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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학사 미국문학

미국문학개관 열일곱 번째 수업 자료(0622)

by 길철현 2020. 6. 22.

* 기말 과제물 제출(기말고사 대비) : 중간고사 이후(열번 째에서 열일곱 번째 수업 자료 참조) 핵심 내용을

                                               A4 용지 3페이지 내외 분량으로 정리해서 일요일(29일)까지 이메일

                                              제출 (주요 문학 용어, 사조, 대표작가와 대표작품 등) [5점]

                                              (지금까지의 과제물처럼 컴퓨터로 작업할 것을 권장합니다.)

                                               

                                               - 하지만 기본 과제물과 따로 파일 작성해서 제출

 

 

16장 드라마(Drama)

 

Thomas Godfrey - Prince of Parthia(1759) 

 

19세기 미국의 극단에는 훌륭한 배우들이 많이 있었지만 위대한 극작가는 없었다. 미국 대중들은 예술보다는 오락을 요구하였다. 대부분의 극들은 눈물과 도덕적인 교훈으로 가득 찬 순수 멜로드라마였다. 선인은 언제나 보상을 받았고 악인은 처벌되었다.  대극장들은 상연물을 가능하면 큰 규모로 또 흥미롭게 만들기 위하여 거액의 돈을 썼다. 이들 대극장은 종종 여러 종류의 싸움을 보여주고 때로는 대지진이나 화재를 보여주었다. 상연극의 제작 기술이 점점 발전함에 따라 희곡 작품들은 더욱 사실적으로 되어갔다.

하지만, 미국의 극은 20세기에 들어서서야 본격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돈 - 상업성/ 대중성)

 

Bronson Howard(1842~1908): 미국 드라마에서 최초의 중요한 사실주의자.

*The Banker's Daughter(1878), Young Mrs. Winthrop(1882), The Henrietta(1887):

그는 미국사회에서의 사업과 결혼이라는 두 영역을 조심스럽게 연구하였다. 그는 그 당시의 관객들로 하여금 이 두 문제에 대해 불편한 생각을 하게끔. 그러나 극적기교는 여전히 오래된 멜로드라마의 낡은 기교였다.

 

William Dean Howells: 사실주의 소설가(The Rise of Silas Lapham). 미국 극단을 현대화하려는 시도에서도 적극적이었다. 그는 최소한 36편의 희곡을 썼다. 그는 비평가 그리고 조직가(organizer)로서 더욱 성공하였는데, 1892Hamlin Garland(또 한명의 중요한 사실주의 소설가)와 함께 BostonFirst Independent Theatre를 설립했다. 이 극장의 목적은 미국의 드라마 예술에서 진실을 찾고 발전을 격려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 극장은 또한 소극장 운동의 전형이다.

*A Counterfeit Presentment(1887): 그가 실제로 성공을 거둔 단 한편의 희곡.

 

소극장 운동(Little Theater Movement)

1912년경에 시작. 이 소극장 운동은 돈을 버는 것이 주요 관심사인 뉴욕시의 Broadway 극장들과 같은 대규모 극장들에 대한 반란이었다(상업성/ 대중성). 소극장들은 예술극장이 되었다(예술성/작품성/실험성). 1912년과 1929년 사이 미국 전역에는 대략 천여 개의 소극장들이 있었다. 이들 중 가장 유명한 것은 뉴욕시의 Greenwich Village에 있는 Washington Square Players와 매사추세츠 주에 있는 Provincetown Players가 있었다. 이들 두 극단들은 Eugene O'Neill을 세상에 소개했기 때문에 문학사에서 중요하다.

 

독립 영화/ 다양성 영화

Off-Broadway (1950년대)

 

Eugene O'Neill(1888~1953):

 

 

O'Neill과 함께 미국 드라마는 문학의 한 형식으로 발전했다고 할 수 있다. 그는 미국 드라마에서 멜로드라마의 기본적인 성격 유형(순수한 여주인공, 친절하고 늙은 아버지)을 해방시켰다. 그는 그의 많은 희곡을 통하여 폭넓은 새로운 주제와 방식을 무대 위로 가져왔다. 각 편의 희곡은 인간의 조건에 관한 탐구이다. 그는 1936년에 노벨 문학상을 수상하였다. 그의 아버지는 일생 동안 The Count of Monte Cristo(Earl)라는 작품에서 주인공 역할 하나만을 맡았던 유명한 배우였음. 그는 어린 시절 아버지의 모습에서 시대에 뒤떨어지고 낭만적인 것으로 가득한 극장에 대해 경멸감을 가지고 가족을 떠났다. 그는 수년간은 폭음을 하는 선원이 됨. 이것은 그에게 사회의 추한 밑바닥에 관하여 많은 것을 가르쳐 주었고 그가 희곡을 쓰기 시작하였을 때, 이러한 경험은 그의 첫 번째 소재가 됨. 그 경험들이 그가 멜로드라마의 구태의연한 인물들을 현실적인 인물들로 변화시키는데 기여함. O'Neill은 그의 드라마를 깊게 하기 위해 종종 새로운 프로이트 심리학(정신분석함)을 사용. 그는 의식적인 동기와 무의식적인 욕망 사이에 있는 인물의 내적 갈등을 탐구하는 최초의 극작가 중 한 사람이 됨. 대부분의 그의 극이 형식에 있어서 사실적인 반면 그는 비사실적인 기교들을 실험. 그는 때론 극에서 내적의미를 표현하기 위해 현실을 왜곡시킴(표현주의).

 

*Ah, Wilderness!(1933) : 그의 일생의 단 하나의 희극작품, 매우 훌륭한 작품.

*Bound East for Cardiff(1916) : 한 선원이 배 "S. S. Glencairn"의 갑판 위에서 죽어가는 것을 묘사. 극의 분위기는 어둡고 무거움. 극의 주제는 삶의 이면에 있는 힘을 탐구하려고 삶의 표면 너머까지 나아감.

*Anna Christie(1920) : 운명은 저 늙은 악마인 바다로 상징됨.

*The Emperor Jones(1920), The Hairy Ape(1922): 그의 표현주의의 중요한 예들. (Expressionism/ Impressionism)

*Strange Interlude(1928): 가장 중요한 행위가 주요 인물들의 마음에서 일어남. 우리는 그들이 생각하는 것을 들음. O'Neill은 소설에서 의식의 흐름 기법을 따와서 그것을 극화(劇化)시켰다

*Desire Under the Elms(1924): 19세기 뉴잉글랜드를 배경으로 하는 완벽한 사실주의 극. 주제는 성적욕망과 땅에 대한 열망이다. 비극의 구조는 성경의 이야기와 비슷하지만 O'Neill은 이 이야기에 프로이트적인 의미를 부여했다. (근친상간/영아살해)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Trailer youtu.be/qvSzavXVzAw

 

*The Great God Brown(1926), Mourning Becomes Electra(1931): 그리스 비극의 주제와 기교를 사용(가면).

*A Moon for the Misbegotten(1931): 미국 가정의 정신적인 여러 문제를 탐구한 것으로 아마도 O'Neill 자신의 이야기를 나타낸 자서전적인 작품이다.

 

*Long Day's Journey into Night(1956-1940): 사실주의 드라마의 승리이며 O'Neill의 가장 우수한 극. 그것은 가족 안에서 인간의 책임과 애증에 관한 것. 이 이야기는 단 하루 동안에 일어남. 아버지와 그의 아들들은 마약중독자 어머니가 아래층으로 내려오기를 기다리며 과거에 대해 격렬하게 토론함. 밤이 오자 우리는 그것이 일종의 비극인 영혼의 밤임을 인식하게 됨.

(Tyrone / James Tyrone - Maria - Jamie - Edmund(Eugene))

 

Long Day's Journey into Night trailer https://youtu.be/YLCHqx7iMG8

 

20년대와 30년대

20년대와 30년대는 미국 드라마의 절정을 이룬 시기. Susan Glaspell(1882~1948), Maxwell Anderson(1888~1959), Paul Green(1894~1981), Robert Sherwood(1896~1955) 그리고 Thornton Wilder(1897~1975)와 같은 매우 재능 있는 작가들이 O'Neill을 뒤따름. (Our Town : 표현주의적 / 라스 폰 트리에 -DogVille

 

Elmer Rice(1892~1967): 그의 가장 우수한 극들은 사회 비판적인 작품들이다.

*Adding Machine(1923): 기계시대의 한 희생자로서의 주인공의 모습을 보여주는 완전한 표현주의적 작품이다.

(기계 - / Luddite 19 세기 초)

*Street Scene(1923): 사실주의 극. 사회주의적 이상주의의 실패를 보여줌.

 

Clifford Odets(1906~1963): 1930년대 미국의 좌익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반영하는 극들을 씀. 오늘날 그의 작품은 너무 이데올로기적이라고 간주됨. 그것은 30년대 유행했던 정치적 견해들을 표현하고 있음. 이 견해들은 오늘날 우리에게는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Awake and Sing!(1935): 그의 낙관적인 극. 하지만 소재는 공황시대.

 

2차 세계 대전 이후

Tennessee Williams(1911~1983): Thomas Lanier W.

 

 

2차 대전 이후 작가, 남부에서 자람. 그의 작품에는 남부문학의 전통적 요소들이 분명하게 나타나고 있음. 이 요소는 시간과 과거에 대한 그의 복잡한 감정. 과거는 대체로 슬픔, 죄 혹은 공포감 속에서 제시된다. 다른 많은 남부 작가들처럼 그는 남부사회를 잔인성과 인종간의 증오로 된 일종의 지옥으로 묘사. 병든 정신은 그의 모든 극 속에 표현됨. 처음에 Williams는 사실주의 극작가로 보였음(신비적, 상징적, 시적 요소가 강함). 그러나 사실 그의 극작의 언어는 때때로 시에 가까움. 상황과 등장인물들은 왜곡됨. Edgar Allan Poe처럼 Williams는 고딕적인 비극을 전문적으로 다루었음. 그의 비극들은 평범한 일상의 비극들이 아니라 극작가의 상상력에 의해 왜곡된 리얼리티 속에서 일어남. 그것들이 영혼의 공포를 보여주기 때문에 고딕적임.

 

*The Glass Menagerie (1945): 회상극. 과거와 현재의 장면들이 혼합됨. 한 작은 가족이 조그만 아파트의 밀폐된 세계 속에 살고 있음, 가난에 발버둥치는 어머니, 수줍어하는 절름발이 딸 그리고 불만에 찬 아들로 된 가족. 화자인 아들은 가족을 버리고 떠났고 현재 그 장면을 회상하고 있음. Laura는 삶으로부터 벗어나 시공을 초월한 상상의 세계 속으로 도망가 버림. 그녀는 Williams의 여러 극중에서 삶에 의해 파괴된, 많은 유순한 사람들 중 한 사람.

(Wingfield/ Amanda - Tom - Laura)

 

*A Streetcar Named Desire(1947): 극중 인물 Blanche Dubois는 비현실 세계 속에 살고 있음. 그녀는 화장과 약한 조명으로 나이를 감추려고 애씀. Williams의 작중 인물들은 종종 현실에 대한 공포와 시간이 주는 파괴적인 힘에 대한 공포감을 표현.

Trailer : https://youtu.be/u9YgJjSCT08

 

You must be Stanley HD https://youtu.be/V6TrgQxf3lk

(Blanche Dubois [White Woods] - Stella - Stanley Kowalski - Mitch)

 

 

*Orpheus Descending(1957), Suddenly Last Summer(1958), Sweet Bird of Youth(1959): 가끔 남부의 도덕적인 병폐는 성적 표현으로 묘사됨. 잔인성과 부도덕성이 그 주제.

*The Frosted Glass Coffin(1970): 등장인물들은 공포와 악몽의 언어로 묘사됨.

*I Can't Imagine Tomorrow(1970): 한 등장인물은 거의 Poe와 유사하게 악몽의 세계를 묘사하고 있음.

 

*Cat on a Hot Tin Roof(1955)

 

 

Arthur Miller(1915~2005) 합리적, 사회주의적 측면.

 

2차 대전 이후작가. Williams의 세계는 여러 비합리적인 힘에 의해 지배되지만 Arthur Miller의 세계는 매우 합리적. 그는 모든 것이 합리적으로 발생된다고 믿음. Williams와 달리 그는 "인생에 의미가 있다"고 믿음. 이 때문에 그의 극이 Williams의 극보다 지적으로 보임. Miller의 극에서 과거는 현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침. 그의 극에서 종종 인물들이 과거의 행위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배움. Miller의 극은 위대한 19세기 자연주의 극작가인 Henrik Ibsen의 극들과 다소 유사. 그 작품들은 종종 지적인 문제를 증명하기 위해 극적 상황을 설정함. Miller 자신도 Ibsen에 의해 크게 영향 받았다고 말하고 있음. Miller는 관객에게 등장인물의 과거 정보를 조금씩 제시하는 기법을 Ibsen에게서 배움. 새로운 정보는 우리가 현재 상황을 보는 방식을 변화시킴. 조금씩 현실에 대한 그릇된 관념은 지워지고 숨겨진 진실이 드러남.

 

(자본주의의 문제점 +  개인적인 결함/ / 사회극 + 가족극) 

 

*All My Sons(1947): 주인공인 Joe Keller는 행위의 결과들이 행위 그 자체처럼 사실적이라는 것을 배움. 전쟁기간에, 그의 회사는 항공기 엔진을 만들었음. 엔진에서 어떤 곳의 고장이 미국 조종사들의 죽음을 가져옴. 재판에서 Joe는 책임을 면하는데 성공하지만 죄의 문제는 사라지지 않음. 그는 그의 죽은 아들로부터 온 편지를 받아 봄. 편지에서 아들은 아버지의 행위 때문에 자살한다고 말함. 이 충격 때문에 Joe는 자신의 죄를 인정하게 됨. 그는 죽은 비행사들이 어떤 면에서 모두 그의 아들들 이었다는 것을 그제야 깨달음. 그는 그때 권총 자살을 함.

*Death of a Salesman(1949):

나이든 세일즈맨인 Willy Loman은 실패한 자신의 생애를 이해하질 못함. 그의 일은 점점 더 쇠퇴해가고 사랑하는 아들은 그를 미워하고 있음. 극중 이런 모든 실패는 거짓된 꿈 때문에 일어남. 분명히 이들 거짓된 꿈들의 하나는 금전적인 성공에 대한 American Dream. Willy는 인간의 가치를 자신의 금전적인 성공에 의해 판단함. 성공을 하려면 자신을 팔아야만 하지만 Willy는 자신을 파는 데에 성공 할 수 없음. 이 실패는 인생에서 그가 패배자임을 의미. Willy의 아들 Biff가 어린 소년이었을 때부터 WillyBiff의 머리에 거짓된 성공에의 꿈을 가득 채웠음. 이 꿈들이 Biff를 파멸시킴. 결국 Biff"자기 인식"을 얻음. 그는 자신의 실패에 대한 책임을 받아들임. 그러나 Willy는 그의 꿈에서 깨어나지 않고, 그 꿈이 그를 자살하게 만듬.

 

(Willy Lowman - Linda - Biff - Happy - Ben)

 

 

Death of a Salesman Tr. https://youtu.be/zsJhonpcetk

 

*The Crucible(1953): 17세기 뉴잉글랜드에서 마녀재판이 있었던 시기가 배경으로 설정. 대중적인 공포와 두려움의 이 시기에 단 한사람이, 그 자신이 한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지기로 결심. 이 극의 주제는, 사회악이 그들이 살고 있는 세계에서 책임을 지지 않는 개인들 때문에 발생한다는 것.

youtu.be/iUIAxTxrnCc

*View from the Bridge(1955)

 

Edward Albee(1928~2016): Absurd Drama 부조리극 + 사회극(변화)

 

60년대 초반에 AlbeeMillerWilliams의 계승자로 널리 인정. 많은 Albee의 극들은 50년대와 60년대의 "부조리극" 운동에 영향 받음. 이 운동의 기본적인 철학은, 전통적인 리얼리즘이 인생을 오직 그런 것처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내고 있음. 실제로 인생은 무의미하다는 것. 그렇기 때문에 부조리극에서 극적 행위는 이 무의미성을 보여줌. (부조리, 불합리)

 

*The Zoo Story(1958):

1958년 미국 연극의 위기의 시기에 주요 신문의 드라마 비평가들은 좋은 드라마를 Broadway의 거대한 극장을 벗어나서 찾기 시작함. 오프-브로드웨이의 훨씬 더 작은 "극장 같은 공간들"에서 발견된 이 극은 그 해의 큰 발견. 이 극의 형식은 부조리적임. 두 등장인물 PeterJerry간의 대화는, 사람들이 대화하는데 큰 어려움이 있음을 보여줌. 그들은 단순히 서로를 이해하지 않음. JerryPeter에게 칼을 주어 Peter가 그를 죽이게 함. 이런 자기희생과 그리고 사랑에 대한 그의 말로 해서 Jerry는 예수의 모습이 됨. 실제로 이 극의 메시지는 전혀 부조리하지 않음. Albee가 진정으로 말하고 있는 것은 사람들이 자신들의 고독을 깨뜨려야만 하고 또 그럴 수 있다는 것. PeterJerry의 경험이 있은 후 세상에 완전히 혼자인 인간으로 돌아갈 수는 없음. 그는 죄를 통해 이제 Jerry와 결합 됨.

*The American Dream(1961):

이 작품은 미국 사회의 진정한 가치를 파괴해 왔던 거짓된 가치를 풍자하고 있음.

*Who's Afraid of Virgina Woolf?(1962):

Albee의 가장 유명한 작품, GeorgeMartha는 환상 즉 거짓된 꿈을 바탕으로 결혼 생활을 함. 그들은 아이를 가질 수 없기 때문에 상상의 아들을 만들어 냄. George가 아들을 죽였을 때, 자신들의 환상의 세계를 파괴함. 그들의 결혼이 순전히 사실만의 세계에서 이제 존속될 수 있을까? Albee는 분명한 대답을 하지 않지만 그들에게는 희망이 있는 것처럼 보임. (Nick - Honey)

Dance Scene https://youtu.be/WWdK9nhQpE0

(Who's Afraid of the Big Bad Wolf) https://youtu.be/FXoOWszUIb0

 

*Quotations from Chairman Mao Tse-Tung(1968):

극히 실험적인 극으로 등장인물은 Mao. 그는 단지 유명한 작은 빨간 책에서 자기 자신을 인용하기만 함. 다른 한 등장인물은 감상적 시의 구절만 인용할 뿐. 이 두 인물은 각각 자신의 작은 세계에 사로 잡혀 있음. 그들의 말들은 어떤 실제적인 의미와 단절되어 있는 것 같음 소설가 Thomas Pynchon처럼 Albee는 예술이 삶을 설명할 수 있는가를 의심하는 것 같음.

 

Jack Gelber(1932~2003): 최근의 또 다른 중요한 극작가

*The Connection(1959): 마약중독자의 삶에 관한 드라마로 관객이 그 극에서 능동적인 역할에 참여

 

Preston Jones(1936~1979)

*Texas Trilogy(1973~1975): 풍부한 언어가 격찬되고 있음.

 

Sam Shepard

*Cowboys (1964) Seduced (1979): 극적인 이미지는 널리 격찬되고 있음.

 

흑인작가들

미국의 드라마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1980년대에 이르러 다른 흑인 작가들은 흑인무대에서 주류인 Broadway 무대로 이동하기 시작함.

 

James Baldwin (1924-1987)

*Blues for Mister Charlie(1965)

Leroi Jones (1934 - 2014)

*The Slave and The Toilet(1964)

Ed Bullins (1935- )

*Goin' a Buffalo(1968)

 

시험 시간 : 29일 월요일 (2-3시)

 

[과제물](일요일(28일)까지 제출하세요)

 

1. 미국 최초의 극 작품으로 알려진  Thomas Godfrey의 작품은?

 

2. Little Theater Movement란?

 

3. 위의 운동과 관련이 깊은 작가는?

 

4. 미국 현대극의 아버지로 일컬어지는 작가는?

 

5. Eugene O'Neill의 대표작으로 자신의 가족사를 그대로 담고 있어서 사후에 발표된 작품은?

 

6. 위 작품의 주요 등장 인물을 적으시오.

 

7. Tennessee Williams 작품의 특징은?

 

8. 위 작가의 대표작은?

 

9. Arthur Miller 작품의 특징은?

 

10. Arthur Miller의 대표작으로 물질적인 성공만을 쫓다가 결국에는 실패하고 마는 Willy Loman을 주인공으로 한

작품은?

 

11. 미국 최초의 부조리 극작가로 알려져 있은 인물은?

 

12. 이 인물의 대표작은?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