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장 미국의 르네상스(An American Renaissance) [계속]
[발표문]
※ Herman Melville (1819-1891)
Melville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경험은 그가 20살에 선원이 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낮은 계급의 선원들의 삶을 보고 그들의 인간적인 도덕성은 그의 가족이 그에게 가르쳐주었던 모든 것들과는 완전히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그가 글을 쓰기 시작하면서 바다에서의 생활은 그의 책과 단편을 만드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재료가 되었다. Melville의 이야기는 항상 단순한 바다 모험들에서 더 나아갔다. 어떤 의미로는 그의 주인공들의 항해는 항상 진실에 대한 탐구였다.
[포경선 이름 Acushnet]
●Typee (1846) : 그의 첫 번째 소설. 주인공이 그의 배에서 탈출해서 식인종인 어느 한 부족(Typee) 사이에서 살아간다. 그는 그들이 행복하게 살며 도덕적으로 순수하고 유럽인들보다 더 낫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들은 다른 인간들을 죽여서 먹는다. 이 책은 행복은 항상 도덕성과 연결되는 것인가 아닌가에 대한 질문을 일으킨다.
●Omoo (1847) : 앞의 소설과 마찬가지로 문명에서의 삶과 원시적인 삶의 대조가 뚜렷하게 드러난다. 깊은 면에서부터 그들은 기독교적 정신의 가치들과 부족의 종교의 가치들 사이의 충돌을 보여준다.
●Mardi (1849) : 이 소설에서 바다 항해는 더 이상 실제가 아니라 알레고리적이다. 그 주인공은 처음으로 가상의 한 남쪽 바다 섬을 방문한다. 그리고 그 섬은 세계의 다양한 나라들을 묘사한다. “Vivenza”라고 하는 섬의 부분은 사실 United States에 대한 중요한 비판이다. Vivenza는 과거를 너무나 쉽게 거부한다. 그리고 자신들의 문명이 영원히 지속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Vivenza 또한 과거의 다른 모든 나라들처럼 쇠퇴할 것이다. 그리고 그 다음 항해는 더 추상적인 수준으로 나아가는데, 여기서 장소는 철학들을 묘사한다.
●Redburn (1849) : 처음으로 선원일을 시작한 한 젊은 사람에 대한 이야기로 이 작품의 주제는 ‘어떻게 사람이 악에 빠지게 되는가’이다. 이것은 깊은 휴머니즘적 소설이며 인간은 단지 한 국가의 소유가 아니라 인류사회 전체에 속해있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White-Jacket (1850) : 그는 알레고리에서 상징주의로 옮긴다. 중요한 상징은 주인공의 하얀 재킷이다. 이것은 그가 그의 동료 선원들과는 다르다는 것을 보여준다. 비록 그는 그것을 없애보려고 시도해봤지만 이 재킷은 곧 그 자신의 상징이 되기 때문에 그는 그렇게 하지 못한다.
●Moby-Dick (1851) : 처음부터 포경선 Pequod의 항해는 상징적인 항해일 것임이 분명하다. 또한 비록 Melville이 Moby-Dick의 세계를 실제현실처럼 보이게 만들기 위해서 독자들에게 고래잡기에 대한 사실에 입각한 많은 정보들을 알려주기는 하지만 Moby-Dick이라는 그 큰 흰 고래가 신이나 운명을 나타낸다는 것도 분명하다. 중심인물인 선장 Ahab은 “장대하고, 신을 두려워하지 않으면서도, 또 신과 같은 사람”이다. 그는 그의 인간성과 흰 고래를 파괴하고 싶은 욕구 사이에서 갈등한다. 이러한 두 측면(밝음과 어둠)이 Ahab의 마음 속에서 서로서로 충돌한다. 선장 Ahab에게 Moby-Dick은 전 인류적인 미스터리의 일부인데 그는 그러한 것들을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싫어한다. 선장이 그 고래를 찾아 공격할 때 그의 배는 파괴된다. Melville은 개인적인 주체는 단지 환상에 불과하다고 말하는 것 같다. 불행하게도 대중은 Moby-Dick을 좋아하지 않았다. 이 작가의 천재성이 발견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린다.
[Nathaniel Hawthorne에게 헌정]
In Token of My Admiration for His Genius
This Book Is Inscribed to Nathaniel Hawthorne.
등장인물 : Ishmael - Ahab - Queequeg - Starbuck
도입부 : Call me Ishmael.
https://youtu.be/P-cM6xo_NTU (모비딕 - 예고편)
https://youtu.be/eLTlfljynV4 (모비딕 - Ahab의 죽음)
https://youtu.be/b_n2CAhgPiA (In the Heart of the Sea - 예고편) : [모비딕의 소재가 된 실제 사건을 다룬 작품]
●Pierre (1852) : 이 책의 부제는 The Ambiguities인데, “삶의 모호성”속에 붙들린 사람에 관한 이야기이다. 그는 좋은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할 때마다, 자신의 진정한 동기가 실제로는 악한 것임을 보게 된다.
●The Confidence-Man (1857) : The Pierre와 비슷한 주제를 갖고 있다. 그것은 사회의 표면적인 믿음과 친절함이란 측면과 그 반대쪽에 있는 “보다 어두운 절반”(의심과 거짓)사이의 긴장감이다.
[첫 번째 음성 파일 끝]
●Bartleby the Scrivener (1853) : 그 주인공은 Ahab 선장처럼 세상은 악으로 가득 차 있고 악이 모든 것을 망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적극적으로 악을 싫어하는 것 대신에 그는 완벽하게 수동적으로 된다. 이 이야기는 행동할 수 없는 한 청년의 슬픈 이야기이다. 결국 그는 먹기를 거절하고 끝내 죽는다.
https://youtu.be/U-9tAqdd_4Y (Bartleby Best Scene)
●Benito Cereno (1855) : 이 작품의 주제는 인생에 대하여 안락한 견해만 갖게 되면 보다 어두운 절반을 보는 것은 거부하게 되며, 이것은 결국 인생을 파멸시키리라는 것이다.
●Billy Budd (1924): Melville의 마지막 작품으로 그가 죽고 30년이 넘어선 1924년에 출판되었다. 청년 Billy(인간 본성의 선함을 묘사한다)와 그의 악한 적 Claggart의 이야기이다. 결말에서 그들은 서로를 파괴한다. Melville은 세상에 순수한 선도 완전한 악도 존재할 곳이 없다고 말하고 있는 것 같다.
※Richard Henry Dana (1815-1882)
멜빌처럼 해양에 대해 쓴 소설가이고 또 활동적인 노예 폐지론자였다.
●Two Years Before Mast (1840) : 선원의 공적인 역경을 보여주기 위해 쓰였다. 이 작품은 나오자마자 즉각적인 인기를 얻게 되었고 미국의 고전이 되었다. 1세기 넘도록 젊은 미국인들에 의해 읽혀졌다. 유머, 사실적인 세부묘사와 신선한 묘사로 가득했다. Melville이 그의 작품 Redburn을 쓸 때 그에게 큰 영향을 받았다.
● Seaman's Friend (1842) : Dana는 나중에 변호사가 되었는데, 이 책은 해양법의 표준서가 되었다.
※Edgar Allan Poe (1809-1849)
- 남부 출신 작가 (Mark Twain - William Faulkner - Tennessee Williams)
- John Allan
- 사촌 Virginia Clemm과 결혼
인간본성의 어두운 면과 심리에 관심이 있는 작가이고 그의 소설은 미국 동북부(New England)에 속하기 보다는 남부에 속했다. 그의 언어와 이미지는 훨씬 더 낭만주의적이었다. 그의 부모님은 배우였고 그가 3살 때 돌아가셨다. 그의 양아버지와의 나쁜 관계는 그의 짧은 인생의 많은 불행 중에 하나였다.
Poe는 미국문학의 3가지 중요한 요소인 단편작품, 문학적 비평, 시에 기여를 한다. 그의 많은 공포소설은 전 세계에 잘 알려져 있다. 그의 방식은 등장인물을 별난 상황에 놓는 것이다. 그는 조심스럽게 그들의 공포와 죄를 묘사했다. 이러한 소설의 예로는 The Pit and the Pendulum(1843)이 있다.
- Horror(공포) / Ratiocination(추리)
<단편>
●MS Found in a Bottle (1833) : 그의 나이 24세에 씌었고 어떻게 Poe가 단편작품을 빨리 통달했는지 보여준다. 외로운 모험가가 육체적 심리적 공포를 직면한다는 해양소설의 주제는 그의 많은 후기소설에 사용된다.
●The Fall of the House of Usher (1839): 그의 작품 중 가장 잘 알려져 있으며 단편소설에 대한 그의 이론의 성공적인 예이다. 이야기 구성과 이것의 상징은 주인공의 성격을 잘 드러낸다. 가정 안에서의 충돌은 성인 쌍둥이 사이의 관계를 상징한다. 쌍둥이의 이름은 Roderick, Madeline Usher인데 Roderick이 그의 쌍둥이 누이가 실제로 죽기 전에 그녀를 무덤에 묻었을 때 그녀는 무덤으로부터 집으로 돌아온다.
● Legeia (1838) : 주인공의 첫 번째 아내의 유령이 두 번째 아내의 육체를 훔쳐서 되돌아온다.
● The Murders in the Rue Morgue (1841), The Mystery of Marie Roget (1842),
The Purloined Letter (1845) & The Gold Bug (1843) : 탐정소설들. 이 중에서 마지막을 제외하곤 명석한 두뇌의 프랑스탐정인 Monsieur Dupin(무슈 뒤팽)이라는 동일한 주인공이 등장. Poe의 탐정소설들은 단순하고 사실적인 문체로 쓰임.
<장편>
The Narrative of Arthur Gordon Pym in Nantucket (1838)
<Poe의 시>
Poe에 있어서 시의 묘미는 내용이라기보다 그것의 소리이다. 그는 시를 음악적으로 만들 방식을 끊임없이 실험했다. 그리고 시는 “미의 리드미컬한 창작”(the rhythmic creation of beauty)이라고 정의했다. Poe는 시의 진정한 목표를 진실이 아닌 즐거움이라고 생각했다.
- 미란 시의 유일한 합법적 영역
●The Bells (1840) : 이 시에서는 소리가 지닌 특질 때문에 그 단어들을 선택.
●The Raven (1845) : 그가 쓴 가장 유명한 시. 리듬(운율)을 통해 새의 부리가 문을 두드리는 소리를 들을 수 있음. 불행한 젊은 남자가 그의 죽은 사랑하는 이, Lenore를 그가 다시 만날 수 있는 지 묻는다. 큰 검은 새(까마귀)의 기계 같은 답변 "Nevermore!"(이제는 안 돼)는 반복됨.
[교재 57 페이지]
●Ulalume (1847) : 이제는 죽은 아름다운 여자에 대한 그의 많은 시 중 하나이고 Poe는 이 작품에서 슬픔과 공포를 합친다. 또한 이 작품의 주제는 육체적, 정신적 사랑의 사이의 갈등이다.
<Poe의 비평>
Poe의 비평 또한 중요하다. Southern Literary Messenger에 실린 그의 비평은 미국 전역에서 읽혔다. 그는 국민 문학의 발전을 돕기를 원했다. 그리고 지적인 비평이 발전의 열쇠라고 생각했다. 그는 나쁜 책들과 나쁜 글을 증오함. 그의 평론들은 정확했으나, James Russell Lowell이 불평했듯 그의 평론에는 “수학의 논증과 같은 차가움”이 있다.
[두 번째 음성파일 끝]
[보충자료 34-35 페이지]
Annabel Lee
It was many and many a year ago,
In a kingdom by the sea,
That a maiden there lived whom you may know
By the name of ANNABEL LEE;
And this maiden she lived with no other thought
Than to love and be loved by me.
I was a child and she was a child,
In this kingdom by the sea;
But we loved with a love that was more than love-
I and my Annabel Lee;
With a love that the winged seraphs of heaven
Coveted her and me.
And this was the reason that, long ago,
In this kingdom by the sea,
A wind blew out of a cloud, chilling
My beautiful Annabel Lee;
So that her highborn kinsman came
And bore her away from me,
To shut her up in a sepulchre
In this kingdom by the sea.
The angels, not half so happy in heaven,
Went envying her and me-
Yes!- that was the reason (as all men know,
In this kingdom by the sea)
That the wind came out of the cloud by night,
Chilling and killing my Annabel Lee.
But our love it was stronger by far than the love
Of those who were older than we-
Of many far wiser than we-
And neither the angels in heaven above,
Nor the demons down under the sea,
Can ever dissever my soul from the soul
Of the beautiful Annabel Lee.
For the moon never beams without bringing me dreams
Of the beautiful Annabel Lee;
And the stars never rise but I feel the bright eyes
Of the beautiful Annabel Lee;
And so, all the night-tide, I lie down by the side
Of my darling- my darling- my life and my bride,
In the sepulchre there by the sea,
In her tomb by the sounding sea.
[노래] https://youtu.be/LtAXmO0FNj0
* 5장 보스턴의 브라민즈(Boston’s Brahmins)
[발표문]
19세기 미국인들은 대부분 Edgar Allan Poe의 중요함을 무시했다. 이 시기의 미국인들은 굉장히 애국적이었으며 그들은 종종 그의 예술이 너무 “이국적”이라고 느꼈다. 그들은 그가 프랑스에서 불러일으켰던 흥분을 이해하지 못했다. Poe는 보들레르(Charles Baudelaire)와 랭보(Arthur Rimbaud)같은 위대한 프랑스 시인들에게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
* 보스턴 브라민즈
- 보스턴의 귀족적인 작가 단체이다. 대부분의 회원들은 부유하고 유서 깊은 Boston 가문 출신들이었다. 그들이 “세련성”을 영국에서 찾았고 영국 문학의 문체를 간혹 모방하기는 했어도 그들은 Boston을 “미국 대륙, 즉 지구의 사색의 중심”으로 간주하였다.
- Saturday Club 결성
- 참석자들 대부분은 “교육 받은 외국인들이 만나 보기를 원하는 미국인들”이었다. 그 회원에는 Longfellow, Hawthorne, O. W. Holmes, J. G. Whitter, James Russell Lowell 그리고 유명한 사학자 Prescott와 Motley가 포함되어 있다. 한 달에 한 번 토요일 저녁식사 때 만났다.
• Atlantic Monthly (1857) : Saturday Club에서 출판한 잡지이다. 이 잡지를 통해 Boston의 저명인사들은 지식인들의 생활과 신생 미국의 대중적 취향에 영향을 미치려 노력했다. 이후 이십 년 혹은 삼십 년 동안 이 잡지는 미국 지성계를 대표했다.
(Dial / Southern Literary Messenger)
● Henry Wadsworth Longfellow (1807 - 1882)
Poe가 내적 자아의 불행한 깊이를 탐구하던 반면에, 그의 시는 평범한 미국인들의 마음에 직접적으로 이야기하고 있었다. 그의 명성의 일부분은 대부분의 미국인들이 듣기를 원했던 것을 아름답게 말하는 것에서 비롯되었다. 일반적으로 그는 우리에게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정확하게 이야기하지 않는다.
(fire side poets)
* A Psalm of Life (1838) : 미국인들의 열심히 일하고 긍정적인 철학을 표현했다.
* Excelsior (1842) : 그는 이상주의를 장려했다. 이 작품의 은유는 알프스 산을 오르는 한 젊은 남자의 그것이다. 지독한 폭풍이 오고 있지만 이는 그를 멈추지 못한다. 한 아름다운 아가씨가 그녀와 같이 쉬자고 청할 때에도, 그는 멈추지 않는다. 다만 높이 오를 뿐이다.
* Evangeline (1847) : 이반젤린이 그녀의 잃어버린 애인 가브리엘을 찾아 헤매는 시. 도입부에서, 느린 6박자로 그 배경을 묘사한다. 이것은 우리에게 그가 말하고자 하는 비극적 사랑 이야기를 예비하게 한다.
* The Courtship of Miles Standish (1858) : 미국 정착 초기의 플리머스 식민지를 배경으로 사랑의 삼각관계를 다룬 작품.
* The Song of Hiawatha (1855) : 무운이며, 강약격인 운율은 인디언의 탐탐 드럼의 박자같이 들린다. 시 행들을 압운하지 않음으로, 그는 시에 원초적이고, 문명화되지 않은 느낌을 준다. 인디언 영웅의 이야기이다.
* Paul Revere's Ride (1861) : 폴 리비어가 영국군의 침입을 알리기 위해 밤새 밤을 달린 것을 극적으로 묘사한 시.
* The Tide Rises, The Tide Falls (1879) : 인간의 삶의 종착점을 묘사한다. 이들 시에서 그는 식민지 시대의 전설을 빌려와서 그것들을 대중적인 이야기로 만들어 모든 미국인들이 알게 했다. 그의 언어는 항상 단순해서 이해하기 쉽다. 그는 그의 리듬을 정확히 그의 주제에 맞도록 쉽게 변화시킬 수 있었다.
Washington Irving과 같이 Longfellow도 대부분의 아이디어들을 다른 작가들에게서 얻었다. 하지만 그의 작품에는 독창적인 것이 없다는 현대인의 불평이 전적으로 옳지는 않다. Longfellow는 몇 개의 유럽 언어들에 능숙했고 독일, 네덜란드, 핀란드 그리고 다른 민족의 문학들에서 발견한 자료들을 창의적으로 사용했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나는 항상 당신의 시집을 읽는데 큰 만족감을 하나 얻고 있소. 즉, 나는 안전하오”라고 한 Emerson의 점잖은 비평에서 찾아 볼 수 있다. Longfellow는 새로운 사실로 우리를 놀라게 하거나 충격을 주는 일이란 없다. 그는 조용하고 분명한 목소리로 “보통 인간의 단순한 꿈들”을 표현하기 좋아한다. 그것들은 19세기 미국의 편안한 꿈들과 이상들이다. Longfellow는 그의 만년에 종교적인 주제들에 더욱 관심을 기울였다.
[세 번째 음성파일 끝]
● Oliver Wendell Holmes (1809-1894)
1857년 Saturday Club은 클럽의 고유한 잡지인 Atlantic Monthly 발행을 시작했다. “Brahmin”이란 이름을 만들어 내고 회원들 중 가장 먼저 동호회 잡지에 글을 게재했던 사람이 바로 홈즈다. 그는 익살스러운 시에 특히 능하였고, 가벼운 시(light verse)를 가장 잘 쓴 시인들 중의 한 사람이기도 하다.
* Autocrat of the Breakfast Table (1858) : 수필 연재물, Atlantic Monthly에 처음 실렸다. “Autocrat”은 물론 Holmes 자신이다. 이 인물을 통해 Holmes는 매우 다양한 주제에 대한 의견들을 표현한다. Boston 문화의 우월성이 주제들 중의 하나이다. 이 수필들은 거의 항상 유머가 있다.
* The Deacon’s Masterpiece (1858) : 시. 전형적인 Holmes식 유머를 사용하나, 청교도적 칼뱅주의에 예리한 공격을 가한다.
그의 소설들은 특이한 의학적인 문제에 초점을 둔 것이었다. 그러한 주제로 해서 그는 이 작품들을 “의학 소설”이라고 불렀다.
* Elsie Benner (1861) : 그의 최고의 소설이다. 이 소설은 실제로는 도덕적 책임감에 관한 칼뱅주의자의 관념에 공격을 가한 것이었다. 아름다운 젊은 여성인 Elsie는 부자연스럽게 냉정한 성격의 여자이다. 그러나 이것은 사실 그녀의 잘못이 아니다. 그녀의 어머니가 Elsie를 낳기 바로 전에 독사에게 물렸던 것이 그녀가 태어난 후 그녀의 성격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다.
* The Guardian Angel (1867) : 강한 반 칼뱅주의자의 견해를 표현한다.
* A Mortal Antipathy (1885) : 현대의 심리적 주제를 갖고 있다. 어린 시절의 무서운 경험이 어느 한 청년에게 여성에 대한 두려움을 일으키게 한다.
● James Russell Lowell (1819-1891)
초기 문인 시절에 Lowell의 시는 종종 정치적 메시지를 지녔다. 말년에 Lowell은 중요한 문학 비평가가 되었다.
* The Biglow Papers : 멕시코 전쟁(1846-1848) 중에 쓰였다. 그는 미국의 정책을 공격했다. The Biglow Papers 제2집은 남북전쟁 당시 북부를 지지하기 위해 쓰였으나 읽는 재미는 훨씬 덜하다.
* A Fable for Critics (1848) : 많은 그의 동료 작가들을 조롱하고 있다.
[역사가들]
Brahmins 역사가들은 역사를 문학으로, “예술”로 생각했다. 그들의 목적은 위인과 대사건으로 구성된 드라마를 제시하는 것이었다.
● George Bancroft (1800-1891) - Brahmins에 속한 중요한 역사가이다.
* History of the United States (1834-1874) : 10권으로 출판되었다. “역사적 사건의 주된 흐름 가운에 미국 역사를 자리매김 하는데” 성공을 거둔 첫 번째 노력의 산물이다.
● William Hickling Prescott(1796-1859)
* History of Ferdinand and Isabella (1837)
● Francis Parkman(1823-1893) - Brahmins 역사가 중 가장 위대한 사람
* The Oregon Trail (1849) : 평원의 인디언들 속에서의 경험을 묘사한다. 그가 인디언을 특별히 좋아한 것은 아니지만 새로 온 백인 정착민들은 더욱 싫어했다. 그가 보기에는 이 백인 정착민들은 “개척자 집단 사람들 중 가장 무례하고 비문명화된 부류의 사람들”이었다.
※ 그 밖의 시인
● John Greenleaf Whittier (1807-1892)
Boston의 귀족 출신이 아닌 일반 농부의 집안에서 태어난 New England의 시인이다. 노예제 폐지에 대해 강한 지지를 보냈으며 노예제에 반대하는 시를 많이 썼다. 남북전쟁이 끝난 후, 그의 시는 좀 더 부드러운 음조로 돌아왔다.
* Snow-Bound (1866) : 그의 최대 걸작 시, Whittier의 부모와 가족들이 눈보라 때문에 “모든 세상과 단절” 되었던 때를 묘사한다. 다정한 가족적 애정의 온기를 아주 중요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교재 66 그림/ 67 시 인용된 부분]
[네 번째 음성파일 끝]
[과제물]
1. Herman Melville의 첫 작품 제목은?
2. 이 제목은 부족의 이름이다. 이 부족의 특이한 점은?
3. Moby-Dick의 우리 말 제목과, 그것의 원래 뜻은?
4. [모비 딕]에 나오는 배의 이름은?
5. 이 작품의 주요 등장 인물들 4명을 적으시오.
6. 이 작품의 화자로 유일한 생존자의 이름은?
7. Bartleby the Scrivener에서 Scrivener의 뜻은?
8. Edgar Allan Poe가 활약한 분야는?
9. 포의 단편 소설은 크게 두 부류로 나눈다. 그 두 부류는?
10. 코난 도일의 [셜록 홈즈]처럼 포의 작품에 여러 번 등장하는 탐정의 이름은?
11. 포의 작품 중 편지의 행방을 찾는 작품의 제목은?
12. 그 편지가 어디에 있을지 여러분의 생각을 쓰시오.
13. 포의 대표적인 시 Raven에서 이 Raven의 뜻과 죽은 연인의 이름을 쓰시오.
14. 포의 Annabel Lee에서 애너벨 리를 죽인 존재는?
15. 이 시를 읽은 여러분의 느낌을 쓰시오.
16. Boston Brahmins란?
17. 다음 잡지들이 누구(무엇)와 연관이 있는지 쓰시오.
Atlantic Monthly
Dial
Southern Literary Messenger
18. [보스터 브라민즈]에 속하는 대표적인 작가들은?
19. 다음 작품들의 작가를 쓰시오.
A Psalm of Life
Autocrat of the Breakfast Table
20. 다음은 시의 일부이다. 저자와 제목을 쓰시오.
Sit with me by the homestead hearth
And stretch the hands of memory forth
To warm them at the wood-fires' blaze!
[이상입니다. 수고했어요] (과제물을 일요일(19일까지) 작성하여 제출해 주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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