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윈

요하네스 헴레벤 - 다윈. 권세훈. 한길사. 1999

by 길철현 2022. 1. 5.

[서평]

진화론은 상식이지만(동생을 비롯하여 아직도 반발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긴 하다) 진화론이 무얼 의미하는지 정확히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아니 다윈의 [종의 기원]을 읽어본 사람이 몇이나 될까? 물론 지동설을 이해하기 위해 알기 위해 코페르니쿠스의 [천구의 회전에 관하여]를 꼭 읽을 필요가 없는 것처럼 진화론을 알기 위해서 반드시 [종의 기원]을 읽어야 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그럼에도, 진화론의 핵심적인 사항, 즉 변이를 동반한 유전(descent with variation)이라는 개념과, 종이 불변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 종의 변화에는 자연선택(돌연변이가 갖는 중요성은 다윈 이후이다)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는 것 등은 명념하고 있어야 할 것이다.

 

독일 작가인 헴레벤의 이 책은 다윈에 대한 간단한 전기이면서 그의 사상적 변화와 발전을 보여주고 있다. 얇은 책자라 깊이 파고 들지는 않고 있으나, 다윈이 맬더스의 영향을 받아 자연선택이라는 개념을 착안하는 것, 비글 호 항해가 그에게 미친 영향, 월리스와의 관계, 그리고 다윈의 불독이었던 토머스 헨리 헉슬리의 역할 등을 균형잡힌 시각으로 소개하고 있다. 

 

신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사람만큼이나 신이 존재한다고 보는 사람 역시도 무신론자라는 틸리히의 말을 생각할 때 진화론이 신을 모욕하는 이론은 아니다. 문제는 기독교나 성경을 자기 나름대로 해석하는 것이리라(이 말은 무책임하기는 하다). 어쨌거나 우리는 현재 다윈주의의 시대에 살고 있고, 나는 콘래드를 깊이 있게 공부하기 위해서는 물론이거니와 다윈주의가 의미하는 바를 좀 더 심도 있게 이해하기 위해서도 다윈을 꾸준히 읽어나가야 할 것이다. 

 

[발췌]

(1809. 2. 12 - 1892)

13) 테야르 드 샤르댕 진화론 - 기독교

15) 1817. 어머니 죽음. 여덟 살. 

17) 이래스머스 다윈(조부) 진화, 즉 유기체 세계에 관한 착상을 정리

24) 언어에 관한 재능도 형편없었음.

25) 아버지 주위 사람 - '평균치보다 못한 수준의 매우 평범한 소년'

--) 너는 너 자신에게뿐만 아니라 가족 전체에게도 수치다.

27) 의대 -- 나는 수술이 끝나기도 전에 밖으로 도망치고 말았다. 

33) 신학 공부. 목사

40) 나는 당시에 페일리의 가설들을 의심하지 않았다. 그리고 그것들을 충실한 신앙의 차원에서 받아들였기 때문에 나는 그와 관련된 예증에 황홀해하고 확신을 가졌다. 

44) 비글호 여행 - 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 인생 전체의 항로를 결정지음. 

63) 1839 - A Naturalist Voyage

74) 흑인 노예들에게 가해지는 폭력

75) 알렉산더 폰 훔볼트 / Wilhelm von Humboldt의 동생

79) 퀴비에 - 파국 이론

81) 루돌프 슈타이너 - 금세기에 다윈의 [종의 기원]과 라이얼이 [지질학 원리]가 출판되지 않았더라면 오늘날의 정신 세계는 완전히 다른 면모를 지니게 되었을 것이다. 대학 교수들은 강단에서 전혀 다른 이야기를 했을 것이고, 교양을 쌓은 인간의 종교 감정도 완전히 달랐을 것이다. 다윈과 라이얼이 이 세상에 없었더라면 입센은 그의 희곡에서 엉뚱한 생각을 펼쳤을 것이다. 

85) 자연 도태에 의한 종의 변화라는 기본 개념과 적자 생존 원칙은 1837년에 이미 정립된 것처럼 보인다.

93) 실제로 나는 기독교의 가르침을 진실이라고 믿고 싶어하는 사람을 거의 이해할 수가 없다. 

127) 첫 발상에서부터 원고를 완성하기까지 총 21년의 세월을 보낸 것은 분명 현명한 처사였다. (신중함에 대한 칭찬. 시기적으로 무르익음)

128) 월리스 - 모든 종의 발생은 시간과 공간의 조건 하에 이루어진다. 

132) 이렇게까지 서로 일치하는 경우를 이제까지 본 적이 없습니다. 설령 월리스가 1842년에 쓴 나의 초안을 보았더라도 이보다 더 훌륭한 초록을 만들어내지는 못했을 것입니다. 이 논문의 용어들 자체가 내가 쓴 글들에 제목을 붙인 격입니다. 

135) 월리스  - 자연 도태 이론에 관한 한 나는 항상 당신의 학설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월리스는 야욕이 없었음) 

140) 서문 - 비록 많은 것이 불분명하다 할지라도, 세심하게 연구하고 공정하게 판단한 결과 나는 최근까지 대부분의 자연 연구가들이 주장했을 뿐만 아니라 과거에 나 스스로도 주장했던 견해, 즉 모든 종은 독립적으로 창조되었다는 견해가 오류임을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종들은 불변의 상태에 있는 것이 아니며, 어떤 종과 이와 유사한 종들은 일반적으로 이미 사라진 종들에서 직접 유래한 것이며 마찬가지로 어떤 특정한 종의 변종들도 이러한 종에서 유래한 것임을 나는 완전히 확신한다. 더 나아가 나는 자연 도태가 변화의 유일한 수단은 아닐지라도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는 하다는 것을 확신한다.

157) 새뮤얼 윌버포스 주교 / 토마스 헨리 헉슬리

158) 헉슬리 - 자연에서의 인간의 위상에 대한 증언

159) 에른스트 헤켈

168) 기도자가 서로 맞잡은 두 손을 위로 뻗으면서 겸허하게 무릎을 꿇는 태도는 예전에 노예 상태로 전락한 민족이 승리자에게 두 손을 묶으라고 내밀던 오래된 관습을 암시한다. 

176) 1851년 둘 째 딸 안나 사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