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 개괄] (보충자료 5 페이지)
3. 1865년~1914년
<주요사건>
1865년 : 링컨 대통령 암살 1869년 : 대륙 횡단 철도 완공 1896년 : 연방 대법원 흑백 분리 합법화 1914년 : 1차 세계 대전 발발 |
* Jim Crow Laws
1. Abraham Lincoln (1809 - 1865)
2. Trans - Continental Railroad (1869)
* 1896년 연방 대법원 흑백 분리 합법화
Jim Crow Laws
Apartheid
3. The First World War (1914 - 1918)
가. 남북 전쟁 이후 미국의 상황
남북전쟁이 끝나고 제1차 세계대전이 일어날 때까지의 기간 동안 미국에서는 엄청난 변화가 일어났다. 유럽으로부터 수많은 이민자들이 건너와 서부를 개척하는 과정에서 야생동물 등 자연을 마음대로 수탈, 훼손하였고 기존 원주민이나 스페인 이민자들을 열악한 지역으로 몰아내었다. 그 결과 1890년경에는 개발되지 않은 미개척 지역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게 되었다. 그리고, 남북전쟁은 과학기술을 발전시켰고, 인적, 물적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도 발달시켜 미국의 산업화에 박차를 가했다. 그 결과 미국 사회는 농업 중심의 사회에서 상공업 중심의 사회로 변화했다. 이 시기에 일어났던 변화들로는 1869년에 완성된 대륙횡단 철도, 공산품과 농산품 생산의 급속한 증가, 전기의 대중화와 전화의 도입, 석탄, 석유, 철, 금, 은과 같은 대규모 자원의 대규모 개발로 인한 개인과 국가의 부의 축적과 대규모 투자 등을 들 수 있다.
하지만 19세기 후반에 들면서 급속한 경제적 발전에 따른 사회적 혼란 등 부작용이 구체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하자 미래의 발전에 대한 낙관적인 태도에 변화가 일어났다. 이러한 급격한 성장의 이면에는 노동착취, 정치와 산업의 결탁에 의한 부패, 극심한 빈부격차, 청교도적 윤리의 상실 등이 초래되었던 것이다.
나. 이 시기 미국 문학의 특징
서부개척과 대규모의 이민, 도시화와 산업화로 인한 사회 환경의 변화 등은 새로운 미국 문학의 출현으로 이어졌다. 이 기간 동안 문학은 미국 사회와 미국인의 삶을 표현하고 평가하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으로 자리 잡았으며 이제 그 영향권은 뉴잉글랜드를 중심으로 한 동북부와 남부에 국한되지 않고 중서부 지방까지도 포함한 미국 전역에 걸치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종래의 낭만주의적이고 정신적인 관념이나 양식에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났다. 이것은 정신에 대한 물질의, 그리고 상상에 대한 과학의 승리를 의미했다.
-급속한 산업화와 그에 따른 부작용에 대한 우려와 미국 사회의 미래에 대한 부정적 시각의 확대는 작가들로 하여금 서서히 낭만주의로부터 벗어나 그 주제나 형식, 소재면에서 사실주의적 경향을 띠게 하였으며, 인간과 그의 운명에 관해서는 실용적이고 기계적 혹은 자연주의적 경향을 띠게 되었다. 여기에 덧붙여 지방색을 살린 작품들도 등장하였고, 여성들의 사회활동이 늘면서 여성작가들도 대거 출현하게 된 것도 이 시대의 주목할 만한 특징이다.
-낭만주의에서 사실주의로(지방색 문학, 여성 작가의 활약)
[발표문]
제6장 남북전쟁과 도금 시대
[The Civil War and the Gilded Age]
⦁Walt Whitman (1819-1892)
그는 미국과 미국의 힘찬 민주주의를 정의내리고 싶었다. 대부분의 비평가들은 그의 시에 대해 악평을 했으며 독자들은 그의 작품을 읽지 않았다. 그러나 오늘날 Whitman의 작품은 미국 문학에서 굉장히 중요한 업적으로 간주되고 있다. 그의 시는 19세기 미국인이라면 누구나 알아볼 수 있는 사물들과 광경들을 담고 있다. 그가 애호하는 두 단어는 바로 “노래하다”와“흡수하다"이다(세상의 모든 것들을 느끼고 받아들이며 그것들을 노래).
Whitman은 자신의 메시지와 자신이 대상으로 삼고 싶은 독자에게 걸맞게 문체를 발전시켜 나아갔다. 남북전쟁 당시 그는 북군을 열렬히 지지했고, 전쟁의 희생자에 대한 상당한 연민을 느꼈으며, 그는 링컨 대통령을 굉장히 존경하여 그를 인류 선의 상징으로 여겼다. 또한 그는 Benjamin Franklin, Mark Twain처럼 대부분의 교육을 학교보다는 인쇄소 등에서 시작했다.
*Leaves of Grass (1855) : Whitman이 평생 동안 써 나간 작품. 이 작품은 그와 그의 조국인 미국이 성장하고 변화함에 따라 발전하고 변화되었다. 이 앞부분의 실린 작은 시에서 그는 세상을 연구하는 자신의 비체계적인 방식을 드러낸다. 그는 19세기의 시적 형식의 경직성과 “완벽성”을 싫어했다. 그래서 이 작품은 1855년부터 마지막 개정인 1892년까지 완성되지 않은 상태로 남아있었다.
* "Song of myself" (1855): 초기 작품들 중 중요한 작품 중의 하나에 속함. 이 지극히 긴 시는 Whitman의 작품에 나타난 여러 주제들 모두를 알리고 있다. 이 작품에서 그에게 있어 진정한 “자신”(Self)이란 우주 속의 모든 것을 뜻한다. 즉 “자신”에 대한 초월주의자적 관념이다. 사실 이 모든 시는 Emerson의 “대령(大靈;Over-Soul)”에 대한 사상을 확장시킨 것이다. 그는 여러 면에서 Emerson의 세계를 넘어서 나아간다.“나는 모든 남녀를 나와 함께 미지의 세계로 보낸다”라고 말한다. 위대한 “미지”중의 하나는 죽음이다. 그에게 있어서 죽음은 바람직하고 기쁜 것이었다.
* "Out of the Cradle Endlessly Rocking"(1859): 미지의 세계를 바다와 연관시켜 이러한 관념을 확장하고 심화시킴.
*Whitman은 “육체의 시인”으로서 대담하게 성을 시의 영역을 끌어 들인다. 이러한 진전은 대부분 19세기 미국인들에게 충격을 안겨 줌. Leaves of Grass의 제 3판(1860)에 실린 성에 관한 두 편의 시, "Children of Adam" 과 "Calamus"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당황해하고 분노했다.
* A Backward Glance o'er Travel'd Roads(1889) : 유명한 자전적 수필. 미국이라는 나라와 민주주의가 도래하면서 자신들에게 비추어진 광명 속에서 새것이든 옛 것이든 모든 주제와 사물들을 반추해야 할 때가 왔다라고 말하면서 그는 전혀 새로운 형태의 시적 표현을 창조하였다. 그는 메시지가 형식보다 더 중요하다고 여기며 자유시의 가능성을 개척한 창시자이다. 그는 운이나 음보를 거의 사용하지 않지만, 우리는 명확한 리듬을 듣고 느낄 수 있다.
* "O Captain! My Captain!"과 “When Lilacs Last in the Dooryard Bloom'd” : 1865년에 일어난 링컨의 시해 사건에 관한 것이다. 이 훌륭한 작품들은 링컨을 대단히 칭송하고 그를 인류의 선의 상징으로 보았던 그의 생각들을 반영하고 있다. [Dead Poet's Society]
[보충자료 37-39] 시
From Walt Whitman's "Song of Myself"
I CELEBRATE myself, and sing myself,
And what I assume you shall assume,
For every atom belonging to me as good belongs to you.
I loafe and invite my soul,
I lean and loafe at my ease observing a spear of summer grass.
My tongue, every atom of my blood, form'd from this soil, this air,
Born here of parents born here from parents the same, and their
parents the same,
I, now thirty-seven years old in perfect health begin,
Hoping to cease not till death.
Creeds and schools in abeyance,
Retiring back a while sufficed at what they are, but never forgotten,
I harbor for good or bad, I permit to speak at every hazard,
Nature without check with original energy.
6
A child said What is the grass? fetching it to me with full hands;
How could I answer the child? I do not know what it is any more
than he.
I guess it must be the flag of my disposition, out of hopeful green
stuff woven.
Or I guess it is the handkerchief of the Lord,
A scented gift and remembrancer designedly dropt,
Bearing the owner's name someway in the corners, that we may see
and remark, and say Whose?
Or I guess the grass is itself a child, the produced babe of the
vegetation.
Or I guess it is a uniform hieroglyphic,
And it means, Sprouting alike in broad zones and narrow zones,
Growing among black folks as among white,
Kanuck, Tuckahoe, Congressman, Cuff, I give them the same, I
receive them the same.
And now it seems to me the beautiful uncut hair of graves.
Tenderly will I use you curling grass,
It may be you transpire from the breasts of young men,
It may be if I had known them I would have loved them,
It may be you are from old people, or from offspring taken soon out
of their mothers' laps,
And here you are the mothers' laps.
This grass is very dark to be from the white heads of old mothers,
Darker than the colorless beards of old men,
Dark to come from under the faint red roofs of mouths.
O I perceive after all so many uttering tongues,
And I perceive they do not come from the roofs of mouths for
nothing.
I wish I could translate the hints about the dead young men and
women,
And the hints about old men and mothers, and the offspring taken
soon out of their laps.
What do you think has become of the young and old men?
And what do you think has become of the women and children?
They are alive and well somewhere,
The smallest sprout shows there is really no death,
And if ever there was it led forward life, and does not wait at the
end to arrest it,
And ceas'd the moment life appear'd.
All goes onward and outward, nothing collapses,
And to die is different from what any one supposed, and luckier.
O Captain! My Captain!
⦁Harriet Beecher Stowe (1811-1896)
* Uncle Tom's Cabin (1852) : 노예제도에 반대하는 북부인의 감정을 결집시킨 작품. 이 책은 노예제도 폐지를 선전하는 걸작으로 그 나름대로의 효과를 거두었다. 이 책은 자유를 희망하지만 노예 상태에서 벗어날 수 없었던 한 흑인노예, Uncle Tom에 관한 이야기이다. 결국 Tom은 잔인한 주인에 의해 죽는다.
[Slave Narrative]
Frederick Douglass - Narrative of the Life of Frederick Douglass (1845)
Harriet Jacobs - Incidents in the Life of a Slave Girl (1861)
* Emily Dickinson (1830-1886)
남북전쟁 시기에 활동한 New England (Amherst) 출신의 여류시인이다. 그녀의 시에는 국가적인 사건이나 전쟁에 관한 언급은 찾아 볼 수 없다. 그녀는 매우 조용하였고 크고 오래된 집안에서 외부세계와 단절된 사적인 삶을 살았다. 그랬기 때문에 그녀는 매우 개인적이고 순수한 종류의 시를 쓸 수 있었다. 그녀의 명성은 그녀가 죽은 후에 인정받을 수 있었다. 그리고 그녀의 시는 오늘날 매우 현대적인 것으로 여겨진다.
Anne BradStreet과 다른 청교도 시인들처럼, 그녀의 시적 주제의 핵심에는 죽음이 있다. 이러한 주제는 낡은 것일 수도 있으나, 그녀는 세상을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보는 것처럼 신선하게 시에서 포착을 했다. 그녀는 낡은 종교를 거부하고 새로운 믿음을 추구하였는데, 에머슨의 초월주의적 세계관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녀의 작품에는 에머슨의 에세이에서 취한 이미지와 주제가 많이 있으나 그녀는 거기에다 새롭고 흥미로운 해석을 부여했다. 1860년대 초 그녀의 작품은 고통과 한계라는 새로운 주제를 담기 시작했다. 이것은 남북전쟁에 따르는 끔찍한 고통을 그녀 자신의 방식으로 표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녀의 작품에 표현된 고통은 현대 실존주의자들의 고통에 더욱 가깝다.
Emily Dickinson "I heard a Fly buzz -- when I died --" (보충자료 40페이지)
I heard a Fly buzz -- when I died --
The Stillness in the Room
Was like the Stillness in the Air --
Between the Heaves of Storm --
The Eyes around -- had wrung them dry --
And Breaths were gathering firm
For that last onset -- when the King
Be witnessed -- in the Room --
I willed my Keepsakes -- Signed away
What portion of me be
Assignable -- and then it was
There interposed a Fly --
With Blue -- uncertain stumbling Buzz --
Between the light -- and me --
And then the Windows failed -- and then
I could not see to see --
<Local Color Realism>
⦁ Sarah Orne Jewett (1849-1909)
그녀의 모든 사실주의적 단편소설은 뉴잉글랜드를 무대로 한다. 그녀는 사실주의“Local Color(지방색)”파의 중심인물 중의 하나이며 특정 지역에 관한 독특한 것들을 표현하는 Local Color는 미국문학의 중요한 부분이다. Jewett의 작중 인물들은 일반적으로 뉴잉글랜드의 작고 평범한 마을에 사는 보통 사람들이며 그들이 말하는 방식이나 구체적인 삶의 모습은 우리에게 한 고장으로서의 뉴잉글랜드에 대한 강한 인상을 남긴다.
* A White Heron (1886) : 이 작품에서는 등장인물들을 사실적으로 묘사하고 상징주의로 심화시킴. 백로는 자유와 아름다움의 상징. 어린 여주인공은 숲속의 나무들 가운데 가장 우뚝 솟아 있는 한 나무를 “항해하는 지구의 거대한 중심 돛대”(a great main mast to the voyaging earth)라고 상상.
* Country of the Pointed Firs(1896) : Jewett의 걸작. 등장인물을 사실적으로 묘사, 상징주의로 깊이를 더함. Todd여사의 역할은 약초를 캔다는 사실로 인하여 “자연의 신비를 푸는 해설자”를 상징.
⦁Sidney Lanier (1842-1881) (남부 출신 시인)
*Marshes of Glynn (1878) : 한 시인이 나이가 들면서 어떻게 자연에 가까워지는가에 대해 묘사.
*The Science of English Verse (1880) 시를 어떻게 쓰는지에 관한 중요한 책.
⦁George Washington Cable (1844-1925): 또 다른 남부작가. Local Color(지방색)작가. 그는 New Orleans 지방에 살고 있는 프랑스계 백인들(Creole)의 삶을 전문적으로 살피었다.
* Parson Jove : Creole 문화와 이에 이웃한 신교도 문화 사이의 재미난 차이점을 보여줌
⦁ Joel Chandler Harris (1848-1908)
남북전쟁 이후 시기의 가장 흥미로운 작가. 백인이지만 흑인 민담을 대중화시켰다.
* Uncle Remus (1880-1892) : 대부분의 미국인들에게 알려져 있다. 이솝우화처럼 이야기들은 모두 동물의 이야기이지만 동물들이 모두 사람처럼 행동한다. "Brer Rabbit”이라는 작은 토끼를 "Brer Fox" 가 잡아먹으려 하자 토끼가 꾀를 내서 도망치는 내용이 많음. Chandler의 이야기에서 약자는 강자와 힘 있는 자에 대항하기 위해 꾀를 낸다. 이는 옛 남부에서 흑인 노예들이 그들의 주인에게 저항하던 방식이었음.
<서부의 작가들>
남북전쟁 이후 서부가 미국의 중심부가 되었고, 미국인의 취향도 이를 따르게 되었다. 이 새로운 문학의 시대는 유머와 사실주의의 시대였으며 새로운 문학의 주제는 미국 서부에 관한 것이었다.
⦁Bret Harte (1836-1902)
지방색 사실주의의 또 다른 선도자이다, 대중들은 서부지방에 대한 Harte의 이야기를 좋아했으며, 많은 작가들이 그의 선도에 뒤따랐다.
*"The Luck of Roaring Camp" (1868) : 단편소설로 첫 성공을 거두었다. 이 작품은 골드 러쉬 시대에 도박사, 창녀, 술꾼들로 가득한 어느 탄광마을이 배경으로 한 아이가 그곳에 태어나면서 그 마을과 사람들이 완전히 바뀐다는 내용. 이 이야기는 개척지의 천박함과 종교적 비유로 뒤섞였는데 그러면서도 아주 우스꽝스럽게 구성되어 있다.
*Outcasts of Poker Flat(1869) : 눈보라 속에서의 두 명의 창녀, 한 전문 도박꾼과 한 십대 소녀의 운명을 다룬 내용이다.
그의 작품에서는 서부 영화에 나오는 주요 인물들, 예를 들자면 예쁜 뉴잉글랜드 출신의 여교사, 보안관, 악당, 도박사, 술집 여자 등을 모두 볼 수 있다. 그가 묘사한 은행 강도와 술집에서의 격투 등은 모두 서부 영화의 일부로 이용되었다.
⦁Mark Twain (1835-1910)
https://youtu.be/onJD6mWlbRw (Tom Sawyer)
본명 Samuel Clemens로 Hannibal의 강변에서 성장, 비록 작은 마을로 중심부와는 멀리 떨어져있었지만 어린 Twain의 성장지로는 안성맞춤이었음. 그는 그 곳에서 많은 인디언의 전설을 듣고 흑인 노예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일 수 있었다. 이 강가에서의 삶 그 자체가 그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4년간 수로 안내인(pilot)의 직업에 종사하였다. 그의 작품은 보통 사람들이 전문가를 골리거나 약자가 강자를 골탕 먹이는 방법으로 가득 차 있다. 그의 작품 전반은 미국인들의 이상과 돈에 대한 열망간의 갈등을 보여준다. 그는 그러한 문제들을 해결하지는 않고 신문기자처럼 보고할 뿐이었다.
*Life on the Mississippi (1883) : 자신의 낭만적인 추억을 토대로 쓴 유명한 책
*"The Celebrated Jumping Frog of Calavera County"(1865) : California의 광산촌에서 들은 이야기를 토대로 쓴 것으로, 외견상 순진해 보이는 외지인이 유명한 개구리 경주자를 속여 지게 만든 이야기 hoax라 불리는 전형적인 서구 유머이다.
*The Innocents Abroad (1869) : 이 책은 유럽의 귀족주의를 싫어하는 그의 민주주의적 성향을 명확히 나타내준다. 동시에 미국 관광객들도 비판의 도마에 올린다.
*A Tramp Abroad (1880) : 유럽 여행에 관한 해학적인 이야기를 쓰려 노력했지만 신선하거나 재미있지 않음
*Roughing It (1872) : 극서부지방의 여행담. 그는 자신이 만난 카우보이나, 역마차 마부, 범죄자, “법 집행가” 등을 선명하게 제시한다.
*The Glided Age (1873) : Charles Warner와 공동으로 집필한 소설. 그는 이 작품을 남북전쟁 이후 미국의 새로운 도덕성을 표현하려고 애를 쓴 작품이라 말하였다. 이 소설에 나타난 새로운 요소들 중의 하나는 이 소설이 어느 한 지역이 아니라 미국 전체를 그리고 있다는 점이다.
[남북전쟁과 그 이후의 시기는 소수의 백만장자 실업가들이 미국 사회에서 막강한 힘을 지니고 있던 때였다. 부유한 자들의 도심지 주택은 궁전 같았고 많은 사람들이 이 기간을 새로운 Golden Age(황금시대)라고 생각했으니 그 밑바닥의 미국 사회는 범죄와 사회적 불의로 가득 차 있었다. 그 실상은 단지 겉만 번지르한 Gilded Age(도금시대)일 뿐이었다.]
*The Adventures of Tom Sawyer (1876) : 미국 문학의 흔한 주제인 악동에 관한이야기이다. 두 명의 어린 주인공인 Tom과 Huck Finn은 어리석은 어른들 세계에 대항해 싸운다는 이유로 악하다. 하지만 결국 그들은 이기게 된다.
*The Adventures of Huckleberry Finn (1884) : 이 작품에서 그는 어린 주인공에게 바로 성인의 문제를 부여했다 Huck과 도망친 노예 Jim은 뗏목을 타고 Mississippi 강을 따라 내려간다. 그러다 Huck은 세상에 대해 배우게 되고 커다란 도덕적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사회의 법에 의하면 그는 도망친 노예인 Jim을 주인에게 돌려주어야 하지만 도덕성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고 노예는 물건이 아니라 사람이라는 생각을 하여 사회의 법을 위반한다. 그 이후 Huck은 더 이상 어린아이가 아니다.
*A Connecticut Yankee in King Arthur's Court(1889) : 주인공은 어떤 공장의 사장이다 그는 머리를 얻어맞고 6세기의 영국에서 깨어나는데 그는 19세기의 발명가였으므로 그 세계(6세기 영국)를 현대화하기 시작하고, "The Boss”라 불리는 일종의 독재자가 된다.
*The Man That Corrupted Hadleyburg(1900) : 이 작품에서 그는 정직성으로 유명한 어떤 마을을 그린다. 끝부분에서 그 마을의 모든 사람들은 금을 얻기 위해 거짓말을 한다.
*The $30,000 Bequest(1904) : The Man That Corrupted Hadleyburg 똑같은 주제를 지닌 작품
*The Mysterious Stranger(1916) : 한 천사가 중세시대의 영국 마을에 사는 세 소년을 방문하는데 천사는 그들의 친구가 되어 그들에게 인간의 악을 보여준다. 그는 순진한 소년의 행복을 다 파괴해 버리고 마침내 자신이 사탄이라 밝힌다.
---The Prine and the Pauper(1886)
[퀴즈]
1. Jim Crow Laws란?
2. Gilded Age란?
3. 미국 자유시의 아버지는?
4. 이 시인의 시집 제목은?
5. 위 시인의 대표적인 시로, 에머슨의 Oversoul 사상을 확장시킨 것이며, 또 동시에 자아가 우주 속의 모든 것을 뜻하는 시는?
6. Emily Dickison의 출생지는?
7. 에밀리 디킨슨 시의 내용과 형식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8. Slave Narrative란?
9. 미국 현대시의 아버지는?
10. 다음 시의 저자는?
I heard a Fly buzz -- when I died --
The Stillness in the Room
Was like the Stillness in the Air --
Between the Heaves of Storm --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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