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음 인용한 시의 각운 구조를 쓰시오(1-2)
quintain/ iambic tetremetre / 모음 + 자음 / 모음(복모음)/ 언어 유희
Two roads diverged in a yellow wood, a
And sorry I could not travel both b
And be one traveler, long I stood a
And looked down one as far as I could a
To where it bent in the undergrowth; b
Then took the other, as just as fair, a c
And having perhaps the better claim, b d
Because it was grassy and wanted wear; a
Though as for that the passing there a
Had worn them really about the same, b
And both that morning equally lay a
In leaves no step had trodden black. b
Oh, I kept the first for another day! a
Yet knowing how way leads on to way, a
I doubted if I should ever come back. b
I shall be telling this with a sigh a
Somewhere ages and ages hence: b
Two roads diverged in a wood, and I— a
I took the one less traveled by, a
And that has made all the difference. b
제4장 엘리자베스 시대 드라마(Elizabethan drama) 1580-1642
1. 남자 배우 / (Shakespeare in Love)
2. 극단들이 귀족과 왕의 후원 ( Lord Chamberlain's Men/ King's Men)
3. 무대 장치, 조명 별로 없음
4. 극장이 원형. 지붕이 없음. (Theatre - 1576)
5. 의상은 화려
6. 3일치를 안 지킴
[초기 희극]
※ Nicholas Udall-『랄프 로이스터 도이스터』(Ralph Roister Doister) (1553?)
첫 번째 영국 희극.
※『Gammer Gurton의 바늘』(Gammer Gurton’s Needle) / William Stevenson
1566년, Cambridge University에서 공연된 작품으로, Gammer Gurton이 재봉용 바늘을 잃어버린 뒤 그것을 찾기까지의 과정을 다룬 이야기이다. 그 과정에서, 사람들이 다투고, 머리가 깨지고, 술을 마시며 부르는 노래 등은 이 작품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 John Lyly (1554~1606) - Campaspe & Endimion
Lyly의 산문 희극인 Campaspe와, 알레고리작품인 Endimion는 초기 희극이 발전한 단계로, 소년 극단이 이 작품들을 Elizabeth여왕 앞에서 공연했다. 'Paul의 아이들'이라고 알려진 이 소년 극단은, 알렉산더 대왕이나 디오게네스와 같이 위대한 사람들을 연기할 때, 백발백중 큰 웃음을 불러 일으켰다.
[초기 비극]
※ Thomas Norton & Thomas Sackville - Gorboduc (1564)
위 두 사람이 공저한 이 작품은 최초의 영국 비극으로 무운시(blank verse) 형식으로 쓰였다. 잉글랜드의 왕 Gorboduc과 그 가족에 대한 이야기로, 단조롭고 지루한 편이다.
※ Thomas Kyd -『스페인 비극』(The Spanish Tragedy) (1592)
당시에 유행했던 선혈비극(tragedy of blood: 복수비극 - 세네카)으로, 피와 죽음에 대한 것이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The Spanish Tragedy는 어떤 측면에서는 Shakespeare의 Hamlet과 비슷한 양상을 보인다.
※ Christopher Marlowe (1564 - 93) Shakespeare in Love 무신론적/ 자유로운 사상 // 르네상스적 인간형 -- 무한한 추구
이 시기의 첫 번째 위대한 희곡작가이다.
-『탬벌레인 대왕』(Tamburlaine the Great) (1587-1부, 1590-2부)
한 목동이 유럽의 정복자로 성장하는 과정을 그린 비극으로, 무운시형의 2부작으로 된 작품이다. 1부에서는 목동이 정복자로 성장하는 과정을, 2부에서는 정복자로서 Babylon을 정복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몰타 섬의 유대인』(Jew of Malta) (1589?) 교재 37
재물에 대한 욕망에 빠져 딸마저 죽이는 등의 온갖 악행을 서슴지 않고 저지르다 결국에는 자신도 파멸하고 마는 유대인 바라바스(Barabas)에 대한 이야기. 다소 폭력적인 내용의 이야기이지만, 때로는 소리와 리듬의 아름다움을 보여주기도 한다.
-『파우스터스 박사』(Dr. Faustus) 파우스트 Troylus and Cryseyde Helen
이 극은 현재의 삶에서 힘과 부를 갖기 위해 자신의 영혼을 악마에게 판 사람(파우스터스)이라는 잘 알려진 이야기에 기초하고 있다. 파우스터스는 이십사 년간의 멋진 삶에 대한 보답으로 악마, 메피스토펠레스에게 자신의 영혼을 주기로 한다.
-『에드워드 2세』(Edward the Second)
영국 역사를 다룬 Christopher Marlowe의 작품 중 아마도 가장 뛰어난 작품으로, Shakespeare의 Henry the Sixth와 다른 초기 작품에 영향을 끼친 작품이기도 하다.
-말로가 엘리자베스 시대의 극에 미친 영향
1) 강력한 무운시를 사용하여 극을 강화함
2) 비극성을 고조시키는 인물의 발전
※ William Shakespeare (1564-1616)
1. 작품 제목
2. 장르 구분
3. 중요 작품 내용
[보충 자료 13-14]
-37편의 희곡 작품, 2편의 장시와 소네트
-스트랫퍼드(Stratford-upon-Avon)에서 출생 / Anne Hathaway / Hamnet (1596)
-“글로브”(The Globe) 극장의 주주. 그의 극이 이 극장에서 상연
-초기 작품들은 대부분 희극과 사극(1590년대)
희극, 사극 --- 비극 --- 로맨스극(희비극)
희극(comedy)
남녀 간의 사랑을 다룬 낭만적 희극으로서, 젊은이들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숙해지면서 사랑하는 사람들과 결합하는 내용을 주로 다룸.
a. ?한여름 밤의 꿈?(A Midsummer Night's Dream)
b. ?베니스의 상인?(The Merchant of Venice) Antonio / Bassanio - Portia/ Shylock
c. ?십이야?(Twelfth Night)
d. ?말괄량이 길들이기?(The Taming of the Shrew)
e. ?헛소동?(Much Ado about Nothing)
f. The Comedy of Errors
g. As You Like It
h. The Two Gentlemen of Verona
i. Love's Labour's Lost
j. The Merry Wives of Windsor
k. All's Well That Ends Well
l. Measure for Measure
사극(History)
사극은 대부분 그의 극작 활동의 초기 10년간(1590~1599)에 창작되었다. 장미 전쟁으로 얼룩진 영국역사의 혼란기에서부터 시작하여, 이를 종결시키고 두 왕조를 화합시켜 튜더 황조를 세운 헨리 7세의 승리, 그리고 그의 뒤를 이은 헨리 8세와 엘리자베스의 탄생으로 끝을 맺음. 이런 점에서 볼 때 셰익스피어는 장미 전쟁으로부터 튜더 왕조에 이르기까지의 영국을 하나의 일관성 있고 통합된 역사로 서술하려는 의도를 지니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튜더 왕조는 영국에 정치적 안정과 번영을 가져다 준 왕조로, 또 정치적 정통성과 도덕적 우월성을 갖춘 왕조로 찬양의 대상이 되었다.
a. ?헨리 4세?(Henry IV) Falstaff (Knight) - 왕자와 친분
b. ?리처드 2세?(Richard II)
c. Richard III
d. Henry V
e. Henry VI
f. King John
g. Henry VIII
비극(Tragedy)
셰익스피어의 비극적 주인공은 신분이 높은 자로서 그의 비극은 개인적 파멸뿐만 아니라, 국가나 전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사건으로 발전한다. 셰익스피어의 가장 위대한 비극들은 드라마적 감각, 언어의 풍요로움과 신축성, 그리고 인간의 삶을 꿰뚫어 보는 통찰력 등에 있어서 영국희곡 가운데 최고의 걸작들로 꼽힌다.
Hamartia
a. ?로미오와 줄리엣?(Romeo and Juliet)
b. ?햄릿?(Hamlet) Claudius/ Gertrude/ Ophelia
c. ?맥베스?(Macbeth)
d. ?오셀로?(Othello)
e. ?리어 왕?(King Lear)
f. ?줄리어스 시저?(Julius Caesar) Plutarch
g. ?안토니와 클레오파트라?(Antony and Cleopatra)
h. Titus Andronicus
i. Troilus and Cressida
j. Timon of Athens
k. Coriolanus
로맨스(Romance)
셰익스피어의 마지막 극들로 비극이 희극적 종말로 전환되는 희비극이며, 오해나 배신으로 헤어진 남편과 아내간의 화해, 잊었던 딸을 찾는 복원, 그리고 용서 등과 같은 화합의 주제가 선명하게 드러남. 신비스럽고 초자연적인 요소가 중요성을 띰.
a. ?심벌린?(Cymbeline)
b. ?겨울 이야기?(The Winter's Tale)
c. ?폭풍우?(The Tempest)
*?폭풍우?(The Tempest)
5막극. 동생 Antonio에게 영지를 빼앗긴 밀라노 공작 Prospero는 절해고도에서 딸 Miranda를 키우며 자연의 힘을 지배하는 마법을 습득해 폭풍을 일으켜 Antonio와 그의 동행자 나폴리의 왕 일당의 배를 난파시킨다. 섬에 표류한 그들 중 나폴리의 왕자 Ferdinand가 Miranda를 사랑하게 되자 원수를 용서하고 자신의 원래 영지를 회복한다.
*Hamlet's Soliloquy (보충 자료 15) 무운시
To be, or not to be, that is the question:
Whether 'tis Nobler in the mind to suffer it is / elision
The Slings and Arrows of outrageous Fortune,
Or to take Arms against a Sea of troubles,
And by opposing end them: to die,(is) to sleep
No more; and by a sleep, to say we end
The heart-ache, and the thousand Natural shocks
That Flesh is heir to: 'Tis a consummation 정점
Devoutly to be wished. To die to sleep,
To sleep, perchance to Dream; Ay, there's the rub,
For in that sleep of death, what dreams may come,
When we have shuffled off this mortal coil,
Must give us pause. There's the respect
That makes Calamity of so long life:
For who would bear the Whips and Scorns of time,
The Oppressor's wrong, the proud man's Contumely,
The pangs of despised Love, the Law’s delay,
The insolence of Office, and the Spurns
That patient merit of the unworthy takes,
When he himself might his Quietus make
With a bare Bodkin? Who would Fardels bear,
To grunt and sweat under a weary life,
But that the dread of something after death,
The undiscovered Country, from whose bourn
No Traveller returns, Puzzles the will,
And makes us rather bear those ills we have,
Than fly to others that we know not of.
Thus Conscience does make Cowards of us all,
And thus the Native hue of Resolution
Is sicklied o'er, with the pale cast of Thought,
And enterprises of great pitch and moment,
With this regard their Currents turn awry,
And lose the name of Action. Soft you now,
The fair Ophelia? Nymph, in thy Orisons
Be all my sins remembered.
-『리처드 3세』(Richard the Third) (1593?) &『리처드 2세』(Richard the Second) (1595?)
사극들. Shakespeare가 점차적으로 자신의 힘을 발견하여 예술적 기교를 완성해나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 작품. 『리처드 3세』(Richard the Third)에서는 부드러운 무운시형 이 사용되었고, 『리처드 2세』(Richard the Second)는 좀 더 자유로운 형태를 띤다.
-『로미오와 줄리엣』(Romeo and Juliet) (1594~5)
셰익스피어의 위대한 비극들 중 첫 번째이다. 그들의 가문은 적이며, 죽음만이 그들의 절망적인 상황에서의 돌파구이기 때문에 그들의 죽음은 꼭 필요한 요소임.
-『실수연발』(A Comedy of Errors) (1592~3?)
셰익스피어의 첫 번째 희극으로 추정. 이것의 줄거리는 쌍둥이 주인의 닮음, 쌍둥이 하인들의 닮음으로 인해 생기는 혼동이 주가 된다.
- 그 이후의 희극
『말괄량이 길들이기』(The Taming of the Shrew), 『베로나의 두 신사⌟(The Two Gentleman of Verona), 『사랑의 헛수고』(Love's Labour's Lost)
[중기 희극]
-『한여름 밤의 꿈』(A Midsummer Night's Dream) (1595~6)
셰익스피어의 희곡의 성장을 보여줌. 두 개의 다른 이야기가 뛰어난 기술로 서로 합쳐져 있다. 연인들의 사랑이야기는 절대 관객을 질리게 하지 않는다. 뭔가 재밌는 사건들이 그 속에 끊임없이 일어난다. 인물들에 대한 진정한 공감이 있으며 많은 묘사에는 아름다움이 느껴진다.
- 『베니스의 상인』(The Merchant of Venice) (1596~7)
<줄거리>
상인인 Antonio는 부유하고 아름다운 Portia와 결혼하기를 원하는 자신의 친구 Bassanio를 돕기 위해 Shylock에게 돈을 빌린다. 그러나 Antonio를 싫어하는 그는 만약 돈을 제때에 갚지 못할 시 1파운드의 본인 살을 베어 지불해야한다는 조건으로 돈을 빌려준다. Antonio의 배가 난파되어 돈을 갚을 수 없게 되자 Shylock은 그에게 그의 살을 요구한다. 그러자 판사로 등장한 Portia는 처음에는 자비를 요청하다, Shylock이 거절하자, Shylock은 단 한 방울의 피도 없이 Antonio의 살을 베어가야 한다고 말한다. 따라서 Antonio는 살 수 있었다.
- 『뜻대로 하세요.』(As You Like It) (1599?)
나라 밖으로 쫓겨나 Arden 숲에 살고 있는 공작의 이야기. 연애 이야기가 중요부분을 차지한다.
- 『헛소동』(Much Ado About Nothing) (1598~9)
연애를 기반으로 하나, 그 속에는 거의 숨겨져 있는 극의 어두운 면이 있음. 이기적인 젊은 남자의 모습은 『끝이 좋으면 다 좋아』(All's Well That Ends Well)에서도 나옴.
- 『십이야』(Twelfth night) (1600?)
영국희곡의 완성이라고 불리는 작품. “음악이 사랑의 양식이라면, 연주를 하라”라는 Orsino공작의 유명한 대사가 있다.
[사극]
- 『헨리 4세 』(King Henry the Fourth) (1597~8)
2부로 된『헨리 4세』는 뚱뚱한 기사 John Falstaff경을 소개한다. 기사도에 어긋나는데도 불구하고 그는 사람들에게 그리고 관객들에게 사랑을 받는다.
- 『헨리5세』(Henry the Fifth)
1599년에 공연 되었다. Falstaff를 다시보기 원했던 사람들은 그가 없어서 매우 실망하였다.
후에, 셰익스피어는 사랑에 빠진 Falstaff의 모습을 보여주라는 엘리자베스 여왕의 요구에 따라 『윈저의 즐거운 아낙네들』(The Merry Wives of Windsor) (1601)이라는 극을 2주 만에 썼다. 그것은 즐거운 극이기는 하나 큰 중요함은 없다.
[로마 비극]
- ?줄리어스 시저?(Julius Caesar) (1599)
이 작품은 생각과 언어가 잘 균형을 이루고 있다. Cassius 그리고 다른 공모자들과 함께 Caesar를 죽이는 계획에 참여한 Brutus가 주인공이다. 그들은 시저가 왕이 되려한다고 믿는다.
- 『안토니와 클레오파트라』(Antony and Cleopatra) (1609-7)
주된 내용은 이집트 여왕에 대한 Antony의 사랑. Cleopatra가 죽었다는 잘못된 소식을 듣고 Antony는 그의 칼로 자신의 몸을 찔렀으며, 그는 Cleopatra에게 옮겨져 그녀의 품에서 죽는다. 그러자 그녀 또한 독사가 자신을 물게 하여 자결한다.
- 『코리올레이너스』(Coriolanus) (1607)
군대를 이끌고 볼스키 족과 싸워 이긴 Caius Marcius Coriolanus는 로마로 돌아오자 그는 도시의 지배자들 중 하나가 되기를 원했다. 그의 자존심 때문에 그는 아무에게도 투표를 부탁할 수 없었고 사람들을 모욕한 죄로 로마에서 추방당한다. 그러자 그는 볼스키 군대를 이끌고 와 자신이 살던 도시를 공격하지만 부인과 어머니의 말에 따라 볼스키의 군대를 물러나게 한다. 그는 볼스키 사람들에게 그의 의무를 다하지 못한 책임으로 죽임을 당한다.
[비극]
-『햄릿』(Hamlet) (1601)
<줄거리>
Hamlet이라는 이름을 가진 왕자는 덴마크의 왕인 그의 아버지가 삼촌인 Claudius로부터 살해되었다고 의심한다. Claudius는 왕이 되고 Hamlet의 어머니와 결혼을 한다. 아버지의 영혼이 Elsinore성 안에서 Hamlet에게 나타나 그에게 살인에 대해 말해준다. Hamlet은 복수하기로 결정하지만 실행에 옮기지 못하고 주저한다. 위기의 3막에서 Hamlet은 명백한 증거물을 갖게 되지만 그는 계속 망설인다. Hamlet의 비극적 약점은 행동이 필요할 때 망설이는 것, 즉 행동으로 옮기지 못하는 것이다.
- 『리어 왕』(King Lear)
5막으로 구성되어 있고, 1605년에 쓴 것으로 추정.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중 한 편. 늙은 왕 리어와 그의 세 딸을 둘러싼 이야기는 배은(背恩)을 주제로 하며 인간의 어리석음으로 인한 비극을 보여준다. King Lear에서 우리는 늙은 왕이 그의 두 명의 사악한 딸들로 인해 그의 집에서 쫓겨나는 것을 볼 수 있다.
- 『멕베스』(Macbeth)
세 명의 나이든 마녀들이 그는 높은 명예를 얻고 왕이 될 것이라고 Macbeth에게 말했다. 그는 왕이 되는 운명을 받아들이기로 결정한다. 왕 Duncan이 그의 성에 머무를 때 맥베스와 그의 부인은 왕을 살해하지만 Duncan의 아들 Malcolm과 Donalbain은 도망치게 된다. Malcolm은 Macbeth에 맞설 군대를 데려오고, 맥베스는 죽게 된다. Lady Macbeth은 이 때 이미 죽었다.
- 『오셀로』(Othello)
<줄거리>
Othello는 Cyprus의 아름다운 부인 Desdemona를 둔 용감한 무어인 장군에 대한 이야기이다. 나이든 사악한 군인 Iago은 Cassio가 그보다 높은 계급으로 진급하는 것을 보고는 Othello로 하여금 Cassio와 Desdemona가 사랑하는 사이라고 믿게 했다. Othello는 이를 쉽게 믿고 Desdemona를 죽인다. 어떤 비평가들은 Othello가 치명적인 약점은 없다고 말하지만, 아무런 의문도 품지 않는 질투심은 큰 약점이다.
[로맨스 극]
마지막 Shakespeare의 극은 보통 Romances(로맨스 극)이라고 불린다. Cymbeline과 The Winter’s Tale 그리고 The Tempest는 용서라는 주제로 만들어진 작품이다. 이 세상에는 아직 악이 있지만 그것을 이야기하는 것이 극의 목적은 아니다. 위대한 비극에 나오는 폭력은 사라지고, 그 대신에 우리는 아름다운 섬이나 아름다운 소녀들 같은 보다 행복한 것들이 등장한다.
-『심벌린』(Cymbeline)
Shakespeare의 로맨스 극 (초연 1610)
-『겨울 이야기』(The Winter’s Tale)
1611년 궁정에서 초연되었다. 같은 영국작가 R. 그린의 Pandosto(1588)를 대본으로 한 셰익스피어의 로맨스극의 하나이다.
-『폭풍우』(The Tempest)
이 작품은 영국의 시인이며 극작가인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마지막 작품으로, 많은 가면극적 요소들을 내포한다. 그의 다른 작품들에서는 보기 어려운 치밀한 지문은 내면심리에 대해서 상세히 기술하고, 지문의 문체 뒤에는 시적 운치가 은밀하게 극적 분위기를 확대시키는 역할을 한다.
Shakespeare in Love youtu.be/gk1rTKB6ZF8
※ Ben(jamin) Jonson (1572~1637) Johnson
비평의 아버지/ 1616 - 계관 시인(Poet Laureate)
존슨의 작품은 셰익스피어의 작품보다 교양은 풍부하나(시대 고증, 고전주의적 기법) 상상력이나 영감 등의 측면에서는 많이 떨어지며, 고대의 고전이 그의 작품에 큰 영향을 미쳤다(3일치 지킴). 그는 인간에 깃들어 있는 주요하고 강렬한 감정을 의미하는 ‘기질’(humour)을 강조한 ‘기질 희극’(Comedy of Humours/ 체액)을 발달시켰다. 극작가로서 존슨의 약점 중의 하나는 그의 등장인물들이 걸어 다니는 기질이지 진짜 인간이 아니라는 점이다. 존슨은 또한 이야기나 인물들보다 춤과 음악이 더 중요한 ‘가면극’(masque/ mask) 분야에서도 좋은 작품을 많이 썼다.
- [각인각색](Every Man in His Humour, 1598)
존슨의 가장 잘 알려진 기질 희극
-Sejanus(비극, 1603), Volpone the Fox(희극, 1606), The Alchemist(1610), Bartholomew Fair(1614).
※ John Webster (1578? - 1632?)
폭력, 복수, 살인, 악행 등에 의존. 그는 거의 참을 수 없는 고통을 적나라하게 보여주었다.
- The White Devil(1611), The Duchess of Malfi(1614)
※ Francis Beaumont & John Fletcher
- The Knight of the Burning Pestle (1607),
현대의 독자들이 그들의 무대와 극장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코미디.
- The Maid’s Tragedy (1611)
----------------------
제5장 존 밀턴과 그의 시대
※존 밀턴(John Milton) 1608~1674 / 청교도 혁명 Puritan Revolt (1641- 1660)/ Paradise Lost (1667)
1789
존 밀턴이 셰익스피어 다음 가는 영국 시인이라는 점에 대체로 동의한다. 존 밀턴은 런던에서 태어났고 Cambridge에 있는 Christ's College에서 교육 받았다. 대학교를 졸업한 후에 그는 Buckinghamshire의 Horton에서 5년 동안(1632~7) 공부했는데 직업을 준비하는 대신에 공부를 할 수 있게 허락해 준 그의 아버지께 감사했다. 그는 자신이 완수해야 할 위대한 목적이 있다고 믿으면서 순수한 삶을 살았다. 대학에서 그는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해 The Lady of Christ's(크리스트 대학의 귀부인)라고 불리기도 했다.
그의 작품들은 세 부분으로 나누는 것이 편리하다. 젊은 시절 그는 Horton에서 공부하면서 단시들을 썼고, 두 번째 시기에는 산문을 주로 썼으며, 마지막 시기에는 위대한 세 편의 시를 썼다.
(Latin Secretary : 홍보 활동) 51년도 눈이 멈. // 기독교관 - 3위 일체설 부인/ free will
[시]
⦁ 두 개의 Sonnet
1) "How Soon Hath Time"(1632?, 1645) : 그가 23살이 되었지만 이룬 게 거의 없다는 것을 인정하는 시
2) "When I Consider How My Light Is Spent"(1652?, 1673) : 그가 자신의 눈이 먼 것에 대해 쓴 시
When I consider how my light is spent,
Ere half my days, in this dark world and wide,
And that one Talent which is death to hide 달란트
Lodged with me useless, though my Soul more bent
To serve therewith my Maker, and present
My true account, lest he returning chide; 능력, 잠재력
“Doth God exact day-labour, light denied?” Does
I fondly ask. But patience, to prevent
That murmur, soon replies, “God doth not need
Either man’s work or his own gifts; who best
Bear his mild yoke, they serve him best. His state
Is Kingly. Thousands at his bidding speed
And post o’er Land and Ocean without rest:
They also serve who only stand and wait.”
⦁ L'Allegro(the happy man)와 Ⅱ Penseroso(the thoughtful man) (1632)
첫 번째 시에서는 봄의 전원생활에서의 즐거움을 묘사하고 있다. 아침에는 들판에서, 그리고 저녁에는 집에서 음악과 책을 즐기는 것을 묘사했다. 두 번째 시는 가을을 배경으로 하여, 낮 동안에는 공부를 하고 저녁에는 큰 교회에 가서 웅장하고 멋진 음악을 듣는다.
⦁ Comus (1634) & Arcades (1633)
그는 Horton에서 가면극 Comus와 Arcades의 일부분을 썼다. 이 가면극의 음악은 찰스 1세의 궁정 음악가인 Henry Lawes가 썼다.
⦁ Lycidas (1637)
Lycidas는 Cambridge 대학에서 자신과 함께 공부한 Edward King의 익사를 주제로 한 슬프고 전원적인 시이다. 이 시의 어느 한 부분에서 몇몇 사람들은 열심히 공부를 하는 것이 쓸모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으나, 명성에 대한 열망이 영혼을 앞으로 나아가게 한다고 시인은 주장한다.
[산문]
존 밀턴의 산문작품은 주로 교회의 일, 이혼, 자유와 관련되어있다. 그의 작품들 중 다수는 격렬한 언어를 쓰며, 현대 독자들이 볼 때 문학적 가치도 흥미도 별로 없다. 종교에 대한 논쟁은 무시해도 좋을 듯하다.
⦁Areopagitica, A Speech for the Liberty of Unlicensed Printing(1644)
그의 최고의 산문작품. 잘 쓴 글이고, 다른 팸플릿에 빈번히 등장하는 격렬한 언어는 거의 없다. 차분한 추론과 부드러운 말은 조화를 이루고 있고 문체는 아주 간결하다. 언론의 자유가 갖는 중요성에 대한 밀턴의 진지한 믿음이 정직한 느낌으로 책을 채우고 있다.
⦁Paradise Lost (1667)
Charles I세와 의회 사이에 발생한 영국의 내전은 1642년에 시작되어 1646년까지 지속되었다. 두 번째 내전은 1648-51년까지 지속되었다. 이 시기에 밀턴은 열심히 팸플릿을 썼고, 크롬웰을 지지했으며, 그리고 그는 정부의 행정관이 되었다. 이 때 그는 시력을 잃어가고 있었는데, 1651년에는 완전히 시력을 잃었다. Charles II세가 왕이 되었을 때 그는 인기가 떨어졌으나, 이 시기 이후에 그는 위대한 세 작품을 썼다.
그는 그의 위대한 작품에 대해 여러 가지 주제를 고려했다. 그리고 한 때는 아서 왕에 대해 쓰기를 원했지만 마침내 그는 ‘천사들의 타락, 아담과 이브의 이야기, 그리고 그들이 하나님의 명령을 지키지 못한 것’ 등을 그 주제로 선택했다. 이것이 열 권의 책으로 계획되었으나, 실제로는 열두 권으로 구성된 위대한 서사시 Paradise Lost(?실낙원?)이다. 그 배경은 천국과 지옥을 포함한 전체 우주이다. 밀턴의 장려한(splendid) 목소리는 이 작품에서 위대한 무운시 가운데에서 최고의 솜씨를 발휘하는데, 그것은 그의 광범위한 학식에 의해 강화되고 일급 시인의 온갖 기교로 장식되었다.
이 작품에는 수백 가지의 뛰어난 생각들이 음악적인 운율 속에 옮겨져 있으며, 말로처럼 밀턴도 고유 명사의 아름다움을 이해했다.
⦁Paradise Regained (1671)
Paradise Regained는 Paradise Lost보다 덜 화려하지만 더 엄격하다. 그러나 이 작품도 때때로 고유명사의 사용을 보여주고 있다. 이런 것들은 그것들이 친숙한 독자에게는 풍부한 이미지를 불러오며, 이 행들을 소리 내어 읽을 때 그 소리에 힘과 아름다움을 더해준다.
⦁Samson Agonistes (1671)
그리스 작품을 모델로 한 이 비극은 눈이 먼 채 Gaza에서 팔레스타인의 포로로 잡혀있던 투사 삼손의 최후의 날을 묘사하고 있다. 그는 팔레스타인 귀족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해 잔치 장소로 가야만 했다. 그러나 후에 사자가 와서 삼손이 극장의 돌기둥을 무너뜨려 그들을 죽이고 자신도 죽었다는 소식을 전한다. 밀턴이 이 작품을 쓸 무렵에는 20년째 눈이 먼 채로 살고 있었고 약 3년 후에 죽었다. 삼손의 슬픔은 의심의 여지없이 그에게 자신의 슬픔을 상기시켰음에 틀림없다. 그리고 이 작품의 행들의 일부는 아마도 밀턴의 개인적인 감정을 반영하고 있다고 봐야할 것이다. [Closet Drama - Lesedrama]
[서정시인들]
존 밀턴이 문학사를 지배하던 이 시기에 몇몇 서정시인들이 달콤한 시들을 남겼다.
※ Richard Lovelace(1617~1657)
⦁To Althea, from Prison ('Stone walls do not a prison make, Nor iron bars a cage')
⦁To Lucasta, on Going to the Wars - 이 시는 'I could not love thee, much, Loved I not honour more'라는 유명한 어구를 남겼다.
※ Sir John Suckling(1609~1642)
당시 궁정에서 유명한 재사였다. 그는 가볍고 종종 부주의한 시인이었다.
※ Robert Herrick(1591~1674)
그 당시 살았던 서정시인들 가운데 최고로 알려져 있다. 그는 영국의 시골과 그곳의 꽃들에 관해 시를 잘 썼다. 그의 사랑노래 또한 달콤했다.
※ Edmund Waller(1606~1687)
영웅시체 이행연구를 가장 먼저 쓴 시인으로 생각되기도 하지만, 그 보다도 훨씬 전에 이미 셰익스피어 등의 시인들이 이 형식으로 작품을 씀. 이 시 형식은 다음 백오십 년 동안 널리 사용되었다.
⦁His Majesty's Escape(1635)
※ Sir John Denham(1614~1669)
⦁Cooper's Hill(1642) - 영국 시골 풍경을 묘사한 시로 Denham의 다양한 주제에 관한 생 각들이 나타나있다.
[산문]
※ John Earle(1601~1665)
⦁Microcosmographie(1628) - 평범한 사람들의 성격 연구를 제공한 책이다. 이 작품이 중요한 이유는 이러한 종류의 성격 묘사가 아직 발생하지 않은 소설 장르에서 성격에 대한 글쓰기의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 Sir Thomas Browne(1605~1682)
⦁His Religio Medici(1642) - 그는 의사이자 작가로 어렵고, 학식 있고 세련된 문체로 다양한 주제에 하여 글을 썼다. 이 책은 종교적인 책이지만 또 다른 주제에 관한 의견도 포함하고 있다.
⦁Vulgar Errors
그의 가장 긴 작품으로 제대로 교육받지 못한 사람들의 잘못된 믿음에 대한 연구서이다. (예를 들면 코끼리 다리는 관절이 없다.)
※ Izzak Walton(1593~1683)
이 시대에는 흥미로운 일대기 작품이 많이 발표되었다. Izzak Walton이 그의 시인 친구인 John Donne의 일생을 쓴 작품은 그 좋은 예이다. 이 작품은 훌륭한 산문이고 그 당시 역사적 자료의 원천으로도 흥미롭다.
⦁Compleat Angler(1653) - Izaak Walton의 작품 중 여전히 널리 읽혀지고 사랑받는 작품인데, 강 낚시의 기술에 대한 이야기이다. 애정 어린 강가의 경치 묘사를 담고 있으며, 낚시 이야기를 중단하고 시와 노래가 나오는가 하면, 물고기를 준비해서 요리하는 것에 관한 충고를 담고 있는 책이다.
-1642년 극장이 폐쇄되어 1660년까지는 중요한 극이 나오지 않았다.
[퀴즈]
* 다음 인용한 시의 각운 구조를 쓰시오(1)
Two roads diverged in a yellow wood,
And sorry I could not travel both
And be one traveler, long I stood
And looked down one as far as I could
To where it bent in the undergrowth;
Then took the other, as just as fair,
And having perhaps the better claim,
Because it was grassy and wanted wear;
Though as for that the passing there
Had worn them really about the same,
And both that morning equally lay
In leaves no step had trodden black.
Oh, I kept the first for another day!
Yet knowing how way leads on to way,
I doubted if I should ever come back.
I shall be telling this with a sigh
Somewhere ages and ages hence:
Two roads diverged in a wood, and I—
I took the one less traveled by,
And that has made all the difference.
2. 영국 최초의 비극 작품의 저자와 작품 제목을 쓰시오.
3. Christopher Marlowe의 대표작 세 편을 쓰시오.
4. 셰익스피어의 출생 연도와 사망 연도는?
5. 셰익스피어의 출생지는?
6. Shakespeare의 4대 비극 제목을 영어로 쓰시오.
7. Shakespeare의 마지막 시기 극 작품들을 일컫는 장르는?
8. Ben Jonson이 유행시킨 극은?
9. John Milton은 영국의 어떤 역사적 사건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는가?
[이상입니다.]
'독학사 영국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국문학 열 번째 수업 (1023) (0) | 2020.10.22 |
---|---|
영국문학개관 여덟번 째 수업(1006) (0) | 2020.10.05 |
영국문학개관 여섯 번째 수업(0925) (0) | 2020.09.24 |
영국문학개관 다섯 번 째 수업(0918) (0) | 2020.09.17 |
영시의 이해: 각운 구조(rhyme scheme) (0) | 2020.09.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