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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학사 영국문학

영국문학개관 열곱번 째 수업(1211)

by 길철현 2020. 12. 10.

[공지 사항]

 

* 시험 -- 12월 18일(금요일) 오전 10시 - 11시

* 과제 -- 기말 고사 시험 범위(6장 -15장) 중요 사항들(문학 용어, 작가, 작품, 문예사조) 정리해서 이메일로 제출.

             분량 5장 내외            

             [제출 기한 : 12월 20일 자정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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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3장 20세기 소설과 산문 [계속]

 

 George Orwell (1903~1950) Eric Arthur Blair /

 

대표적인 정치 소설가/ (문학이라는 것이 정치와 불가분의 관계) 

경험세계를 최대한 객관적이고 명료하게 묘사

전체주의에 대한 비판

자유주의적 사회주의자

우화적인 작품

 

 

최고 작품들의 대부분은 정치와 관련 된 것들이고, 그는 전후의 가장 중요한 정치작가였다. 정치와 문학과의 관계는 그가 가장 흥미를 가졌던 주제 중 하나이자 그가 쓴 대부분의 작품들의 주제였다.

 

- Burmese Days (1934), Coming Up For Air (1939): 그의 초기 소설들. 어떤 상황이나 사람에 대한 진실을 알아내기 위해 거짓과 가식을 헤쳐 나가는 능력을 보여준다.

- Homage to Catalonia(1938) : 그는 1935-37년 이어졌던 Spanish Civil War에 참전 했고, 그가 전쟁에서 경험한 것들을 담은 소설이다. (Franco 정권 <---> 사회주의)

- Animal Farm (1945): 오웰의 가장 유명한 정치우화, 그릇된 정치 혁명으로서 스탈린 독재하의 소비에트 체제를 풍자한 작품. 돼지들과 농장의 여러 동물들은 농장주로부터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다고 생각해 그들의 주인 Jones몰아내고 농장을 지배한다. 그러나 그들의 정치적 생각의 순수성은 곧 파괴되고, 돼지들은 자신들이 몰아낸 농부만큼 탐욕스럽고 정직하지 못하게 된다. (스탈린 체제에 대한 비판)

- Nineteen Eighty-Four (1949): 이 책은 모든 말과 행동이 국가에 의해 감시되고 통제되는 미래 세계를 묘사한다. 미래세계의 상황은 어둡고 절망스러운 상황이다. 어떻게 정부가 사람들을 속이기 위해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Big Brother / Winston - Julia / War is Peace, Freedom is Slavery, Ignorance is Strength)

 

Power / to rule / 주도권

 

 

** 20세기의 작품 중 여행과 모험에 관한 많은 책들을 볼 수 있는데, 영어로 된 것 중 가장 유명한 것은 T. E Lawrence The Seven Pillars of Wisdom (1926)이다.

이 작품은 1차 세계대전 시기동안의 아라비아 사막에서의 자신의 모험을 그리고 있다.

( Lawrence of Arabia :  Tralier youtu.be/vOlRhGEhG7k )

 

 Doris Lessing (1919 ~2013)

그녀는 20세기의 작가들 중에서 가장 정치적으로 의식 있는 작가 중 하나이다. [공산주의자로 활동] 

 

- The Grass is Singing (1959): 남아프리카가 배경. 그곳의 가난한 백인인 농부아내의 마음을 탐구했다. 그녀를 파멸로 이끄는 사건들을 묘사했다.

- Children of Violence (1952) - Martha Quest : 여자의 역할에 대한 사회에 자리 잡고 있는 정치적 , 종교적 관습을 타파하려 했다.

- The Golden Notebook (1962): 여성의 삶과 신념, 20세기 사회 분위기가 여성에게 가한 억압에 대해서 솔직하게 쓰려고 시도했다.

 

Margaret Drabble (1939~)

이 작가의 주요 등장인물도 여성이며, 그들은 자신의 지성을 그들의 감정이나, 그들 자신 혹은 다른 사람들에 대한 지식 쪽이 아니라 공부 쪽에만 쏟는 여자들이다.

 

-The Millstone (1965) : 학구적인 여학생의 임신을 다룬 이야기.

-The Waterfall(1969): 한 여시인이 성적인 사랑에 의해서 그녀의 삶의 냉담함으로부터 구해진다. 그러면서 그녀 스스로 여자로서의 성격을 이해하게 되었다.

-The Ice Age (1977): 불행한 세계를 폭넓게 표현한 소설이다. 사람들이 오로지 자신만의 성격만을 추구하는 차가운 사회에 대해 묘사했고 그런 영국 사회의 위험성을 시사했다.

 

[공상과학 소설]

 Aldous Huxley (1894~1963)

- Brave New World (1932)

사회가 너무나도 심하게 조직화되고 통제되어서 사람들이 자기의 정체성을 유지하는 방법은 탈출 밖에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작품.

 

 Arthur C. Clarke - 2001 : A Space Odyssey [AI]

(Trailer youtu.be/oR_e9y-bka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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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20세기 드라마

1) 제2의 황금기

2) 기법상의 혁명적 변화는 없었음. / (부조리극)

 

빅토리아 시기 -- Oscar Wilde, George Bernard Shaw (20세기로 봐도 됨)

20세기 -- Irish Literary Renaissance[J. M. Synge], Samuel Beckett, Harold Pinter, (John Osborne, Peter Shaffer)

                        

 

1. 사회적 정치적 비판을 담은 보통 사람들의 일상을 사실적인 방식으로 무대에서 보여주려 시도한 극 (사실주의 극)

 

  John Galsworthy(존 골즈워디, 1867-1933) 1932년 노벨 문학상 [humanitarian moralist] / 입센 

전통적인 웰 메이드 희곡(well-made play)의 형식을 취하는 존 골즈워디의 작품은 사회 및 정치적 악에 대한 묘사와 그로 인해 절망적으로 무력하게 고통 받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커다란 동정심을 결합한다.

 Strife (투쟁, 1909)

양측이 서로의 요구 조건을 거부하면서 생겨나게 되는 파업의 진행과정을 보여주는데, 결국 처음에 제안했던 것과 똑같은 요구조건에서 파업은 일단락되지만 파업 참가자의 가족에게는 큰 고통과 상처만을 남기게 된다.

 Justice (정의, 1910)

비참한 인생의 굴레에서 벗어나려는 절박한 시도로 수표의 서명을 위조하였다가 권력()을 쥔 자들의 정의에 의해 나머지 인생을 망치게 되고 결국은 절망 속에서 자살하는 한 남자의 운명을 그리고 있다.]

 

George Bernard Shaw(조지 버나드 쇼, 1856-1950) 63편 / 

 

아일랜드 태생이지만 성인이 된 후에는 거의 영국에서 지냈다(어머니 - 성악). 그의 작품이 지향하는 중요한 목적은 관객들로 하여금 자기 자신의 모습과 관객 자신이 살고 있는 사회를 완전히 새로운 관점과 방식으로 바라보게 하는 것이다. 그런 목적이 만들어 내는 충격과 무례함을 그는 즐겼으며, 특히 많은 위트를 써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때는 더욱 그랬다. 그는 관객이 예상하는 것과 정반대의 것을 말하고 보여주는데 즐거움을 느꼈다.

 

1. 사회 개혁에 대한 의지 (합리성 강조) [사회의 부조리, 비이성적인 면 비판] / Fabianism (점진적 개혁, 사회주의)

2. Life Force [ Nietzsche - Wille zur Macht (힘에의 의지), Byronic Hero] 일신우일신, 향상해 나가려는 의지 

3. 입센의 영향

4. 흥미롭지만 때로는 지나치게 토론적

 

* Mrs. Warren's Profession (1892) 매춘부

* Candida (1894)

 Arms and the Man (무기와 인간, 1898)

동정심을 불러일으키는 인물로 싸우고 싶어 하지 않는 병사를 보여준다.

 The Devil's Disciple (악마의 제자, 1901)

사회 통념상 악한이며 이기적이라고 여겨지는 한 남자가 다른 이를 위해 기꺼이 자신을 희생하려는 반면 한 목사(성직자)는 자신이 병사가 되었어야만 했음을 자각하는 것을 보여 준다.

 Man and Superman (인간과 초인, 1903) 철학적 희극

주인공은 여성이 이 세상에서 살아가는 진정한 목표는 아이의 올바른 아버지가 될 사람, 자연이 일러주는 남자를 찾는 것이라고 말한다. 조지 버나드 쇼의 라이프 포스”(생명의 힘, 생명의 에너지) 이론을 반영한 작품이다. (Jack Tanner - Anne)

 Caesar and Cleopatra (시저와 클레오파트라, 1901)

이 작품에서도 라이프 포스 이론이 나타나는데 줄리어스 시저는 지적 발달의 최고조에 이른 남자를 상징하고 클레오파트라는 길들여지지 않은 천성적 열정을 상징한다.

 Major Barbara (바바라 소령, 1905)

강인한 성격과 이상을 지닌 여자 주인공은 기독교에 대한 신념을 라이프 포스에 대한 신념과 맞바꾼다.

 Saint Joan (성녀 잔 다르크, 1924)

라이프 포스를 많이 갖고 있으며 엄청난 에너지와 용기의 소유자인 강한 정신의 여성을 성인(saint)으로 제시하고 있는데, 그 여인은 전통적 권력의 소유자인 교회와 국가에 반대하다 결국은 위협이 된다는 이유로 죽임을 당한다.

 Pygmalion (피그말리온, 1912) Galatea (Higgins - Eliza)

뮤지컬과 영화로 만들어진 My Fair Lady (마이 페어 레이디)의 원작이기 때문에 특히 유명하다. 런던 거리에서 꽃을 파는 한 아가씨를 데려와 훌륭한 숙녀로 만드는 한 교수의 이야기로 등장인물들 사이의 차이를 보여주는 것은 말하는 방식이 아니라 행동이다.

(Pygmalion 1938 Trailer youtu.be/UkhO56b_aQk)

(My Fair Lady 1964 Trailer youtu.be/c880_rbzbxk

https://youtu.be/uKxd30lQ1f0 (My Fair Lady The Rain in Spain) 

https://youtu.be/uVmU3iANbgk

 

[Irish Literary Renaissance] 아일랜드 문예부흥 / Celtic Revival [Renaissance]

Gael 어/ 연극 분야에 큰 발달이 있었음. W. B. Yeats, Sean O'Casey, J. M. Synge, Lady Gregory

(James Joyce)

 

Sean O'Casey(숀 오케이시 1880-1964)

아일랜드 태생으로 그의 유명한 작품들은 모두 20세기 초반 아일랜드에서 있었던 중요한 사건들을 배경으로 하는데, 항상 평범한 보통 사람의 시점에서 그런 사건들을 보여준다. [노동자 계층]

 

 The Shadow of a Gunman (암살자의 그림자, 1923)

이 작품의 시간적 배경은 아일랜드 독립전쟁으로 그 사건이 보통 사람들의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를 다루고 있다.

 Juno and the Paycock (주노와 공작, 1924)

아일랜드 내전을 배경으로 하지만, 주요 관심사는 주인공들이다. 더블린에 살고 있는 한 가정주부인 Juno는 자신의 가정을 파괴하려는 힘으로부터 가족을 하나로 지탱시키고자 노력한다.

 The Plough and the Stars (쟁기와 별, 1926)

1916년 영국에 대항한 아일랜드의 봉기를 다루고 있다.

 

J. M. Synge( 1871-1909)

싱은 보통 사람들의 삶을 있는 그대로 그리는데 관심이 많았는데, 그가 선택한 사람들은 좀 특별한 사람들로서, 아일랜드 서부 해안에서 떨어진 곳에 위치한 Aran(애런)섬 사람들이며, 그 곳은 작가 자신이 자주 방문하는 곳이기도 했다.

 

 

- Riders to the Sea : 단막극 (Maurya - Bartley) [인간과 자연의 투쟁. 인간의 불굴의 용기]

 The Playboy of the Western World (서쪽나라에서 온 플레이보이, 1907)

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 이 작품은 아들이 자신 위에 군림하려는 아버지의 권위를 더 이상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 장면을 생생한 언어와 유머로 즐겁게 묘사하고 있다.

 

[Arnold Wesker(아놀드 웨스커 1932-)

평범한 사람들의 일상생활 현실을 보여주는데 관심이 있는데, 그의 경우 사회 비판적 색조가 더 분명하다.

 

 The Kitchen (주방, 1960)

한 대형 식당의 주방과 거기서 일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여준다. Wesker(웨스커)의 눈에는 대량 생산이 행해지는 다른 많은 곳처럼 그 대형식당의 주방도 거기서 일하는 사람들을 인간 이하, 즉 기계처럼 보이게 만든다.

 Chicken Soup with Barley (보리가 든 치킨 수프, 1959), Roots (뿌리, 1959), I'm Talking about Jerusalem (나는 예루살렘에 대해 말하고 있다, 1960)

삼부작으로 1930년대부터 1950년대에 걸친 한 가족 구성원의 삶을 보여준다.

 Chips with Everything (모든 것에 칩을, 1962)

공군을 배경으로 하여 영국의 계층 제도를 다루고 있다.

 

Trevor Griffiths(트레버 그리피스 1935-)

사회적 주제에 깊은 관심을 보이는데, 그의 작품은 Wesker(웨스커)의 작품보다 정치적 주장이 더 분명하다.

 

 The Party (파티, 1973)

제목을 통해 언어적 유희를 보여주는 작품으로 사회주의당원과 공산주의당원을 위한 파티를 배경으로 한다. 이 작품은 한 중산층 지식인 사회주의자의 편안한 삶과, 자신의 정치적 신념에 따라 살고자 노력하며 그 신념을 위해 모든 것을 희생하는 한 노인의 삶을 신랄하게 비교한다.

 Comedians (코미디언, 1975)

코미디언이 되기 위해 야간 수업을 듣는 여섯 명의 학생에 대한 이야기로서 코미디와 도덕성의 관련을 탐구하는 작품이다.

 

Edward Bond(에드워드 본드 1934-) [1960년대를 대표하는 작가]

사람들의 자세한 일상생활에는 별 관심이 없는 대신 사람들이 스스로 만들어 낸 옳고 그름에 대한 규칙에 더 관심을 보인다. 그의 작품은 세상이 나쁘게 구성되어 있으므로 반드시 바꾸어야 한다는 주제를 가지고 영웅적 스케일로 펼쳐진다.

 

 Narrow Road to the Deep North (먼 북쪽으로 가는 좁은 길, 1968)

고대 일본을 배경으로 죽게 버려진 한 아기가 어떻게 잔인한 통치자가 되는지 보여주면서 그 아이를 보고도 아무 것도 하지 않은 시인이 그 아이가 통치자가 되어 불러일으킨 모든 고통과 고난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하는지 묻는다.

 Lear (리어왕, 1971)

셰익스피어의 비극 King Lear에 대한 Bond식 해석으로 이 작품에서는 리어왕의 착한 딸 Cordelia(코델리아)가 자신이 파괴하려 했던 권력을 쟁취함으로써 악하고 부정직하게 된다.

 Bingo (빙고, 1974)

런던에서 성공을 거둔 후 시골로 돌아와 병들어 죽어가는 한 인간으로서의 셰익스피어를 그리고 있다.

 The Fool (바보, 1975)

한 영국 시인의 일생에 관한 것이다. 이 작품은 미친 사람 취급을 받으며 감옥에서 많은 세월을 보낸 18세기의 시인 John Clare(존 클레어)의 일생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The Woman (여인, 1978)

이 작품은 정신과 마음이 가져다주는 고통과 진정한 시적 비전 사이의 신비로운 관계를 다룬 것으로 주인공은 커다란 고통과 괴로움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이해를 얻게 된다.]

 

2. 냉혹한 외부 세계에서 개인이 정체성을 추구하고, 또 다른 개인과의 의사소통의 어려움과 두려움을 보여주는 극 (부조리극)

 

Absurd Literature 비관적, 절망적 세계관 / [카뮈 - 이방인] / 실존주의 

[Absurd Drama] Samuel Beckett, Harold Pinter 

 

Samuel Beckett(사무엘 베켓, 1906-1989) 프랑스 어(객관적)

 

아일랜드 태생이지만 성인이 된 후 대부분을 프랑스에서 지냈고 많은 작품을 프랑스어로 썼으며 나중에 그것을 영어로 번역하였다. 젊었을 때 그는 제임스 조이스의 친구(비서)로서 조이스처럼 언어가 주는 매력에 빠지긴 했지만, 조이스와는 달리 언어라는 것이 사람 사이의 의사소통을 가로막는 하나의 벽을 구축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은폐)

 

 Waiting for Godot(고도를 기다리며, 1954) 2막

영어로 쓰여 진 금세기 희곡 작품 중 가장 영향력 있는 작품 중 하나에 속한다.

이 작품은 극이 제시하는 상황에서 표면적 세부사항을 없애고 상황이 갖는 실질적 본질만을 보여준다.

(Vladimir (Didi) - Estragon (Gogo)  - Pozzo - Lucky - 소년)

 Endgame(막판, 1957)

폐쇄된 상황에 처한 등장인물들을 보여주고 그들은 그 상황 속에서 서로 계속해서 싸운다. 이 작품도 Waiting for Godot처럼 표면적 세부사항은 완전히 잘라내고 보여줄 요점만 딱 잘라서 보여준다.(작품 안에서 등장인물들이 공간적 시간적 배경도 없이 시간 떼우기 식의 말장난을 하는데 바로 그 말장난이 등장인물들이 생각하지도 못했던 의미를 드러낸다.)

 Krapp's Last Tape(크라프의 마지막 테이프, 1959)

주인공이 노인 한 명이고, 그는 폐쇄된 방에 앉아 젊었을 때 자신이 만들었던 테이프를 들으며 자신이 젊을 때 가졌던 생각과 인상을 상기해보고 지금의 감정과 생각이 그 때와 얼마나 다른지 돌아본다.

 Happy Days(행복한 나날들, 1961)

이 작품의 주인공은 Winnie라는 한 여성이다. 베켓의 초창기 작품의 주인공들은 절망적이고 모든 것을 잃었으며 삶의 공허함과 희망을 상실한 것에 대해 싸우는데 Winnie는 절망보다 더 무서운 쾌활함을 가지고 자신의 운명을 체념해버린다. 이 작품의 제목 자체가 신랄한 유머를 담고 있는데 그녀는 자신에게 일어나고 있는 끔찍한 일을 무시할 것이기 때문에 행복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녀의 이러한 태도 때문에 이 작품은 베케트의 작품 중 가장 절망적인 색채를 풍기는 작품으로 여겨진다.

 

Harold Pinter(해럴드 핀터, 1930-2008) 유대인 / 독창적인 작가 (Pinteresque)

1. Comedy of Menace

2. Kafka의 영향

3. 언어의 은폐성 

 

 

폐쇄된 상황에서 벌어지는 등장인물들의 의사소통의 불가능을 중심 주제로 삼고 있다. 그러나 초창기 작품에서는 폐쇄된 상황이 방으로 대변되고 방이 가져오는 편안함과 안전함이 외부 세계와 낯선이들이 가져오는 위험과 비교되는 경우가 자주 있다.

(Comedy of Menace 협박의 희극)

베켓의 작품과 마찬가지로 등장인물이 직접 내뱉는 말뿐만 아니라, 침묵과 말해지지 않은 말 또한 중요하다.

 

The Birthday Party(생일 파티, 1957)

이 작품은 한 작은 하숙집이라는 폐쇄되고 편안한 상황을 제시하고, 거기에 머무르고 있는 사람 중 한 명을 데려가기 위해 두 명의 낯선 미스터리 방문객의 도착으로 인해 벌어지는 결과를 다루고 있다.

(Stanley - Goldberg, McCann - Petey, Meg)

[심판] (Josef K.)

 

The Caretaker(관리인, 1960)

이 작품 역시 폐쇄된 상황(한 집의 두 형제)에서 낯선이의 도착(늙은 떠돌이)을 보여주는데, 여기서 희생자가 되는 사람은 그 낯선이이다.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등장인물들의 관계가 변할수록 의심은 커져 가는데, 비록 유머 있는 색채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이 풍기는 가장 강한 인상은 아마도 등장인물의 삶의 공허함일 것이다.

The Homecoming(귀향, 1964)

이 작품에서 위험은 집 안에 도사리고 있고, 희생자는 또 다시 외부에서 찾아오는 사람이 되는데, 이번에는 그 희생자가 같은 가족 구성원이다.

No Man's Land(무인 지대, 1975)

이 작품에서는 젊었을 때부터 서로 알고 지내온 두 명의 노인의 만남을 다루고 있는데, 그 중 한 명은 지금 부유하고 성공을 거두었지만, 다른 한명은 많은 면에서 실패자라 할 수 있다. 비록 표면상은 친구로 만나고 있지만, 어떤 의미에서 그들은 적이라 할 수 있고, 그 둘 사이에는 항상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 The Old Times / The Dumbwaiter

 

3. 언어가 인물의 감정과 신념을 표현하는 수단일 뿐만 아니라 그 자체로, 특히 그 아래에 깔린 주제의 심각함과 대조되는 위트 넘치고 웃음을 유발하는 효과를 위해 사용되어 극의 중요한 부분을 이루는 극. [언어적 효과를 강조한 극]

 

Oscar Wilde(오스카 와일드, 1854-1900) 유미주의 대변인 (John Ruskin - Walter Pater - Oscar Wilde)

The Picture of Dorian Gray 

시, 소설, 드라마, 산문 

 

오스카 와일드의 극은 19세기 말엽에 이런 유형의 드라마의 선도적인 예이며, 그의 작품은 20세기의 여러 작가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The Importance of Being Earnest(진지함의 중요성, 1895) Ernest 

오스카 와일드의 가장 유명한 희곡 작품이다. 이 작품에서는 사물과 사람의 겉모습이 그 실제와 항상 서로 대조를 이루는 곳이 바로 이 세상이고 그런 놀랄만한 대조가 위대한 위트와 균형감각을 지닌 언어로 표현된다. 와일드의 작품에서는 생각이 표현되는 방식이 그 내용보다 더 중요한 것처럼 보이는 경우가 자주 있다.

- 빅토리아 시대의 지나친 진지함에 대한 비판 

- Lady Windermere's Fan (1892)

- A Woman of No Importance (1893)

- An Ideal Husband (1895)

- Salome (비극) [1892]

 

[Joe Orton(조 오튼 1933-67)

조 오튼의 희곡은 와일드의 작품과는 다른 세상에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의 작품은 1960년대를 배경으로 하고 등장인물은 와일드의 작품에 등장하는 신사숙녀와는 대조적으로 낮은 중산층 출신이며, 와일드의 작품에서는 생각할 수조차 없는 폭력적인 사건이 전개된다. 하지만 그의 작품이 갖는 코믹적 효과 역시 대조 즉 겉모양과 실제 사이에 존재하는 커다란 차이에 의해 생겨난다. 작품에서 전개되는 충격적인 사건과 폭력, 그리고 등장인물의 탐욕이 예의바른, 숙녀의 언어로 묘사된다.

 

 

Tom Stoppard(톰 스토파드 1937-)

겉모습과 실제의 관계에 있어 언어 사용이 굉장한 중요성을 지니는 또 다른 작가로 그는 삶과 죽음, 옳고 그름, 인간과 세상의 본질에 대한 생각을 표현하고 탐색하기 위해 언어적 유희를 사용한다.

Rosencrantz and Guildenstern are Dead(로즈크랜츠와 길덴스턴은 죽었다, 1966)

?햄릿?에 등장하는 하찮은 배역 두 명을 극의 중심에 세운다. 우리는 그의 극에서 ?햄릿?의 무대를 떠난 순간의 등장인물들을 보게 되고, 그들은 또 셰익스피어의 극으로 돌아가기 위해 Stoppard 작품의 무대를 떠난다. 그 두 명의 등장인물은 시간을 때우기 위해 게임을 하면서 다음에 어떤 일이 벌어질지, 자신들의 운명이 어떻게 될지 궁금해 한다. Stoppard는 단어의 의미와 소리를 가지고 유희를 벌이고, 그렇게 하면서 다른 사람들에게 그 단어와 그 의미 사이의 차이, 말해진 것과 의도된 것 사이의 차이를 탐구한다.

Jumpers(도약자들, 1972)

여배우와 결혼한 철학자의 이야기와 살인자를 추적하는 이야기를 함께 엮어나간다.

Travesties (대익살, 1974)

The Importance of Being Earnest (진지함의 중요성)이라는 작품을 그 시발점으로 삼는데, 이 두 작품은 여러 등장인물이 같고 많은 대사와 사건이 중복된다. 이 작품은 1917년 취리히를 배경으로 하여 Lenin(레닌)의 혁명(정치 혁명), James Joyce(제임즈 조이스)의 혁명(문학 혁명), Tristan Tzara(트리스탄 짜라)의 혁명(예술 혁명) 등 세 가지 종류의 혁명을 보여주고 있는데, 모두 영국 영사관에 근무하는 낮은 관직의 관리의 눈을 통해 보여준다.]

 

4. 새로운 형식을 시도한 다른 극들

 

 T. S. Eliot(엘리엇, 1888-1965)

시인으로 더 잘 알려진 엘리엇은 세 편의 시극을 통해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극 형식을 영어로 모방하려는 시도를 보여주었다.

 

 Murder in the Cathedral (?성당 안의 살인?, 1935) Thomas a Becket (12세기) 

영국의 성인인 Thomas a Becket의 살인을 다룬 작품으로 가장 성공적인 극.

 The Family Reunion (?가족의 재회?, 1939)

 The Cocktail Party (?칵테일 파티?, 1950)

 

[J. B. Priestley(프리스틀리 1894-1984)

처음 상영될 때부터 인기가 높았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상영되고 있는데, 그가 쓴 유명한 작품들은 시간을 이해하는 방식에 관심이 있다.

 

 Time and the Conways (시간과 콘웨이스 가()의 사람들, 1937)

극의 사건이 일어나는 시간을 과거에서 현재로 이동시켰다가 다시 과거로 이동시키는데, 그렇게 함으로써 관객은 현재 상황 속에서의 등장인물과 그들이 과거에 가졌던 희망이나 의도가 지금과는 어떻게 상반되는지 알 수 있다.

 An Inspector Calls (밤의 방문객, 1946)

서로 다른 방식으로 한 가족의 구성원 모두를 알고 있었던 한 소녀의 자살로 인해, 자신들이 그 죽음에 책임이 있음을 그 가족이 어떻게 서서히 깨닫게 되는지를 보여준다.

 

John Osborne(존 오스본 1929-1994)

 Look Back in Anger (성난 얼굴로 돌아보라, 1956) An Angry Young Man

성난 젊은이로 알려진 새로운 유형의 주인공을 제시하고, 이후 등장하는 여러 작품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이 작품에 등장하는 주인공은 자신이 살고 있는 사회와 그 사회의 압력으로 인해 느끼게 되는 분노에 대항해 싸운다는 점에서 새롭지만, 그 형식과 접근에 있어, 시대가 제안하는 새로운 형식의 희곡 보다는 전통적인 형식을 취하고 있다. [Jimmy Por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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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uther (루터, 1961)

 A Patriot For Me (나를 위한 애국자, 1965)

 

Peter Shaffer (피터 셰퍼 1926-2016) 표현주의적인 기법/ 배우들의 퍼포먼스 

이 작가의 작품은 주변 사람들과는 다른 신념과 행동을 가진 사람을 중심인물로 삼는 경우가 자주 있다.

 The Royal Hunt of the Sun (제국의 멸망, 1964)

원주민에게는 신적인 존재이기도 한 잉카 제국의 왕과 스페인 장군을 통해 남미 원주민 문명과 그곳을 정복한 스페인 문명 간의 전투를 보여준다. 그것은 경험이 서로 다른 두 개의 세상이 충돌하는 것으로 잉카제국의 왕은 정복당하고 다른 문명에 의해 파괴당할 것이다.

 Equus (에쿠스, 1973)

자신이 일하던 농장의 말의 눈을 멀게 만든 한 소년과 그 소년이 왜 그렇게 했는지 그 이

유를 찾아내고자 하는 한 정신과 의사간의 싸움을 다룬다. 정신과 의사는 아직도 열정과 경

이로움을 느낄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소년의 삶과 비교하면 자기 자신의 삶이 초라하다는 사

실을 이해하게 되고, 만일 그가 소년으로 하여금 그토록 잔인하게 행동하게 만든 감정을 치유한다면, 소년의 삶을 살만한 것으로 만들어준 자질을 빼앗아 버리게 될 거라는 생각에 이르게 된다.

- Amade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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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an Ayckbourn(알랜 에익번 1939-)

희극으로 가장 성공을 거둔 작가 중 한 명이다. 그는 중산층 코미디라는 전통적 형식을 빌

려 작품의 등장인물이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그 이유를 연구한다.

 

 Absurd Person Singular (부조리한 이상한 개인, 1973)

사회 코미디라는 형식을 통해, 자기 자신과 사회적 습관에 완전히 속박된 인간의 공포를 보여준다.

 Absent Friends (자리에 없는 친구들, 1975)

한 가족 구성원이 서로에 대해 보이는 비정한 잔인함을 다룬다.

 The Norman Conquests (노르만 정복, 1974)

가족 관계에 대한 보다 더 깊은 성찰을 찾아볼 수 있는 작품이며, 같은 시간, 같은 장소인

한 집을 배경으로 같은 인물이 등장하되, 집 안의 각기 다른 장소에서 벌어지는 세 개의 극으로 형성되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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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20세기 시 

 

20세기 영시의 역사는 시가 핵심적으로는 사적인 예술 형태라는 빈번한 언급을 지지하는 경향이 있다. 물론, 시인들은 자주 다른 시인들의 영향을 받으며, 똑같은 사회적, 정치적 사건들을 겪은 사람들이 그것들에 대해 공통적인 전망을 공유하는 것도 당연하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각각의 시인들은 자신의 깊은 관심사를 바탕으로 자신의 세계를 만드는 사적이고 개별적인 인간으로 작업을 한다.

 

[ W. B. Yeats

  T. S. Eliot]

Modernism  <---> Realism

                         Romanticism (주정적, 추상적, 애매성)

(Imagism) --- 구체적이고 명확한 이미지의 제시 (T. E. Hulme)

 

W. B. Yeats (1865~1939)

 

 

(Maud Gonne)

 

Ireland 출생. 시를 쓰기 시작했을 때 그의 시의 중요한 관심사는 아일랜드 민족의 전통과 역사에 대해 씀으로서, 아일랜드와 아일랜드 사람들의 본성과 성격을 보여주고 기리는 것이었다. 이후의 작품에서 그의 주제는 좀 더 보편적으로 변했으며, 그가 주로 다룬 문제는 세상과 그 안에 있는 사람들이 어떻게 분열되어 있는가, 또 그들이 어떻게 하면 온전하게 될 수 있는가였다.

 

1. 유미주의적 경향 (1891 - Rhymers Club 결성. 동인 활동.)

2. 초기 - 아일랜드 민족주의적 / 후기 - 보편적인 문제

3. 계속적으로 시가 발전상을 보임 (후기 - 사실주의적, 상징주의적, 형이상학적 시인)

4. Irish Literary Renaissance 선도 

 

- The Lake Isle of Innisfree 1892

 

I will arise and go now, and go to Innisfree,

And a small cabin build there, of clay and wattles made:

Nine bean-rows will I have there, a hive for the honey-bee;

And live alone in the bee-loud glade.

 

And I shall have some peace there, for peace comes dropping slow,

Dropping from the veils of the morning to where the cricket sings;

There midnight’s all a glimmer, and noon a purple glow,

And evening full of the linnet’s wings.

 

I will arise and go now, for always night and day

I hear lake water lapping with low sounds by the shore;

While I stand on the roadway, or on the pavements grey,

I hear it in the deep heart’s core.

 

- The Second Coming 1921

- Sailing to Byzantium 1927

- Leda and Swan 1928

- The Tower 1928

 

- An Irish Airman Foresees His Death : 전쟁에 나가는 것이 의무이기 때문이 아니라 공중에서 싸운다는 위험과 흥분에 대한 즐거움으로 싸우는 남자의 이야기

The Circus Animals’ Desertion

 

Thomas Hardy (1840~1928) Immanent Will 비관주의, 극기주의 

소설가로 더 잘 알려졌지만 긴 인생 동안에 시를 썼고 소설보다 시를 더 중요하게 생각했다. 그는 천여 편의 짧은 시와 운문으로 된 긴 극, The Dynasts를 썼다. 그의 시는 예이츠의 몇몇 후기 작품처럼 삶이 쓰라린 비극이라고 말하지는 않는다. 하디는 삶이 힘겹다는 것은 알지만, 인간은 그 힘겨움을 견뎌내고 계속 살아갈 힘을 지니고 있다는 것 또한 알고 있다. 그의 시는 세상의 자연적인 아름다움 가운데 있는 커다란 즐거움과, 인간이 힘겨움과 고통 속에서도 계속 살아나가도록 해주는 유머--사건들 속에서 갑작스럽게 느껴지는--의 즐거움을 보여준다.

 

The Dynasts (군주, 패왕) : 쓰는 데 30년이 걸린 시. [나폴레옹 전쟁을 다룬 뛰어난 서사시] 시극

At the Railway Station, Upways : 한 소년이 경찰에 의해 연행되는 사람에게 어떻게 갑작스러운 연민을 느끼는지 묘사했다. 그리고 소년은 그 연민의 감정을 그를 기쁘게 하기 위해 악기를 연주함으로써 보여준다.

 

 

 

[1차 세계 대전 시인들]

Rupert Brooke (1887~1915)

- The Soldier : 전쟁 초기 많은 군인들의 낭만적이고 애국적인 관점을 반영한 시. 시인은 군인에게 있어 죽음은 자신의 조국을 위해 기꺼이 바쳐야 할 희생이라고 보았다.

 

Siegfried Sassoon (1886~1967)

프랑스에서 싸웠던 시인이다. 그의 분노는 전쟁의 무가치함과 상관들을 향한 것이었다. 특히 그는 자신들의 명령 때문에 불필요하게 부하 사병들이 죽고 파괴된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는 상관들에 대한 분노를 많이 표출했다. 그는 또한 정부가 전쟁에 대해 전해주는 영웅적인 이야기들을 믿고, 실제로 싸우는 사람들의 비참함과 고통에 대해서는 알고 싶어 하지 않는 고국에 있는 사람들의 애국적 만족을 증오했다.

 

Glory of Women : 전쟁이 정말로 어떤 것인지에 대한 설명을 들으려 하지 않고, 전쟁에 의해 삶이 부서지고 망쳐진 사람들에 대해 어떤 인간적 연민도 느끼지 않는 영국 여성들을 비판한 시.

 

Wilfred Owen (1893~1918)

세계 제1차 대전에서 아마도 가장 잘 알려진 영국시인이다. Sassoon과 마찬가지로 고국에 있는 사람들에게 전쟁이 정말로 어떤 것인지를 묘사함으로써, 그들이 군인들의 공포와 고통을 이해해주기를 바랬다. 그는 Rupert Brooke의 낭만적인 애국주의를 반대했다. 그는 전쟁은 인간 이상의 능력을 지닌 영웅들이 아니라 피를 흘리며 죽어가는 진짜 사람들이 싸우는 것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그의 시는 군인들의 불편함, 위험, 고통과, 전쟁이 군인들의 정신과 행복에 끼친 영구적인 손상을 아주 강력하게 보여준다.

 

Strange Meeting : 시인은 자신이 죽인 적군을 지옥에서 만나는 장면을 상상한다. 그런데 두 사람은 공통적인 희망을 지니고 있다.

Disabled : 여생을 전쟁의 흔적을 몸에 지니고 살아가는 남자들에 대해 쓴 시이다.

 

Isaac Rosenberg (1890~1918)

그의 삶은 다른 시인들과 달랐다. 다른 시인들은 중상류층이었지만 그는 노동자계급 출신이었고 일반 사병으로 복무했다. 그는 정식교육을 별로 받지 못했기 때문에, 영시의 시적인 전통을 따르기보다는 강한 활력과 에너지로 새로운 경험을 묘사했다.

 

Dead Man’s Dump : 한 군인이 죽는 순간에 로젠버그가 타고 있는 수레의 바퀴 소리를 듣고는 외치는 것을 묘사한 시.

* Louse Hun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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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rard Manley Hopkins (1844~1889) 빅토리아 시대 시인. 1918년 시집 발간. 

성직자였던 그의 시의 주제는 신과 인간의 관계와, 자연 세계에서 신의 창조 가운데 넘치는 기쁨뿐만 아니라, 신이 창조한 세계에서의 고통의 문제 등이다. 그는 전통적인 시의 운율이나 리듬의 형태를 따르지 않고 도약 리듬”(sprung rhythm) [강음의 수 고정/ 약음의 수 1-4개]이라는 자신만의 방법을 발전시켰다.

 

Heaven-Haven : 바깥세상의 소음과 혼란을 피해 수녀가 되고자 하는 한 여인을 보여준다.

 

T. S. Eliot (1888~1965)

 

미국 태생이지만 성인이 된 이후 대부분 England에서 지냈다. 인간이 목숨을 잃거나 부상을 당하고, 또 희망이 파괴되고, 기대가 산산조각이 난 제1차 세계 대전 이후의 시기를 살아가는 사람의 마음을 글에 담으려 했다. 그리고 그는 시와 제식이 현대 세계의 공허감과 혼란에 의미를 줄 수 있는 힘이라고 보았다. 그는 영적인 삶뿐만 아니라 육체적인 삶 또한 지속가능하게 하는 힘이 지니는 중요성을 부각시켰다.

 

The Waste Land (1922) : 길고 매우 복잡한 시로, 현대의 타이피스트와 미래를 볼 수 있는 눈 먼 고대 그리스의 예언자처럼 그 부류나 시기에 있어서 전혀 다른 인물들을 함께 보여 준다. 이 작품은 삶과 죽음이라는 자연 세계의 순환 가운데 새로운 삶으로 나아간다는 고대의 믿음과, 육신의 죽음 뒤에 오는 영적인 삶이라는 기독교적 믿음을 결합시킨다. 시에서 드러나는 인간의 불행한 모습의 다수는 인물들이 자신의 경험의 의미를 이해할 수 없다는 사실에서 온다. 엘리엇은 현대 세계의 불행과 혼란의 뿌리가 그들의 경험의 다른 영역을 결합하여 온전하고 건강한 전체로 만들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The Burial of the Dead - The Game of Chess - The Fire Sermon - Death by Water - What the Thunder Said]

Four Quartets (1944) : 이 뛰어난 작품의 목표는 다양한 시대를 배경으로 신과 현실을 경험하는 다른 유형들을 보여주는 것인데, 이 작품에서 인간의 삶과 정신에 전체성과 목적을 부여하는 힘은 종교적인 힘이다. 여러 시대를 보여줌으로써, 현 시대의 혼란과 고통 속에서도 영원한 가치는 여전히 존재하며 여전히 가닿을 수 있다고 시는 강조한다.

 

[보충]

 

-시인이자 평론가 : 20세기에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한 시인

-미국 출신.

-하버드, 소르본, 옥스퍼드 대학에서 철학 공부. 불어, 독일어에 능하였을 뿐만 아니라, 서양 고전에 정통한 지성인

-1927년 영국으로 귀화. 영국 국교회의 신도가 됨.

(Classicist in literature, royalist in politics(보수적), and Anglo-Catholic in religion(국교회))

- 결혼 생활 불행

-그의 문학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 것들로서는 파운드의 문학적 충고, 프랑스 상징주의자들(보들레르, 발레리, 라포르그 등에 관한 연구), 단테, 16~17세기 영국 극작가들, 17세기 영국 형이상학 시인들에 대한 탐구, F. H. 브래들리의 철학, 고전 철학, 인도 철학, 불교 서적, 아우구스티누스(St Augustine), 흠정판 영어 성경의 탐독, 스페인의 성자 요하네스(St. John of the Cross) 등을 들 수 있다. 그리고 19세기 시를 비롯하여 유럽의 문화적 유산을 방대하게 간직하고 있었던 사실도 넘겨버릴 수 없다.

-엘리엇은 서구의 문학적 전통을 섭렵하면서도 삶의 지향점을 잃어버린 현대인들의 모습을 내적 독백이나, 장면의 파편적 제시, 이미지의 병치 등 모더니즘의 실험적인 문학 기법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 시론 (3가지) 고전주의적 객관적 / 시 - 실험적

a. 객관적 상관물(Objective Correlative) : 엘리엇이햄릿과 그의 문제("Hamlet and His Problems")라는 평론에서 사용. 예술 작품에서 어떤 정서를 표현하고자 할 때, 그 정서에 부합하는 사물이나 상황, 사건들을 찾아내어 사용하는 것. 이 때 그 사물이나 상황, 사건이 객관적 상관물이다. 그가 J. 알프레드 프루프록의 연가("The Love Song of J. Alfred Prufrock," 1917)에서 저녁 해의 몽롱함을 수술대 위에 마취된 채 누워있는 환자에 비유한 것이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b. 몰개성 시론(Impersonal Theory of Poetry) : 엘리엇이 전통과 개인의 재능("Tradition and the Individual Talent")이라는 논문에서 사용. 작품을 쓴 그 작가의 감정이나 정서가 얼마나 독창적이냐, 얼마나 강렬하냐가 문제가 아니라 그가 그 개인적인 감정을 어느 정도 보편적인 감정으로 변조시켰느냐가 문제라고 봄. (낭만주의 시론에 반기를 든 것.) , 작가의 개인적 감정이나 정서는 하나의 재료에 불과한 것이다. 그 재료를 완전히 용해해서 개성이 배제된 객관적 척도에 맞는 작품을 만들어 내야 함. [개성으로부터 도피. 객관주의적 시론]

 

감정     --- 시인 ---- 보편성

(재료)                     (결과물)

 

               (촉매)

황 / 산소    백금       황산

 

c. 감수성의 통합(Unified Sensibility) : 17세기 후반, 그러니까 형이상학파 시인들 다음 시대의 시인들(밀턴)부터 위트와 정열을 별개의 것으로 갈라놓는 감수성의 분열” (dissociation of sensibility)이 일어났다고 생각하고 엘리엇은 자신의 시적인 목표를 이 분열된 감수성을 통합하려함. 이것은 그의 고전적이고 전통적인 경향을 반영하는 시관으로 작가 자신의 개성을 시적으로 남용하는데 대한 혐오감을 표현한 것이기도 하다(밀턴, 블레이크, 로렌스).

[ 위트   +      정열

신고전주의   낭만주의] 

 

- 작품

a. J. 알프레드 프루프록의 연가("The Love Song of J. Alfred Prufrock," 1917)

프루프록이라는 우유부단한 중년 남자의 의식 상태의 단면, 단면을 내적 독백(혹은 극적 독백) 방식으로 보여주는 작품. 이 남자는 청혼을 하려고 생각하고 있지만 그것이 부질없는 일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음. 현대가 당면한 권태, 공허함, 비관적 상황을 모멸적인 냉소와 풍자로 제시. 이 시에서 시인은 인습적으로 늙어 가는 왜소한 인간상과 좀 더 과감한 진취적인 태도를 요구하는 세계 사이에서 첨예하게 대립하는 괴리현상을 그림으로써 현대인의 문제를 부각시킴. 시인이 객관적인 수단을 통해 실상을 있는 그대로 나타내려 했다는 점에서 현대시의 새로운 이정표.

b. [황무지](The Waste Land, 1922)

20세기에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한 이 시는 1차 세계 대전을 겪은 유럽의 황폐상과 현대인의 불모성과 허무감을 예리하게 반영한 작품이다. 조이스의 작품에서 이용된 내적 독백의 기법을 연상시키는 기법으로 조각난 문화와 부서진 예술적 유산의 파편을 시적으로 표현해 보려는 시도. 아서 왕 전설에 나오는 어부 왕(Fisher King)과 성배 이야기에 기초를 둔 이 시의 전개는 이야기로서의 연속성이 빈번히 끊기고, 또 유럽의 다양한 문학, 신화, 전설, 동서양의 종교 사상 등을 자주 인유(인용)하기 때문에 독자들이 손쉽게 이해할 수가 없다. (장면의 병치, 실험성이 돋보이는 작품) 

-구성 : 5434행으로 구성

1. The Burial of the Dead 2. The Game of Chess 3. The Fire Sermon

4. Death by Water 5. What the Thunder Said

c. [성회(聖灰) 수요일](Ash Wednesday, 1930) [종교적 성격] 

영국 국교회에 정식으로 들어간 이후의 시. 성서적, 기도적, 신비적 종교문학에 대한 인유와 함께 정신적 평화에 대한 조용한 탐색의 어조가 나타남. 6부로 구성된 이 시는 여섯 가지 정신적, 정서적 인상을 나타냄.

d. [네 개의 사중주](Four Quartets, 1943)

종교적 진리를 힘차게 탐구하면서 재생과 부활이라는 기독교적 이념에 새로운 희망을 둔 작품.

-구성: 이 작품은 모두 네 편의 시로 이루어져 있는데, 각 시는 5부로 구성되어 있음. 403.

1. Burnt Norton 2. East Coker 3. The Dry Salvages 4. Little Gidding

 

시극

a. [성당 안의 살인](Murder in the Cathedral, 1935)

b. [가족의 재회](The Family Reunion, 1939)

c. [칵테일 파티](The Cocktail Party, 1949)

 

 

Edith Sitwell (1887~1964)

소리의 패턴에 중요성을 둔 작가.

 

Dirge for the New Sunrise (1949) : 원자폭탄이 떨어지고 나서의 상황에 대해 쓴 시.

 

W. H. Auden (1907~1973) 30년대의 대표적인 시인. 사회주의, 정신분석 --> 기독교로 귀의 

1930년대 잘 알려진 시인 중 하나. 가장 유명했고 가장 전형적이기도 했다. 그의 초기 작품은 정치적이고 사회적인 사건에 큰 관심을 두었지만, 이차 세계 대전 후 그의 시는 여러 면에서 좀 더 개인적인 면모를 띠게 되었으며 점차 자기를 둘러싼 삶의 영적인 자질을 추구하였다.

 

September 1, 1939 (1939) : 2차 세계대전이 발발할 때 쓴 시

Embassy : 대사관 관리들에게는 지루하고 평범한 모임이 자신들의 운명이 그들에게 달려있는 국가에서는 전쟁과 죽음을 의미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작품.

Lay Your Sleeping Head, My Love (1937) : 그가 쓴 초기 서정시 중 가장 유명한 시.

 

Louis MacNeice (1907~1963)

정치적 사건과 그 결과뿐만 아니라 개인적 경험도 다룬 시인.

 

Cecil Day-Lewis (1904~1972)

그의 최고의 작품은 가난한 부모님을 둔 아이의 노래에서 드러나듯 사회적 주제에 관련되어 있다.

 

[2차 세계 대전의 시인들]

Roy Fuller (1912~1991)

전쟁에서 오래된 체계들이 파괴되는 것을 본 작가. 그는 과거의 시인들을 부러워했는데, 도덕적 위치에 대한 선택이 그 자신보다는 더 위대하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Keith Douglas (1920~1944)

 

Vergissmeinicht : 죽은 독일 병사의 몸에서 날 잊지 말아요라는 메시지가 적힌 책과 여자의 사진을 어떻게 발견하게 되었는지를 묘사.

 

Dylan Thomas (1914~1953) 40년대. 신낭만주의 시인.  영시에 새로운 종류의 박력과 낭만적 회화성을 부여. [감정을 다시 강조]

Wales 태생. 그의 시의 언어는 힘과 파워를 동반한 생명력, 에너지, 감정으로 가득 차 있다. 웨일즈 구어의 전통적인 힘이 특히 종교와 관련된 문제에서 그의 시에 강하게 반영되어 있다. 그의 작품은 자연의 힘, 예를 들자면 자연과 시골의 삶, 탄생과 성, 죽음의 힘, 그리고 이러한 것들이 창조하는 강력한 감정 등을 찬양하고 기뻐했다.

 

Do Not Go Gentle into that Good Night : 자신의 생각을 강력하게 표현하던 아버지가 죽음 앞에서 그런 힘을 발휘할 수 없다는 사실에 대한 안타까움을 강한 어조로 노래한 시.

 

Ted Hughes (1930~1998) 50년대. 생명력. 전체주의적(?) 

Dylan Thomas처럼 그도 자연의 강하고, 때때로는 폭력적인 힘에 관심이 있었다. 그런데, 그는 그의 시 다수의 제재인 새와 동물의 내면에서 나온 듯한 강력한 상상력으로 작품을 쓴다.

 

Hawk Roosting : 상상력을 가지고 마치 새의 관점에서 쓴 것 같은 시. 새의 힘과 폭력에 대해 목격하게 되는 시이다.

 

Robert Graves (1895~1985)

시인 생활을 오래 했다. 그는 산문작가, 그 중에서도 특히 역사를 주제로 한 산문작가로도 잘 알려져 있다. 그의 시들 중 많은 시들은 연애시이고, 더 많은 시편들은 남자와 여자 사이의 관계와, 또 인간관계에 있어서 잃어버린 순수함과 경이감을 어떻게 되살릴 것인가를 중심주제로 하고 있다.

She Tells Her Love while Half Asleep

 

R. S. Thomas (1913~2000)

그의 시들은 시골 생활에 대해 쓴 영국 시인들의 전통과 일치했지만 그의 주된 관심사는 시골 생활의 어려운 점이었다. 그는 멀리서 보았을 때는 아름답지만, 실제로는 질병이나, 불편함, 힘겨움으로 가득 한 시골 삶의 어려움을 묘사했다.

 

Iago Prytherch : 삶의 고난은 인간에 대한 사랑과 신에 대한 사랑에 의해서만 견뎌낼 수 있다고 말하는 시.

 

Philip Larkin (1922~1985) Movement [시류파] 

낮은 목소리로 차분히 말하는 시적 전통 속에서 작업을 한 작가들 중 가장 유명한 작가. Hardy에게 큰 영향을 받았고, 그와 마찬가지로 일종의 상실감 같은 것을 지닌 채 과거를 뒤돌아봤다. 그의 시의 주제는 딜런 토마스의 작품과 비교해 볼 때 좀 더 차분하고, 시어는 좀 더 분명하게 조절되는 경향이 있다.

 

Coming : 겨울의 끝에 창밖에서 새가 지저귀는 소리를 듣고 쓴 시.

 

Peter Porter (1929~2010)

오스트레일리아 출생. 그의 작품들은 종종 날카롭게 풍자적이었고, 항상 인간이 대항할 수 없는 죽음을 인식하고 있었기 때문에 좀 더 깊고 좀 더 보편적인 자질을 지녔다.

There Are Too Many of Us

 

Stevie Smith (1902~1971)

첫 시부터 죽기 직전에 쓴 마지막 시까지 명확하고 흔들림이 없었다. 그녀의 문체와 주제는 그녀 자신만의 것이었다. 시들은 표면적으로는 어린 아이가 쓴 것처럼 간단해 보인다.

 

Not Waving But Drowning : 바다에 빠진 한 남자가 팔을 흔드는 것을 사람들은 그냥 인사하는 것으로 본다.

 

Seamus Heaney (1939~)

북 아일랜드에서 1970년 이후에 출판된 가장 흥미로운 시를 씀. 그의 초기 시는 시골과 자연의 세계에 대해 쓴 것들이다. 그의 이러한 시들은 R. S. ThomasTed Hughes의 영향을 받은 것 같다. 그의 후기 시들은 개인적인 역사에서 과거의 공적인 사건들로 옮겨간다

[아일랜드의 자연, 전통을 현재와 연관시킴]

 

Whatever You Say, Say Nothing : 시에서 “Is there a life before death?”라는 질문은 고통과 비극이 삶의 한 부분이 된 인생에 대한 그의 묘사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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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퀴즈] 

 

1. George Orwell의 작품 특징과 대표작 두 편을 쓰시오.

 

2. 진지함을 강조하는 빅토피아 시대를 풍자한 Oscar Wilde의 대표작 제목은? 

 

3. George Bernard Shaw의 특징과 대표작들을 적으시오.

 

4. Irish Literary Renaissance를 설명하고 그 대표작가들을 적으시오.

 

5. 거대한 자연 앞에서 왜소한 인간의 모습과, 그 가운데서도 불굴의 의지로 맞서는 인간의 기개를 그린 J. M. Synge의 대표작은?

 

6. Absurd Drama의 특징과 대표작가들을 쓰시오.

 

7. Waiting for Godot의 등장인물들을 적으시오.

 

8. Harold Pinter 작품의 특징을 나타내는 말로, 평온한 방(혹은 내부)이 외부 세력의 유입으로 위협받는 상황을 가리키는 말은?

 

9. The Birthday Party의 등장인물들을 적으시오.

 

10. W. B. Yeats 작품의 특징을 적으시오.

 

11. T. S. Eliot의 대표적인 3가지 시론의 이름을 적고, 그것들을 설명하시오.

 

12. T. S. Eliot의 대표적인 시를 4편 쓰시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