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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래드, 조지프/박사논문(콘래드)

배종언 - 콘래드의 인상주의와 [청춘]. [조지프 콘래드], 동인

by 길철현 2019. 5. 18.

[단평]

[청춘]에서의 인상주의적인 측면과 모더니즘적인 측면을 탐사한 글. 국내에서는 이전에 다룬 적이 없었던 것으로 보이지만. 내용에 새로운 부분이 많지는 않다. 무엇보다 오식이 많은 것이 큰 험이다.



1.

70) 안개와 같이 모호하고 유동적인 삶 그 자체의 모습을 보여주고 느끼게 하는데.

71) 문학작품에서 모호성은 "불확실성과 혼돈과 낭패강(vexation), "회의주의"로 특징지어지는 현대의 정신적 상황을 그리기 위한 모더니즘 작가들의 불가피한 선택.

- Allon White ; The Uses of Obscurity

: 깊이 뿌리내린 담론적인 규칙성이 깨어지고 미끄러짐.

- 징후적 읽기

72) 인상주의적 특징

- 인상주의자들에게 인상은 "지각의 근본적인 사실"이고, 그것은 "완전히 현성된 지각이 아니라 지식과 경험이 개입되지 않은 감각에 대해 세상이 주는 순수한 충격"(스미스 22)

-울프 : Modern Fiction

74) 콘래드 - 모더니즘의 선구자적 소설가.

시간전도, 다중시점, 한계를 지닌 상대적 관점의 서술자와 삶에 대한 내면적, 주관적 인식의 강조, 인물의 심리적 탐색과 인간존재에 대한 궁극적인 불가해의 깨달음, 그리고 앞에서 논한 모호성과 회의주의.


2.

76) How childish . . . to believe in reality, since we each carry our own in our thoughts and in our organs. -White

77) Peters: 인상주의의 핵심은 실체를 지나치게 단순화하는 과학적 실증주의에 대한 반발.

리얼리즘은 모든 사람이 동일한 대상을 경험한다는 식으로 재현하는 것을 강조하지만(보편성), 인상주의는 의식과 그 대상은 주체와 대상 양자의 존재에 의존함을 강조(개별성)

- Ford: "삶은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고, 우리의 뇌리에 인상을 남기며", 그래서 "사람들에게 삶의 효과를 생성시키려면 이야기할 것이 아니라 인상을 부여해야"(194-95)한다.

- Stephen Crane에 대한 언급.

78) 인상중의 문학관 - [The Nigger] 서문

; 듣고, 느끼게 하는 것 - 무엇보다도, 보게 하는 것.

79) 감각적인 체험과 내면과 주관성, 그리고 주체와 대상간의 상호작용을 중시하므로 인상주의자로 봄.

- Ian Watt - 인상주의. 지연된 해독(delayed decoding)


3.

85) Mattino : 크레인의 인상주의는 경험의 시각적 성질을 강조하는 반면에 콘래드의 인상주의는 시각적 경험과 마찬가지로 해석적인, 지적인, 그리고 추론적인 차원을 포함(95)

89) [청춘]의 세 개의 시점 - 방콕항해에 직접 참여하는 존재로서의 청년말로우이고, 또 하나는 그 항해 경험을 회고하는 42세의 중년 말로우이며, 마지막으로 작품의 초두에 말로우를 소개하고 말미에 전체서사를 마무리 짓는 익명의 서술자.

- Gerard Genette ; focalizer [이 개념 정확히 이해] / 보는 자와 말하는 자의 구분. 초점자와 서술자.

Rimmon-Kennan

95) 콘래드는 헨리 제임스와 마찬가지로 인간은 스스로의 성격에 따라 환상을 만들어 내며, 위대한 작가란 사람들로 하여금 각자가 지닌 환상을 받아들이도록 깨우치는 존재.


4.

97) 콘래드가 삶을 환상으로 본다는 것은 이미 확인한 바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시적인 세계의 이면에 숨어있는 본질적인 진실을 발견하려 노력하는 것이 그의 예술적 목표.

98) 그는 삶에 대한 탐구에 답이 없고, 불확실하지만 그것을 대하는 자신의 감각과 감정에 충실할 때 어느 정도의 주관적이고 상대적인 지식은 얻을 수 있다고 믿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