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이야기/호수행

신동지[사각지, 새월사각지, 경북 구미시 신동 57](20231103)사각지낚시터

by 길철현 2023. 11. 4.

 

 

[소개]  514번 지방도 인동가산로 옆에 위치한 이 저수지는 신동지라는 이름 외에 (새월)사각지라고도 불리는데, 사각지라는 이름은 저수지의 모양을 보면 그 유래를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이 저수지의 정확한 조성 연대는 알 수 없으나 일제 강점기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듯하며, 만수면적은 3헥타르(9천 평) 정도이다. 저수지의 남쪽에는 유학산이 북으로는 천생산이 있어서 풍광이 좋다. 흥미로운 점은 향토문화전자대전에 따르면 이 인근의 논에 물을 대는 것이 주된 용처였던 이 저수지의 소유와 관리가 마을로 되어 있다는 것이다(이런 저수지가 전국적으로 몇 곳 있는지 궁금하다). 제방이 못 전체를 둘러싸고 있다는 점도 흥미롭다. 그리고, 이곳은 현재 사각지낚시터가 운영되고 있어서 낚시인들이 즐겨 찾고 있다. 
 
[탐방기] 도리사를 찾아가는 길에 우연찮게 발견하게 되어 저수지 제방 위를 한 바퀴 돌아보았다. 규모에 비해 정사각형에 가까워 만수면적이 꽤 넓은 편이고, 유료낚시터에는 평일인데도 낚시를 하는 사람이 꽤 많았다. 

저수지를 한 바퀴 도는 것은 바르게 사는 것인가?
뒤로 보이는 산은 유학산
대물들이 헤엄치고 있다.

 

알채비는 물에 뜨는 알모양의 미끼를 가리키는 듯. 자칫 송어를 죽게 하거나, 목에 깊은 상처를 남기기 때문에 사용을 금지한다고.
북쪽은 천생산 자락.

 

어디를 가더라도 보게 되는 이 라이온스 클럽. 1917년에 미국에서 창설된 세계 최대의 봉사단체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