 정치적 *문화적인 차이와 남녀간의 성차가 얽히는 이중적인 지배-피지배의 역학구도를 형성한다는 점에서 탈식민주의 페미니즘적 글 읽기와 논구의 적절한 장을 제공.

- 식민지배자인 백인 남성과 피지배자인 토착민 여성의 재현과 젠더역학.


II.

265) 노예형 아내 / 요부형 동거녀

- those degenerate descendants of Portugueses conguerors (8)

- 서술자, 작가, 더 나아가서는 서구인들이 백인 피의 순수성 정도를 퇴화의 기준으로 삼는 무의식적인 고정관념

(여기서는 초점자인 빌렘즈의 시각이 더욱 두드러진다고 해야할 것이다. 그리고 Da Souza라는 포르투갈 성이 꼭 포르투갈 후손임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라는 주에도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퇴화 - 백인이 이민족과 피를 섞음으로써 종족의 퇴화를 가져온다는 믿음. 일부 생물학자와 인류학자들이 연구하고 담론화한 빅토리아조 말기의 제국주의적 * 인종적 * 도덕적 유행어.]

(원시화, 퇴화에 대한 두려움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이 Grant Allen - The Reverend John Creedy Going Fante) 

- 아이싸 : 말레이 해적 오마르와 이란 여인 : half-Arab, half Malay [이란이라는 말은 부정확한 듯.]

Jewel - 백인과 원주민 여인

Nina

(콘래드의 아시아 소설에서 중심적인 여성들은 주로 혼혈이다.)

- 아이싸 - 매혹과 야만성 / 조안나  - "나태하고 누추한"(8) 여인  

266) [제인에어] 버사(크레올)에 대한 언급. (광인과 원주민을 동일시.)

31) He had believed in the best thing, and took the girl like a gift of fortune. How he boasted to Hudig of being free from prejudices.

(본문)

267) 버사-로체스터-제인과 관련한 서사적 구도에서 서로의 애와 증을 가르는 기준은 제국의 백인여성이냐 식민지의 토착(혼혈)여성이냐 이고, 그것이 로체스터의 일방적인 서사에 의존하며, 버사는 억압과 침묵을 당하다 주겅 사라진다.

(길버트-구바)

(스피박) 버사의 개인적인 자아를 인정 않고, 같은 종족이 아닌 사람은 동물에 가깝거나 퇴화된 인간으로 보는 피식민적 상황을 배제.

제인이 영미 페미니스트들의 축복받는 여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버사의 자아와 자기 목소리를 박탈하는 식민지배적 담론의 가설을 반복

(McLeod)

(Kreen) 모든 토착민과 마찬가지로 조안나의 열등한 지적 능력은 윌렘즈와 백인식민주의자들의 합의된 사실이고, 그들의 우월의식과 사명의식은 그것에 바탕을 두며, 그것에 의해 그들은 해방자요 구원자로서 굽어 살피는 가부장적 태도와 갈채의 기대를 정당화한다.

[콘래드 작품에서 흥미로운 것은 빌렘즈가 지적으로는 우월한 존재이지만 도덕적으로는 이기적이고 타락한 존재로서, 자기 파멸을 향해 나아간다는 것이다. 그 점이 그를 우월한 위치에 놓을 수 없게 만들고, 서양과  동양 혹은 타자의 이분법도 쉽게 적용 가능하지가 않다.]



III 

269) 윌렘즈는 아이싸의 성적인 매력에 희열을 느끼는 동시에 백인으로서 우월의식과 자존심의 손상에서 생기는 고통에 시달리다 결국은 파멸과 죽음에 이르는 것.

- Femme Fatale

- 제국 고딕 - Imperial Gothic : 개인적인 퇴화 혹은 제국의 밖에 나간 주인공의 원주민화에 대한 공포, 야만성의 영향력에 의한 문명의 침범에 대한 공포, 현대세계에서 줄어든 모험과 영웅주의의 기회.

270) Stott: 요부는 이런 야민인에 의한 퇴화와 침범에 대한 위기의식을 담은 담론의 출현과 더불어 세기말의 문화적 표현의 필요에 의해 반복적으로 재구성된 여성이고, 스테레오타이프이며, 담론의 경계를 가로지르면서 서구의 인종적, 성적, 제국주의적 불안의 교차점에서 발견되는 기호이다.

[HD에서의 흑인 여성. 정부]

271) 유럽인이고 영리한 자신을 "야만인"이고 "흉포한 인간"인 아이싸가 달콤한 악몽처럼 사로잡아 길을 잃게 만들고 고통스럽게 했다(209)고 원망.

[올메이어나 빌렘즈나 독자로서 동일시하기 어려운 인물. 거리를 유지하면서 기술.]

- Meyer :남자를 완전한 육체적인 노예로 만들어, 파멸시키고 잡아먹는 사랑을 지닌" 요부

272) Said : 오리엔탈리즘은 순전히 "남성적인 영역"이며, 여행자나 소설가의 글에서 동양 여성은 대부분 남성의 "권력환상"의 산물로서 한없이 육감적이고 다소 우둔하며, 그러한 남성적 세계관은 영구적으로 굳어져서 동양과 동양인은 발전, 변화, 인간적인 활동의 가능성은 거부(208)

273) McClintock : 처녀지의 비유virgin land

- 욕망의 공백과 성적인 주재자의 부재

- 동양 - 지식의 대상인 동시에 욕망의 대상.

274) [로드 짐]에서의 짐과 주월의 관계.

동양 - 동양의 신부인 양 베일을 쓴채 그의 곁에 앉아 있었다.

IV.

275) 아이사가 베일을 쓰고 나온 것의 의미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로 쓸 것이 있을 듯하다.

- 지배문화에 굴복하지 않으려는 토착민의 저항.

[일차적으로 그것은 이슬람 율법을 따르는 것. 하지만 아이사는 사람들로부터 따돌림 당하는 존재이기도 하다. 베텔을 씹지 않는 여자라는 점, 그리고 다른 곳에서 온 여자라는 점.]

278) [군도의 낙오자]를 해거드, 키플링, 스티븐슨의 소설과 분명한 차별성을 갖게 만드는 것은 이런 피지배자의 독자적인 목소리와 저항, 그리고 백인 지배세력의 궁극적인 패배라는 반식민주의적 요소.

- 해적행위(piracy)라는 용어는 당시 백인들이 상업적, 제국주의적 목적을 위해 토착민족들의 경쟁, 저항, 독립운동까지도 포함하는 행위들을 싸잡아 붙인 명칭 Hampson. (이 부분도 해적이 성행하는 것과 관련해서 좋은 설명이 된다.)

279) 바발라치 - 치밀한 계략과 인내, 적의 실상에 대한 통찰력, 뛰어난 말솜씨와 외교력으로 세력을 되찾는 유능한 정치 지도자

[바발라치에 대한 배종언의 평가는 지나치게 후하다.]

175) while you load your guns and sharpen your sword

바발라치의 백인에 대한 비판은 대담하고 정확한 것이다.

280) 274) Hate filled the world

[아이사가 빌렘즈를 죽이기 직전]

- Krenn) : 아이싸가 바발라치 다음으로 서구와 서구의 제국주의적 야심에 대한 가장 거리낌 없는 비판자.

281) 백인은 백인이 아닌 사람들에게 불행만을 가져다 주는 폭력과 악의 나라에서 온 사람들이며, 토착민 여인의 사랑보다는 모든 땅과 바다를 정복하면서, 자기 나라와 자기의 힘밖에 모르는 강한 팔과 거짓된 심장을 지닌 사람들(119)

- McLauchlan - 욕망의 노예가 되었다가, 그것이 충족되자 다시 아이싸의 마력으로부터 도피하여 자신의 성역으로 되돌아 가는 도피주의자.

282) 아이싸 - 이중적 식민화


V

283) 당대 서구 백인세계의 지배 이데올로기나 담론이 지닌 의식적* 무의식적 지배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것.

- White: 19세기 서구의 전통적인 여행기와 제국주의적 담론이 콘라드의 소설 형성에 근원이 되었으나 그는 그런 담론 전통을 전복시키고 반대로 글을 썼다.

284) 대영제국의 신민이면서 토착세력에게 은밀한 승리를 안겨 주는 혼성적이고 양가적인 디아스포라, 욕망성취를 위해 토착여성을 이용하려 한 윌렘즈의 파멸과 그로 인한 아이싸의 비극을 식민지 현실을 배경으로 진지하게 담아내고 고뇌하는 예술인의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