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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으로/언어철학

조너선 컬러. <소쉬르>. 이종인. 시공사(1998)[Jonathan Culler. Ferdinand de Saussure. Cornell(1986)] 1

by 길철현 2025. 4. 10.

 
소쉬르 1857--1913
 
<개정판 서문>
10 - 9) Hippolyte Taine (1828-93) 프랑스 역사학자, 비평가, 철학자. 자연주의에 지대한 영향. (사회학적) 실증주의 주창자. 
- anagram
- Terry Eagleton Literary Theory : An Introduction
every sign would seem to be made up of a potentially infinite tissue of differences.
 
<초판 서문> Introduction
12 - 15) 현대 언어학의 아버지
-  Émile Durkheim, Sigmund Freud, Ferdinand de Saussure : 인간의 행동을 자연계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유사한 일련의 사건으로 파악해서는 절대로 인간성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없다. (자연과학 / 인문과학)
13) 인간 행동의 연구가 개별적 사건들의 역사적 원인만을 추적할 경우 오히려 문제의 핵심을 비켜간다고 생각. 인간 행동의 연구는 일반적인 사회의 틀 안에서 사건들이 갖는 기능에 더욱 천착해야 한다고 봄. 사회적 사실을 관습과 가치의 체계를 이루는 한 부분으로 파악할 것을 주장. 
14) 1. 새로운 학문의 필요성과 우수성을 입증시켰으며 그리하여 개별적 원인보다는 그 원인을 전부 아우르는 내재된 체계를 찾아 냄. 좀더 심오하고 좀더 적합한 인간 경험의 연구가 가능.
 
2. 소쉬르는 방법론적 예증과 다양한 선지자적(prophetic) 제안으로 기호와 기호 체계를 연구하는 기호학과 구조주의를 제창. 구조주의는 현대 인류학, 문학비평, 그리고 언어학에 중요한 사상으로 자리잡게 됨. 
 
3. 소쉬르는 언어에 대한 방법론과 일반적 접근론을 가지고 모더니즘 사상의 공식적인 전략을 분명하게 보여 줌. 
 
14) 어떻게 하면 체계적인 방법으로 현대 세계의 혼란을 막아 나갈 수 있을 것인가?
-- 절대적인 또는 신과 같은 사물의 질서를 획득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니 하나의 관점(perspective)을 선택해야 한다. 내가 볼 때 사물들의 의미는 그 본질에 의해서 규정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사물들 사이의 관계에 의해서 규정된다.
(you cannot hope to attain an absolute or Godlike view of things but must choose a perspective, and (that) within this perspective objects are defined by their relations with one another, rather than by essences of some kind. (17)
 
15) 소쉬르의 언어학은 새로운 문제에 집중. 인간 주체성(subject), 특히 언어와 마음 사이의 긴밀한 관계를 이해하는 새로운 사고방식을 강조.
-- '인간'은 '언어적 동물'이다. 인간이 세계를 파악하는 구체적 방법은 구조화와 차별화이며, 이런 방법은 이미 인간의 언어 속에 내재. 인간은 사물들을 어떤 체계 안에다 조직하여 의미를 전달시키려는 경향이 있음. 
 
16) <일반언어학 강의> : 1907-11년 사이에 제네바 대학에서 일반언어학에 대한 강의를 세 차례 함. 1913년에 사망하자, 제자들이 강의 노트를 취합하여 책으로 펴냄. 소쉬르는 자기 자신을 철저히 언어학자로 생각, 언어의 기본 바탕에 관한 문제를 세심하게 설명
 
17) 당신이 시끄러운 소리를 냈고 또 조금 있다가 내가 시끄러운 소리를 냈다면 어떤 상황에서 우리(너와 나)는 같은 말을 했다고 결론지을 수 있을까?
 
-- 두 사람이 한 말이 똑같은 것인지 아닌지 우리는 간단하게 알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아느냐'가 아니고 '어떻게' 아느냐 하는 것이다. 그 두 말이 같은 것임을 아는 데에는 어떤 과정이 개입되어 있는가, 바로 이것이 중요한 것이다. 그 과정이야말로 언어에 대한 지식의 일부분이며, 나아가 언어 단위에 대한 기본 지식을 형성하기 때문이다. 
 
18) 책의 구성
1. 소쉬르의 생애와 <일반언어학 강의>가 출판된 배경을 간단히 살펴본 후, 소쉬르의 언어 이론을 살펴보는 것이다. 우선 최초의 원칙들로 시작하여 현대 언어학의 기초를 재구성하는 작업을 해야 함. 
 
2. <강의>가 선배 언어학자들이 세워 놓은 이론적 바탕에 대한 소쉬르의 불만으로부터 시작되었음을 살펴보는 것. 그 때까지의 언어학이란 도대체 어떤 것이었는지, 소쉬르의 저작은 언어학사, 혹은 언어에 대한 사상사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는지 등의 의문점을 살펴볼 것.
 
4.(4장 부터) 소쉬르의 기호학 작업, 그가 구상했으나 사후 여러 해가 지난 다음에야 서서히 등장한 기호의 일반과학 등을 개관.
 
 
1. 소쉬르와 <강의> (The Man and the Course
20) 1857 - 스위스 제네바에서 태어남. 
--) 아주 어릴 적부터 집안의 친구이며 문헌학자인 아돌프 피크테(Adolphe Pictet)의 인도로 언어학 연구에 눈을 뜨게 됨
21) 열다섯 살 : 프랑스어, 독일어, 영어, 라틴어, 그리스어를 통달
       "언어에 대한 한 연구"라는 논문 씀 -- '언어의 일반적 체계'에 대한 작업.
                                                               모든 언어는 두 개 혹은 세 개의 자음으로 구성되는 체계에 그 뿌리를 두고 있음.
    산스크리트 공부.
--) 1875 --제네바 대학
                파리 언어학회 가입(전문 언어학자 협회)
--) 1876 -- 라이프치히 대학 유학 : '신문법학자'(Junggrmmatiker)라고 알려진 젊은 언어학자들이 활발한 연구를 하고 있던 중심지
                 브루크만(Fridrich Karl Brugmann) 교수 : 자명비음(nasal sonans) 법칙 발견. 소쉬르가 여러 해 전 주장. 
                 4년 공부(중간에 베를린 대학에서 18개월 유학)
22) 1878 '인도유럽어의 원시 모음 체계에 관한 연구" -- 역사적 언어학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통박(attack)하고 방법론적인 문제의 중요성을 강조한 탁월한 논문
23) 박사학위 논문 : 산스크리트의 절대속격의 용법
--) 파리 : 고등실업학교에서 산스크리트, 고트어, 고대 고지 독일어
               1887 : 인도유럽 언어학 강의도 맡음. 
--) 1891 : 제네바 대학 -- 산스크리트와 역사언어학 일반을 가르침.
                결혼을 해서 두 아들을 낳음. 
24) 1894년 친구에게 보낸 편지 
                현재 사용되고 있는 언어학 용어는 전부 엉터리네. 이걸 전부 뜯어고쳐야 하네. 그렇게 뜯어고치자면 언어라는 게 도대체 어떤 물건인지 보여주어야 하는데, 이런 일이 언어학에 대한 나의 흥미를 반감시키고 있다는 말일세. 물론 아직까지도 나의 최우선 관심사는 언어의 본질에 대해서 사색하는 것이긴 하지만. 
--) 1906 : 일반언어학 강의를 요청받음.
               1907, 1908~09, 1910~11 세 번에 걸쳐 일반언어학 강의
25) 1912 : 여름 갑자기 병이 듬.
--) 1913 : 2월 56세를 일기로 타계. 
 
--) <일반 언어학 강의>의 발간 과정
--) 소쉬를 사망 후 강사였던 발리(Charles Bally)와 세슈에유(Albert Sechehaye)가 세 강의를 직접 들었던 학생들이 작성한 노트를 근거로 작업
26) 마지막 강의를 기본 텍스트로 하여 앞의 두 강의 내용을 요약하는 방식으로 세 강의를 종합. 소쉬르의 개인 노트도 많이 참조.
--) 두 가지 문제점
1. 언어학이나 기타 분야에 소쉬르가 끼친 영향은 그가 '실제로' 생각한 내용보다는 <강의>에 포함된 내용이었다는 점.
2. 수강생의 강의 노트가 발간됨으로써, 발리와 세슈에유가 소쉬르의 사상을 임의로 해석한 곳, 곡해한 곳 등을 지적해야 할 필요가 생김.
(루돌프 엥글러(Rudolf Engler) -- 1967년 <강의>의 대본이 되었던 수강생들의 강의 노트를 발간)
27) <강의>의 미흡한 점 
1. 그들이 선택한 강의 순서는 소쉬르라면 그렇게 하지 않았을 그런 순서. 소쉬르가 펴나갔을 논리의 순서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점.
2. 강의 노트에서는 기호의 자의성이 크게 강조되어 있는데, <강의>에서는 그 정도로 강조되어 있지 않음.
3. 언어의 음성 측면을 다루면서 편집자들은, 소쉬르보다 신중하지 못하고 일관성이 없는 태도로 용어를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