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학학위과정 강의계획서
개설연도 / 학기 | 2020년 1학기 | 담당교수 | 길 철 현 |
소속학과 / 과정 | 영어영문학과 3과정 | 연락처(핸드폰) | 010-****-**** |
교과목명 | 미국문학개론 | 연락처(이메일) | kilchy@daum.net |
수업시간 | 월요일 (1:30 -5:10) |
|
|
| |||
수업 진행방법 | 교수 강의 80%, 학생 조별 발표 20% | ||
수업 교재 | 주교재: P. High. An Outline of American Literature. Longman, 1986. 부교재: 미국 문학 시대 개관, 문학 용어 및 작품 읽기(복사) | ||
평가 기준 | 중간고사 40%, 기말고사 40%, 과제 10%, 출석 10% | ||
과제 내용 | 1주차 과제물(2점)/ 교과 내용 퀴즈 4회 / 조별로 맡은 장(Chapter) 발표 1회 | ||
출석점수 기준 | 결석 1회 = 1점 감점(지각 3회 당 결석 1회로 산정) 지각 2회 = 0.5점 감점 | ||
| |||
강의 개요 및 강의 목표 | 1. 미국 문학사가 어떤 큰 흐름으로 흘러가는지, 그리고 그 흐름 가운데 각 시대에는 어떤 작가들이 어떤 작품들을 썼는지, 또 그 작품의 특징은 어떠한지를 파악하고 숙지한다.
2. 핵심 작품의 중요한 부분-특히 시를 중심으로-을 발췌하여 읽어본다.
3. 문학이 우리의 삶과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문학이 우리 삶에서 갖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고찰한다.
|
주차 | 강의 내용 |
1주차 | (3/16) Course Introduction -- 미국의 역사와 문학 [과제물 수업] (시대 개괄 I : 1820년까지) |
2주차 | (3/23) 1. Colonial Beginnings [파일 수업] 2. The Birth of Nation |
3주차 | (3/30) (시대 개괄 II : 1820-1865) 3. The Rise of a National Literature |
4주차 | (4/6) 4. An American Renaissance |
5주차 | (4/13) [미국 문학 개관 제 1차 퀴즈] 5. The Boston Brahmins |
6주차 | (4/13) (시대 개괄 III : 1865-1914) 6. The Civil War and the "Gilded Age" |
7주차 | (4/20) 7. The Era of Realism and Naturalism |
8주차 | (4/20) [미국 문학 개관 제 2차 퀴즈] 8. At the Turn of the Century |
9주차 | (4/27) 중간고사 |
10주차 | (5/4) 9. The Turning Point of American Literature |
11주차 | (5/11) (시대 개괄 IV : 1914--1945) 10. Poetry from 1900 through the 1930s |
12주차 | (5/18) 11. The Writers of the "Lost Generation" |
13주차 | (5/25)12. The Thirties |
14주차 | (6/1) [미국 문학 개관 제3차 퀴즈] (시대개괄 V : 1945년 이후) 13. The Forties and Fifties |
15주차 | (6/8) 14. The Sixties and Seventies |
16주차 | (6/15) 15. The Twentieth-Century Black Writer |
17주차 | (6/22) [미국 문학 개관 제4차 퀴즈] 16. Drama |
18주차 | (6/29) 기말고사 |
* 1820년 이전
- 본격적인 미국 문학이 시작하기 이전 시기
- Puritanism (17세기-1장 Colonial Beginning)/
Enlightenment (18세기-2장 The Birth of a Nation)
[주요 사건]
1492년 : 콜럼버스가 아메리카에 도착 1607년 : 버지니아의 제임스타운에 첫 백인 영구정착지 건설 1620년 : 메이플라워 호 보스턴의 케이프코드에 도착 1692년 : 세일럼의 마녀 재판 1775년 : 영국과 독립 전쟁 시작 1776년 : 독립 선언 1783년 : 영국과 파리평화조약 체결 1808년 : 노예수입 금지법안 통과(20년까지 유예) 1820년 : 미주리 타협 |
1. Jamestown & Plymouth
2. Salem Witch Trials (1692)
3. Missouri Compromise 1820
I. 원주민의 구비 문학과 초기 식민지
가. 미국 원주민의 구비 문학
원주민들은 유럽인들과는 달리 대체로 문자언어를 사용하지 않았다. 서구의 문자문학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원주민의 구비문학의 주제도 정치, 경제, 종교, 철학 등 다양하다. 이들의 문학은 세상의 기원이나 인류의 출현, 자신이 속한 부족의 기원이나 부족사회의 역사적 사건 등을 다룬 것도 있고, 씨뿌리기나 사냥 그리고 낚시처럼 원주민의 생계와 관련된 경험이나 출생과 젊은이들의 통과의례, 그리고 죽음 등을 소재로 한 생활 속의 이야기와 제례용 노래가 있다.
나. 제임스타운 식민지(버지니아)
Captain John Smith - General Historie of Virginia, New England, and the Summer
Isles. (1624)
신세계에 정착하고자 하는 독자들을 설득시키는 매혹적인 광고물
다. 뉴잉글랜드 식민지 - 플리머스 식민지(William Bradford)
매사추세츠만 식민지(John Winthrop)
II. 청교도주의(Puritanism)
청교도주의는 1620년에서 19세기 초까지 뉴잉글랜드의 교회에서 설교된 극단적인 캘빈주의(Calvinism/ Jean Calvin 1509-64)와 이 주의에서 생겨나 그 후 미국인의 생활에 큰 영향을 주게 된 도덕적 규범을 가리킨다. 청교도들은 모든 인간은 원죄 속에서 태어났으며 스스로를 구하기 위해서 할 수 있는 일은 없다고 믿었다. 신은 그의 절대적 권능으로 자의에 따라 어떤 사람은 구하고 다른 사람들은 멸한다. 따라서 ‘선택’은 인간을 영원히 ‘구제 받은 계급’과 ‘구제 받지 못한 계급’으로 구별한다. 청교도들은 이런 신념을 바탕으로 강력한 신권정치를 수립했다. 이 정치는 비민주적이고 보수적이며, 모든 사람은 교회의 법에 복종해야 한다. 사회법과 종교법은 동일하다. 그들은 다른 종파의 기독교들과 이교도들에게 아주 배타적이었으며, 그 법을 어기는 자들은 가혹하게 처벌했다.
- 예정설(Predestination), 원죄설(Original Sin), 성약설(Covenant Theology)
※ 대각성 운동(The Great Awakening)
1735-50년경에 걸쳐 미국에서 일어난 감정에 호소하는 신앙의 대부흥을 뜻하는 말. 1740~45년경에 조나선 에드워즈의 지도 아래 최고조에 달했다. 코튼 매더가 지도한 청교도의 계급 제도 아래에서 신앙이 형식적이고 냉담해졌으며 성직자들이 다소 오만해 진 것에 대한 반성 내지는 반발. 신앙과 도덕을 개혁하려는 노력으로 일어났다.
III. 계몽주의(Enlightenment)
대각성의 기운을 잠재운 계몽주의는 18세기 유럽과 아메리카의 정치, 경제, 사회, 종교 등 거의 모든 면에서 사람들의 사고를 지배하였는데, 이성과 합리주의에 기초한 이 사상은 이전의 정치적, 종교적 권위주의와 절대주의에 반발한 이데올로기였다. 본질적으로 계몽주의는 자연과 인간과 신에 대한 태도가 초자연론으로부터 합리주의로 전환한 것을 의미한다. 계몽주의자들은 초자연적인 것보다는 과학적인 법칙에 의해 운행되는 우주의 일반적이며 규칙적인 양상에 대해 더 관심을 가졌다. 이들은 대부분 이신론(deism)을 신봉했다.
[theism - pantheism- atheism]
계몽주의 시기 동안 인간의 이성이 최상의 위세를 떨쳤다. 이성에 의해 그는 자연법칙을 배울 수 있으며, 우주와 조화를 이루어 자신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었다. 인간은 정부의 근원인 동시에 목적이었다. 네덜란드의 법학자 위고 그로티우스(Hugo Grotius)에 의해 계발되고 영국의 철학자인 존 로크(John Locke)에 의해 미국에 건너온 이론에 의하면, 인간은 생명과 자유와 재산과 같은 것에 대한 천부의 권리를 가지고 태어난다. 인간은 자신을 보호하도록 그의 통치자에게 권력을 위임하기 위해 정부를 구성하고 통치자를 선택한다. 이렇듯 정부의 근원은 신이 아니라 국민이며, 신권주의 이론은 로크의 계약론으로 대치되었다. 미국의 애국자들은 독립전쟁을 위해 이 이론을 열렬히 채택했으며, 만약 인간이 정부를 구성할 수 있다면, 그는 정부를 폐지할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계몽주의 사상은 미국에서는 사회와 정치 분야에 큰 영향을 끼쳤으나 문학 분야에서는 그렇지 않다. 이 시대의 주요 관심사는 정치와 독립이었으며 실용적인 글을 중시. 다시 말해 이 시대는 순문학 보다는 각종 신문 ․ 잡지 ․ 팸플릿이 쏟아져 나온 시기이다. 대표적인 작가로는 벤자민 프랭클린, 토마스 페인, 토마스 제퍼슨 등이 있다.
※ 이신론(Deism) : 인격신론(Theism)과 달리 비인격적인 신을 믿는 이론. 이신론자들에게 신은 우주를 작동시켜 놓은 다음 이에 관여하지 않고 우주 스스로의 운행에 맡겨두는 “최초의 작동자”이다. 신은 자연법칙을 통해서만 자신의 모습을 드러내며, 인간은 이성을 통해서만 신을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이신론자들은 성경과 성직자들을 불신했으며, 예수의 신성과 은총의 개념을 부정했다.
[교재]
제1장 식민지의 시작(Colonial Beginning)
1. 미국문학의 기원
미국문학에 대한 이야기는 “미국인들”이 존재하기 전인 1600년대 초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초기 작가들은 신세계(미국)에 대한 탐험과 식민지화를 묘사하는 영국인들이었다. 이들이 쓴 책은 버지니아와 뉴잉글랜드로 이주하려는 사람들에게는 여행 안내책자로 읽혔다. 또한 사람들은 그것들을 모험이나 오락 이야기로 읽을 수도 있었다.
• Thomas Harriot
* Briefe and True Report of the New-Found Land of Virginia(1588): 신세계를 묘사한 최초의 책.
• John Smith(1580-1631) - 1607년에 미국 최초의 식민지인 Jamestown을 건설하는데 기여.
* True Relation of Virginia(1608)
* Description of New England(1616): 두 책 모두 독자들이 신세계에 정착하도록 설득하는 “광고.” Description은 청교도들이 1620년에 신대륙에 정착하도록 결정하는데 기여.
* General Historie of Virginia, New England, and the Summer Isles(1624): 자신이 아름다운 인디언 공주에 의해 구출된 이야기. 미국 문학상 가장 유명한 이야기이다.
[교재 6페이지 인용문]
2. 남부와 뉴잉글랜드
영국인들이 미국의 대서양 연안에 정착하던 초기부터 남부와 뉴잉글랜드 식민지 사이에는 중요한 차이가 있었다. 남부는 대농장에서 흑인 노예를 이용해 담배를 재배. 주로 책을 영국에서 수입. 독자적인 문학을 발전시키는데 느렸다. 반면에 뉴잉글랜드에서는 청교도들이 엄격한 기독교 신앙에 바탕을 둔 사회를 건설. 따라서 그들은 통일과 “공동의 목적”에 대한 강한 의식을 지녔다. 이 때문에 문화와 문학이 남부보다 빨리 발달.
뉴잉글랜드 문학의 가장 흥미 있는 작품은 역사였다. 청교도들에게는 역사는 “신의 계획”에 따라 발전했다. 그들은 뉴잉글랜드를 성경의 “약속의 땅”으로 보았다. 역사의 중심 드라마는 그리스도와 사탄의 투쟁이었다.
• William Bradford(1590-1657)
* Of Plymouth Plantation: 청교도의 역사 중 가장 흥미 있다. 청교도들과 인디언의 어려운 관계, 첫 해 겨울 동안의 어려움에 대해 묘사. 청교도들이 찬양하는 “평범한 문체”로 이야기. 그의 역사는 신이 이 세상의 모든 것을 주재한다는 믿음에 크게 영향을 받았다. (교육을 받지 못한 독자들에게 “진리의 분명한 빛”을 제시하기 위해 청교도 작가들은 우아한 언어를 피했다. 그들이 사용한 예들은 성경이나 농부들과 어부들의 일상생활에서 따온 것이었다.)
• John Winthrop(1588-1649) - 매사추세츠만(灣) 식민지의 초대 총독. 목사. 그는 모든 청교도 역사가들처럼 대부분의 사건은 신이 보낸 징표로 해석될 수 있다고 믿었다. (예를 들어, 교회에서 뱀을 한 마리 발견해 죽였을 때 사람들은 이것을 뉴잉글랜드의 신앙이 사탄을 이긴 것으로 보았다.)
* The History of New England : 평범한 문체로 쓰였으나 덜 유쾌하다. 그의 문체는 다소 차갑다. 그는 큰 불행을 묘사할 때조차 충격이나 슬픔을 좀처럼 보여주지 않는다.
3. 청교도 사회
최초의 청교도들은 그렇게 민주적이지 않았다. 청교도 사회는 “신권정치”였다. 사회의 법과 종교의 법은 같았다. 법을 위반한 사람들은 엄격하게 처벌받았다. 그러나 초기에도 일부 작가들은 신권정치에 맞서 투쟁. Anne Hutchinson(1590-1643)과 Roger Williams (1603-1683)는 좀 더 자유로운 종교적 환경을 바랐다. 청교도들은 정착 초기에는 청교도주의의 절대적인 “순수성”을 지킬 수 있었지만 사회가 안정되어감에 따라 느린 속도이지만 엄격함이 완화되기 시작.
• Edward Johnson(1598-1672)
* The Wonder Working Providence of Sion's Saviour in New England(1650): 청교도 지도자들이 만든 엄격한 법을 옹호.
• Thomas Hooker(1586-1647)
* A Survey of the Summe of Church Discipline(1648): 청교도 법에 대한 가장 유명한 진술.
• Roger Williams(1603-1683)
* Bloudy Tenent(1644): 종교의 자유의 문제에 관한 유명한 진술이 된 저서. 자유는 “그 자체로 선할” 뿐만 아니라 “영혼의 성장과 발전”에 필요.
• Richard Mather - 미국에서 Mather가를 세운 사람. 전형적인 엄격한 청교도 목사로서 존경을 받았다.
• Increase Mather - Richard의 아들. 17세기말까지 뉴잉글랜드 신정(theocracy)을 이끈 지도자. 그 역시 뉴잉글랜드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보스턴의 North Church의 목사였다.
* Remarkable Providences(1684): 1690년대는 마녀사냥의 광기가 몰아친 시대였다. 매사추세츠 주의 Salem에서는 처녀들과 의지할 곳 없는 노파들이 체포되어 마녀로 재판을 받았다. 이들 중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영혼을 판” 죄로 사형을 당했다. 그의 이 책은 당시의 심리적 상황을 알려준다. 이 책은 청교도들의 이상한 믿음으로 가득 차 있다. Mather와 청교도들에게는 마력(witchcraft)과 다른 형태의 악은 일상생활에 실재하는 것이었다.
• Cotton Mather(1663-1728) - Increase의 아들. 450권 이상의 책을 썼다. 그의 글은 후기 청교도 작가들이 그들의 할아버지 세대의 “평범한 문체”에서 멀어졌음을 보여준다. 그의 언어는 복잡하고 라틴어에서 온 이상한 말이 많아 보통 사람이 읽기 어렵다.
* Magnalia Christi Americana(1702): The Glorious Works of Christ in America
이 책에서 Salem의 마녀 재판에 관한 부분이 가장 유명. 그는 개인적으로는 마녀를 지옥의 공격이며 뉴잉글랜드는 지옥의 악령들로 가득 차 있다고 믿었다. 그러면서도 그는 마녀재판은 잘못된 것임을 인정했다.
4. 청교도 시인들
• Anne Bradstreet(1612-1672) - 최초의 진정한 뉴잉글랜드 시인. 그녀의 후기 시는 매력적인 단순미를 보여준다. 그녀는 ‘전쟁과 대장들과 왕들에 대해 노래하기를’ 거부. 그 대신 우리로 하여금 17세기 미국 여성의 마음을 들여다보게 해준다.
* Tenth Muse Lately Sprung Up In America (1650): 영국에서 출판.
• Michael Wigglesworth(1631-1705) - 그의 시는 청교도의 신이 인류를 심판하는 날을 묘사해 독자를 공포에 떨게 하려 함.
• Edward Taylor(1645-1729) - 1937년까지는 미국 문학사가들에게 알려지지 않았다. 청교도 신권정치 말에 시를 씀. 그의 시는 식민지 미국에서 씌어진 가장 훌륭한 시들 중의 일부. 그는 청교도들 내면의 영적 삶에 관심을 가졌다. 그는 독자들이 “교리를 보고, 듣고, 맛보고, 느끼도록” 도와주기 위해 풍부하고 색다른 이미지들을 창조했다.
(예: 진정으로 종교적인 사람 - "As Black Swans that in milk white Rivers are" 드뭄
우주의 창조 - Who in this Bowling Alley bowled the Sun)
5. 대각성 (The Great Awakening)
미국 역사에는 종교적인 감정이 갑작스럽게 분출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그 중 가장 유명한 것이 1730년경에 시작된 이 대각성이다.
【보충】 1735-50년경에 걸쳐 미국에서 일어난 감정에 호소하는 신앙(emotional religion)의 대부흥을 뜻하는 말. 그 운동은 1740-45년경에 Jonathan Edwards의 지도하에 최고조에 달했다. 신앙과 도덕을 개혁하려는 노력으로 일어났다. (Mathers가 지도한 청교도의 계급제도(Puritan hierarchy) 아래에서는 신앙은 형식적이고 냉담해졌으며 성직자들은 다소 오만.) 조나선 에드워즈는 Sinners in the Hands of an Angry God(1741)를 비롯한 많은 설교를 출판했다. 하버드나 예일대학의 교수들이 주동이 된, 좀 더 완고한 캘빈주의자들을 대표하는 반대자들(Old Lights)은 그 운동의 과도한 감정에 대해 이의를 제기.
• Jonathan Edwards(1703-1758) - 그의 설교는 힘이 넘치고 사람들이 두려움에 떨게 해서 그의 교회에는 종종 비명소리와 울음소리가 가득했다. 그는 물리적 세계에 대한 지식과 영적 세계에 대한 지식 사이에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 이런 생각은 옛날의 엄격한 청교도 사상과 훗날의 새롭고 좀 더 자유로운 문화 사이의 가교 역할을 했다.
* Sinners in the Hands of Angry God(1733): 설교문. 그 뛰어난 문학성으로 유명하다.
* Freedom of Will(1754): 청교도 신앙에 바탕을 둔 철학서.
6. 남부문학
• Robert Beverley(1673-1722) - 자연과 사회에 대해 지적으로 썼다.
* History and Present State of Virginia(1705): 자유분방한 유머와 과학적 관찰을 섞으면서 평이하고 명료한 문체로 기술. 흑인 노예제도를 강력하게 옹호했음에도 불구하고 버지니아의 인디언을 묘사할 때에는 인종적 증오심을 보이지 않았다.
• William Byrd(1674-1744)
* History of the Dividing Line: 버지니아의 정착지들과 오지 사이의 변경에서의 생활을 묘사. 인디언에 관한 생각은 놀라울 정도로 진보적(영국인이 인디언과 결혼해야 한다고 함). 흑인에 대해서도 자유로운 생각을 품고 있었음. [녹음 파일 2 끝]
2장 국가의 탄생
18세기에 가장 주목할 만한 미국의 작품은 1775-1783년의 혁명을 이끌고 1789년에 헌법을 작성한 헌법 제정자들에 의해 쓰였다. 그들 중 누구도 소설은 쓰지 않았다. 이들은 실용적인 철학자들이었으며, 가장 전형적인 작품은 정치적 Pamphlet이었다. 그들은 모두 유럽의 “이성의 시대”와 “계몽사상”을 찬양했으며, 그 운동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그들은 인간의 지성이 자연과 인간을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는 계몽주의적 믿음을 공유했다. 인간을 죄인으로 보는 청교도들과 달리 계몽주의자들은 인간이 스스로를 향상시킬 수 있다고 확신했으며, 정의와 자유를 기반으로 하는 행복한 사회를 창조하기를 원했다.
※ Benjamin Franklin(1706-1790)
그의 글들은 가장 낙관적이고 최고조에 달했던 때의 미국의 계몽주의정신을 보여준다. 그의 스타일은 상당히 현대적이었고, 작품들은 오늘날에 읽기에도 흥미가 있다. 비록 그는 청교도들의 의견에 강하게 반대했지만, 작품은 청교도의 소박한 스타일로의 회귀를 보여준다. 동시에 그 안에는 그의 반 문학적인 면들도 존재한다. 그는 시를 좋아하지 않았고, 글은 언제나 실용적인 목적을 가져야 한다고 느꼈다.
성인기의 전반부에는 책과 신문의 발행인으로 일했지만 그는 넓은 분야에 흥미를 가진 열정적인 사람이었다. 과학자로서는 유럽에서 널리 인정받은 전기학에 대한 중요한 에세이를 썼다. 비록 그는 많은 양을 집필했지만 많은 그의 중요작은 상당히 짧다. 그는 미국의 이야기 전개 형식의 발전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 "hoax" 혹은 "tall tale"이라고 불리는 짧은 산문 형식을 고안했다. hoax는 그것이 거짓임이 명백하기 때문에 재미있다. 그는 미국혁명 기간 동안 이 유머의 형식을 독립을 위한 강력한 선전도구로 발전시켰다.
● Dogood Papers(1722): 16세 때에 쓴 그의 가장 초기 작. 매우 재미있는 이야기들로 이루어진 연작물이지만, 도덕적 충고로 가득 채워져 있다.
● Poor Richard's Almanac(1732-1757): 비슷한 교훈을 주는 책. 농부들과 선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다수 포함하고 있으며 실용적인 문학 중에서 인기가 많은 형식이었다. 식민지 지배가 가장 강했던 세대에게 성경, 신문과 더불어 유일한 읽을거리였다. 그는 "Poor Richard"라는 캐릭터를 창조해서 작품을 흥미롭게 만들었다. 각각의 신판(new edition)은 단순하지만 Richard와 그의 가족에 대한 사실감 있는 이야기를 이어나갔다. 또한 절약이나 부지런함에 대한 많은 경구를 포함시켰다.
● The Way to Wealth(1757): 그의 가장 좋은 경구들을 모아서 만든 에세이. 서양의 베스트셀러 중 하나이며 여러 언어로 번역되었다.
● Wonders of Nature in America: hoax집
● Autobiography(1771, 1784): 유일하게 긴 분량의 책. 1771년에 시작된 책의 첫 번째 부분은 삶의 초기 성인기까지의 즐거움을 주는 묘사로 되어있다. 두 번째 부분은 그가 늙고 지쳤으며 그의 스타일이 더 진중해진 1784년에 쓰였다. 그는 이제 그가 미국의 역사 안에서 수행했던 부분을 인식했으며, “다른 이들의 발전을 위해서” 자신의 이야기를 썼다. “미국인의 아버지”의 자서전으로써 이 책은 높은 가치를 가진다.
【Pamphlet】
독립혁명이 시작되기 바로 전의 기간에 정치적 저널리즘의 홍수가 생겨났다. 이것은 대부분 신문이라기보다는 pamphlet의 형태였는데, 출판하기에 더 저렴했으며 만약 작가가 원한다면 그의 이름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었기 때문이었다.
※ James Otis(1725-1783)
거친 언어를 사용해서 영국의 정책을 공격한 초기 선동가.
※ John Dickinson(1732-1808), John Adams(1735-1826)
독립지지 작가들. Adams는 후에 미국의 2대 대통령이 되었다.
※ Samuel Seabury(1729-179), Daniel Leonard(1740-1829)
영국을 지지한 작가들. 대부분은 혁명 후에 미국에서 도망쳤다.
※ Thomas Paine(1737-1809)
England에서 태어난 독립혁명기의 가장 위대한 pamphlet작가이다. 그가 37살이 되었을 때 런던에서 Franklin을 만났으며 그에게 설득되어 미국으로 향하게 되었다.
● Common Sense(1776): 미국에서 역사적으로 가장 중요한 pamphlet. 이것의 명확한 사상과, 선동적인 언어는 England에 대항하는 미국인들의 감정을 빠르게 결속시켰다. 그는 독자들이 비밀스럽게 생각하던 것을 표현하는 것 같았다.
● The Crisis(1776-1783): 13편의 pamphlet 연작물.
[교재 19쪽 윗부분에 나오는 인용문]
● The Rights of Man(1791-2): 프랑스 혁명을 옹호하는 글.
※ Thomas Jefferson(1743-1826)
그는 Paine만큼이나 미국의 대의명분을 잘 표현한 작가였으며 계몽주의의 영향을 깊이 받았다. 또한 인간이 세상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신에게 의지해서는 안 되며, 자신을 발전시키기 위해 스스로의 지혜를 사용해야한다고 믿었다.
● Declaration of Independence(1776): 주요 저자로 참여한 그의 아름다운 문체 덕택으로 미국의 정치사에서 가장 주요한 문서가 또한 뛰어난 문학작품이 될 수 있었다. 전쟁기에 썼음에도 독립선언문에는 놀랍도록 감정적 호소가 절제되어 있다. 이 선언문은 미국이 독립을 요구하는 이유에 대한 명확하고 논리적인 진술이다. 이 선언문은 86번이나 고쳐진 다음, 마침내 1776년 7월 4일에 서명되었다.
● Notes on the State of Virginia(1784-85): 전쟁직후, 초기 미국생활을 묘사한 가장 훌륭한 책들 중의 하나. 노예제도 비판.
※ The Federalist Papers(1787-88)
Jefferson의 생각에 반대한 주요한 문서들이다. 85편의 수필을 쓴 작가들은 미국 역사에서 유명한 사람들이다.
※ Alexander Hamilton(1757-1804)
그는 극단적 민주주의에 반대했고 51개의 essay를 썼다. 그의 스타일은 신중하고도 명확했다.
[James Madison/ John Jay]
[3번 째 녹음파일]
※ Philip Freneau(1752-1832)
당대 최고의 시인. 정치적 저널리스트이기도 했으며 이 경험은 초기작에 큰 영향을 주었다. 처음부터 강한 애국심으로 미국 독립이라는 대의를 가지고 글을 썼다.
● Pictures of Columbus(1771): 자연에 대한 암울한 묘사와 영국의 전제정치에 대한 통렬한 비난을 혼합했다.
● British Prison Ship(1781): 미국 배에서 영국군과 싸우고 생포된 경험을 썼다.
[교재 20 페이지 아래 인용]
Hunger and thirst to work our woe combine
And mouldy bread, and flesh of rotten swine
● The Wild Honey Suckle(1786): 그의 마지막이자 최고의 시기에, 그는 자연에 대한 시를 쓰는 쪽으로 방향을 틀었다. 이 작품에서 꽃은 빨리 사라져서 눈에 띄지 않는 아름다움의 상징이 된다. 시의 마지막 몇 행에서 인생의 짧음은 꽃의 그것과 비교된다.
● The House of Night(1779): 그에게 있어 “죽음은 끊임없는 변화”였다.
【Connecticut Wits】
그들은 문체와 정치경향 모두에서 좀 더 보수적이었다. 그들은 미국 최초의 시인 서클이었다. 비록 혁명에서 미국을 강하게 지지하기는 했지만 Paine과 Jefferson의 민주주의 철학은 싫어했다. 그들 대부분은 정치적으로는 연방주의자였고 종교적으로는 칼뱅주의자였다.
※ John Trumbull(1750-1831)
세 명의 주요 Connecticut 시인 중 풍자시의 대가였다.
● The Progress of Dulness(1773): 미국 교육에 대한 비판.
● M'Fingal(1776): 이 길고 유머러스한 이야기는 Massachusetts의 작은 마을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M’Fingal은 처음에는 영국을 지지했으나 마침내 미국 사람들이 독립전쟁에서 이기리라고 믿게 된다. 하지만 또 다른 면에서 볼 때 이 시는 대중이 사용하는 언어에 대한 풍자작품이다.
※ Timothy Dwight(1752-1817)
그는 조나단 에드워즈의 손자이자 목사였다. 그는 알렉산더 포프의 신고전주의 문체를 사용했다. 그의 시 주제는 청교도에 대한 것이었다.
● The Triumph of Infidelity(1788): 역사를 통틀어 사탄이 신의 창조물을 정복하려던 노력을 묘사한다.
● Greenfield Hill(1794): 독자들에게 신대륙이 구대륙보다 훨씬 좋다는 사실을 설득하려고 노력한다. 그에게 미국은 행복의 땅이었고 유럽은 전쟁과 가난의 땅이었다.
※ Joel Barlow(1754-1812)
그는 시를 써서 생계를 꾸리고자 했지만 곧 이는 미국에서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Vision of Columbus(1787): 긴 애국시. 잉카 문명과 영국 식민지들의 문명을 비교했다. 잉카 문명은 ‘단순한 인간’ 진보의 최대 업적이었다. 그러나 영국은 신에 의해 인도된 인간의 지성에서 혜택을 보았다.
● The Columbiad(1807): Vision of Columbus를 늘려서 발표했다. 대부분의 현대 비평가들은 이 시가 미국 문학에서 최악의 장시 중 하나라는 데 동의한다.
● The Hasty Pudding(1793): New England의 인기 있는 디저트를 만드는 모습을 익살스럽고도 사실적으로 묘사한 작품. 이 작품을 mock-heroic poem이라고 부르는데, 그것은 이 시가 하찮고 일상적인 것을 묘사하기 위해서 중요한 주제에 자주 사용되는 영웅적이고 신고전주의적인 언어와 운율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종종 그 효과는 아주 우스꽝스럽다.
(mock heroic/ mock epic)
【희곡】
독립 직후 몇 년간 희곡에서의 희망찬 시작도 있었다. 비록 프랑스와 스페인의 카톨릭 사제들이 인디언들에게 종교 교육을 할 목적으로 희곡을 사용한 적은 있었으나, 영국의 식민지에서는 희곡의 발전이 매우 느렸다. New England 청교도들과 일부 개신교 집단은 극장이 “악마의 발명품”이며 인간의 도덕에 유해하다고 믿었다. 청교도들의 영향력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남부에는 몇 개의 극장이 있었다. 미국 최초의 극장은 Virginia주 Williamsburg에 있었다. 그러나 독립이 될 때까지 미국의 연극은 흥미를 주지 못하였다.
※ Thomas Godfrey(1736-63)
● Prince of Parthia(1759년에 집필. 1767년에 공연): 전문적으로 공연된 미국 최초의 연극으로 추정.
※ William Dunlap(1706-1839)
● The Father(1789)
● André(1789): 영국 스파이의 삶에 토대를 둔 작품으로 그의 최고 걸작으로 간주된다.
※ Royall Tyler(1757-1826)
● The Contrast(1787): 미국 출신의 등장인물을 사용하여 미국 작가가 쓴 최초의 희극. 이 희극에서 “대비”가 되는 것은 Dimple씨의 멍청한 영국식 예절과 Manly 대령의 미국식 예절이다. The Contrast의 플롯은 당시의 많은 영국 연극과 비슷하지만 완전히 새로운 등장인물 “유형”인 양키를 도입하고 있다. Manly의 양키 하인인 Jonathan은 부인들에 대해서만 제외하고는 매우 자신감에 차있다. 그는 아주 애국적이며 도덕률에서는 오히려 청교도적이다. 진정한 민주주의자로서의 그는 계급차별을 완전히 무시한다.
[산문 작가]
※ J. Hector St. John De Crèvecoeur(1735-1813)
Crèvecoeur는 미국을 유토피아로 묘사하지는 않았고 또한 그런 사회가 되리라고 기대하지도 않았다. 그러나 그는 “모든 나라의 개개인들이 용해되어서 새로운 인종이 되는” 이 사회에서, 유럽이라는 보다 낡고 폐쇄된 사회에서보다도 훨씬 더 많은 희망과 건전함을 보았다. 동시에 그는 이 행복이 독립혁명으로 파괴 될까봐 두려워했다.
● Letters from an American Farmer(1782): 미국적 품성에 대한 초기의 설명중의 하나가 들어 있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널리 읽히고 있다.
[교재 25 페이지 중간 인용문과 그 아랫부분]
● Sketches of Eighteenth Century America(1925): 그는 “모든 나라의 개개인들이 용해되어서 새로운 인종이 되는” 이 사회에서 많은 희망과 건전함을 보았다. 동시에 이 행복이 독립혁명으로 파괴 될까봐 두려워했다. 그는 이러한 두려움을 개진한다.
[4번째 녹음 파일 끝]
[이상입니다.]
[과제물] (3월 29일까지 아래 질문들에 대한 답을 써서 메일로 보내주기 바랍니다. 파일을 보관하고 있다가 나중에 강의실 수업 때 프린트해서 제출하면 될 것입니다.)
1. 콜럼버스가 신대륙에 도착한 해는?
2. 미국이 독립선언을 한 년도와 날짜를 적으시오.
3. 1820년에 있었던 미주리 타협을 설명하시오.
4. 세일럼(Salem)의 마녀재판을 희곡으로 써서, 이차세계대전 이후 미국의 극단적인 반공주의를 비난한 작가와 그 작품의 이름은?
5. 미국 문학의 시작은?
6. Captain John Smith의 대표적인 저작의 제목은?
7. 미국의 청교도주의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종교 개혁가는?
8. 청교도주의의 큰 특징 세 가지와 그것이 의미하는 바를 쓰시오.
9. 계몽주의를 영어로 하면?
10. 계몽주의의 큰 특징들을 100단어 정도로 요약하시오.
11. William Bradford의 주요 저서 제목은?
12. John Winthrop의 주요 저서 제목은
13. 1702년에 나온 Cotton Mather의 주요 저서의 제목은 Magnalia Christi Americana이다. 라틴어로 된 이 제목의 뜻은?
14. 청교도 시대의 대표적인 시인 두 명의 이름을 적으시오.
15. 대각성 운동을 주도한 Jonathan Edwards의 주요 저서의 제목은?
16. 계몽주의자들이 신봉했던 deism(이신론)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17. Benjamin Franklin의 대표적인 저서는?
18. 영국인으로 37살 때 Benjamin Franklin을 만나 미국의 독립 혁명에 적극 동참하게 된 인물은?
19. 독립선언문의 초안을 작성한 인물로 미국의 3대 대통령은?
20. 위 인물은 지방자치, 분권주의를 주장한 반면 이와 반대 입장에서 대통령을 중심으로 한 강력한 중앙집권정치를 주장한 인물들을 일컬어 부르는 말은?
21. 독립 전쟁 당시의 대표적인 애국 시인은?
22. 미국 최초의 시인 서클의 이름은?
23. mock heroic, mock epic이란?
24. 위 형식으로 된 Joel Barlow의 시 제목은?
25. Letters from an American Farmer를 쓴 사람은?
[질문과 답을 kilchy@hanmail.net으로 3월 29일(일요일)까지 보내주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 주까지 안녕히.]
'독학사 미국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문학개관 네 번째 수업 자료(200406) (0) | 2020.04.05 |
---|---|
미국문학개관 세 번째 수업 자료(200330) (0) | 2020.03.29 |
미국의 역사와 문학 [1회 수업 내용분] (0) | 2020.03.12 |
Somerset Maugham - Appointment in Samarra (0) | 2019.06.05 |
에즈라 파운드 Ezra Pound - 지하철 정거장에서(In a Station of the Metro) (0) | 2019.05.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