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이야기/여행이야기

하회마을 1[경북 안동시 풍천면 전서로 186](20221129)입향조 기적비 / 부용대 / 만송정 / 염행당 / 양오당 / 삼신당 / 양진당 / 작천고택 / 빈연정사 / 원지정사

by 길철현 2022. 12. 6.

[소개]

[탐방기] 경주 양동 마을과 함께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집성촌인 하회 마을은 1990년대 중*후반 정도에 가족들과 함께 찾았다. 집집마다 감이 붉게 익어 있어서 하나 땄으면 했던 것이 기억에 남아 있다. 25,6년 만에 다시 찾은 하회 마을은 그 사이에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어 그 위상이 많이 변해 있었다. 하지만 이번에 무엇보다 나의 시선을 끈 것은 예전에 찾았을 때 보지 못했던 강 건너편에 자리한 부용대였다. 강변을 따라 길게 뻗어 있는 바위 절벽인 이 부용대는 가히 절경이라고 할만했다. 

 

예전에는 차를 타고 마을 입구까지 들어갈 수 있었으나, 현재는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셔틀버스를 타고 가거나 오솔길을 1.5킬로미터 정도 걸어가야 했다. 평소 같으면 걸어갔겠지만 체력을 좀 아껴야 해서 셔틀버스에 올랐다. 처음엔 나 혼자밖에 없었으나 이내 많은 사람들이 탔다. 

마을 초입에 있는 입향조 기적비(영역번호 1)
물살이 꽤 빠르게 흐르고 있었다.

예전에 보지 못했던 부용대와 그 옆에 있는 건물들, 옥연정사, 화천서원 등이 내 눈길을 사로잡았다. 나는 강변을 거닐며 이 아름다운 절벽을 카메라에 담아 보았다. 

만송정 솔숲(15)

 

겸암정사(19)

부용대를 구경하고, 만송정 솔밭을 지나 마을 골목을 이리저리 돌아다니다 보니 고택들이 나를 맞아주었다.

지산고택
하회교회
하회 마을에는 목화밭이 여럿 있었다.

 

양오당(주일재, 5)
작천고택(11)
빈연정사
400년 된 소나무

- 엘리자베스 2세 방문 기념관

원지정사(14)

 

연좌루
하회서당
삼신당
화경당
염행당(남촌댁, 4)

 

양진당(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