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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학사 미국문학

미국문학개관 열여섯 번째 수업자료(0615)

by 길철현 2020. 6. 15.

1520세기 흑인 작가

 

 

[보충  : 흑인 문학의 흐름] African American

 

* 구전(비) 문학

* 18세기 노예 시인

1. Slave Narrative

2. William Wells Brown - Clotel, or the President's Daughter (1853) 

 

- Harlem Renaissance

 

 

 

20세기 미국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 중의 하나는 인권과 사회적 권리를 위한 흑인들의 투쟁이다. 남북전쟁 기간 중인 1863년에 Abraham Lincoln 대통령은 흑인 노예 제도를 종식시켰다.(Proclamation of Emancipation) 하지만 미국 사회에서 흑인들의 위치는 여전히 매우 열악한 상태였다. 특히 남부에서는 미국 흑인들을 낮은 사회적 위치에 머물게 하는데 지방정부 법안들이 이용되었다. 때때로 흑인들에게 폭력을 사용하였던 Ku Klux Klan이라 불리는 강력한 조직도 있었다. 세기의 전환기 무렵에 수많은 흑인들은 남부에서 북부 도시로 이동하기 시작하였다. New York과 같은 도시에서는 그들의 상태가 좀 더 나았다. 북부의 젊은 흑인 예술가들과 작가들은 흑인의 사회 정의를 위한 오랜 투쟁을 시작하였다.

 

The Birth of a Nation(1915)/ Diaspora

 

W. E. B. Du Bois(1868-1963) /Booker T. Washington

The Souls of Black Folk(1903)

이 책은 소설이라기보다는 사회학 저서이다. 이 책은 흑인의 정신에 끼친 미국 백인의 극단적인 편견의 결과들을 묘사하고 있다. 또한 미국 문학에서는 처음으로 미국 흑인들의 독특한 문화를 묘사하고 있다. 이 문화는 그들을 단일한 민족으로 결합한다.

The Quest of the Silver Fleece(1911), Dark Princess(1928)

흑인 문화 민족주의라는 주제로 쓴 소설이다.

“Black Flame” 삼부작(1957-1961)

말년이 되어 Du Bois는 미국에 대한 그의 가장 완전한 연구를 하였다. 그는 주인공 Manuel Mansart를 통해, 20세기의 60년간 미국 흑인의 역사를 조심스럽게 묘사하였다.

 

 

1920년대의 시기를 종종 재즈 시대라 부른다. 남부 흑인들에 의해 만들어진 음악 형식인 재즈는 당시 백인 문화에서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처음으로 흑인 음악가들과 흑인 작가들의 이름이 모든 미국인들에게 유명해졌다. 뉴욕시의 북부에 있는 Harlem에서 흑인작가들은 “Harlem Renaissance”를 시작하였다. 이 운동에 참여한 작가들은 구미 문학의 실험적 형식에 영향을 받았다. 그들은 미국 사회 속에서 흑인들의 경험에 관하여 말하기 위해 이들 형식을 사용하려 한 것이었다. Harlem Renaissance의 인기 작가들은 높은 예술적 재질의 작품을 창작할 수 있었다.

 

Jazz Age/ Lost Generation / Harlem Renaissance

 

(보충자료 13)

Harlem Renaissance: 미국 흑인작가들의 최초의 주요한, 자의식이 강한 문학 운동. 1차 세계대전 직후 일단의 젊고 재능이 있는 흑인 작가들이 뉴욕시의 흑인 구역인 Harlem에 모여서 그곳을 블랙 아메리카의 문화적, 지적 수도로 삼았다. Harlem은 흑인들과 고도로 세련된 백인들에게 다 같이 미국 재즈 리듬의 유혹하는 듯한 박자와 연결되어 있는 원시적이고 민중적인 문화와 미의 중심지가 되었다. (실험적인 면/ 모더니즘적인 면) 대표적인 작가들로는 Langston Hughes, Jean Toomer, Countee Cullen. Harlem 르네상스는 블랙 아메리카에 전국적인 관심을 강렬하게 불러일으킨 최초의 지적, 예술적 운동이었다. 20년대/

 

Double Consciousness / 소외

 

Jean Toomer(1894-1967) 혼혈

 

 

Cane(1923)

이 운동에서 가장 유명한 작품이다. 투머는 이 작품집에서 여러 단편소설에 시를 결합하고 있다. 첫 번째 부분은 남부에 있는 흑인 여성에 관한 것이다. Toomer는 그들에게서 자연적인 아름다움을 보게 된다. 그는 아침에 소녀들이 머리를 손질 하는 것을 묘사한다.

 

 

Langston Hughes (1902-1967)

 

Harlem Renaissance의 또 다른 선도자이다. 그 자신이 중요한 시인이었을 뿐만 아니라, 작품을 출판하고자 하는 많은 흑인 작가들을 또한 도왔다. 자신의 시에서 그는 때때로 흑인 음악의 재즈와 블루스 리듬을 실험한다. Hughes의 초기 작품은 과격한 증오심을 가지고 백인 사회를 직접적으로 공격하지 않았다. 그의 저항은 슬픈 희망처럼 온건하게 행해졌다. 50년대에 그의 시는 더욱 성난 표현을 하기 시작한다.

 

Dream Variations(1922)

이 작품에서 그는 빠르게 움직이는 재즈음악의 리듬을 다시 만들어 내기보다 그것의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데 더욱 관심을 갖는다. 그는 몸의 움직임이 가져오는 즐거움을 찬양한다.

 

I, Too(1925)

그는 Walt Whitman의 미국의 찬가에 덧붙인다.

 

I, too, sing America.

 

I am the darker brother.

They send me to eat in the kitchen

When company comes,

But I laugh,

And eat well,

And grow strong.

 

Tomorrow,

I’ll be at the table

When company comes.

Nobody’ll dare

Say to me,

“Eat in the kitchen,”

Then.

 

Besides,

They’ll see how beautiful I am

And be ashamed—

 

I, too, am America.

 

Harlem(1951)

이 작품에서 그는 만약 흑인들이 자신들을 위한 사회정의를 얻을 수 없다면, 흑인 폭동의 발발이 있을 수도 있다고 백인들에게 경고하는 듯하다.

 

Countee Cullen(1903-1964) 보편성/

세 번째로 중요한 Harlem Renaissance 시인인데, 그는 단지 흑인의시인이 되기를 원치 않았다. 그는 모든 인류의 시인이 되고 싶었다.

 

* Yet Do I Marvel (1925)

 

I doubt not God is good, well-meaning, kind,
And did He stoop to quibble could tell why
The little buried mole continues blind
,
Why flesh that mirrors Him must some day die,
Make plain the reason tortured Tantalus
Is baited by the fickle fruit,
declare
If merely brute caprice dooms Sisyphus
To struggle up a never-ending stair.

Inscrutable His ways are, and immune
To catechism
by a mind too strewn
With petty cares to slightly understand

What awful brain compels His awful hand.
Yet do I marvel at this curious thing:
To make a poet black, and bid him sing!

 

[Zora Neale Hurston (1891-1960) - Their Eyes Were Watching God (1937)]

 

[할렘 르네상스 이후 작가들]

 

Richard Wright(1908-1960) 공산주의자/ 폭력성/ 경제적 차이

 

많은 작품에서 강력한 사실주의적 기교를 사용해서 한 것이다.

 

Uncle Tom’s Children (1938)

다섯 편의 단편 소설들은 남부 백인 사회가 흑인들에게 가한 폭력을 세밀하게 묘사하고 있다.

 

Native Son(1940)

Wright는 흑인 주인공에게 가해지는 사회적이고 심리적인 압박을 묘사하기 위해 자연주의적 기교를 사용한다. 처음으로 우리는 한 흑인 작가가 흑인 남자의 폭력을 묘사하는 것을 보게 된다. 그 소설의 주인공 Bigger Thomas는 백인 여성을 살해하며 그런 후 자신의 애인을 살해한다. 이 소설이 출판되었을 때 그것은 많은 백인 독자들을 놀라게 하고 겁나게 하였다. Native Son 이전까지 흑인 작가들은 언제나 흑인들을 백인 폭력의 희생자로 묘사했었다. 그러나 Wright는 흑인의 사회적 상황이 흑인들 역시 폭력적이 되게 하는 원인임을 알고 있다. Bigger세계 바깥에 살면서 울타리 안을 엿본다고 느낀다. 이 소설은 때때로 자연주의 소설가인 Frank Norris의 언어와 유사한 언어를 사용한다.

 

Movie Trailer(2019) youtu.be/ghfwH5jWTbc

 

Black Boy(1945)

그의 자서전에서 Wright나의 모든 삶이 나에게 현대 소설의 리얼리즘, 자연주의를 형성시키게 하였다고 설명한다.

The Man Who Lived Underground(1945)

그의 단편 소설에서 Wright, 흑인들은 미국 사회에서 보이지 않는다고 하는 방식의 흥미 있고 새로운 은유를 창조하였다.

 

Ralph Ellison(1914-1994) : Waldo

Invisible Man(1952) / The Invisible Man - H. G. Wells

미국의 흑인 문학 중에서 가장 유명한 소설이고, Wright와 같은 은유를 창조하였다. 이 작품은 미국의 사회 부정적인 모습을 묘사한 것 이상이다. 주인공의 눈을 통해 미국의 현실을 바라보며 미국의 부조리함을 보게 된다. 이것이 그를 그의 구멍 속에 숨도록 만드는 것이다. 이 소설의 유머는, Vonnegut, Barthelme의 작품 속에서 발견되는 부조리한 블랙 유머와 매우 유사하다.

Joseph Heller - Catch 22

 

[1960년대에는 많은 흑인들과 백인 젊은이들이 거대한 민권 운동에 함께 참여했다. 이 운동의 목적은 흑인들에게 상처를 주는 법률들을 개정하는 것이었다. 그 요구는 지금 자유를!"이었다. 이 운동이 법률을 개정시키는 데에는 성공했지만, 많은 다른 문제들이 남아있다. 많은 흑인들에게 진정한 자유는 너무도 천천히 오고 있었다. 그들은 자신들의 경제적이고 사회적인 권리를 위해 투쟁하기 위한 “Black Power”를 요구하였다.

 

Jim Crow Law / Martin Luther King, Jr./  Malcom X

Martin Luther King, Jr. I Have a Dream youtu.be/vP4iY1TtS3s

 

James Baldwin (1924-1987)

 

60년대의 증가하는 흑인들의 분노를 보게 된다.

Go Tell it on the Mountain(1953)

Baldwin의 처녀작이고, Harlem의 종교에 관한 소설이다. 중심인물은 종교적인 생각 때문에 매우 괴로워하고 있는 소년이다. 우리는 인종, 성 그리고 종교가 Harlem에 있는 조그만 교회에 다니는 사람들의 생활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를 알게 된다. 종교는 이 사람들에게 깊고, 강한 감정들을 창조해 낸다. 그러나 이런 종교적인 감정들은 또한 현실 세계를 볼 수 있는 능력을 파괴시킨다.

Giovanni’s Room (1956)

파리에 있는 젊은 미국 흑인에 관한 것이다. 그는 남자를 향한 사랑(그의 진정한 사랑")과 여성을 향한 사랑 중 선택을 해야만 한다. 이 두 소설은 모두 인종문제보다는 심리적인 문제들을 다루고 있다.

Another Country(1962)

Baldwin은 미국 도시의 도덕적인 혼란과 인종적인 증오심을 묘사하기 시작한다. 긴 첫 장은 불행한 흑인 재즈 음악가인 Rufus에 관한 것이다. Rufus는 그가 이 세계에 대해 그리고 그것의 증오하고 파괴하는 힘에 대해 전혀 생각해 보지 못했음을 깨닫는다. 하지만 그는 곧 자신이 분노로 차 있는 것을 알게 된다.

The Fire Next Time(1963)과 희곡 Blue for Mister Charlie(1964)

Baldwin의 수필집에 있어 이 분노는 주요 주제로 폭발한다. 지금까지 Baldwin은 미국의 인종문제는 비폭력의 방법으로 해결될 수 있다고 믿어왔었다. 그러나 이들 작품에서는 그도 폭력을 지지하고 있는 것 같다.

Tell Me How Long the Train’s Been Gone(1968)

그의 소설은 한 젊은 흑인 민족주의자인 Christopher의 이야기이다. 그는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폭력을 사용할 것을 강요받고 있다. 이들 각각의 작품에서 Baldwin은 그의 분노를 사용하여 뛰어난 문학을 만들고 있다.

If Beale Street Could Talk(1974)

젊은 사랑의 이야기이다. 이 작품은 Baldwin60년대의 강한 감정에서 탈피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때부터 그는 또 한편의 소설 Just Above My Head(1979)와 영화 대본, 영화 비평, 아동용 도서 등을 저술하였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이들 작품 중 어느 것도 60년대에 보였던 뛰어난 문학적 특성을 지니지는 못하고 있다.

 

Leroi Jones(Amiri Baraka, 1934-2014)

1965년경 그는 한동안 극작품과 시집 등에서 흑인들은 백인들보다 우수하며 백인들은 사악하다고 공개적으로 썼다. 그는 자신의 이름을 아프리카 식 이름인 Amiri(왕자) Baraka(축복받은)로 바꾸었다. 이 시절에 발표한 에세이는 매우 난폭했다.

그의 많은 극작품들은 흑인 전용 극장에서만 상연되었다. 그렇지만, Jones는 현대 미국문학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는 짧은 무운 서정시의 대가이다.

그의 사랑의 시들 (for a lady i know)과 고통의 시들(Preface to a Twenty Volume Suicide Note)은 널리 칭송받는 조용한 미를 지니고 있다.

Home : Social Essays(1966)

그는 흑인 작가의 역할은 그가 알고 있는 대로 미국을 파괴하는 데 일조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An Agony, As Now(1964)

백인들을 증오하는 그의 부분은 인생의 고통을 경험한 그의 부분과 다르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1950년대 후기에 Jones는 비트작가 Allen GinsbergJack Kerouac과 밀접해진다. 우리는 그의 실험소설 The System of Dante’s Hell(1965)에서 비트의 영향을 볼 수 있다. 그러나 Jones의 대부분의 극은 백인 사회를 공격한다.

 

Dutchman (1964)

한 흑인 남자와 백인 여자에 관한 상징적 극이다. 그러나 그 상징들은 분명하지 않다. 아마도 그 남자는 예수이고 여자는 악마일 것이다. 또한 그는 아담이고 그녀는 이브일 수도 있다.

Slave Ship(1967)

Jones가 흑인만의 극장을 위해 쓴 것인데 이 작품은 인간 고통에 관한 강력한 희곡이다. 노예들은 영어를 말하는 것 보다는 극에서 Swahili(아프리카의 한 언어)를 상당히 많이 말한다. 그들은 종종 신음하고 끙끙거리며 무서운 고통의 소리로 무대를 가득 채운다. 1973년에 Jones는 공산주의 지도자가 되었다. 그의 보다 최근의 극들은 흑인과 백인이 그들의 사악한 사회를 파괴하기 위해 혁명에 가담함을 보여준다. 그는 해묵은 분노에서 완전히 전향하였다.

The Motion of History(1978)

유머 있는 흑인 민족주의자를 등장시킨다. 그는 마치 되풀이해서 노래 부르는 기계와 같다. “백인은 악마이다가 그의 노래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Jones가 더 이상 이것을 완전히 믿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Gwendolyn Brooks(1917-2000)

이 작가의 시 또한 미국 내 흑인 인생의 비극을 말한다.

Annie Allen (1949)

이 시집의 서문에서 그녀는 흑인들을 진기한 소재로서가 아니라 사람으로 알리려고노력한다. 후기에 이르러 흑인의 분노Brooks 의 작품에 나타나기 시작했을 때에도 그녀는 계속해서 자신을 커다란 아름다움으로 표현했다.

Malcom X(1968)

그녀의 가장 유명한 시 중 하나로서 이 흑인 혁명 지도자를 묘사하기 위해 성적 이미지들을 사용하고 있다. 그는 새롭고도 무서운 힘을 과시하는 아버지이다.

 

The Pool Players.
Seven at the Golden Shovel.

 

We real cool. We

Left school. We

 

Lurk late. We

Strike straight. We

 

Sing sin. We

Thin gin. We

 

Jazz June. We

Die soon.

 

Alex Haley (1921-1992)

Autobiography of Malcom X(1965)

 

Alex Haley는 이 주인공의 정신적 성장, , 그의 고생스러웠던 어린 시절과 그의 수년간의 감옥 생활, 백인 증오의 반대 운동, 모든 사람을 향한 사랑으로의 각성에 바친 여러 해를 묘사하고 있다.

Trailer : youtu.be/sx4sEvhYeVE

 

Roots(1976)

신문기자인 HaleyRoots의 집필을 계속 했다. 이것은 저자 자신의 가족 근원(그의 뿌리들”)을 추적하는 것이다. 이 소설(그리고 텔레비전 영화)은 흑인과 백인 모두에게 깊은 영향을 주었다. 처음으로 굉장한 수의 일반 백인들이 미국의 흑인들의 비극적 과거에 관해 생각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몇몇 흑인 작가들은 백인들이 흑인들을 동정하는 것을 원치 않는다고 언급했다.

 

Trailer - youtu.be/DzIpxmvlEj4

 

Nikki Giovanni(1943년생)

 

Black Judgement(1968)에서 다음과 같이 쓰고 있다.

 

백인들은 나를 이해하지 못하므로 백인들이 나에 관해 쓸 이유가 절대로 없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 . . 그래도 그들이 내 고생스럽던 어린 시절에 관해 말할는지 모른다. 그러나 그들은 내가 그때 매우 행복했었다는 사실을 이해하지는 못할 것이다.

 

* Toni Morrison(1931- ) - The Bluest Eye (1970) Song of Solomon (1977) Beloved (1987)

 

* Alice Walker(1944-)  - The Color Purple (1982)

Trailer - youtu.be/HzGrDgu08r8

Hell No - youtu.be/Iy2GKyD2IoQ

[우리들은 흑인의 분노시대가 진정으로 끝났다고는 말할 수 없다. 아마도 수년 내에 새로운 폭발이 있을는지도 모른다. 미국에서 흑인의 경험이 여타의 미국인들의 경험과 다른 한, “흑인 문학은 계속될 것이다. 이제 이 문학의 전통은 풍부하고도 오랜 것이다.]

 

 

[과제물](6월 21일(일요일)까지 제출해 주세요)

 

1. Slave Narrative를 설명하고, 대표적인 작가 두 명을 드시오.

 

 

2. William Wells Brown의  Clotel, or the President's Daughter (1853)이라는 소설에서 대통령은 누구를 가리키는가?

 

 

3. Harlem Renaissance를 설명하고, 대표 작가 3명을 쓰시오.

 

4. Richard Wright의 Native Son은 흑인 문학에서의 커다란 방향 전환을 가져왔다. 왜 그런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5. Ralph Ellison의 대표작은?

 

6. James Baldwin의 처녀작으로 가족 내의 종교적 갈등이 중심 주제인 소설은?

 

7. Leroi Jones가 바꾼 이름과 그 뜻을 쓰시오.

 

8. 아프리카계 미국인(흑인)으로 처음으로 노벨 상을 받은 작가는?

 

9. Alice Walker의 대표작은?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