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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학사 미국문학

미국문학개관 네 번째 수업 자료(200406)

by 길철현 2020. 4. 5.

[발표문]


                   제4장 미국의 르네상스(An American Renaissance)

 

1830, 40년대에는 미국의 국경이 서쪽으로 이동하고 있었다. BrackenridgeCooper의 길을 따라 작가들은 서쪽 땅을 미국 삶의 문학 소재로 바라보기 시작했다. 그러나 동쪽 해안에 따라 이어지는 MassachusettsVirginia의 문화가 국가적 문화의 기준이 되어야 한다는 정서가 여전히 있었다.

이 시기에 Boston과 그 주변마을은 지적인 즐거움과 활동이 가득했다. HarvardEdward Channing이 창간한 North American Review를 통해 활발히 사상을 퍼트려나갔다. 1826년 이후에는 순회강연자들이 도시와 뉴잉글랜드(New England) 지역의 변방에 문화 및 과학지식을 전달했다.

일부 젊은 층은 새로운 사상의 시대에 대해 생각했다. 그들은 낡은 애국주의와 힘과 부에 만족하지 못했다. 오히려 자신들의 내면을 성찰하고자 했다. 이 활동의 중심에는 초월주의자들(Transcendentalists)이 있었다. 이들은 정돈된 철학의 체계라기보다는 감정과 믿음에 대한 유파(movement)를 형성했다. 이들은 선조들의 청교도주의도, Unitarianism도 거부했다. 이들도 Christ의 지혜로운 가르침에 대해선 존경했지만, 셰익스피어나 위대한 철학자들도 똑같이 중요하게 생각했다.

초월주의자들은 논리가 아닌 감정과 직관을 통해 진실을 탐구했고, 신을 모든 곳에서 찾았으며 자연은 그 자체로써 성경이었다. 그들은 자연의 이미지들로 우리의 영혼에 내재된 생각을 발견했다.

 

Ralph Waldo Emerson(1803-1882)


61 Thought-Provoking Ralph Waldo Emerson Quotes

 

Transcendental Club(1836)을 결성. Walt Whitman만큼이나 Emerson은 미국 시에 새로운 가능성을 부여하는 것을 도왔다. 그의 시는 종종 어색하고 리듬감이 없다고 혹평 받는다. 그러나 그에게 시란 항상 유쾌한 리듬감을 만들어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거친 리듬은 귀를 놀라게 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그는 또한 우리가 죽을 때 항상 다시 세상에 태어난다는 힌두교의 생각과 같은 시의 제재를 소개했다. 이것은 그의 “Brahma”의 주제이다.

시 :  http://blog.daum.net/kilchy/2532

The Dial: Transcendental Club의 기관지. 초월주의자들의 생각과 감정을 진실하게 담았으나, 이들의 모호하고 어리석은 생각들로 비판받았다.

the Brook Farm Institute: 이 시기의 또 다른 실험적인 모임으로, 이는 초월주의자들이 사회 개혁에 관심을 두는 그룹(George Ripley & Theodore Parker)과, Emerson, Thoreau같이 개개인에 더 관심을 둔 그룹으로 나뉘면서 막을 내렸다.

 

Nature(1836): 초월주의자들의 사상을 가장 명확히 담은 글. 자연을 이용당하는 대상으로 보아선 안 된다고 주장.

Transparent Eyeball





Transparent Eyeball : infp

 


The American Scholar(1837): 전통과 과거의 영향을 공격하고 미국적 창의력이 새롭게 쏟아져 나와야 한다고 함.

Self-Reliance(1841): 가장 유명한 강의 에세이 중 하나이며 오늘날 미국 고등학교에서도 널리 읽힌다. 그 에세이는 기억될만한 줄들로 가득 채워져 있고 대부분의 미국인들에게 친숙하다.

(교재 44페이지 중간 인용 부분)

The Over-Soul(1841): 에세이. Over-Soul모든 사람들의 개별적인 존재가 담겨지고, 모든 것과 하나가 되는 통일성이다. 그 통일성으로부터 흘러나오는 사람은 그 원천이 감춰져있는 시냇물이다.” 모든 생각과 지성은 Over-Soul로부터 온다. “우리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을 결정하지 않는다. 우리는 단지 우리의 감각을 열고. . . 지성이 보도록 할 따름이다.”

The Poet(1844): 에세이. 시인을 완전한 인간으로 묘사한다. 시인은 우리를 오래된 생각으로부터 자유롭게 한다. 하나의 좋은 시는 우리를 놀라움의 계단으로 / 천국에 오르는 걸돕는다. 시의 형식은 그것의 생각으로부터 발생해야 한다고 느낀다. 각각의 시는 그 자체의 구조를 갖기때문이다.

Concord Hymn: 미국 독립 혁명동안의 Concord 전쟁을 기념한 시.

                                                                              [첫 번째 녹음 파일 끝] 



Henry David Thoreau(1817-1862):


henry david thoreau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일생동안 순수한 초월주의자로 남아있었다. 그와 Emerson은 많은 비슷한 의견을 주장했다. Emerson과 마찬가지로 Thoreau는 그의 일기장으로부터 강의와 책을 만들었다. 그의 문체는 Emerson보다는 훨씬 활기차다. Emerson은 자연에 대해서 추상적으로 썼다. 그러나 Thoreau는 산림에 밝은 사람(woodsman)이었고 그의 작품은 나무, , 야생에 관한 세부묘사로 가득 찼다.

 

Civil Disobedience(1849): 감옥에서의 경험을 쓴 에세이. 그것은 미국 정부가 남부의 노예제도를 허용하고 멕시코와 전쟁을 한 것에 대한 저항이었다. “우리는 먼저 인간이 되어야 하고 그 후에 백성(subjects)이 되어야 한다는 이 작품의 주제는 Tolstoy, Gandhi, Martin Luther King에게 대단한 영향을 끼쳤다.

[인두세 poll tax]

(교재 46 페이지 중간 인용부)


A Week on the Concord and Merrimack Rivers: 1845년에서 1847년까지 스스로 지은 오두막에서 혼자 살았는데 이 시기에 쓴 책. 형과 갔던 강 여행이야기를 중심으로 느슨하게 조직되어있다. 대부분의 제재는 그의 일기장에서 왔다. 한 비평가는 그것을 책이라기보다 좋은 것들의 더미라고 부른다. 책의 다양한 논의는 Concord강의 물고기의 목록, Homer의 시, 인디언과의 싸움, 소리의 초월주의자적 의미를 포함한다.

Walden(1854) : 연못가의 오두막에 살았던 이야기. 독특한 방식이긴 하나, 미국 문학의 가장 훌륭한 작품 중의 하나이다. 표면적으로는, 숲 속에서 혼자 살아가는 것의 실용적인 측면을 말하지만, 완전히 초월주의적인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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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충 자료 31 페이지]



( I do not propose to write an ode to dejection, but to brag as lustily as chanticleer in the morning, standing on his roost, if only to wake neighbors up.)




Economy

 

When I wrote the following pages, or rather the bulk of them, I lived alone, in the woods, a mile from any neighbor, in a house which I had built myself, on the shore of Walden Pond, in Concord, Massachusetts, and earned my living by the labor of my hands only. I lived there two years and two months. At present I am a sojourner in civilized life again.

 

I should not obtrude my affairs so much on the notice of my readers if very particular inquiries had not been made by my townsmen concerning my mode of life, which some would call impertinent, though they do not appear to me at all impertinent, but, considering the circumstances, very natural and pertinent. Some have asked what I got to eat; if I did not feel lonesome; if I was not afraid; and the like. Others have been curious to learn what portion of my income I devoted to charitable purposes; and some, who have large families, how many poor children I maintained. I will therefore ask those of my readers who feel no particular interest in me to pardon me if I undertake to answer some of these questions in this book. In most books, the I, or first person, is omitted; in this it will be retained; that, in respect to egotism, is the main difference. We commonly do not remember that it is, after all, always the first person that is speaking. I should not talk so much about myself if there were anybody else whom I knew as well. Unfortunately, I am confined to this theme by the narrowness of my experience. Moreover, I, on my side, require of every writer, first or last, a simple and sincere account of his own life, and not merely what he has heard of other men’s lives; some such account as he would send to his kindred from a distant land; for if he has lived sincerely, it must have been in a distant land to me. Perhaps these pages are more particularly addressed to poor students. As for the rest of my readers, they will accept such portions as apply to them. I trust that none will stretch the seams in putting on the coat, for it may do good service to him whom it fits.

                                                                                                              [두 번째 음성 파일 끝]


Amos Bronson Alcott (1799-1888)

미국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선구자고, 그의 방식은 아이들의 교육에 있어서 아이들의 지능을 믿는것이다.

Conversations with Children on the Gospels (1836)

    [Louisa Alcott] 


Margaret Fuller (1810-1850)

1840년부터 1842년까지 초월주의 잡지인 The Dial의 편집장이었으며 19세기 미국 문학에서 중요한 여성의 목소리였다.

Woman in the Nineteenth Century (1845): 여성의 동등한 권리에 대한 강력한 요구.

 

William Ellery Channing (1818-1901): Thoreau의 친한 친구로 가장 잘 기억됨.

Thoreau, The Poet-Naturalist (1873): 미국 전기의 걸작.

 

George Ripley (1802-1880) & Theodore Parker (1810-1860): 초월주의 운동을 사회적인 개혁으로 이끌려고 노력했던 초월주의 작가들.

 

<초월주의자의 적>

Oliver Wendell Holmes (1809-1894)

After-Dinner Poem : 초월주의자들에 대한 잔인한 공격을 하였다.

                                                            [세 번째 음성 파일 끝]

[소설가들] 


Nathaniel Hawthorne (1804-1864) 


nathaniel hawthorne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세상을 뒤덮고 있는 의심을 무시한 것에 대해 초월주의자들을 공격했다. 그의 소설은 대개 강한 알레고리적 특성이 있다. Hawthorne는 항상 단순히 자연 속에 있는 사람에 대해서 쓰기보다는, 사회 속에 있는 사람에 대해서 썼다. 그의 주인공들은 대개 그들을 다른 사람들과 거리를 두게 하는 어떤 비밀스러운 죄나 문제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자만, 질투 혹은 복수를 위한 욕망에 의해 고통을 받는다. 사람 마음의 어두운 부분에 대한 이러한 관심은 Hawthorne이 고딕 소설가들의 것과 비슷한 이야기를 만들게 했다. Hawthorne는 조심스럽게 그의 등장인물들의 심리를 묘사한다.


Fanshawe (1828): 그의 첫 장편 소설이며, 외로움과 낭비가 주제. 위대한 작품을 쓰기 전에 죽는 젊은 천재에 대한 내용이다. Hawthorne은 당시에 인기 있던 고딕 소설을 따라하려고 노력했지만 그 작품을 실패라고 여긴다.

Twice-Told Tales (1837): 단편 소설에 통달했음을 보여준다.

1) The Minister's Black Veil: 그의 작품 전체에 가득한 악마와 홀로됨에 대한 주제를 포함. 뉴잉글랜드의 목사는 모든 인간 마음에 숨어있는 악마의 상징으로 까만 베일을 입는다. 그는 그것을 그의 인생의 나머지 동안에 입었지만, 그것은 그를 사회의 나머지와 여자의 사랑으로부터 멀어지게 했다.

2) Wakefield (1835)

3) Lady Eleanore's Mantle (1838): 외로움이나 고립의 주제를 반복한다.

Mosses from an Old Manse(1846) : 최고의 작품이자 제일 잘 알려진 이야기들을 수록.

1)Celestial Railroad (1843) : John BunyanPilgrim's Progress에서 주된 모티브를 차용한 작품. Bunyan의 이야기에서 기독교인들은 반드시 살면서 험난한 길을 제 발로 걸어야 한다. 그 길을 따라 그는 고통, 죄악, 의심과 같은 삶의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그러나 Hawthorne의 이야기에서 기독교인의 Celestial City(천국)를 향한 여행은 아주 간단하다. 기차를 타고 그는 목적지에 도달한다. 기찻길은 초월론자들이 인간 삶에 있어서의 의심과 죄악 같은 어려움을 다루는 것에 대한 실패를 상징한다. 기독교인의 여행은 그가 차가운 호수 물(현실)에 던져 지는 것으로 끝난다.

2)The Birthmark (1843) & Rappaccini's Daughter (1844) : 미국 소설에서의 미친 과학자에 대한 초기 예시다. 두 이야기 모두 삶의 신성한 미스터리에 개입함으로써 파괴된 학식 있는 남자들에 대한 이야기이다.

3)Young Goodman Brown (1835) : 주인공은 마을의 모든 주민들이 악마를 숭배하는 사람들이라고 믿는다. 실제로 그는 다른 사람의 죄에 대해 꿈을 꾸며 그 자신의 죄 안에 숨어있을 뿐이었다.

The Snow Image (1851) : 단편소설집

1)Ethan Brand: 주인공은 불 속에 뛰어들어 자살한다. 그는 오랫동안 용서받을 수 없는 죄를 찾아왔고 그 죄가 자신의 영혼 속에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았다. 그의 엄청난 지적 발전은 그의 정신과 마음의 균형을 파괴해왔다.

호손은 직접적으로 청교도인들과 삶의 관점을 공유할 수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죄의 문제는 작가의 작품 안에서 보편적이다.

The Scarlet Letter (1850) : Hawthorne의 최고 작품인 이 소설은 17세기 뉴잉글랜드의 청교도적 과거에 대한 강한 관심이 드러난다. 이 작품은 목사인 Arthur DimmesdaleHester Prynne의 불륜의 결과에 대한 연구다. 이 소설의 주제는 벌을 피할 수 없기 때문에 죄를 숨기는 것이 쓸모가 없다는 것이다. 소설은 Hester의 행동과 그녀가 사랑하는 이가 정말로 죄가 있는 사람인지 아닌지를 묻는다. 작가는 분명한 대답을 주지 않는다. 그러나 결국 소설에 끝에서 Hester‘A’는 아마도 모든 사람들의 죄성(sinfulness)을 상징하는 것처럼 보인다.

[Roger Chillingworth - Pearl]

(Adulteress. America, Angel, Arthur, Adam, Alpha)

[예고편] https://youtu.be/sIo0R6FFf9I

The House Of The Seven Gables (1851) : 모든 미국 고등학교에서 읽는다. 17세기에 Pyncheon 가문의 조상은 아주 끔찍한 죄를 저질렀다. 이 옛날의 저주는 결국 19세기 가족들을 파멸로 이끈다. 이 소설은 정말로 알레고리이다. 각각의 등장인물들은 각각 다른 자질을 대표하고 각각의 에피소드는 이 자질들을 보여주는데 사용된다. 이 소설의 효과(effect)는 극적이라기보다 회화적(시각적)이다. 장면은 마치 오래된 사진처럼 독자들의 마음속에 남아있다.

The Blithedale Romance (1852) : 초월주의자들의 Brook Farm Community에 대한 비판이다. The House Of The Seven Gables에서는 과거의 악행을 바로잡으려는 시도의 실패를 공격한 반면 이 책은 현대 개혁가들의 실수에 대해 공격한다. 많은 비평가들이 이 책의 이야기의 진행에 따라 화자가 알게 되는 방식 같은 기교적인 실험에 대해 칭송한다.

Marble Faun (1860) : 이탈리아가 배경이다. 이 작품은 작가가 유럽에서 7년 동안 머물다가 돌아와서 쓴 것이다. 죄에 대한 영향(이번 경우에는 살인)이 주제이다. Donatello는 악마처럼 보이는 낯선 사람을 절벽으로 밀어버렸다. 몇몇 비평가들은 에덴동산에 대한 이야기라고 추측하고 Donatello가 아담과 같다고 한다. 이 소설은 또한 국제 소설의 예이다.


[단편집과 장편 소설 구분]    

                                                                                                     [네 번째 음성 파일 끝]


[과제]

1. 미국 르네상스(American Renaissance)란?


2. 초월주의(초절주의)를 영어로 쓰시오.


3. 초월주의란?


4. 초월주의를 창시한 인물은?


5. 초월주의와 불교가 갖는 공통점은?


6. 이 인물의 대표적인 저서는?


6-1. 위의 저서에서 필자는 우리 인간이 자연과 교감할 때 무엇이 된다고 했는가?


7. 초월주의를 대표하는 또 다른 인물로 초월주의적인 삶을 실천한 사람은?


8. 이 인물의 대표적인 저서로 호수가에서 혼자 산 삶을 기록한 책은?


9. 아래 인용한 부분은 위의 글의 일부이다. 해석하시오.

 As for the rest of my readers, they will accept such portions as apply to them. I trust that none will stretch the seams in putting on the coat, for it may do good service to him whom it fits.


9-1. 이 인물이 인두세를 내지 않아 감옥에 갇힌 경험을 바탕으로 쓴 글은? 


10. 위의 글은 어떤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는가?


11. Louisa Alcott의 대표적인 저서는?


12. 위 작가는 누구의 딸인가?


13. Brook Farm Institute의 설립을 주도한 초월주의자는?


14. 초월주의자들의 낙관주의에 반박해 소설가는 당시 미국이 안고 있던 문제점들을 소설에서 파헤쳤다. 미국이 안고 있는 주된 문제점은?


15. 이 미국 르네상스 시기에 활동한 대표적인 소설가는?


16. 호손의 출생지는?


17. 호손의 작품 중 장편 소설의 제목을 쓰시오.


18. 단편 소설집 제목을 쓰시오.


19. 호손은 자신의 장편 소설들에 무엇이라고 부제를 부쳤는가? 


20. 호손의 대표적 장편으로 불륜과 불륜에 따른 처벌 등을 주된 내용으로 하는 작품의 제목은?


21. 위 작품의 시간적, 공간적 배경은?


22. 위 작품의 주요 등장 인물 3명의 이름을 쓰시오.


23. 여자 주인공의 딸 이름은?


24. 호손의 작품 중 초월주의의 낙관주의를 비판한 단편은?


25. 호손의 대표적 단편 작품 중 하나로 어떤 젊은이가 마을 사람들이 악마를 숭배하는 의식을 하는 것을 보게된다는 것을 주된 내용으로 하는 작품은?


[이상입니다.] 


(이 과제물을 4월 12일까지 제출해주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