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문]
제8장 세기의 전환기에서
1880년대의 중반경이 되자, 행복하면서 잘 교육받은 집단인 Boston Brahmins는 사라져 갔다. Boston 생활의 지도적 위치에는 옛 "문학 귀족들" 대신에 부유한 사업가들이 들어섰다.
※ Henry Adams(1838-1918)
자연주의자인 Adams는 어떤 비인간적이고 통제할 수 없는 힘이 우리의 삶을 지배한다고 보고, "혼돈은 자연의 법칙이며, 질서는 인간의 꿈이다"라고 하였다. 중세시대에는 질서에 대한 인간의 꿈이 기독교 교회에 의해 이루어졌었다. 그러나 빠른 변화와 발전이 일어나고 있는 새로운 시대에는 그러한 질서가 실종되어 버렸다. Adams는 종종 옛 이상을 나타내기 위하여 동정녀 마리아의 이미지를 사용한다. 그는 12세기와 13세기의 건축, 시, 철학 속에서 평화를 찾았다.
- Democracy(1880) : 미국 수도의 정치 및 사회생활에 관한 풍자(소설)
- Esther(1884) : 한 젊은 여인의 교양 교육에 대한 것(소설)
- History of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during the Administration of Jefferson and Madison(1889-1891) : 역사의 저작이면서 시적인 문체를 사용한 예술 작품
- Mont-Saint-Michel and Chatres(1904) : 겉으로 보면 이 책은 프랑스의 유명한 두 종교 유적지에 관한 안내서지만 실제로는 중세문화에 관한 심층적인 연구서
- The Education of Henry Adams(1907) : 자신의 교육을 하나의 여행으로 묘사
19세기의 전환기가 되자, "통제 불가능한 힘", "에너지", 그리고 "진화"와 같은 글귀가 다른 여러 소설에서도 등장하기 시작했다. 작가들은 Zola의 인간에 대한 과학적 연구나 Darwin의 진화론, 기독교를 공격한 독일의 철학자 Friedrich Nietzsche의 사상 등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았다. 작가들은 과연 개인이 진정으로 선택을 할 수 있느냐를 묻고 있었다. 그들이 한 개인에게 영향을 주는 많은 외부적인 힘을 바라보았을 때, 개인의 선택과 책임의 영역은 아주 좁은 것처럼 보였다. Nietzsche는 인간의 내부에서 작용하는 또 다른 여러 가지 힘이 존재한다고 주장했다. 각 개인은 "힘에의 의지"(Will to Power)를 갖고 있다고 했다.
※ Frank Norris(1870-1902)
새로운 사고방식으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그의 등장인물들은 종종 자신의 삶을 통제할 수 없다. 그들은 "열정"이나 "운명"에 의해 움직인다. 모든 자연계나 인간의 세계는 모두 통제할 수 없는 힘들 간의 전쟁터이다.
- McTeague(1899) : 이 작품에서 그는 캘리포니아의 풍경을 묘사하는데, 이곳에서는 “거대하고 측정 할 수 없는 생명력이 소리도, 움직임도 없이 꾸준히 하늘을 향해 올라갔다.? 그 다음 구절에서 그는 이것에 반대되는 기계력을 묘사하는데, 이 광산 기계는 괴물과 같다. “긴 강철 이빨로 바위를 가루로 갈아버린 다음 그것들을 축축한 잿빛의 진흙의 흐름 가운데 토해낸다.” 이 작품의 주인공인 McTeague 또한 동물과 같으며, “전체 종족의 악이 그의 피 가운데 흐른다.” 그가 죽여 버리는 그의 아내는 복권으로 많은 돈을 타놓았었다. 이러한 "운명"의 작용이 그녀를 광란하게 만든다. 그녀는 금화더미의 꼭대기에서 발가벗은 채 잠자는 것을 즐긴다.
- The Octopus(1901) : 캘리포니아 밀 농부들과 남태평양 철도회사간의 싸움에 관한 소설. 자연의 힘(농부들)과 기계적인 괴물(철도회사)간의 갈등을 상징한다. 농부들은 피할 수 없는 경제적 힘에 의해 패배 당한다.
※ Jack London(1876-1916)
Darwin의 계속적인 자연 안에서의 싸움과 적자생존의 생각에 깊게 영향을 받았다. 런던의 최고 이야기들의 몇몇의 주인공들은 동물들이다. Jack London은 그를 스스로 슈퍼맨 주인공의 종류로 본 것 같다. 알래스카 Klondike의 추운 겨울동안 그는 그의 생각과 글쓰기의 기초가 된 책들을 읽었다.
- The Call of the Wild(1903) : 이 작품에서 Buck이라는 개는 California의 안락한 생활환경으로부터 Alaska의 얼어붙은 환경으로 옮겨진다. 그 개는 ?우월한 개체?이기 때문에 생존하며 결국 조상들의 세계로 돌아가 늑대무리의 지도자가 된다.
- The Sea-Wolf(1904) : 주인공은 단순히 사람이 아니라 슈퍼맨이다. 그러나 결국에 이 슈퍼맨도 죽는다. London 자신이 그의 초점은 Wolf Larsen 같은 사람은 현대사회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자연의 법칙은 모든 것과 모두를 London의 소설 밖에서나 안에서나 지배한다.
- "To Build a Fire"(1910) : 남자는 멍청하게 알래스카 폭풍으로 들어간다. 난국에 부딪혔지만 그는 언제든지 불을 피울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결국 알래스카 자연은 그를 굴복시키고, 그는 얼어 죽는다.
- The People of the Abyss(1903), The Iron Heel(1907) : 이 소설들을 볼 때, 그는 마르크스주의적인 사회주의자였다. 후에 그는 사회주의를 거부하고 일종의 백인 인종주의를 지지하는 것처럼 보였다. 비록 자신의 철학은 가끔 바꾸기도 했지만, 그의 저술의 질은 항상 높았다.
*이 세기의 전환기에서 미국 소설가들과 시인들은 더 이상 단순히 영국과 유럽 작가들을 모방하지 않았다. 그들은 전체 세계와 생각들을 공유했다. 미국은 세계문학에 중요한 기여자가 되려고 하고 있었다. 이와 비슷한 것은 철학과 사회학에서도 일어났다.
※ John Dewey(1859-1952) : 실용주의 철학을 발전시킴
※ William James(1842-1910) : Henry James의 형.
- Varieties of Religious Experience(1902) Pragmatism(1907): 실용주의 철학서. 많은 유럽 철학가들에게 영향을 끼침.
※ Thorstein Veblen(1857-1929)
- Theory of the Leisure Class(1899) : 커져가는 자본주의자 경제와 사회 시스템에 대한 공격. 미국의 부유함은 국가의 부를 생산하지 못 하고, 단순히 그것을 사용한다고 설명.
<The Muckraker Era>
Rockefeller나 Carnegie와 같은 거대 기업이나 거대 자본가들은 미국역사의 나쁜 사람들이 됐다. 미국대중들은 더러운 정치와 더러운 사업이 미국사회에서 도를 지나쳤다고 느끼기 시작했다. 정치적으로 이 시기는 Progressive era라고 한다. 신문과 문학에서는, 1900년부터 1914년까지는 Muckraker era라고 한다. 불쾌한 진실을 매거진에서 인쇄했고, 그것들은 빠르게 책으로 이동됐다.
※ Ida Tarbell(1857- 1944)
- History of the Standard Oil Company(1904) : Rockefeller가 그의 경쟁자들을 부수기 위하여 사용한 방법들을 공격
※ David G. Phillip(1867-1911)
- 정치(The Plum Tree, 1905)로부터 금융(The Cost,1904, The Deluge, 1905)에 이르기까지 온갖 종류의 사회악을 망라하여 다루었다.
※ Linclon Steffens(1866-1936) : 자연주의자 소설가들의 철학과 비슷한 사회철학을 가졌다. “존재를 위한 싸움은 매우 동물과 같다.”
- The Shame of the Cities(1904) : 2년간의 조사 끝에 나온 이 책은 미국의 ?보이지 않는 정부”(대기업과 정치 지도자들 간의 비밀스런 결탁)를 묘사하고 있다.
※ Robert Herrick(1868-1938) : 삶에 대해 비극적인 시점을 가지고 있다
- The Common Lot(1904) : 1890년대부터 그는 미국 안에서의 “상업적 정신”의 사악한 성장을 기술했다. 엄청난 슬픔 안에서 그는 중산계층의 영혼이 붕괴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사람들은 이제 공허한 삶을 이끌어 간다고 했다.
※ Upton Sinclair (1878-1968)
추문 폭로자들 중에서 가장 유명한 Upton Sinclair(1878-1968)는 Herrick과 정반대였다. 그는 인간의 선함을 믿었으며, 사회는 변화될 수 있다고 확신했다.
- The Jungle(1906); 그의 최고의 소설로, 정의를 향한 그의 싸움에서 하나의 성공적인 무기였던 작품. 이 작품은 좀 더 나은 생활을 꿈꾸며 미국으로 건너온 Redkus라는 한 이주민 가족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그는 이 가족이 시카고의 정육 포장 사업에서 겪게 되는 끔찍한 상황을 보여준다. Jack London은 이 작품을 “임금-노예의 Uncle Tom's Cabin”이라고 묘사했다. 이 작품은 엄청난 사회적 파장을 불러 일으켜 미국 식품 사업에 대대적인 개혁을 불러일으켰다. 그러나 문학작품으로서는 그다지 만족스럽지 못하며, 등장인물들은 평면적이고 생동감이 없다. 하지만 그의 소설의 일차적인 목적은 사회를 개혁하는데 있었다.
※ O. Henry (1862-1910)
그는 대체로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의 줄거리로 삼았다. 그는 New York시를 사랑했고 다른 지역에 사는 미국인들에게 이곳을 제대로 묘사 해줄 줄도 알았다. Twain처럼 그는 강자나 거물들에 대항하는 “소시민들”과 약한 “승산 없는 자들”의 편에 선다.
비록 비평가들이 O. Henry의 글을 싫어했지만 그의 글은 수백만의 독자들을 만족시켰고 또 앞으로 그러할 것이다. 오늘날에도 O. Henry는 미국의 훌륭한 초기 단편소설가들 중의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그의 작품의 플롯은 공식에 따라 쓰인 느낌을 주는데, 그 하나는 “반전”이고 또 나머지 하나는 “감추기” 수법이다.
- Cabbages and Kings(1904); 그의 첫 단편 모음집
- "The Gift of the Magi"(1906)
- Municipal Report(1914)
이 시기에 이르면, 미국의 신문과 잡지들은 막강한 힘을 갖춘다. 그들은 애국주의적이어서, 미국이 강력하게 성장하기를 원했고 따라서 평화 애호가들을 “불건전하고 비미국적”이라고 공격했다.
※ Richard Harding Davis (1864-1916)
기자로서 용기와 붉은 피로 구성된 이야기들로 독자를 즐겁게 했다. 그의 전투 묘사는 특히 훌륭했다.
- Notes of a War Correspondent(1910); 자신의 기사들을 묶어서 출간했다.
※ Lafcadio Hearn (1850-1904)
신문기자로 시작했다. 그의 최고 걸작은 행동보다는 분위기를 표현한 것이었다. 그는 찬란한 빛과 어둠 간의 대비를 좋아했다. 그러나 그는 후에 일본으로 건너가서, 이름을 “Koizumi Yakumo"로 바꾸고 일본 시민이 되었다. 일본인들은 그를 가장 잘 알고 사랑한다. 영어권에서 Hans Christian Anderson과 비교 된다.
- Martinique Sketches(1890); Caribbean 군도로 가서 햇살과 밝은 색조의 이 세계를 말로서 “채색”했다. 그가 그려낸 최고의 묘사들은 낭만적인 사진과 같다.
- In Ghostly Japan(1899) & Kwaidan(1904); 일본의 유령이야기. 그는 이 이야기들을 단지 번역한 것이 아니라, 새로운 형태의 문학으로 만들었다.
- Japan : An Attempt at Interpretation(1904); 그는 일본의 옛 사회를 칭찬하고 새로운 산업사회를 비난한다.
[과제물]
1. Henry Adams의 할아버지와 증조부의 이름을 쓰시오.
2. 니체 철학 개념 중 핵심적인 부분의 하나로, 인간은 자기나 자기 주변의 다른 사람, 세상을 통제하려는 의지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가리키는 용어는?
3. Frank Norris의 대표작으로 치과 의사인 주인공이 자신의 아내를 살해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작품은?
4. Jack London의 대표작 The Call of the Wild의 주인공은 개이다. 이 개의 이름은?
5. Pragmatism이란?
6. 대표적인 Pragmatism 철학자 세 명을 쓰시오.
7. Muckraker Era란?
8. The Jungle의 저자는?
9. O. Henry의 대표작을 두 편 적으시오.
10. Lafcadio Hearn은 어느 나라로 귀화했는가?
[이상입니다](5월 3일까지 이메일로 보내주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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