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칼톤 J. H. 헤이즈(Carlton Hayes) - 새로운 민족주의적 제국주의의 기초
(138) 1840년대에서 1870년대에 이르기까지 바로 전시대에 자유주의가 고양되어 유럽 제국주의가 현저하게 쇠퇴했었다는 사실에 비추어볼 때 이상하게 보일지도 모른다. (1870년대 이후 제국주의의 각축)
(139) 프랑스 과도 정부는 그 정부가 물려받은 식민지를 너무나 경시했으므로 보불 전쟁이 끝났을 때 비스마르크에게 알사스 로렌만 양보한다면 식민지를 모두 주겠다고 제의할 정도였다. 비스마르크는 그 제의를 거부했다.
- 신제국주의- 구제국주의와는 달리 기본적으로 식민 제국주의가 단순한 상업적 제국주의가 아니고 유럽 인이 이주에는 적합치 않은 지역에 자본을 투자하는 투자 제국주의라는 것이다.
(141) [1873년 불황의 돌파구로 식민지 진출]
(142) 근본적으로 신제국주의는 민족주의적인 현상이었다. 신제국주의는 매우 강력한 독일과 통일 이탈리아를 만들어 낸 민족주의 전쟁, 러시아를 콘스탄티노플 가까이까지 팽창시키고 영국을 공포에 몰아 넣었으며 프랑스 세력을 약화시킨 민족주의 전쟁을 바짝 뒤따라 나타났다. 그것은 그 심리적 반응, 민족적 위신을 유지하거나 회복하려는 열렬한 욕망의 표현이었다.
(143) 챨스 딜크 - [더욱 위대한 대영제국]
- 르로이-보리 : 식민지 개척은 프랑스로서는 생사의 문제이다. 즉 프랑스는 거대한 아프리카 세력이 되든지 아니면 1~2세기 안에 유럽의 이등 국가로 되고 말 것이다.
(144) 줄르 페리 - 우월한 종족들은 저열한 종족들을 문명화할 사명을 가지고 있다느니, 공업국은 식민지 시장을 필요로 한다느니, 연료 공급기지들이 해군 함대 및 상선단에게는 필요 불가결하다느니, 또는 만약 프랑스가 제국주의에 등을 돌린다면 프랑스는 "일등 국가에서 삼사등 국가로 전락할 것"이라는 등의 주장을 폈다.
(145) 기독교 선교사들도 제국주의의 중요한 보조자 노릇을 했다. 선교사들은 특히 19세기 후반에 더욱 많은 숫자가 각지로 퍼져 나갔는데 이것은 부분적으로는 유럽에 팽배한 유물론에 대한 반동이었으며, 보다 큰 이유는 전세계적으로 교통 통신이 크게 개선되엇다는 데 있었다. 선교사는 상인처럼 자기 길을 떠났을 것이다. 상인이 물질적인 상품을 가지고 갔다면 선교사는 영적인 상품을 가지고 이교도들에게 갔을 것이다.
(146) 리빙스턴을 영웅시 하던 것.
(148) 페테르스(Carl Peters) - 1884변장과 변성명을 하고 동아프리카에 제국을 건설하기 위해 떠남.
- 적당히 장난감을 나눠주고 럼주를 무제한 이용하는 방법으로써, 그는 단 열흘 만에 유력한 흑인 족장 12명을 포섭해서 총 6만 제곱 마일의 땅을 독일에 넘기는 서류에 그들의 싸인을 받아냈다.
(150) 일부 자본가들이 제국주의를 주창했고 제국주의로 인해 더 많은 이윤을 올렸던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철저히 분석해 볼 때, 제국주의를 가능하게 했고 가장 열렬하게 제국주의를 찬양했으며 가장 한결같이 제국주의를 후원했던 것은 민족주의적인 대중이었다.
- 대중들은 그런 것[경제적 이득]보다는 멀리 떨어진 곳에서 벌어지는 일과 앞으로 있을 전투에 관한 대중 신문의 일면 기사에서 스릴과 흥분을 느꼈다. 그들은 라이더 해거드 같은 사람들이 엮어내는 얘기를 게걸스럽게 받아 먹었다.
- 로즈나, 페테르스, 페리나 체임벌린의 생각은 물론 대중들의 이 같은 제국주의적 편향에, 인류의 발전은 종족과 민족들간의 투쟁, 적자생존에 의존한다는 다윈적 사회학의 가르침은 안성마춤으로 들어맞았다.
9. 니콜라스 맨서그(Nicholas Mansergh) - 팽창의 외교적 이유
(152) 아프리카의 정치적, 경제적 중요성은 흔히 과대 평가되었다. 서유럽에서는 흔히 식민지의 획득이 급격한 경제 성장으로 가는 지름길이라고 믿었다.
(157) 영국의 식민 제국이 주로 특허권을 가진 회사들(chartered companies)의 사적인 활동에 의해 그 기초가 마련된 반면, 독일 식민 제국은 국가의 계산된 정책에 힘입어 창조되었다.
10. 삐에르 르누벵(Pierre Renouvin) - 제국주의적 팽창의 정치학
(166) 레오폴드 2세의 경우, 이것은[자신의 기질에 의해서 행동했던 것] 의심의 여지가 없었다. 이 "이탈리아 르레상스의 공자(prince)"에겐 권력을 향한 열정이 있었다. 그는 이 열정을 그의 작은 조국에서는 충족시킬 수 없었으므로--입헌 군주로서의 그의 권위는 너무나 제한되어 있었다--그는 자기 욕망에 걸맞는 활동 영역으로서 아프리카로 시선을 돌렸던 것이다.
(170) 그는 벨기와는 아무 상관없이 자기 개인의 작품인 제국을 건설했다. 따라서 그의 식민 정책은 벨기에의 의회에 의존할 필요가 없었고 그가 재정적 난관으로 벨기에 정부에 도움을 요청할 수밖에 없게 된 때까지 15년 동안 그는 그 제국을 완전히 자기 의사에 따라 통치할 수 있었다. 그것은 특이한 기회였다.
11. 한나 아렌트 - 폭도와 자본의 결탁 [전체주의의 기원]을 볼 것.
(178) 이론상으로는 민족주의와 제국주의간에는 심연이 가로놓여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이 심연에는 종족적 민족주의와 철저한 인종주의에 의해 다리가 놓여질 수 있으며 또 놓여져 왔다.
[네오 마르크시스트들의 제국주의 이론과 그 비판]
12. E. M. 윈슬로우(Winslow) - 칼 카우츠키와 반제국주의 투쟁
(190) 카우츠키 - 제국주의는 고도로 발달한 산업 자본의 한 산물이다. 제국주의는 점차로 거대한 농업 지역을 정복하고 그 지역에 어떠한 주민이 살든 그것에 관계 없이 예속시켜 병합하려고 하는 모든 산업 자본주의 국가의 충동이다.
13. 야전홍영 - 힐퍼딩의 [금융 자본론]의 이론적 특징과 그 비판
(207) 힐퍼딩은 은행의 역할을 너무 지나치게 강조했음이 틀림 없다. 그는 은행의 지위의 영구성을 가정했을 뿐만 아니라 은행이 지배력을 행사하여 특정의 유럽 대륙 국가에서 했던 바와 똑같이 분명하게 세계의 나머지 지역에서도 주도적으로 팽창 정책을 수행하리라는 가정을 했을 정도이다.
(209) 힐퍼딩의 사유의 고유성은 과도적인 독점화 시대의 특징에 순응한 데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사실 독점화 경향에 "대항하는 제경향이 구심력과 나란히 서로 분산적으로 작용하는" 제국주의 체제의 성숙이 진전됨에 따라서 그의 이론적-체계적 창작 활동은 차츰 후퇴하게 된다.
14. E. K. 헌트(Hunt) - 로자 룩셈부르그의 자본주의적 제국주의
(211) 그녀는 자본가들의 이윤 실현 가능성을 위하여 이러한 잉여 상품을 파는 데에는 자본주의가 끊임없이 항구적으로 새로운 자본주의적 시장을 장악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함을 밝히려고 희망.
(214) 룩셈부르그는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특정 지역에서는 결국 자본주의의 과잉 탐욕이 전개됨을 인식.
(218) 자본주의 팽창에 군국주의가 긴요한 구실을 하는 것을 인식한 그녀는 20세기에 군국주의가 성숙한 자본주의를 괴롭히는 만성적인 수요 부족을 부분적으로 상쇄하는 한 중요한 원천이 되고 있음을 직시했던 최초의 경제학자 중 한 사람이었다.
15. 영덕방덕 - 레닌의 [제국주의론]의 방법상의 특질과 그 비판
(229) 레닌 - 제국주의의 가장 깊은 경제적인 기초는 독점이다. 이 독점은 자본주의적 독점이다. 즉 자본주의 가운데서 발생하여 자본주의, 상품 생산 경쟁이라는 일반적인 환경 속에 있으며, 더우기 일반적 환경과의 부단한 그리고 해결할 길 없는 모순에 빠진 독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