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의 해부학적 차이에 따른 심리적 결과(9) (1925)
*우리는 남자아이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이전의 내력에 관해서는 명확하게 밝히지 못하고 있다. 다만 이 시기에 아이는 아버지를, 어머니를 사이에 둔 라이벌이 아니라 사랑의 대상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알 뿐이다. (14)
*여자아이의 행태는 이와 다르다. 그녀는 순간적으로 판단을 내리고 결정해 버린다. 남자아이의 생식기를 본 여자아이는 자기에게는 그것이 없다는 것을 알고 그것을 알고 그것을 갖고 싶어한다. (17)
*나는 여성의 정상적인 윤리 기준이 남성의 그것과는 다르다는 생각을 (대놓고 말하기는 망설여지지만) 저버릴 수가 없다. 여성의 초자아는 우리가 남성에게서 요구하는 것만큼 요지부동한 것도 객관적인 것도, 또 감정과 무관한 것도 아니다. 모든 시대의 비평가들이 지적하는 여성의 성격 특성은 남성에 비해 정의감이 약하고, 인생의 큰 위기에 처해 순발력이 적으며, 사랑이나 증오와 같은 감정적 판단의 영향을 더 자주 받는다는 것인데, 이 모든 것은 우리가 위에서 추측했던 것처럼, 초자아의 형성 과정이 남성과 다르다는 사실로 설명되고도 남음이 있다. 양성이 그 지위나 가치 면에서 완전히 같다고 인식시키려고 안달하는 페미니스트들이 위와 같은 결론을 부정한다고 해서 그것을 굽힐 수는 없다. 우리는 물론 대부분의 남자들이 남성의 이상에 미치지 못하고, 모든 인간이 양성적 성향 및 유전질의 결과로 남성과 여성의 특성을 공유하며, 순수 남성이나 여성의 개념은 불확실한 내용의 이론적 짜맞추기로 남을 수밖에 없다는 것 등에는 동의할 수 있을 것이다. (23)
--
여성의 성심리의 발달이 남성의 그것과 다르고 복잡하기 때문에 주로 남성의 성생활에 연구 초점을 맞춰온 프로이트가, ‘여자아이들의 두 가지 중요한 변화(성기관의 변화--클리토스에서 음부로?, 성적 대상의 변화--어머니에서 아버지로(9))’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한 글, 여자 아이들의 페니스 선망과, 여성의 초자아의 발달 불분명 등의 개념은 여성주의자들의 비난의 표적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