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면적 25.95㎢, 만수위 176m, 저수량 7억 9000만t으로, 1988년 12월 낙동강 지류인 황강(黃江)을 막아 합천댐을 만들면서 생겨난 인공호수이다. 높이 96m, 길이 472m인 합천댐은 연간 2만 3400만kW의 전력을 생산하고 있다. 호수에는 붕어와 잉어·메기 등 다양한 어종이 풍부하게 서식하고 있어 천혜의 낚시터로 꼽히며, 호수와 산허리를 끼고 달리는 40㎞에 이르는 호반도로는 자동차 여행의 새로운 명소로 각광받고 있다.
주위에 그네뛰기장과 널뛰기장·모터보트장·메밀꽃단지·토속장꽃단지·잔디광장 등이 조성된 종합관광지가 있어 자연학습장이나 가족 관광지로 이용되고 있다. 인근에 황매산군립공원·하금계곡·황계폭포·용문정·해인사 등 관광지가 많다. 합천읍이나 거창읍에서 30분 간격으로 합천댐행 군내버스가 운행되며, 승용차로는 합천읍에서 남정교를 지나 합천호까지 20분 정도 걸린다.
[네이버 지식백과] 합천호 [陜川湖]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탐방기] 합천호도 한 번 제대로 둘러보고 싶은 곳이지만, 어떻게 탐방해야 할지 계획이 제대로 서지 않는 가운데, 예전에 '합천댐 물문화관'에서 보니까 댐 위로 차들이 들어가는 것을 본 기억이 나서 이번 기회에 그곳을 한번 둘러 보자는 생각이 들어 그곳으로 차를 몰았다.
다른 댐들과는 달리 합천댐은 댐정상부를 개방하고 있어서 차를 몰고 안쪽으로 들어갈 수 있었다. 나는 합천호반로를 따라 달리며 사진을 찍었다.
차량 통행이 뜸한 이곳은 드라이브를 하면서 합천호를 조망할 수 있어서 좋았다. 펜션들도 눈에 띄었다.
길 가에 차를 주차하고 물가로 내려가서 사진을 몇 장 찍었다.
대병면을 지나 봉산면으로.
합천호반로에서 좌회전 1034번 지방도 인덕로로 들어섰다.
지금은 수몰되어 사라지고 없는 봉산면 제포리3구 골마부락민들이 세운 고향정.
오른쪽 아래는 김봉천이 합천호와 만나는 부분, 이곳의 경치가 좋을 듯하여 차를 주차하고 걸어들어가 보았으나 물 때문에 나아갈 수가 없었다. (졸음이 몰려오고 볼일이 급해 봉산면으로 갔다가 다시 돌아왔다.)
인덕로에서 좌회전하여 24번 영서로를 따라 달렸다.
합천호는 드라이브를 하면서 호수를 조망하기 어렵다는 아쉬움이 있었는데, 합천호반로와 영서로는 그 아쉬움을 달래줄 수 있는 도로였다. 수몰된 야산의 정상 부분이 남아서 수십 개의 섬들로 떠있는 풍경 또한 다른 곳에서는 보기 힘든 광경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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