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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학사 영국문학

영국문학 열 번째 수업 (1023)

by 길철현 2020. 10. 22.

6장 왕정복고시대의 드라마와 산문

 

르네상스와 17세기 전반(청교도 혁명)

신고전주의

낭만주의 

빅토리아 여왕

 

신고전주의 이성 (1660 - 1798) Wordsworth와 Coleridge The Lyrical Ballads

1) 왕정복고 Restoration 1660-1700

2) 문예부흥기 Augustan Period 1700- 1745

3) 18세기 후반 1745- 1798(1800)

 

 

[시대적 배경]

- 찰스 2세가 1660년 왕위에 오른 뒤 영국문학에 있어서의 변화는 청교도의 공화정에서 왕정으로의 복귀라는 변화만큼이나 컸다. 극에 있어서는 극장이 다시 문을 열었고, 새로운 극작가들이 등장하였다.

 

 

* The Theatre of the Restoration Period

 

 

Drury Lane Theatre

 

1. 여배우들이 무대에 섬(미소년)

2. 극장 형태 - 타원형. 지붕

3. 무대 장치, 조명 이용

4. 극장이 주로 귀족, 상류층의 사교장

 

 

 

 

 

 

영웅 비극 (Heroic Tragedy/ Heroic Play)

풍속 희극 (Comedy of Manners)  기질 희극(Comedy of Manners) 

 

[영웅비극]

 

 John Dryden(존 드라이든 1631~1700) Oscar Wilde / Edmund Spenser / 계관 시인

 

찰스 2세가 1660년 왕위에 오른 뒤 영국문학에 큰 변화가 생기면서 theatre가 다시 문을 열고 새로운 극작가들이 등장하였는데 그 중 한명이 존 드라이든이다. 존 드라이든이 있던 시대의 비극은 주로 영웅비극’(영웅극)이었으며, 주로 남자주인공은 탁월하게 용감하고 여자주인공은 매우 아름다웠다. 소리를 지르는 장면이나 말이 안 되는 장면이 많이 등장했다. 이 극들은 존 드라이든이 완성시킨 보격인 영웅시체 이행연구(Heroic Couplet) 형식으로 씌었다.

 

- The Conquest of Granada(1670)

드라이든의 대표적인 영웅비극 중의 하나. 약강 오보격의 작품. 이 극에는 흔히 볼 수 있는 과장된 언어와 함께 좋은 서정시들을 담고 있다. (공적인 의무/ 사적인 감정)

 

- Aurengzebe(1676) 무굴 

 

인도에서 제국을 쟁취하기 위해 투쟁하던 것을 바탕으로 쓴 작품. 이 극은 그의 각운 작품 중 마지막이며, 그가 여태껏 쓴 것 중 최고로 멋진 대사 중 하나를 담고 있다.

 

-대부분의 드라이든의 극에는 멋진 대사와 보잘 것 없는 대사가 놀라울 정도로 번갈아 가며 나온다.

 

- All for Love (or The World Well Lost) (1678)

그의 잘 알려진 극으로 무운시 형식으로 되어있다. 셰익스피어의 Antony and Cleopatra 에 기반을 둔 작품이다. 그가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개선시키려 했다는 사실에 놀라게 되지만, 이 당시에는 Antony and Cleopatra가 그렇게 높이 평가되지 않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몇몇 비평가들은 이것을 그의 최고의 작품으로 손꼽지만, 다른 비평가들은 Don Sebastian(1691)을 선호하기도 한다.

 

-Don Sebastian (1691)

궁극적으로는 포르투갈의 왕 Sebastian이 전쟁에서 죽지 않았다는 가정에 기초한 작품.

 

([희극]

 

-Marriage-à-la-Mode (1672)

1672년도에 나온 조악한 무운시 형식의 드라이든의 첫 번째 희극.

 

[산문]

 

-Essay on Dramatic Poesie (1668) 비평문 / 영국 비평의 아버지

이 비평문에서 드라이든은 고전 그리스 * 로마의 극작과 영국과 프랑스 드라마를 비교한 다음, 드라마에서의 각운을 옹호하고 셰익스피어를 칭찬하였다. (I admire Ben Jonson, but I love Shakespeare) 그는 다른 누구보다도 영어를 쓰는 명확하고, 합리적이고 균형 잡힌 방식을 제시하였다. 거기에 덧붙여 그는 대부분의 시인들보다 더 나은 비평가였으며, 이 글에서는 프랑스 작가들이 시간과 장소의 일치를 지키는 가운데 정해놓은 한계 등을 언급하고 있다.)

 

 Thomas Otway (토마스 오트웨이 1652-1685) 무대공포증/ 

 

프랑스 극작가 Racine Moliere의 극을 바탕으로 작품을 쓰기도 했음. 공연 횟수도 셰익스피어의 작품 다음으로 많으며, 여러 나라 말로 번역되었다. 하지만 그는 매우 젊은 나이인 서른세 살에 아주 가난한 상태로 세상을 떠났다.

 

- 그의 대표적인 세 비극 작품,

1. Don Carlos (1676) 각운시

2. The Orphan (1680) 무운시

3. Venice Preserved(1682) 무운시

 

- Venice Preserved (1682) : 그의 대표적인 비극 작품.

줄거리는 베니스에 사는 젊은 귀족 Jaffier가 귀족 Priuli의 딸인 Belvidera와 결혼하고, 그 후 그가 Priuli에게 돈을 요구했다가 모욕을 당한 후 베니스 정부를 전복시키려는 음모에 가담하였고 두려움을 느낀 아내는 그에게 Priuli에게 그것에 대해 말하라고 설득한다. 하지만 결국 그의 아내는 죽고, 그 스스로도 목숨을 끊음으로써 파멸한다는 내용으로, 관객의 감정을 사로잡는 걸작이다.

 

 

[풍속 희극] 남자 - 방탕한 인물(rake) / 여자 - 내숭을 떠는 인물(coquette)

 

 Sir George Etherege (조지 에서리지 1635-1692)

이 세기의 말엽에는 Sir George Etherege에 의해 풍속 희극(Comedy of Manners)이라는 새로운 종류의 희극이 등장하였는데, 어렵지만 밝고, 재치 있지만 무자비한 것이 특징이다.

 

- The Man of Mode (1676)

이 작품은 적절한 플롯 없이 당시 사회의 비도덕적인 풍속을 그려내었다.

 

 William Wycherley(윌리엄 위철리 1640-1716)

 

풍자극을 다뤘던 극작가. (저속한 언어) 

 

(1)The Country Wife (1675) 몇몇 멋진 위트가 돋보이는 상스러운(coarse) .

(2)The Plain Dealer (1676) 아마도 Moliere의 작품 Le Misanthrope를 모델로 한 극으로 그의 최고의 작품.

 

 William Congreve (윌리엄 콩그리브 1670-1729)

 

이 세기가 끝날 무렵 콩그리브가 작품을 쓸 때에는 초기 왕정복고시대의 조악한 작품들이 사라지기 시작했으며, 보다 합리적인 18세기가 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었다.

 

(1)The Old Bachelor (1693)

그의 처녀작 ?늙은 독신자?는 여자를 싫어한다고 공언하던 늙은 독신자가 별안간 사랑을 하더니 여자로부터 계속 꼴사나운 속임수만 당한다는 이야기로, 유쾌한 인물의 주인공은 극중 멍청한 기사인 Sir Joseph Wittol 이다.

(2)The Double Dealer (1694) : 성난 연인들에 관한 작품

(3)Love for Love (1695) : 더 재밌는 작품. 명석한 대사와 흥미롭지만 어리석은 인물들을 포함하고 있다.

(4)The Way of the World (1700)

- 그의 작품들은 Etherege가 사용했던 세련된 스타일을 따르고 있는데, 이 작품은 그 시대의 다른 어떤 작품들보다 훌륭하다. 이 작품은 특히 여자 등장인물들의 성격을 잘 묘사했고, 극의 산문도 뛰어났다. 그렇지만 불행하게도 흥행에서는 실패하였다. 이 때문에 극에 혐오감을 느낀 그는 그 후에는 극작을 단념하고, 유유자적하는 생활을 보냈다.

 

 Sir John Vanbrugh (존 벤브루 1664-1726)

그 역시 Congreve의 희극 정신을 어느 정도 살리고 있는 성공적인 희극 작가로 꼽힘. 그의 등장인물들은 독특하고, 플롯은 흥미로우나, 글 자체는 그다지 두드러지는 면이 없었다.

 

그의 성공적인 세 작품

- The Relapse (1696)

- The Provoked Wife (1697)

- The Confederacy (1705)

 

*풍속 희극의 특징

이 극들은 일반적으로 상스럽고, 재치 있고, 영리하면서도 부분적으로 그 시대의 상류 계급 사회의 품행들을 반영하였다.

- 그러나 그 시대의 모든 사람들이 그 작품들에 나오는 사람들 같진 않았다. 많은 사람들은 Milton Paradise Lost를 읽었는데, 그 어떤 것도 이 작품만큼 왕정복고시대의 희극과 다를 수는 없었다. 또 다른 이들은 John Bunyan의 기독교인들이 세상의 악들을 지나 천국으로 가는 여행을 그린 알레고리 작품인 Pilgrim’s Progress(1678)를 읽었다.

 

 Oliver Goldsmith (올리버 골드스미스 1728-1774)

- She Stoops to Conquer(1773) 가정집을 호텔로 착각하여 일어나는 일련의 사건을 다룬 작품이다.

                                          귀족

 Richard Brinsley Sheridan (리처드 셰리든 1751-1816)

- The Rivals (1775) 등장인물 중 한 명인 Mrs. Malaprop이 긴 단어들을 마구 뒤섞어 말을 함으로써, 별다른 의미는 없지만 우스운 장면을 연출한다.

 

- The School for Scandal (1777) 이 작품에는 스캔들을 너무나도 사랑하는 세 명의 등장인물이 나온다. 그들은 대사 하나 하나에서 인물의 급소를 찌른다.’

 

- The Critic (1779) Bukingham이 쓴 The Rehearsal과 같은 풍자극으로, 드라마와 비평을 풍자한다. 이 극 내에는 등장인물 중 한 명이 쓴 어리석은 극이 있는데, 그는 두 명의 비평가와 함께 그것의 수준에 대해 토론을 한다. 그 장면이 관객에게 큰 웃음을 준다.

 

[산문]

 

 John Dryden

2페이지 참조.

 

 John Bunyan (존 번연 1628-1688) : Pilgrim's Progress

 

간결하고 깔끔한 표현력과 알레고리가 드러남.

Authorized Version 성경을 읽고 영향을 받은 문체를 사용한다.

그의 산문 작품인 The Pilgrim’s Progress The Holy War (1682)에서 명확한 예시와 간단한 표현법을 구사하였다.

 

- The Holy War (1682) 청교도 혁명 당시 의회파의 군인으로 싸운 경험을 바탕으로 쓴 작품.

- The Pilgrim’s Progress (천로역정)

2부로 구성(1-1678, 2-1684). 구원의 길을 가는 영혼의 역정을 그린 알레고리. 크리스찬(Christian)이라는 전형적이고 알레고리적 이름을 가진 주인공이 파멸의 도시’(City of Destruction)를 떠나서 천상의 도시’(Celestial City)를 찾아가는 과정을 그린 작품. 꿈과 알레고리라는 형식은 중세 영문학에서 전성기를 누렸던 것인데, 번연은 이 방식을 통해 자신만의 고유한 소박함과 리얼리즘을 추구. (the Slough of Despond / Vanity Fair/ Hopeful / Worldly)

 

[보충 자료] 18

 

A. John Bunyan - Pilgrim's Progress

from This World to That Which is to Come

 

As I (화자)  walked through the wilderness of this world, I lighted on a certain place where was a Den, and I laid me down in that place to sleep: and, as I slept, I dreamed a dream. I dreamed, and behold, I saw a man (Christian) clothed with rags, standing in a certain place, with his face from his own house, a book in his hand, and a great burden upon his back. I looked, and saw him open the book, and read therein; and, as he read, he wept, and trembled; and, not being able longer to contain, he brake(broke) out with a lamentable cry, saying, What shall I do? 

 

In this plight, therefore, he went home and refrained himself as long as he could, that his wife and children should not perceive his distress; but he could not be silent long, because that his trouble increased. Wherefore at length he brake his mind to his wife and children; and thus he began to talk to them: O my dear wife, said he, and you the children of my bowels, I, your dear friend, am in myself undone by reason of a burden that lieth hard upon me; moreover, I am for certain informed that this our city will be burned with fire from heaven; in which fearful overthrow(전복), both myself, with thee my wife, and you my sweet babes, shall miserably come to ruin, except (the (way) which yet I see not) some way of escape can be found, whereby we may be delivered. At this his relations were sore amazed; not for that they believed that what he had said to them was true, but because they thought that some frenzy distemper had got into his head; therefore, it drawing towards night, and they hoping that sleep might settle his brains, with all haste they got him to bed. But the night was as troublesome to him as the day; wherefore, instead of sleeping, he spent it in sighs and tears. So, when the morning was come, they would know how he did. He told them, Worse and worse: he also set to talking to them again; but they began to be hardened. They also thought to drive away his distemper by harsh and surly carriages to him; sometimes they would deride, sometimes they would chide, and sometimes they would quite neglect him. Wherefore he began to retire himself to his chamber, to pray for and pity them, and also to condole his own misery; he would also walk solitarily in the fields, sometimes reading, and sometimes praying: and thus for some days he spent his time.

 

 

 

 John Locke (존 로크 1632-1704)

로크의 산문 또한 명료하고, 진실 되며, 과도한 장식이 없으나, 그의 문장에는 번연의 문체에 매력을 더해주는 균형감이 부족하다.

 

-Essay on the Human Understanding (1690)

영국철학사에 가장 중요한 작품 중 하나로 손꼽힌다.

 

 Samuel Pepys (사무엘 피프스 1633-1703)

1660 1 1일부터 1669 5 31일까지의 Diary(9)에는 왕정복고 때의 상황을 보여줌으로써 당시의 풍속을 연구하는 좋은 자료가 되고 있다. 이 책은 암호 · 속기문 등으로 되어 있어 1825년에야 H. B. 휘틀리에 의해 해독되어 간행되었다. 이 글에 드러나는 Pepys는 아주 매력적인 인물로, 당시 많은 사건들과 삶에 대해 상세하게 기술한 흥미롭고 중요한 글이다.

 

John Evelyn(존 이블린 1629-1706)

그의 사후 1세기가 지난 다음에 간행된 Diary, 16371706년에 쓴 것으로 유럽을 여행하면서 쓴 글이다. 이블린은 예술과 나무에 관한 몇 권의 책도 썼다.

 

7장 영국의 시인들, 1660-1798

 

John Dryden

 

[신고전주의 시의 특징]

1. 이성의 시대, 지성

2. 풍자시 - 교훈적 

3. Heroic Couplet [영웅시체 이행연구] / Chaucer - Canterbury Tales

 

 

 

존 드라이든(John Dryden) 1631-1700 계관 시인(Poet Laureate)/ Heroic Couplet 

 

초기 시

Annus Mirabilis (1667) The Year of Miracle

드라이든의 대부분의 시(특히 풍자시와 번역시)들은 운을 띤 훌륭한 이행연구들이다. 그러나 이 시는 4행이 한 연을 이룬다(abab). 1666놀라운 해’(The Wonderful Year)의 주요 사건들을 묘사하며, 이 사건들은 네덜란드와의 전쟁과 런던의 대화재에 관한 것이다. 이 작품은 첫 번째 부분(전쟁에 관한 부분)과 두 번째 부분(화재에 관한 부분)으로 나눠져 있다.

(전염병) quarterain

 

풍자시

드라이든의 화려한 영웅시체 이행연구 구사능력은 그가 신랄한 풍자시를 쓰도록 도왔다. 이 세련되고 힘찬 운문(영웅시체 이행연구)과 함께 이러한 풍자에서는 드라이든을 따라올 자가 없다.

 

Absalom(다윗의 아들) and Achitophel(신하) (1681) : 정치가들을 공격하기 위해 성경의 이야기를 이용했다

MacFlecknoe (1682) : 드라이든의 라이벌 시인 Shadwell을 공격하는 시이다. Flecknoe라는 이름을 가진 시를 잘 못 쓰는 시인이 최근에 죽었다. 이 시에서 드라이든은 자신의 적 ShadwellFlecknoe의 아들로 묘사한다. (교재 71)

 

Mock Heroic(의사 영웅시) / Mock Epic (모의 서사시) 

 

번역 시

드라이든이 인생 후기에 한 번역

Juvenal(라틴) 풍자시 번역

Virgil의 작품 전체 번역 (이 번역시를 통해 1200을 범)

HoraceOvid 부분들 번역

HomerTheocritus 작품의 일부 번역

 

 

알렉산더 포프(Alexander Pope, 1688~1744) 결핵성 척추염 / 카톨릭 / 포목상// 전업 시인 / 풍자시 

 

 

포프는 드라이든을 희곡에서는 아니고 운문에서 따랐다. 부드럽지만 강철같이 단단한 도구로 이행연구(Heroic Couplet) 를 사용했다. 그의 건강은 매우 안 좋았고, 그는 삶을 긴 병으로서 생각했다.

 

Essay on Criticism (1711) : 젊을 때 쓴 시. 오늘날까지 기억되는 표현들이 포함되어있는 시이다.

                                        신고전주의 문학 이론을 담고 있음. 3부.  

                                        (이성/ 감정) (노력 / 창의성, 천재성)

                                        pentametre (5보격)

                                        hexametre(6보격)

 

The Rape of the Lock (1712-14) : 머리카락 훔치기라는 뜻으로 유쾌한 분위기의 시. 가벼운 주제를 취하고 있고 이러한 가벼운 주제를 중요하게 여긴다. Lord PetreMiss Arabella Fermor의 머리카락(정조)을 잘랐는데 이 때문에 두 집안은 격렬하게 싸우게 되었다. Pope은 이 영웅적인시를 씀으로써 그 싸움을 끝내려고 노력했지만 오히려 그가 그 싸움을 더 악화시키고 만다. Mock Heroic  (Belinda - 남작)

 

번역시

Homer IliadOdyssey 번역

 

Imitation of Horace (1733-39) : 영웅시체 이행연구. 때때로 매우 신랄하다.

 

풍자시

The Dunciad (1728) : 어리석음(dullness)에 대해 비판하는 시. 생계를 위해서 글을 쓰는 가난한 시인들을 비웃는 잔인한 짓을 했다. 이 작품은 현재 별다른 즐거움을 주지 못한다. Mock Heroic

 

후기 시

Essay on Man (1732-34): 이 시는 그가 철학에 대해 무지함을 보여주지만 그 시형은 포프 평소의 세련됨을 가지고 있다.

 

1. 우주에서의 인간의 위상(위치)을 자리매김한 그런 시

2. 서간체 (Henry St. John, Lord Bolingbroke)

3. 4부로 구성

4. 낙관적이고 이신론적인 사고 (Deism - Theism [인격신론])

신 - 자연법칙// 철학적인 깊이는 별로 없음

5. Paradise Lost의 영향

6. 이성의 한계

 

[보충 자료 19]

 

To Henry St. John, Lord Bolingbroke

 

 

EPISTLE I. Of the Nature and State of Man with Respect to the Universe

 

 

Awake, my St. John! leave all meaner things

To low ambition, and the pride of kings.

Let us (since life can little more supply

Than just to look about us and to die)

Expatiate free o'er all this scene of man;

A mighty maze! but not without a plan;

A wild, where weeds and flowers promiscuous shoot;

Or garden tempting with forbidden fruit.

Together let us beat this ample field,

Try what the open, what the covert yield;

The latent tracts, the giddy heights, explore

Of all who blindly creep, or sightless soar;

Eye Nature's walks, shoot Folly as it flies,

And catch the manners living as they rise;

Laugh where we must, be candid where we can;

But vindicate the ways of God to man.

(justify the ways of God to men)

 

 

Moral Essays (1731-35) : 4개를 썼다. 첫 번째 에세이는 남자의 특징들에 관해, 두 번째는 여자의 특징들에 관해, 3번째와 4번째는 부의 적절한 사용에 관해 다룬다.

 

올리버 골드스미스(Oliver Goldsmith, 1728~1774)

The Traveller(1764) : 영웅시적 보격사용.

The Deserted Village (1770) : 영웅시적 보격사용. 'village'는 대지주에 의해 쫓겨난 아일랜드 사람들의 마을이다. 이 시는 현재는 영원히 사라져 버린 삶을 매력적으로 묘사했다.

 

18세기는 종종 이성의 시대라고 불린다. 질서(Order)는 사람의 생각에 있어서 중요했다. 그리고 편안한 마을이 자연의 산들보다 보통 더 선호되었다. 영웅시체 이행연구는 이성에 토대를 둔 운문에 매우 적합하다. 그렇다고 다른 종류의 시가 없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자연과 좀 더 서정적인 주제들로 돌아가고자 하는 생각들이 일찍부터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신고전주의 --- 과도기 --- 낭만주의)

 

nature --- 1) 본성, 보편성[신고전주의] / 2) 자연[낭만주의]

 

제임스 톰슨(James Thomson, 1700~1748)

 

The Seasons :

(영어로 쓴 본격적인 최초의 자연시) . 무운시. Pope인간이 공들여서 연구해야 할 대상은 인간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톰슨은 그의 특별한 연구 대상으로 계절을 택했다. 이 시는 무운시로 쓴 네 계절 Winter(1726), Summer(1727), Spring(1728), Autumn(1730)으로 이루어져 있다. 매우 유명한 이 시들은 숲, , , 사막, 그리고 기타 등등의 풍경을 묘사했다.  하지만 Thomson은 일상적이고 자연스러운 언어 대신에, 자연스럽지 않고 고정된 어구(poetic diction)들을 사용하는 것을 의미하는 18세기의 시적언어로 부터 완전히 벗어날 수 없었다.

(소재 - 자연 (낭만주의적) 시어 - 고정(신고전주의적)

 

The Castle of Indolence (1748) : 스펜서풍 연(Spenserian Stanza)으로 쓰였다. 이 시는 아마도 The Seasons의 시행들보다 더 낫다. 그것은 시인의 꿈이고, 그 졸리는 듯한 언어는 특별한 아름다움을 지닌다.

 

[묘지파 시인들] (Churchyard School, Graveyard School) - 죽음과 불멸에 대한 명상. 장시

밝은 차 탁자를 외면하고 죽음을 주제로 선택한 일군의 시인들이 있는데, 그들은 묘지파 시인들로 알려져 있다. 이 그룹에는 Edward Young, Robert Blair, Thomas Gray 등이 있다.

 

Edward Young(1683~1765)

 

Night Thoughts : 한 때 매우 유명했던 훌륭한 무운 시. 이 시의 주제는 삶, 죽음, 미래의 세계, 그리고 신이다. 이 시는 균등하지 못하고, 어둡고, 슬프고, 이상한 상상들로 채워져 있다. 그는 인간을 벌레 혹은 신이라고 부른다.

 

Robert Blair(1699-1746)

Edward Young과 같은 파의 시인이다. 그 또한 무운시를 사용했다.

 

The Grave (1743) : 이 시에서 그는 죽은 자에게 돌아오라고 애원하고, 우리에게 무덤에 관해 말해준다.

 

Thomas Gray(1716~1771)

이들(Edward YoungRobert Blair)보다 더 훌륭한 시인

 

Elegy Written in a Country Churchyard (1750) : 가장 아름답고 유명한 영시 중 하나. Stoke Poges에 있는 교회 근처에 묻힌 시골 사람들의 무덤을 바라보면서 그가 했던 생각을 묘사한다. 만약 그들이 더 나은 기회를 가졌었다면 그들이 세상에서 무엇을 했었을까 궁금해 한다. 그러나 그들은 큰 도시로 나가지 않았다.

 

The Bard (1757) : 웨일즈의 한 시인이 웨일즈의 모든 시인들을 죽게 만든 Edward I세에게 보내는 슬픈 노래로 의도된 송시이다. 그는 Edward 왕과 그의 모든 종족을 저주했다. 이 송시는 그레이가 말로나 밀턴처럼 고유 명사를 모음의 음악성을 활용하여 솜씨 있게 사용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Ode on a Distant Prospect of Eton College (1742) : 학생일 때 GrayEton에 다녔다. 그는 아직 학교에 있는 소년들을 생각하며 현재의 행복과 인생에서 그들을 기다리고 있는 그들의 문제들을 생각한다.

 

Ode on a Favourite Cat (1747) : 물에 빠져죽은 고양이에 대한 송시.

 

말년에 Gray는 아이슬란드 어를 배웠고 아이슬란드와 켈트를 주제로 시를 썼다. 그는 또한 정교한 글들로 유명하다.

 

[과거에 관심을 돌린 시인들]

몇몇 시인들은 18세기의 균형 잡힌 질서로부터 벗어나 과거에 관심을 돌렸다. Percy, Macpherson, Chatterton.

 

Thomas Percy

Reliques of Ancient English Poetry (1765) : 과거의 어둠 속에 있던 많은 오래된 시들을 재조명시킴.

 

James Macpherson

Fragments of Ancient Poetry (1760) : Ossian 시인이 쓴 오래된 시들이 발견되었던 것처럼 꾸민 기묘한 책. 그러나 대부분의 시들을 Macpherson 자신이 썼다.

 

Thomas Chatterton

James Macpherson과 같은 방식으로 Thomas Rowley라는 15세기 시인을 만들어 냈다. Chatterton은 자신이 그의 시를 갖고 있는 듯이 꾸몄으나 이 속임수는 들통이 났다. 그러나 그 시들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실상 Chatterton이 자신의 이름으로 썼던 몇몇 시들보다 더 나았다.

 

William Blake(1757~1827) 화가

시인이자 미술가. Young, Blair, Gray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작품들에 그림을 그렸다. 그의 시의 대부분은 이해하기 어려운 숨겨진 의미들을 가지고 있다. 그는 물질의 실재, 이 세상의 지배자들의 힘, 또는 죽은 후에 처벌 등을 믿지 않았다.

 

 

 

 

1. 상반된 것의 통합(상상력) 

2. 후기 시 - 개인적이고 신비로운 비전을 제시(Milton, America, Vala, Or Four Zoas, Jerusalem) 상징성.

3. 현대에 와서 높이 평가됨.

 

Poetical Sketches (1783)

Songs of Innocence (1787),/ Songs of Experience (1794) : 그의 두 번째 작품들은 첫 번째 작품보다 더 어둡고 무겁다. 그러나 두 번째 작품에도 몇몇의 좋은 시들이 포함되어 있다.

 

Songs of Innocence and of Experience(1974)

 

The Tiger

 

[보충 자료 20-21]

 

C. William Blake - The Lamb

 

Little Lamb who made thee

Dost thou know who made thee (Do you)

Gave thee life & bid thee feed

By the stream & o'er the mead;

Gave thee clothing of delight,

Softest clothing woolly bright;

Gave thee such a tender voice,

Making all the vales rejoice!

Little Lamb who made thee

Dost thou know who made thee

 

Little Lamb I'll tell thee,

Little Lamb I'll tell thee!

He is called by thy name,

For he calls himself a Lamb:

He is meek & he is mild,

He became a little child:

I a child & thou a lamb,

We are called by his name.

Little Lamb God bless thee.

Little Lamb God bless thee.

 

 

 

 

 

 

 

 

 

 

 

 

 

 

 

 

 

 

 

 

 

 

 

 

 

 

 

 

 

 

 

 

 

 

 

 

 

 

 

 

 

 

 

 

 

 

D. William Blake - The Tyger

 

Tyger! Tyger! burning bright

In the forests of the night,

What immortal hand or eye

Could frame thy fearful symmetry?

 

In what distant deeps or skies

Burnt the fire of thine eyes?

On what wings dare he aspire?

What the hand dare seize the fire?

 

And what shoulder, & what art,

Could twist the sinews of thy heart?

And when thy heart began to beat,

What dread hand? & what dread feet?

 

What the hammer? what the chain?

In what furnace was thy brain?

What the anvil? what dread grasp 모루

Dare its deadly terrors clasp?

 

When the stars threw down their spears,

And watered heaven with their tears,

Did he smile his work to see?

Did he who made the Lamb make thee?

 

Tyger! Tyger! burning bright

In the forests of the night,

What immortal hand or eye

Dare frame thy fearful symmetry?

 

 

Robert Burns(1759~96)

 

그는 서정시가 유명하게 된 스코틀랜드의 농부였다. (그의 시의 개정판으로 그는 500를 벌었다.) 그는 수백 개의 노래와 서정시를 썼다. Mary Morrison, John AndersonThe Banks of Doon이 유명하다. 그의 사랑노래들은 ‘My love’s like a red, red rose’를 포함한다. 그는 동물에 대한 깊은 이해와 사랑을 지니고 있었다. 심지어 쥐 한 마리조차도 그의 부드러운 시 한편을 불러왔다.

 

 

William Cowper(1731~1800)

18세기의 시인. 그의 시는 Pope의 정형적이고 고전적인 스타일에서 벗어나 워즈워스와 콜리지에서 볼 수 있는 보다 더 단순하고, 자연스러운 표현으로 나아가기 시작했음을 보여준다.

 

The Task (1784) 장시

 

 

818세기 산문

 

 

Daniel Defoe (1660-1731) 

- Robinson Crusoe(1719): 실제 사건에 기반을 둔 작품이다. 선장과 싸운 선원 Alexander

Selkirk는 칠레 근처 Juan Fernandez라는 섬에 버려졌다. 그리고 그곳에서 혼자 4년 동안

살았다. 이 사건에 착안해서 Daniel Defoe는 좋은 이야기를 만들어 내었다. 디포의 이 작

품은 거의 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 Journal of the Plague Year(1722): 런던 대역병을 묘사했다. 그 전염병은 1665Defoe

가 겨우 5살일 때 발생했지만 그는 그것에 대한 정보를 다른 곳으로부터 얻었다.

 

Richard Steele(1672-1729)Joseph Addison (1672- 1719)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있는 에세이 신문(a paper of essays)The Tatler를 함께 출판했다. 더 유명한 The Spectator가 그 뒤를 이었다. Richard Steele는 따뜻한 사람이고 다정하며 돈에 개의치 않는 사람이었고, Joseph Addison은 학식이 있는 차분하고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이었으며, 폭력을 싫어했다. 과도한 장식 없이 순수한 영어 산문으로 쓴 이 에세이들은 소설의 생산에 도움을 주었는데, 그것은 이들이 독자들에게 아주 인기가 있었던 Sir Roger de Coverley와 같은 허구적 인물의 행동을 묘사했기 때문이다.

 

Jonathan Swift (1667-1745)

 

영국 혈통으로서 1667년 더블린에서 태어났다. 원래는 목사였었는데, 후에 정치가로 활동하였다. 자존심이 강하고 포부가 컸으며 당시 가장 통렬한 풍자작가로 유명하였다.

- The Battle of the Books(1704): 이 시기에 고대와 현대의 도서에 대한 치열한 논쟁이 있

었다. 그 논쟁에서 Swift는 고대 편에 서서 친구인 Temple을 지지하는 이 책을 썼다.

- A Tale of Tub(1704): 종교적인 관념들을 공격해 수많은 독자들을 화나게 했다.

- A Modest Proposal(1729): 돈을 필요로 하는 가난한 사람들이 부자들에게 그들의 아이들

을 음식으로 팔아야 한다고 제안한다. 이러한 종류의 풍자는 세상의 악을 심각하게 수용하

, 그것들의 극단적인 결과를 보여준다.

- Gulliver’s Travels(1726): 풍자작품으로 4권으로 되어 있다. 이 이야기는 걸리버가 Lilli-

put(소인국)Brobdingnag(대인국)에서 한 항해를 다룬 책이다. 이 책에서는 영국이 소득

없는 전쟁을 해온 것을 Lilliput 사람들이 해온 전쟁에 비유함으로써 당시의 영국 정치상황

을 비판하며 인간들의 편협하고 이기적인 행동을 풍자하고 있다.

3권은 나는 섬인 Laputa를 비롯한 여러 섬의 여행을 그리고 마지막 4권은 이성적인 말

이 사는 Houyhnhnmsland로의 여행을 묘사하고 있다.

Samuel Johnson (1709-84)

그는 언제나 가난했기 때문에 싫더라도 온갖 종류의 문학 작품을 써야만 했다. 그는 책이나 저자를 두고 신과 같은 입장에서 판단을 내리는 문학계의 지배자였다.

- Rasselas, Prince of Abyssinia (1759): 어머니의 장례식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일주일

만에 썼다. 이 책은 일종의 소설이다. 그러나 그 책에는 다양한 주제의 많은 수필들이 있다.

- Dictionary(1775): 그의 유명한 작품 중 하나이다. 그가 살아있을 동안에는 5판까지 나왔

.

- Lives of the Poets(1779-81): 그의 후기 작품으로 단호하고 분명한 표현을 지님.

 

James Boswell (1740-95)

- Life of Johnson(1791): Johnson의 전기. 영어로 쓴 가장 훌륭한 전기이다.

 

Edward Gibbon (1737-94)

- The Decline and Fall of the Roman Empire(1776~1788):

이 책은 영국문학에서 가장 위대한 역사서로 인정받는데 화려한 산문으로 쓰였다. 그것은 13세기 동안의 사건들을 포함하고 있고 고대 세계를 현대 세계와 관련시킨다.

 

Edmund Burke (1729-97)

변호사이자 국회의원이었다. 그는 훌륭한 웅변적인 산문을 썼다. 그의 웅변적인 산문에서는 그의 지식과 화려한 언변을 찾아볼 수 있었다.

- Speech on American Taxation(1774)

- Speech on Conciliation with America(1775)

- Letter to the Sheriffs of Bristol(1777)

- Reflections on the French Revolution(1790) : 그를 유럽 전체에 걸쳐 유명하게 만든 책. 그는 정부의 새로운 방식에 맞서 옛 방식을 옹호하였다. 이 책은 당대의 문제를 다루고 있지만, 각 페이지는 다른 상황에서 맞는 생각들로 차 있다.

 

Lady Mary Wortley Montagu (1689-1762)

그녀는 재치 있고 학식이 있는 아름다운 여자이다. 터키에서 쓴 그녀의 서한들은 그녀의 남편이 영국의 왕(George 1)을 대리했던 그 나라 안에서의 사건들을 묘사했고 그곳에서 그녀는 천연두를 막는 법을 발견했다. 그녀는 그것을 그녀 자신의 아들에게 시도했고 그것을 영국에 소개했다. 후에 그녀는 이탈리아에서 서한을 썼고, 그것들은 모두 그녀의 현명함과 좋은 감각을 보여준다.

 

 

 

근대 장편소설(Novel)

진정한 소설은 18세기 중반에 탄생했다.

 

Samuel Richardson (1689-1761)

- Pamela(1740): 편지형식으로 쓴 소설이다. 이 책은 단순한 모험이야기와는 달리 사람의

마음을 관찰하며 인물에 성격에 대한 효과를 보여줬다. 그가 그것을 썼을 때, 그리고 그 편

지가 출현하기 시작했을 때 그 시대의 여성들은 열광했다. 이 작품은 미덕의 보상을 받는 착

한 소녀를 주인공으로 한 단순한 이야기로, 독자는 주인공 파멜라(Pamela Andrews)의 감정

을 따라간다.

- Clarissa Harlowe(1747-8): Richardson이 쓴 최고의 작품이다. Richardson의 생시에

영국과 외국에서 널리 읽혀졌다. 클라리사는 자신의 뜻과는 상관없이 결혼하기를 바라는 혹

독한 아버지를 둔 아름다운 여성이다.

 

Henry Fielding (1707-54)

-Joseph Andrews(1742): Pamela를 풍자한 작품이다. JosephPamela의 남동생으로 등장한다. 그 소설의 후반부는 주로 단순하고 재미있고 좋은 심성의 성직자인 Parson Adams를 다뤘다.

-Tom Jones(1749): Tom과 그가 사랑하는 여인인 Sophia의 각각의 여정을 다룬다. 이들은 도중에 온갖 모험을 겪고, 런던에 도착하게 된다. 거기에서 Tom을 둘러싸고 얽혔던 사건들의 비밀들을 풀어내고, 주인공들인 TomSophia는 마침내 결혼하게 된다.

-The History of Jonathan Wild the Great(1743)풍자 소설로 공범들과 함께 많은 돈을 훔친 혐의로 유죄판결을 받고 1725년에 사형에 처해진 실제 범죄자 Wild를 다룬 작품.

 

Tobias Smollett (1721-71)

Smollett의 책은 종종 우리에게 그 시대의 삶과 사회에 대한 흥미로운 정보를 가져다준다.

-Roderick Random(1748): 바다를 항해하는 선원들의 삶을 비통하게 묘사한다. 힘이 넘치고 불쾌하다. 대표적인 악한 소설(picaresque novel)이다.

-Peregrine Pickle(1751): 이 소설에서 주인공은 많은 여행을 하고 또 싸움을 벌이는가 하면, 파리와 네덜란드를 방문하는 별로 유쾌하지 못한 인물이다.

-Humphrey Clinker(1771): 편지 형식으로 되어있고 그의 다른 두 작품보다 덜 폭력적이다. 그것은 영국과 스코틀랜드를 여행하는 Bramble 가족을 묘사한다.

 

Laurence Sterne (1713-68)

그는 작가이면서 목사이다. 그의 놀라운 책들은 삶 자체만큼 혼란스럽다.

-Tristram Shandy(1760-67): Sterne을 유명하게 해준 작품으로 이것은 소설의 요소를 지니고 있기는 하나 밀착된 이야기로 함께 결합되어 있지는 않다.

-A Sentimental Journey through France and Italy(1768): 위의 소설만큼 혼란스럽지 않고, 더 나은 산문으로 이루어져 있으나, Sterne의 이상한 정신을 엿볼 수 있는 작품이다.

 

Oliver Goldsmith (1728-74)

-The Vicar of Wakefield(1761-2): 그것은 훌륭하고 덕이 있는 가족이 겪는 거대한 불행을

다룬 이야기이다. 결국에는 모든 것이 제대로 된다.

 

고딕소설

Horace Walpole (1717-97)

- The Castle of Otranto(1764): 건물 안에 있는 거대한 귀신이 건물을 파괴하는 것과 같은

불가능한 일들을 포함한다.

 

William Beckford (1759-1844)

- Vathek(1786): 이 책은 먼저 프랑스어로 썼고 그 다음 영어로 번역된 작품이다. 이 놀라

운 책은 바텍이 Harun al-Rashid의 손자로 악마인 Eblis의 하인이 된 것을 이야기하고

있다. 많은 모험을 하고 난 뒤 그는 Eblis의 지하 궁전을 방문하게 되었는데, 그는 그곳의

모든 부와 경이가 별로 흥미를 주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된다. 지하세계의 묘사가 이 작품

의 백미이다.

 

Mrs Ann Radcliffe (1764-1828)

그녀는 더 뛰어난 작품으로 공포소설을 발전시켰다. 그녀는 자연에 대해 진정한 감정을 가졌다. 그녀는 움직이는 벽들과 비밀 통로, 그리고 그녀가 나중에 설명하는 이상한 사건들과 같은 유별난 장면들과 광경들을 묘사함으로서 흥미를 일으켰다.

- A Sicilian Romance(1790)

- An Italian Romance(1791)

- Romance of Forest(1791) The Italan(1797)

- The Mysteries of Udolpho(1794): 이탈리아의 아펜니노 산맥을 배경으로 한 작품. 소녀

Emily는 악한 성격의 이모부에 의해 성에 갇혀 있었다. 문이 잠긴 방에서 Emily는 어두운

커튼을 보았고 그 뒤를 보길 원했다. 그녀는 그 뒤에 뭐가 있을지 무서웠지만 용감하게 그

것을 옆으로 당겼다. 긴 의자에서 그녀는 시체를 보았다. 그녀는 실신했고 그녀의 등불을

떨어뜨렸다.

 

 

[퀴즈]

 

1. 왕정복고기에 유행한 극 양식 두 가지와 그 대표작을 쓰시오.

 

2. John Bunyan의 대표작 제목은?

 

3. 위 작품의 주인공 이름은? 

 

4. John Dryden의 대표시로 성경을 소재로 하여 당대 정치를 풍자한 시는?

 

5. Mock Heroic, Mock Epic에 대해 설명하시오.

 

6. The Rape of the Lock의 저자는?

 

7. 신고전주의 시대에 가장 널리 사용된 시 형식은? 

 

8. Alexander Pope의 An Essay on Man을 요약하시오.

 

9. James Thomson의 The Seasons가 갖는 의의는?

 

10. 묘지파 시인 세 명의 이름은?

 

11. William Blake의 시적 특징을 요약하시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