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이야기/호수행

구만제[구만저수지, 전남 구례군 산동면 이평리 185](20240519)지리산호수공원(오토캠핑장)/지리산치즈랜드/지리산호수리조트

by 길철현 2024. 8. 24.

 

[소개] 19번 국도 산업로 옆에 위치한 이 저수지는 1973년에 조성되었으며 만수면적은 48.7헥타르인 중형저수지이다. 제방을 기준점으로 할 때 왼쪽으로 뻗어나간 형태이며 상류가 오히려 넓은 다소 특이한 모양의 저수지이다. 이 구만제를 중심으로 지리산호수공원을 조성하였으며, 지리산치즈랜드와 지리산호수리조트가 저수지 옆에 위치하고 있다. 물이 아주 맑으며 수상레저타운도 있어서 물놀이를 즐길 수도 있다. 

 

[구만 명칭 유래] 구만(九)이라는 이름은 광의면 구만리에서 따왔는데, '서시천 상류의 물굽이 중 9번째 굽이에 마을이 위치했다 하여' 그런 이름을 붙였다고 한다. 

 

[탐방기] 전날 광주에서 하룻밤을 자고 대구 집으로 오는 길에 이 저수지 생각이 나서 찾아갔다. 물은 맑은 편이었으나 저수지가 나를 확 끌어당기지는 못했다. 구만제로 옆 공터에 차를 주차하고 둘레길을 따라 반시계 방향으로 한 바퀴 돌기 시작했다. 

아직 철이 아니어서 조용하다.
저수지 건너편으로 보이는 곳이 궁금했는데, 지리산치즈랜드라는 곳이었다.
백로? 두루미? 백로는 여름 철새, 두루미(학)는 겨울 철새로 백로보다 크다. 따라서 백로.

 

구만 카페와 지리산호수리조트
저수지를 가로지르는 인도교
이순신 출현

제방으로 가는 길이 멀기도 하고 제방에 올라가더라도 조망이 없어서 물넘이에서 발길을 돌렸다.

九彎 이 90000으로
발걸음 주의.

 

물이 맑고 규모도 좀 있어서 조용히 걷기에 좋은 저수지. 한 바퀴를 도는데 한 시간 조금 넘게 걸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