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예고편]
https://youtu.be/JPxxcGlHjYg (Carrie) (Sister Carrie)
https://youtu.be/_Fm6sa_L5_4 (A Place in the Sun) (An American Tragedy)
그의 가장 훌륭한 소설로 그의 사고에 있어서의 세 번째 단계, 즉 사회의식을 보여준다. 그는 Sister Carrie에서 보다도 훨씬 더 등장인물들을 사회의 희생자들로 본다. 주인공 Clyde Griffiths는 Carrie와 같은 꿈을 갖고 있다. 즉 그는 돈과 성공이 그에게 행복을 가져다 줄 거라고 생각한다. 임신한 여자가 이러한 꿈을 파괴하려는 위협을 가하자 그는 그녀를 죽이려고 계획한다. 마지막 순간에 그는 마음을 바꾸어 먹는다. 그러나 어찌되었건 여자는 우연히도 죽게 된다.
Dreiser는 그의 소설을 비극이라고 부르고 있는데 어떤 면에서 그것은 고전적인 그리스 비극과 유사하다. 그것은 한 개인에 집중되어 있으며 이 개인은 결국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힘에 의해 파괴당한다.
<Dreiser의 영향력과 새로운 방향의 모색>
Dreiser의 소설들은 매우 길다. 이 작품들은 공장, 강기슭, 도시 및 상업적인 생활에 관한 세부사항들로 가득 차 있다. 어떤 사람들은 그의 문체에 대해 불평을 토로했다. 세부사항들이 너무 많고 언어는 명쾌하지 못하다고 그들은 말하였다. 그러나 어느 누구도 그의 중요성을 부인할 수는 없었다. 그와 그의 저서들은 거대한 산과도 같다. 어떤 의미에서 이 사실은 젊은 작가들에게 하나의 문제가 된다. 그들 각자는 Dreiser의 자연주의라는 산 주변에서 자기 나름의 길을 찾아내야 했기 때문이었다. 그들 중 몇몇은 문학에서의 자연주의의 모든 전통을 거부하였다. 그것을 바로 Willa Cather 가 했다.
※ Willa Cather (1873-1947)
그녀는 Dreiser와 거의 동년배이지만 훨씬 더 보수적이다. 그녀는 Dreiser의 사회에 대한 비판에 동의하지 않았으며, 세부묘사로 쌓아 올리는 식의 그의 스타일에 동의하지 않았다. 그녀의 소설에는 “사회적 가구” 즉, 사업, 정치 등에 관한 세부묘사가 없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작가와 독자는 중심인물의 정서적 삶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 “Neighbor Rosicky” : 유명한 단편이다. 단순하고 고된 일을 하는 이민 농부의 만년의 며칠을 다룬 작품이다. 많은 어려움을 겪은 후에 그는 성공적인 농장과 사랑하는 가족을 갖게 된다. 후에 그는 죽어서, 그가 그토록 사랑했던 네브라스카 땅에 묻힌다. 한 방문객이 그의 무덤과 무덤 주변의 아름다운 땅을 바라본다.
(교재 116) Nothing but the sky overhead, and the many-colored fields running on until they met the sky. The horses worked in the summer: The neighbors passed on their way to town.
• O Pioneers! (1913), • The Song of the Lark (1915), • My Antonia (1918)
모두 네브라스카를 배경으로 한 작품으로 작중 인물의 성공을 다루고 있다.
• My Antonia (1918) : 이 작품의 여주인공은 어릴 때 네브래스카에 온 가난한 이민 소녀이다. 농장생활의 고난들이 그녀의 아버지를 죽게 했고 그녀를 거의 파괴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그녀는 생을 위한 타고난 큰 재능을 가지고 있다. 그녀는 어려움을 헤치고 살아나가 결혼도 하여 행복한 대가족을 일군다. Rosicky에게 그랬던 것과 같이 그녀의 삶은 완벽하고 아름다워 보였다. 그러나 미국의 대초원에서의 삶에는 어두운 부분이 있었다.
• “A Wagner Matinee” (1920) : 이곳에서의 혹독한 외로움 및 예술과 문화를 향유할 기회의 결핍을 보여준다. 음악회에서 감격적인 시간을 보낸 후에 농부의 아내는 남편을 향해 훌쩍거린다.
(1923~1925)
• A Lost Lady (1923), • The Professorr's House (1925)
Cather는 위대한 개척자 전통의 쇠퇴와 몰락을 묘사한다. 그 전통은 새로운 상업정신과 새로운 부류의 남자 즉 상인에 의해서 붕괴되고 있는 중이었다.
(1927년 이후)
• Death Comes for the Archbishop (1927) 그녀는 역사 소설에 몰두하게 되는데, 그것은 현실의 추악함으로부터의 탈출을 시도한 것으로 해석된다.
※ Ellen Glassgow (1874-1945)
흔히 Willa Cather와 비교된다. 두 소설가 모두 변화의 문제를 살폈다. 버지니아에서 성장한 Glasgow는 그 주의 과거에 대한 소설들을 쓰면서 그녀의 인생을 보냈다.
• The Battle Ground (1902), • The Deliverance(1904)
• Virginia(1913), • Life and Gabriella(1916)
남북전쟁에서 1차 세계대전까지의 버지니아의 사회사를 구성한다. 우리는 버지니아를 지배하던 귀족들이 새로운 중산층에 의해 바뀌는 것을 본다. 어떤 의미에서 Glasgow는 남부의 옛 전통에 대한 하나의 반항자이다. 그녀의 작품에 등장하는 남성인물들은 대체로 전형적인 남부 신사들인데, 그들 모두는 어린애 같거나 아니면 사악하다. 그들의 사회는 여성들을 천대하고 무지의 상태로 놔둔다. 그러나 Glasgow는 자신의 모든 비판을 남성들에게만 돌리고 있지는 않다.
• The Romantic Comedians (1926) : 한 노인과 젊은 여성간의 결혼이 중심이 되고 있다. 그것은 남부의 관습에 대한 유쾌한 공격이다.
• They Stooped to Folly (1929) : Virginius Littlepage는 “전형적인 버지니아 신사”이다. 그는 자기 아내에 의해서 짓밟힌다. “그녀는 지역사회 내에 그가 차지할 자리를 마련하여 주지만 그가 그것을 즐기지는 못하게 한다.”
• The Sheltered Life (1932) : 남부의 거짓세계의 붕괴를 다룬 소설이다. 결혼은 모두가 “남부 여성의 이상”에 기초해 있기 때문에 그 결혼들은 불건전하고 불행하다. 30년대에 큰 공장들이 그 지역으로 들어오게 된다. 공장의 연기가 그들의 가정으로 들어올 때 아내들은 이사할 것을 거론 한다. “한 평생을 여기서 살아왔는데 연기 때문에 우리가 쫓겨나게 된단 말인가?”라고 남편은 소리친다. 한때 이 사람들은 그 지역의 귀족적인 지배자들이었다.
※ Booth Tarkington(1869-1946)
소도시의 세계를 하나의 커다란 유쾌한 가족으로 묘사한 바 있다. 그의 책들은 좋았던 과거시절에 관해 쓰고 있다.
• The Magnificent Ambersons (1918) : 그 마을을 지배하는 훌륭하고 부유한 가문을 아름답게 묘사한 작품이다. 산업주의가 변화를 가져오고 가족은 쇠퇴하기 시작한다.
※ Edgar Lee Masters (1869-1950)
• Spoon River Anthology : 사람들이 소도시적 미국의 편협한 생활에 의해 어떻게 손상당하는지를 여러 가지 면에서 보여주는 시집이다. 243수의 어느 시에서나 Spoon River 읍 출신의 죽은 사람들이 무덤에서 말을 한다. 말하는 사람에 따라서 그 언어는 매우 교육을 받은 것이기도 하고, 아니면 저급하고 비속하기도 하다. 우리는 여기에서 매우 다양한 사회적 유형들을 발견한다. 즉 상류층 여성들, 창녀들, 기독교도들, 선생님들, 과학자들, 연인들, 증오하는 사람들, 수줍은 사람들 등이다. 소도시의 삶에 대해서 그들이 보여주는 모습은 대체로 그렇게 매력적이지 않다.
이 시가 출판되었을 때 Master의 책은 그때까지 미국에서 쓰인 어떠한 시집보다도 가장 많이 읽혀지고 논의가 되면서 크게 환영을 받았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는 이 작품을 주로 Sherwood Anderson의 Winesburg, Ohio에 영감을 준 시로 기억한다.
※ Sherwood Anderson(1876-1941)
그는 미국 소설에 모더니즘이라는 기법을 도입하였다. 이러한 기법들은 일상의 구어에 매우 근접한 보다 단순한 문체를 포함하고 있었다. 내용보다는 이야기의 형식을 더 강조하고, 시간을 특수하게 사용했다. 많은 젊은 작가들이 Anderson의 모더니스트 개념에 크게 영향을 받았다. Ernest Hemingway의 문체에 그가 영향을 미치고 있음도 우리는 분명하게 볼 수가 있다. William Faulkner는 Anderson을 “우리 세대 작가들의 아버지”라고 불렀다. Thomas Wolfe는 그를 “나에게 모든 것을 가르쳐 준 유일한 미국인”이라고 말했다.
또한 어떤 면에서 Anderson은 자신의 소설을 쓰는 것보다 다른 작가들을 가르치는 데에 탁월했다. 그의 책들 중에서 단 한권만이 미국 문학에서 정말로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Winesburg, Ohio(1919)가 바로 그 책이다.
• Winesburg, Ohio(1919) : 이 책의 부제는 The Book of the Grotesque이다. 이 책은 실제로는 연결된 단편들의 모음집이다. 등장인물 모두가 똑같은 소도시에서 산다. 그들은 거의가 모두 고독한 사람들이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과 단절되었고 마음 속에 갖고 있는 것들을 서로 교통하지 못한다. 이러한 고독으로 인해 그들은 이상하게 행동한다.
그런데 그의 이야기들은 한 순간의 자기 깨달음(self-undestanding)을 포함하고 있다. Anderson은 이러한 기법을 자신의 자서전인 A Story-Teller’s Story(1924)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나는 삶의 진정한 역사는 순간들의 역사라고 생각하기에 이르렀다. 우리가 살고 있는 것은 오직 이 드문 순간뿐이다.” 이것은 소설에서는 새롭고 흥미로운 시간개념이다. 이러한 순간들은 어떤 인물의 진정한 본성으로 통하는 창문과도 같다. 그러한 순간들은 무시간적이다. “다음에 일어날 일”은 중요하지 않다. Anderson은 하나의 스토리가 어떻게 전개 되어갈 것인가 하는 것에 대한 전통적인 개념을 거부한다.
<1차 세계대전>
50만 명의 미국 젊은이들이 1차 세계대전에서 사망했다. Woodrow Wilson 대통령은 그 대전을 “민주주의가 나아갈 수 있도록 세계를 안전하게 만들기 위한 전쟁”이라고 불렀다. 그러나 그 후에 많은 미국의 젊은이들이 미국의 민주주의가 지킬만한 가치가 있는 것인지에 대하여 확신을 갖지 못했다. 새로운 분위기의 분노가 젊은 작가들의 작품 속에 파고 틀었다. “마을로부터의 반항”은 전후 미국의 새로운 상업문화에 대한 반항이 되었다. 그러나 주된 목표물은 여전히 소도시였다. 1920년에 이러한 주제를 가진 3개의 중요한 소설들이 출판되었다.
※Zona Gale(1874-1938)
• Miss Lulu Bett : 고향의 어리석음과 맞서 싸우는 젊은 지성인들의 불행한 싸움을 묘사하고 있다.
※Floyd Dell (1877-1969)
• Moon-Calf : Miss Lulu Bett과 동일한 주제.
※Sinclair Lewis (1885-1951)
- Lewis의 목적은 풍자이며 때로는 순수 코미디이기도 하다. 그의 방법은 일종의 “사진 같은 리얼리즘”(photographic realism)이다. 그의 장면들은 보통 세부사항들의 “목록”들이다. 이 세부묘사들은 흔히 그 자체 내에서 일종의 드라마를 창출한다. Lewis는 미국 중산충의 가치를 심하게 비난했지만, 그것을 대치할만한 다른 가치를 제시하고 있지 못한다. 거기는 “구원” 즉, 탈출구란 없는 곳이다.
• Main Street : 그의 작품 중에서 최대의 흥분을 자아낸 작품이었다. 젊은 도시 여성인 Carol Milford는 Kennicott라고 불리는 중서부 출신 의사와 결혼을 해서 Minnesota의 Gopher Prairie로 이사를 간다. 이 조그마한 마을의 “정신”은 그녀를 불행하게 만든다.
• Babbitt(1922) : Lewis의 유명한 작품이다. 완벽한 순응주의자의 이야기 즉 다른 모든 사람들이 하는 것과 똑같이 행동하려고 한 남성의 이야기이다. 이 소설은 주인공이 침대에서 일어나서 욕실로 들어가는 것으로 시작이 된다. Main Street와 같이 이 소설은 지극히 우스꽝스러운 풍자이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미국 상업문화에 대한 중요한 사회학적 연구이다. 이 소설에는 진정한 플롯이 없다. 그러나 결말부에 이르면 일종의 스토리가 전개된다. 이 작품이 미국과 유럽에서 인기가 있었지만 미국의 철학자인 George Santayana (1863-1952)는 “거기에는 구원이 어디에서 올 수 있는지, 그것에 대한 아무런 방향 제시가 없다”고 불평을 했다.
• Elmer Gantry(1927) : 한 전도자(종교에 대해서 사람들을 가르치며 평생을 헌신한 한 남자)에 관한 이 소설에는 악으로부터 벗어난 인물이란 없다. 어느 누구도 다른 종류의 가치를 우리에게 보여주지 못한다.
※ H. L. Mencken (1880-1956)
- 20세기 미국의 가장 강력한 사회 비평가이며 문학 비평가이다. 그는 중산층을 혐오하였다. 잡지 The Smart Set와 The American Mercury에 쓴 기사에서 그는 중산층을 의미하는 “bourgeoisie”와 아주 어리석은 사람을 의미하는 “boob"의 혼합형인 “booboisie”라고 그들을 불렀다. Mencken은 그가 쓴 뛰어난 글로 판단할 때 거의 반민주주적인 것처럼 보였다. 그에게 있어서 어리석음이란 부정직과 마찬가지로 악이었다. 미국은 “군중의 감상주의보다 우월하고 . . . 개화된 귀족정치”가 필요하다고 그는 썼다. 그가 말하는 군중이라는 말 속에는 “모든 학문과 인간의 모든 위엄, 모든 아름다움, 세련되고 고상한 모든 것을 혐오하는” 하층 미국인들이 포함되었다. 반면에 Mencken은 평범한 미국인들의 풍부하고 표현력이 강한 언어를 좋아했다.
• The American Language(1919, 후에 여러 번 개정됨) : “미국에서의 영어의 발전”에 대한 진지한 연구서이다.
(1920년대는 미국작가들의 “잃어버린 세대”(Lost Generation)의 10년이었다. 미국 최고의 지성들 중 많은 이들이 외국으로 나가고 있었다. 미국 내에 머물러있던 사람들 역시 미국 사회에 깊이 실망하였다. 그들은 미국 사회가 국내의 예술가들과 지성인들을 제대로 평가해주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사실은 그들을 고독하고 화나게 했다.)
[시대 개괄]
4. 1914년~1945년
<주요사건>
1914년-1919년 : 제1차 세계 대전 1917년 : 대독 선전포고로 1차 세계대전 참전 1919년 : 금주법 개헌 1920년 : 여성에게 참정권 부여 1929년 : 경제 대공황 1939년-1945년 : 제2차 세계대전 1941년 : 일본의 진주만 공습으로 제2차 세계대전 참전 |
1. Lusitania 호의 침몰 (1915년 5월 7일)
2. The Great Depression (1930년대)
3. The World War II (1939 -1945)
(영화 Pearl Harbor Trailer) https://youtu.be/yzK0GBEkFxc
(Battle Scene) https://youtu.be/Uzdoo__v5Ew
(영화 Saving Private Ryan Omaha Beach 상륙) https://youtu.be/DSKerypwUDM
(영화 Jojo Rabbitt Trailer) https://youtu.be/ZkKaDXapi1o
가. 20세기 전반의 상황
단순한 연대기적 구분을 떠나 1차 세계 대전의 발발에서부터 2차 세계 대전이 끝난 시기를 20세기 전반기라고 볼 때 이 시기는 미국이 세계 최고의 강대국으로 올라선 시기이다. 유럽에서 시작된 1차 세계 대전은 유럽 각국에 엄청난 피해를 입혔으나, 1917년에 연합국의 일원으로 참가한 미국은 전쟁을 승리로 이끌었을 뿐만 아니라 군수산업으로 막대한 돈을 벌어들이기도 했다. 그것은 20년대 경제 발전의 중요한 초석이 되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직접 전선에 나가서 싸운 젊은 병사들은 죽거나, 정신적 ․ 육체적 상처를 안고 귀국하여 삶의 방향성을 잃고 방황하게 되었다.
미국의 20년대는 한편으로는 "재즈 시대"(Jazz Age)로 대변되는 경제적 번영의 시기였다. The Great Gatsby에 잘 묘사된 것처럼 사람들은 향락과 사치를 즐기게 되었다. 또 여성들이 참정권을 획득하는 등 여성의 권리가 급속도로 신장되었으며,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어 남자들과 동일하게 경제적 안정을 누리고 술, 담배를 즐기며, 성의 해방을 부르짖는 신여성들도 등장하게 되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이 시대는 “잃어버린 세대”(Lost Generation)라는 말로 대표되는 정신적 방황의 시대이기도 했다. 젊은이들은 더 이상 기성 가치를 받아들일 수 없었으며, 그렇다고 그들을 이끌어 줄 새로운 가치관을 찾을 수도 없는 상황이었다.
전후 유럽의 복구에 따른 특수가 서서히 쇠퇴하는 가운데 맞이하게 된 1929년의 경제 대공황은 전국적으로 수천만 명의 실업자를 양산하였으며, 따라서 1930년대는 경제의 총체적인 난국에서 사람들은 먹고 사는 문제에 급급하게 되었다. 실업과 노사의 갈등이 심해지고 문학에서도 마르크스주의를 앞세운 프롤레타리아 문학이 성행하게 되었다.
나. 20세기 전반의 문학
20세기 전반의 미국 문학은 유럽 문학과 마찬가지로 1차 세계 대전이라는 미증유의 전쟁을 경험한 후 새로운 문학적 실험을 통해 전 시대의 문학과는 다른 돌파구를 추구하던 모더니즘 문학이 본격적으로 궤도에 오른 시기이다. 이 시기의 문학적인 변화는 먼저 시에서의 이미지즘 운동에서 시작되어 소설로도 퍼져나가게 되었는데, 당시의 과학이나 심리학 등의 학문의 발달과 더불어 새로운 시간관과 인간관을 적극 수용하게 되었다. 시, 소설 모두에서 인간의 내면을 추적하는 “의식의 흐름” 기법이 적극 활용되었으며, 과거, 현재, 미래로 이어지던 단선적인 시간관도 무너지게 되었다.
경제적으로 위기에 처한 30년대에는 새로운 문학적 실험보다는 고통 받는 사람들의 실상을 있는 그대로 전달하려는 경향이 주류를 이루었다.
※모더니즘(Modernism) : 19세기 말엽에 시작되어 1차 세계대전을 전후하여 전성기에 이른 서구 예술상의 전위적이고 실험적인 운동. 모더니즘은 19세기에 유행했던 문학과 예술상의 리얼리즘 전통을 거부. 리얼리즘은 우주나 자연 또는 실재를 객관적이고 확고불변한 것으로 파악하는 반면 모더니즘은 그것을 주관적이고 상대적인 것으로 파악. 모더니스트들에게는 삶은 그 정체를 쉽게 결정할 수 없을 만큼 지극히 복잡하고 변화무쌍. 따라서 예술은 실재를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예술가의 상상력을 통해 창조. 모더니즘은 리얼리즘 문학이 표방하고 있는 도덕적, 윤리적 태도를 거부. 언어, 플롯(비연대기적 구성), 인물(반사회적 인물, 낙오자, 희생자), 시점(복수적 관점, 일인칭 시점의 사용)에서 다양한 문학적 실험을 수행. 또한 ‘의식의 흐름’(stream of consciousness) 수법을 사용하고, 심리적 시간에 바탕을 둔 서술 등을 그 특징으로 한다.
제10장 1900년에서 1930년대까지의 시
(Poetry from 1900 through the 1930s)
-20세기 초 미국 시는 새로운 형식과 내용을 실험하기 시작했다.
[▲ Imagism; 이미지즘. 1909-18년 사이에 미국에서 두드러진 시 운동. 이 운동의 가장 걸출한 인물들로는 Ezra Pound, H. D. Amy Lowell, 그 운동의 주된 목표는 ‘평범한 말을 쓰되 항상 정확한 단어를 쓰라, 모든 진부한 표현을 피하라, 새로운 리듬을 창조하라, 주제 선택에 절대적인 자유를 보장하라, 한 이미지를 표현하라, 시의 본질은 응축이다, 완전한 진술을 제공하기보다는 암시하라’ 등이다. 이미지스트들은 중국시와 특히 일본의 하이쿠의 영향을 받았다. Amy Lowell이 Some Imagist Poets라는 사화집을 발간.]
T. E. Hulme Hilda Doolittle
●Edwin Arlington Robinson(1869-1935)
그는 20세기의 공포와 문제들을 표현하기 위해 19세기 시 형식을 사용한다. 과거의 형식-전통적인 소네트와 4행시-을 좋아했으며 종종 유행이 지난 낭만주의 시의 언어를 사용한다. 그러나 초기 시는 매우 현대적인 “상실감”으로 가득 차 있다. 즉 옛 가치들은 사라지고 그것을 대치할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것이다.
* “The House on the Hill” (1894): 이 작품에 나오는 집은 Emerson 및 그의 추종자들의 뉴잉글랜드 초월주의를 나타낸다. 한 때 그것은 이상주의와 확실성의 집이었다. 하지만 이제 초월주의자들은 모두 죽어 “사라졌다.”
(Robinson의 시는 종종 그가 속한 시대의 불확실성과 신념의 상실을 표현한다.
때때로 그는 이러한 느낌들을 Emerson의 낙관주의와 대비시킨다.)
* “Credo” (1896): Robinson은 인간의 운명이 “어둡고 무서운 밤의 혼돈” 속에 쌓여 있다고 믿는다.
[보충자료 41]
Edwin Arlington Robinson - Richard Cory
Whenever Richard Cory went down town,
We people on the pavement looked at him:
He was a gentleman from sole to crown,
Clean-favoured and imperially slim.
And he was always quietly arrayed,
And he was always human when he talked;
But still he fluttered pulses when he said,
"Good Morning!" and he glittered when he walked.
And he was rich--yes, richer than a king--
And admirably schooled in every grace:
In fine, we thought that he was everything
To make us wish that we were in his place.
So on we worked and waited for the light,
And went without the meat and cursed the bread,
And Richard Cory, one calm summer night,
Went home and put a bullet in his head.
●Robert Frost(1874-1963)
“고독”은 그의 시가 갖는 공통된 주제이다. 그 역시 New England인이었는데, 스타일에서 그는 “새로운 것을 옛 식으로” 표현하기를 좋아했다. 그는 언제나 전통적인 시 형식으로 작품을 썼다. Robinson은 종종 이해하기 어려운데 반해 Frost는 직접적으로 말하며, 그는 “철저하게 비문학적인 언어”를 사용한다. 그리고 그는 리얼리스트이지만 분위기는 Robinson 만큼은 어둡지 않다. Frost는 “세상과 사랑싸움”을 벌일 뿐이라고 말하기를 좋아하였고, 이렇게 다양한 특성들이 그를 20세기 미국의 가장 사랑받는 시인 중의 하나로 만들었다. Frost의 가장 잘 알려진 시들 중의 대부분은 자연시이다. 그의 시는 부드럽고 단순한 표면을 가지고 있다.
("Stopping by Woods on a Snowy Evening" / "The Road Not Taken")
*A Masque of Mercy(1947): 그의 무운시극 이다 Frost는 “인생에서 가장 슬픈 일은 인생에서 가장 좋은 것에는 용기가 필요하다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개인은 아직도 이러한 세계에서 전적으로 혼자인 것은 아니다. “사랑과 배려의 무수한 끈들”이 그를 “지구상에 있는 모든 것들”과 연결해 준다. 흰 머리카락과 구식의 매너를 가졌던 만년의 Frost는 일종의 “민중영웅”이 되었다.
그는 미국인들에게 “지나간 즐거웠던 시절”을 생각나게 했고 그들은 그가 약간은 보수적이기를 기대했다. Frost의 보수성은 시의 새로운 양식인 “자유시”를 거부하도록 만들었다. 자유시는 “네트를 내려놓고 테니스를 치는 것과 같다”고 그는 언급한 적이 있다.
[보충자료 42]
Robert Frost - The Road Not Taken
Two roads diverged in a yellow wood,
And sorry I could not travel both
And be one traveler, long I stood (Because I should )
And looked down one as far as I could
To where it bent in the undergrowth;
Then took the other, as just as fair,
And having perhaps the better claim
Because it was grassy and wanted wear,
Though as for that the passing there
Had worn them really about the same,
And both that morning equally lay
In leaves no step had trodden black.
Oh, I marked the first for another day!
Yet knowing how way leads on to way
I doubted if I should ever come back.
I shall be telling this with a sigh
Somewhere ages and ages hence:
Two roads diverged in a wood, and I,
I took the one less traveled by,
And that has made all the difference.
●Carl Sandburg (1878-1967)
그는 항상 자유시에 탁월했다. 그는 이 형식을 이용해서 많은 비시적인 제재들을 다루는 데 성공하고 있다. 그는 보통 사람들의 일상생활을 사랑한다. Walt Whitman과 같이 Sandburg는 “나는 보통 사람, 즉 민중이다”라고 외친다. 그는 공장과 고층 건물들에 관한 “노래를” 부르기 위해 종종 자유시의 리드미컬한 반복을 사용.
* "Chicago" (1914): 이 시는 Whitman의 시와 아주 비슷하다.
* "Grass" (1916): 반전시로 미국의 어린 학생들에게 알려져 있고 읽혀진다.
* Abraham Lincoln(1926-1939) : Sandburg의 훌륭한 전기. 링컨에 대한 깊은 사랑은 휘트먼과의 또 다른 유사성이다.
●Robinson Jeffers (1887-1962)
Sandburg와는 달리 인류를 공격하기 위해 자유시를 사용한다. 물리적인 자연의 강력한 힘만이 그가 존경하는 대상이다. 이것은 그의 시적 생애의 주된 주제가 되었다.
* "To the Stone-Cutters" (1924) : “인간은 말소될 것이다… 그러나 돌들은 천년동안을 버티어 왔다”라고 그는 이 작품에서 썼다
* "Their Beauty Has More Meaning" (1947) : 후기의 시에서도 그는 여전히 똑같은 말을 하고 있다.
Jeffers의 아버지는 그가 다섯 살 이었을 때 희랍어 읽는 법을 가르쳤다. 15세에 그는 많은 현대 언어를 말할 수 있었다. 27세 때에 캘리포니아 연안의 고독한 장소로 그는 이사를 했다. 그리고 거기에서 반세기를 살았으며, 그곳은 “마지막 태평양”과 인접해 있는 “대륙의 끝”이었다. 그는 서구문명에서 등을 돌렸다. 그의 돌로 된 집 아래에는 “넓은 목과 육중한 어깨를 가진 바람의 아이들이 해안의 절벽을 향해 달려든다”라고 그가 표현했던 파도가 있었다. 그는 종종 고대의 신화에 대해 썼으며, 그리고 그의 시들은 언제나 위에 나온 것과 같은 아름다운 묘사들로 가득 차 있었다. 그는 자신의 집 주변에 있는 자연의 경치를 사용해서 그의 시에 “현장감”을 부여했다. 그러나 “집"이라는 말은 언제나 다른 모든 사람들로부터 유리된 어떤 장소를 의미하였다.
*Roan Stallion(1925): Jeffers의 유명한 장시이다. 거대한 말에 대한 한 여성의 이상스럽고도 정열적인 사랑을 노래한 것이다. 이 시에서 Jeffers는 그의 “비인본주의” 철학을 표현하고 있다.
● Gertrude Stein (1874-1946)
그녀는 19세기의 지치고 낡아빠진 문명에 대한 자신만의 싸움을 벌였다. 1902년에 그녀는 파리로 이사했는데, 거기에서 Piccaso, Brasque, Matisse 등과 가까운 친구가 되었다. 그녀의 아파트는 곧 예술에서의 “모더니스트 반란”을 위한 중심지 중의 하나가 되었다. 그 이념은 세계를 바라보는 새로운 방식을 찾아보려는 것이었다. Hemingway와 같은 미국의 다른 여러 작가들이 20세기에 파리로 이주하기 시작했을 때 그들은 모두 창작에 관한 그녀의 개념과 의견으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Stein은 기묘한 실험들을 통해 글 속에 작가는 어떻게 의식적인 정신을 나타내 보일 수 있는가에 답하고자 했다. 어떤 의미에서 그녀는 그녀 자신의 영어를 완전히 새로운 언어로 만들었고, 그녀는 전통문법의 규칙들을 무시했으며,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어휘들을 구사했다.
* Useful Knowledge (1928) - 이 책에서 Stein은 다음과 같은 이상한(그러나 중요한)말을 하고 있다 : “one and one and one and one and one and one ... ". “일 백”(One Hundred)에 도달했다고 말할 때까지 그녀는 중단하지 않는다. 이것이 “일 백”이라는 용어의 실재(reality)라고 그녀는 우리에게 말하고 있는 것이다. “하나”라는 것은 각기 완전하게 독립된 존재이고, Stein의 글에서 각각의 단어는 그와 똑같이 완전히 독립된 존재이다. 따라서 우리는 그녀의 글을 한 단어 한 단어씩 나타내야 한다. (Rose is a rose is a rose is a rose.)
Stein은 절대로 보편화를 사용하지 않는다. 그녀는 항상 그녀의 눈앞에서 직접 발견되는 실재에 관해서 쓴다. 물론 그 결과는 혼돈이다. 그러나 지금(그 당시)의 경험이란 결코 즉각 이해될 수 있는 성질이 아니어서, 그것은 혼돈을 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이것이 그녀의 글에 나타난 “모더니스트적” 요소이다. 대부분의 모더니스트들은 이전의 시간 개념을 거부하고, “지속적인 현재”를 지향한다. 그들에게는 “미래”도 “과거”도 없다.
● T. S. Eliot (1888-1965) , Ezra Pound (1885-1972)
- 어떤 면에서 그들의 관념은 Stein의 “과거가 없는"(past-less) 글을 거부한다. Eliot과 Pound는 둘 다 전통에 대한 지식은 시인이 새로운 시를 창출해 내는데 필요한 것이라고 보았다. “역사의식”을 중시했는데, 이 역사의식은 과거의 과거성에 대한 인식 뿐 아니라 과거의 현재성에 대한 인식도 포함한다.
* Tradition and the Individual Talent (1920) - 이 유명한 에세이에서 T. S. Eliot은 역사의식은 과거의 과거성에 대한 인식 뿐 아니라 과거의 현재성에 대한 인식도 포함한다고 말한다.
* "Credo" (1911) Ezra Pound - ‘만약 시인이 과거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새로운 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할 것이다.‘ 라고 말하는 내용이다.
Pound와 Eliot 철학의 또 다른 원칙은 “비개성주의”이다. Eliot은 “예술가의 진보는 끊임없는 자기희생, 끊임없는 개성의 소멸(파괴)이다”라고 말했다. T. S. Eliot의 시는 확실히 Ezra Pound의 시보다 훨씬 더 위대하다. 하지만 Eliot도 깨닫고 있었던 것처럼, Pound는 그에게 많은 것을 가르쳐 주었다.
*Pound의 장시 "Hugh Selwyn Mauberly" (1920) - Eliot의 시 "The Waste Land" (1922)에 영감을 주었음. 이 두 시들은 1차 세계 대전 후의 세계의 정신적 공허를 묘사한다.
Pound의 비평 이론들은 1909년부터 1920년대까지 영미의 많은 중요 시인들에게 영향을 끼쳤다. 그는 대부분의 중요한 예술운동에 가담했다. 그의 이론의 중심개념은 “문학은 의미가 잔뜩 담긴 언어”라는 것이다. 그는 “이미지스트파”의 선도자였고, 좋은 시는 관념보다는 이미지(견고하고 실재적인 것들의 모습)에 기초해 있어야 한다고 그는 믿었다. 그는 아시아 문학의 영향을 받기도 했다.
* “In a Station of the Metro” - 그의 가장 유명한 이미지스트 시 , 애매한 표현이 아니라 정확하고 구체적인 언어를 시어로 사용하고 간결하게 표현할 것을 강조함. 일본의 하이쿠와 비슷.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Pound와 서구 사회와의 싸움은 훨씬 상태가 나빠져 갔다. 2차 세계 대전 동안 그는 이탈리아에서 살았고, 무솔리니를 위한 반미 라디오 방송 프로를 만들었다.
* Cantos (1925-1972) - Pound가 죽을 때까지 계속 쓴 작품. 지극히 긴 이 시는 미완성인 채로 남아있다. Cantos VII은 20세기에 대한 그의 느낌을 보여 준다.
● Hilda Doolittle (1886-1961 ; known as "H. D")과 Amy Lowell (1874-1925) - 제1차 대전 중에 활약했던 두 명의 중요한 이미지스트(Imagists) 시인들. Amy Lowell은 Pound로부터 재빠르게 이미지스트 운동의 지도권을 넘겨받았다. 그 후에 Pound는 이미지스트를 "the Amygists"라고 불렀다.
* "Patterns" (1915) - Lowell의 가장 유명한 시 . 이 시는 전사한 그녀의 연인을 추억하는 것으로 끝나고 있다.
● Marianne Moore(1887-1972) - Pound와 이미지즘으로부터 영향을 깊게 받아서 시적 실험들을 함. Pound는 이미지즘에서의 “이미지”를 “한 순간의 지적, 정서적 복합”이라고 정의했다. 마찬가지로 Moore는 언제나 “견고하고 분명하고 냉철하고 정확하며 사실적인” 이미지들을 사용한다.
그녀의 시들은 다소 “비 시적인” 정신을 가지고 있다. 우선 그녀의 시들은 전혀 형식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 극히 짧은 문장들이 극히 긴 문장들과 혼합되어 있다. 그러나 실상 그녀는 언제나 새로운 형태의 리듬, 압운, 그리고 내용을 실험하고 있다. 그녀는 진정한 시는 “그 안에 진짜 두꺼비가 있는 상상의 정원”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 William Carlos Williams (1883-1963) - Pound와 Eliot의 영향을 강하게 받음. Eliot의 비개성 문체의 영향은 여기에서도 분명히 나타난다. Williams는 가능한 한 자신의 모습을 숨기려고 노력한다.
Eliot와 Pound의 시는 고전문학의 언어와 신화를 사용 ↔ Willams는 일상생활의 언어와 장면들에 더 관심, 그러므로 Pound의 시보다 실제 사람들과 실생활에 대해 더 따뜻한 느낌을 가지고 있다.
* "To A Poor Old Woman" (1935) - 이 시에서 그는 노파를 묘사하지는 않았지만, 우리는 그녀의 얼굴을 볼 수가 있다. 그것은 Pound의 시 "In a Station of the Metro"에 나오는 개성이 없는 얼굴들과 비교된다.
Williams는 Pound나 Eliot보다 훨씬 더 낙천적이다. 그에게 있어서 시적 상상력(Imagination)은 개개인으로 하여금 죽음에 용감히 맞설 수 있는 힘을 부여하는 것이다.
* Pictures From Brueghel (1962) - 그의 마지막 시집으로 이 책으로 그는 1963년 퓰리처상을 수상함.)
● Wallace Stevens (1879-1955) - 이 Stevens의 시에서도 “Imagination"은 중심개념이 된다. 의사로 일했던 Willams와 똑같이 Stevens는 생애의 대부분을 한 보험회사에서 사업가로 일했다. 여가 시간에 그는 사색적이고 감각적인(sensuous) 시를 썼다. 의미보다는 소리를 위해 어휘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것은 때때로 그의 시를 이해하기 어렵도록 만든다. 그러나 그 어려움 너머에는 매우 깊은 의미가 있다.
* Harmonium (1923) - 그의 첫 번째 시집, 이 시집에서부터 계속해서 Stevens의 작품은 단일한 철학으로 일관되어 있다.
Eliot과는 달리 – 그러나 현대작가들과 마찬가지로 – Stevens는 신은 존재하지 않으며 모든 종교는 틀렸다는 확신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Stevens는 인생의 근본적인 무의미에 대해 슬퍼하지 않는다. 그는 흥분되어 있고 즐거워한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형식, 우리 자신의 질서, 우리 자신의 신들을 만들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은 우리의 삶에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우리가 만들어내는 “최고의 픽션들”이다.
* “Anecdote of the Jar” (1923) - 이 시에서 항아리는 Stevens의 “최고의 픽션들” 중의 하나.
●Archibald MacLeish (1892-1982): 그는 Pound-Eliot 유파의 영향 아래에서 시작했던 또 하나의 시인이다.
시인은 말하는 것이 아니라 보여 주어야 한다. 이것이 정확하게 MacLeish가 그의 시에서 하고 있는 것이다. 그는 우리에게 이미지를 제공하고 그 이미지들이 스스로 말하도록 시인 자신은 멀리 떨어져 서 있다. 새들의 무언의 비상, 시간 속에서 움직이지 않고 떠오르는 달과 같은 표현들이 그것이다. 달이 밤에 얽힌 나무로부터 가지들을 풀어 놓듯이, 시인은 빛을 보내어서 그것들은 우리 눈으로 보게 만든다.
* “Ars Poetica” (1926): Eliot의 객관적이고 비개성적인 시론에 대한 설명이다.
Pound와 Eliot처럼 MacLeish는 종종 완전히 새로운 목적을 위해 고대의 신화를 사용한다.
* “The Hamlet of A. MacLeish" (1928): 작품의 일부로서 과거의 문학을 사용
* J. B(1958): 성경의 욥기에 기초를 둔 시극
1930년대와 1940년대에 걸쳐 많은 사회시와 정치시를 쓴 후 MacLeish는 노년에 관한 뛰어난 시들을 쓰기 시작했다.
* "Ship’s Log" (1968): 노인들의 깊은 권태와 감퇴되어 가는 기억력에 대해 말한다.
●Edna St. Millay (1892-1950): 그녀의 시는 1920년대의 재즈시대에 사회적 반항의 고독한 목소리로 시작 되었다.
*A Few Figs from Thistles(1920): 수많은 독자를 갖게 되는 갑작스런 성공을 안겨주었다. 실험적인 모더니스트들과는 달리, 그녀는 서정적이고 낭만적이며 읽기 쉬운 작품을 썼다. 그녀는 “신 자유여성들”중의 하나였다. 그녀는 사상과 사랑의 자유를 원했다. 그녀는 언제나 다소 구식인 것처럼 보이는 달콤씁쓸한(bittersweet) 노래들에서 이러한 새로운 자유에 관해 노래한다.
●Elinor Wylie (1885-1928): 동시대의 또 하나의 여류 시인이다. 그녀는 자기의 작고 깨끗한 테크닉에 긍지를 가졌다. 그녀에게는 Millay의 풍부한 정서가 전혀 없었고, 그래서 그녀의 힘차고 날카로운 형식을 가진 시를 쓰는 것을 더 선호하였다. 그녀의 시들은 Millay의 시들보다 인간적 정서와 온정이 결여되어 있다.
* "Eagle and the Mole" (1921): 그녀는 독자에게 악취를 풍기는 군중들을 피해 바위 위의 독수리처럼 산꼭대기에서 홀로 살라고 말하고 있다.
●Vachel Lindsay (1879-1931): 그의 시는 매우 다른 정서를 가졌다. Whitman과 같이 그는 악취나는 군중들을 사랑했다. 어쩌면 그는 군중들을 너무나 사랑했는지도 모른다. 만년에 그는 연예인으로 유명해졌다. 그는 아름다운 목소리를 가지고 있었고 어느 곳에서나 대중들 앞에서 자기의 시를 낭송하는 것을 좋아했다. 그러나 그의 초기 시들은 중요한 실험들이었다. 그것들은 재즈 음악의 리듬을 사용한다.
* “The Congo”(1914): 이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것이다. 여기에서는 의미보다 소리가 중요하다.
Lindsay의 후기 작품들에 오면 의미가 더욱 중요한 것이 된다. 미국의 많은 예술가들과 마찬가지로 그도 미국인들에게 메시지를 주고 싶어 했다. 그는 미국인들에게 “American Dream”이 사라져가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었다. 미국이 원래의 순수성을 회복하도록 하려는 그의 노력에 사람들이 동조해 주기를 그는 원했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가 연예인으로 머물러 있는 것을 더 좋아했다. 아무도 그의 메시지에는 귀를 기울이지 않았던 것이다. 1931년에 Vachel Lindsay는 자살했다.
▲ Lost Generations: 대부분 1900년을 전후해 태어났고, 제1차 세계대전에 참전했으며, 1920년대에 기성 작가들의 경향에 대해 집단적인 반동을 한 미국 작가들을 일컫는 말. 그들 중의 상당수는 생의 상당한 기간을 파리에서 보냈다. 그들은 전쟁과 현대 세계의 본질의 결과로서 전통적 가치의 상실을 묘사했다. “Lost Generation”이라는 용어는 Gertrude Stein이 Hemingway의 면전에서 한 기계공을 비평하는 가운데 “여러분은 모두 잃어버린 세대이다”라고 말한 데서 유래했다. Hemingway는 그것을 그의 소설 The Sun Also Rises에서 모토로 사용했으며, 그 작품의 주인공인 성불구의 Jake Barnes는 종종 그 세대의 전형적 인간으로 여겨진다. 그 용어는 F. Scott Fitzgerald, Hemingway, Hart Crane, William Faulkner 같은 인물들에게 광범위하게 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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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한 번 째 수업 과제물] (5월 24일까지 제출해주기 바랍니다.)
1. Theodore Dreiser의 대표작 두 편을 적고, 그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하시오.
2. Willa Cather 작품의 특징과 그 대표작들을 적으시오.
3. Sherwood Anderson이 미국 소설사에서 차지하는 의의와, 대표작을 쓰시오.
4. Main Street의 저자는?
5. 제1차 세계대전이 시작한 년도와 끝난 년도를 쓰시오.
6. 제2차 세계대전이 시작한 년도와 끝난 년도를 쓰시오.
7. Realism과 Modernism을 간략하게 비교하시오.
8. Imagism이란?
9. Robert Frost 시의 특징을 요약하시오.
10. "The Road Not Taken"의 저자를 밝히고, 시에 대한 각자의 느낌을 쓰시오.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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