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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학사 영국문학

영국 문학 열두 번 째 수업 (1106)

by 길철현 2020. 11. 5.

 

 

제 8장 18세기 산문 (계속)

 

근대 장편소설(Novel)

진정한 소설은 18세기 중반에 탄생했다. (1740)

 

소설 : 18세기 초반

중산층의 성장 : 중산층을 주인공으로 한 장르

개인주의(개인의 삶, 내면), 서구의 근대화(합리성의 추구)

 

Ian Watt - The Rise of the Novel

(산문 이야기 --- Novel과의 차이점)

; Formal Realism(형식적 사실주의) --- 구체적 시공간(동시대), 개연성(초현실적 X), 보통 사람(영웅 X)

 

 

(※ Daniel Defoe (1660-1731) 자본주의 시스템. 장로교

- Robinson Crusoe(1719): 실제 사건에 기반을 둔 작품이다. 선장과 싸운 선원 Alexander

Selkirk는 칠레 근처 Juan Fernandez라는 섬에 버려졌다. 그리고 그곳에서 혼자 4년 동안

살았다. 이 사건에 착안해서 Daniel Defoe는 좋은 이야기를 만들어 내었다. 디포의 이 작

품은 거의 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Friday - Master)

섬을 식민지화하는 과정

 

- Journal of the Plague Year(1722): 런던 대역병을 묘사했다. 그 전염병은 1665 Defoe

가 겨우 5살일 때 발생했지만 그는 그것에 대한 정보를 다른 곳으로부터 얻었다.)

 

- Moll Flanders (1722)

 

[보충 자료] 22-23

 

 

D. Daniel Defoe - Robinson Crusoe

 

 

CHAPTER I-START IN LIFE

 

I WAS born in the year 1632, in the city of York, of a good family, though not of that country, my father being a foreigner of Bremen, who settled first at Hull. He got a good estate by merchandise, and leaving off his trade, lived afterwards at York, from whence he had married my mother, whose relations were named Robinson, a very good family in that country, and from whom I was called Robinson Kreutznaer; but, by the usual corruption of words in England, we are now called--nay we call ourselves and write our name--Crusoe; and so my companions always called me.

I had two elder brothers, one of whom was lieutenant-colonel (중령) to an English regiment of foot in Flanders, formerly commanded by the famous Colonel(대령) Lockhart, and was killed at the battle near Dunkirk against the Spaniards. What became of my second brother I never knew, any more than my father or mother knew what became of me.

Being the third son of the family and not bred to any trade, my head began to be filled very early with rambling thoughts. My father, who was very ancient, had given me a competent share of learning, as far as house-education and a country free school generally go, and designed me for the law; but I would be satisfied with nothing but going to sea; and my inclination to this led me so strongly against the will, nay, the commands of my father, and against all the entreaties and persuasions of my mother and other friends, that there seemed to be something fatal in that propensity of nature, tending directly to the life of misery which was to befall me.

 

 

E. Jonathan Swift - Gulliver's Travels

 

Chapter I

 

The Author gives some account of himself and family, his first inducements to travel. He is shipwrecked, and swims for his life, gets safe on shore in the country of Lilliput, is made a prisoner, and carried up the country.

 

MY FATHER HAD a small estate in Nottinghamshire, I was the third of five sons. He sent me to Emanuel College, in Cambridge, at fourteen years old, where I resided three years and applied myself close to my studies; but the charge of maintaining me (although I had a very scanty allowance) being too great for a narrow fortune, I was bound apprentice(도제) to Mr. James Bates, an eminent surgeon in London, with whom I continued four years; and my father now and then sending me small sums of money, I laid them out in learning navigation, and other parts of the mathematics useful to those who intend to travel, as I always believed it would be some time or other my fortune to do. When I left Mr. Bates I went down to my father, where, by the assistance of him and my uncle John, and some other relations, I got forty pounds, and a promise of thirty pounds a year to maintain me at Leyden: there I studied physic two years and seven months, knowing it would be useful in long voyages.

 

Soon after my return from Leyden, I was recommended by my good master Mr. Bates to be surgeon to the Swallow, Captain Abraham Pannell, commander; with whom I continued three years and a half, making a voyage or two into the Levant and some other parts. When I came back I resolved to settle in London, to which Mr. Bates, my master, encouraged me, and by him I was recommended to several patients. I took part of a small house in the Old Jewry; and, being advised to alter my condition, I married Miss Mary Burton, second daughter to Mr. Edmund Burton, hosier, in Newgate Street, with whom I received four hundred pounds for a portion.

 

 

 

 

Samuel Richardson (1689-1761) 중산층 인쇄업자 / 심리적 사실주의의 효시

- Pamela(1740): 편지형식으로 쓴 소설이다. 이 책은 단순한 모험이야기와는 달리 사람의

마음을 관찰하며 인물에 성격에 대한 효과를 보여줬다. 그가 그것을 썼을 때, 그리고 그 편

지가 출현하기 시작했을 때 그 시대의 여성들은 열광했다. 이 작품은 미덕의 보상을 받는 착

한 소녀를 주인공으로 한 단순한 이야기로, 독자는 주인공 파멜라(Pamela Andrews)의 감정

을 따라간다.

 

- 성적 유혹의 이야기

- 신데렐라 이야기

- or Virtue Rewarded (부제)

- 내면 심리를 생생하게 묘사

- "순간 순간의 글쓰기"

 

Mr. B

 

- Clarissa Harlowe(1747-8): Richardson이 쓴 최고의 작품이다. Richardson의 생시에

영국과 외국에서 널리 읽혀졌다. 클라리사는 자신의 뜻과는 상관없이 결혼하기를 바라는 혹

독한 아버지를 둔 아름다운 여성이다.

 

Henry Fielding (1707-54) 상류층

-Joseph Andrews(1742): Pamela를 풍자한 작품이다. Joseph Pamela의 남동생으로 등장한다. 그 소설의 후반부는 주로 단순하고 재미있고 좋은 심성의 성직자인 Parson Adams를 다뤘다.

-Tom Jones(1749): Tom과 그가 사랑하는 여인인 Sophia의 각각의 여정을 다룬다. 이들은 도중에 온갖 모험을 겪고, 런던에 도착하게 된다. 거기에서 Tom을 둘러싸고 얽혔던 사건들의 비밀들을 풀어내고, 주인공들인 Tom Sophia는 마침내 결혼하게 된다.

 

youtu.be/C0DDuzX2bjM

 

 

-The History of Jonathan Wild the Great(1743) 풍자 소설로 공범들과 함께 많은 돈을 훔친 혐의로 유죄판결을 받고 1725년에 사형에 처해진 실제 범죄자 Wild를 다룬 작품.

 

[보충 자료] 24-25

 

F. Samuel Richardson - Pamela, or Virtue Rewarded

 

LETTER I

 

DEAR FATHER AND MOTHER,

 

I have great trouble, and some comfort, to acquaint you with. The trouble is, that my good lady died of the illness I mentioned to you, and left us all much grieved for the loss of her; for she was a dear good lady, and kind to all us her servants. Much I feared, that as I was taken by her ladyship to wait upon her person, I should be quite destitute again, and forced to return to you and my poor mother, who have enough to do to maintain yourselves; and, as my lady's goodness had put me to write and cast accounts, and made me a little expert at my needle, and otherwise qualified above my degree, it was not every family that could have found a place that your poor Pamela was fit for: but God, whose graciousness to us we have so often experienced at a pinch, put it into my good lady's heart, on her death-bed, just an hour before she expired, to recommend to my young master all her servants, one by one; and when it came to my turn to be recommended, (for I was sobbing and crying at her pillow) she could only say, My dear son!and so broke off a little; and then recoveringRemember my poor PamelaAnd these were some of her last words! O how my eyes runDon't wonder to see the paper so blotted.

 

G. Henry Fielding - Tom Jones

 

BOOK I.

 

CONTAINING AS MUCH OF THE BIRTH OF THE FOUNDLING AS IS NECESSARY OR PROPER TO ACQUAINT THE READER WITH IN THE BEGINNING OF THIS HISTORY.

 

Chapter I.

 

The introduction to the work, or bill of fare to the feast.

 

An author ought to consider himself, not as a gentleman who gives a

private or eleemosynary treat, but rather as one who keeps a public

ordinary, at which all persons are welcome for their money. In the

former case, it is well known that the entertainer provides what fare

he pleases; and though this should be very indifferent, and utterly

disagreeable to the taste of his company, they must not find any

fault; nay, on the contrary, good breeding forces them outwardly to

approve and to commend whatever is set before them. Now the contrary

of this happens to the master of an ordinary. Men who pay for what

they eat will insist on gratifying their palates, however nice and

whimsical these may prove; and if everything is not agreeable to their

taste, will challenge a right to censure, to abuse, and to d--n their

dinner without controul.

 

To prevent, therefore, giving offence to their customers by any such

disappointment, it hath been usual with the honest and well-meaning

host to provide a bill of fare which all persons may peruse at their

first entrance into the house; and having thence acquainted themselves

with the entertainment which they may expect, may either stay and

regale with what is provided for them, or may depart to some other

ordinary better accommodated to their taste.

 

 

Tobias Smollett (1721-71)

Smollett의 책은 종종 우리에게 그 시대의 삶과 사회에 대한 흥미로운 정보를 가져다준다.

-Roderick Random(1748): 바다를 항해하는 선원들의 삶을 비통하게 묘사한다. 힘이 넘치고 불쾌하다. 대표적인 악한 소설(picaresque novel)이다.

-Peregrine Pickle(1751): 이 소설에서 주인공은 많은 여행을 하고 또 싸움을 벌이는가 하면, 파리와 네덜란드를 방문하는 별로 유쾌하지 못한 인물이다.

-Humphrey Clinker(1771): 편지 형식으로 되어있고 그의 다른 두 작품보다 덜 폭력적이다. 그것은 영국과 스코틀랜드를 여행하는 Bramble 가족을 묘사한다.

 

Laurence Sterne (1713-68)

그는 작가이면서 목사이다. 그의 놀라운 책들은 삶 자체만큼 혼란스럽다.

-Tristram Shandy(1760-67): Sterne을 유명하게 해준 작품으로 이것은 소설의 요소를 지니고 있기는 하나 밀착된 이야기로 함께 결합되어 있지는 않다.

-A Sentimental Journey through France and Italy(1768): 위의 소설만큼 혼란스럽지 않고, 더 나은 산문으로 이루어져 있으나, Sterne의 이상한 정신을 엿볼 수 있는 작품이다.

 

Oliver Goldsmith (1728-74)

-The Vicar of Wakefield(1761-2): 그것은 훌륭하고 덕이 있는 가족이 겪는 거대한 불행을

다룬 이야기이다. 결국에는 모든 것이 제대로 된다.

 

고딕소설

Horace Walpole (1717-97)

- The Castle of Otranto(1764): 건물 안에 있는 거대한 귀신이 건물을 파괴하는 것과 같은

불가능한 일들을 포함한다.

 

William Beckford (1759-1844)

- Vathek(1786): 이 책은 먼저 프랑스어로 썼고 그 다음 영어로 번역된 작품이다. 이 놀라

운 책은 바텍이 Harun al-Rashid의 손자로 악마인 Eblis의 하인이 된 것을 이야기하고

있다. 많은 모험을 하고 난 뒤 그는 Eblis의 지하 궁전을 방문하게 되었는데, 그는 그곳의

모든 부와 경이가 별로 흥미를 주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된다. 지하세계의 묘사가 이 작품

의 백미이다.

 

Mrs Ann Radcliffe (1764-1828)

그녀는 더 뛰어난 작품으로 공포소설을 발전시켰다. 그녀는 자연에 대해 진정한 감정을 가졌다. 그녀는 움직이는 벽들과 비밀 통로, 그리고 그녀가 나중에 설명하는 이상한 사건들과 같은 유별난 장면들과 광경들을 묘사함으로서 흥미를 일으켰다.

- A Sicilian Romance(1790)

- An Italian Romance(1791)

- Romance of Forest(1791) The Italan(1797)

- The Mysteries of Udolpho(1794): 이탈리아의 아펜니노 산맥을 배경으로 한 작품. 소녀

Emily는 악한 성격의 이모부에 의해 성에 갇혀 있었다. 문이 잠긴 방에서 Emily는 어두운

커튼을 보았고 그 뒤를 보길 원했다. 그녀는 그 뒤에 뭐가 있을지 무서웠지만 용감하게 그

것을 옆으로 당겼다. 긴 의자에서 그녀는 시체를 보았다. 그녀는 실신했고 그녀의 등불을

떨어뜨렸다.

 

 

[시대개괄 V] 낭만주의 (Romanticism 1798 - 1832)

<주요 사건>

 

1789: 프랑스 혁명

1798: 워즈워스와 콜리지가 [서정담시집]을 익명으로 출판

1804: 나폴레옹 황제 즉위

1820: 조지 4세 즉위

1832: 일차 선거법 개정안 통과

 

 

1. French Revolution (1789)

 

 

 

 

 

 

 

 

2. Lyrical Ballads (1798)

 

 

 

 

 

 

 

 

 

 

 

 

2-1. Napoleon (1769 - 1821)

 

 

 

. 시대적 배경

-프랑스 혁명의 영향

-산업혁명과 자본주의의 발흥

-개인주의, 비순응주의, 묵시록적 기대

. 낭만주의의 특징

-1798년 워즈워스와 콜리지가 [서정담시집](Lyrical Ballads)을 익명으로 발표한 것이 낭만주의의 출발을 알리는 신호탄.

-신고전주의에 대한 반발

-인간의 상상력을 시적인 힘의 원천으로 봄

 

 

 

18세기의 시가 규칙(rule)과 관습(convention)과 일반성(generality)을 원리로 하는데 반해 낭만주의는 개성과 자유를 근본정신으로 해 이성의 억제와 구속이 아니라 감정의 해방에서 출발. 일반적인 것이 아니라 개성적인 것, 나아가서는 기이한 것까지 추구하고 높이 평가. 외적인 권위를 인정하지 않고 내적 영혼의 소리를 존중. 이런 경향의 목적은 무한한 것에 대한 정서적 동경, 무한한 가능성의 추구, 즉 꿈 혹은 이상, 이런 낭만 정신을 가능케 하는 상상력으로 낭만주의자들은 상상력의 직관력을 신뢰. 이러한 흐름의 배경에는 민주주의와 인도주의의 정신이 있음. 시의 인물로는 18세기와는 달리 평민, 천민, 기이한 사람들이고, 시어도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대체로 일상용어를 사용함.

 

.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 비교

 

 

 

919세기 초 시인들

 

낭만주의의 시작

18세기의 시의 주요 흐름은 자연에 대해 큰 감정이 없는 질서 정연하고 세련된 것이었고, 시 형식은 영웅시체 이행연구(Heroic couplets)가 주로 사용되었다. 여러 작가들이 이 형식에서 벗어나기도 했지만 Lyrical Ballads(1798) 초판의 출간은 큰 충격을 주었다.

 

서정담시집Lyrical Ballads(1798)

William WordsworthSamuel Taylor Coleridge가 함께 작업한 시집으로, 낭만주의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로서 중요한 책이다. 비평가들은 Lyrical Ballads의 언어가 너무 단순하고 그 변화가 너무 심하다고 생각했다.

 

William Wordsworth(1770-1850)

 

 

 

 

 

 

 

 

 

 

 

 

 

 

 

 

 

 

 

 

 

 

 

 

 

 

 

 

 

 

 

 

 

 

 

 

 

 

 

 

 

 

 

 

 

 

 

 

 

 

 

 

William Wordsworth는 자연의 시를 많이 썼고, 시에서 평범한 것들을 통해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특별한 능력을 갖고 있었다. 그는 순수한 시란 가장 단순한 말로 쓰여야 한다는 사실을 증명하려고 하였다. 따라서 그는 시골 사람들이 실제로 사용하는 언어를 시에 채택하려고 노력하였다.

 

- Lines Written above Tintern Abbey(1797-1798): Lyrical Ballads에 실린 시로서, 그의 누이동생과 동반하여 시골로 갔던 도보여행 기간에 쓰인 시이다. 그는 이 시에서 그의 어린 시절의 장면으로 돌아가 나무 아래에 앉아서 오래 전 그가 기억하고 있는 아름다운 광경을 바라본다.

 

- Westminster Bridge(1802): 그의 최고의 sonnet 중 하나이다.

 

- London(1802): 이 시는 세상의 문제들에 대해 도움을 구하는 외침이다.

 

- The Daffodils, The Solitary Reaper, Lucy : 잘 알려진 짧은 시들이다.

 

- The Ode on Intimations of Immortality(1807)그의 중요한 작품 중 하나로서 우리가 끝이 없는 세상으로 갈 뿐만 아니라 다른 세상에서 왔다는 생각을 표현한 장시이다.

 

- The Prelude(1799-1805) : 1799년에서부터 1805년까지 쓴 14권에 달하는 장편 시이며 시와 사고에 있어서의 자신의 진보를 기록하고 있다. 그는 자신의 유년기의 학창 시절, 캠브리지 시절, 런던과 프랑스를 방문한 것, 혁명 기간 동안의 프랑스에서의 삶 등을 회상한다. 1850년 그의 사후에 출판되었다.

 

- The Excursion(1814) : 9권으로 쓰였으며 그가 계획했던 위대한 철학적 작업 중 하나였지만 완성하지는 못했다.

 

Samuel Taylor Coleridge(1772-1834)

 

 

- The Rime of the Ancient Mariner : Lyrical Ballads 초판에 실린 시이다. 그는 이 작품을 철저히 전통적 민요 형식으로 만들었다. 한 늙은 항해자의 이야기로 그가 항해 중에 일어났던 이상한 불운들을 Coleridge는 마법 같은 단어를 사용하여 묘사했다. 이 항해자는 남태평양의 빙산 지대에서 아무런 생명체도 만나지 못한 채 삭막하고도 위태로운 항해를 하다가 알바트로스라는 큰 새를 만나게 된다. 이 새는 선원들과 가까워져서 먹이도 얻어먹으며 그들의 벗이 되었는데도 주인공인 노수부는 심술궂게도 활로 이 새를 쏘아 죽이고 만다. 여기서부터 뱃사람에게 무시무시한 시련이 닥쳐온다.

바람이 불지 않아 배가 움직이지 않고 물도 다 떨어져 노수부를 제외한 모두가 갈증으로 죽게 된다. 이러한 고통 속에 있던 노수부는 달빛에서 신의 피조물, 물뱀을 보고 그들을 축복한다. 이것이 저주를 깨뜨리고 그는 고향으로 돌아올 수 있게 되었다.

 

- Christabel(1816) : Coleridge의 중요한 시이며 미완성 시이다. 크리스타벨이 Geraldine이라는 아름다운 여성을 집으로 데려오는데, 사실 그녀는 제랄딘의 형상을 한 악령이다.

 

- Kubla Khan(1816) : Coleridge의 또 다른 중요한 시 중 하나로 완성되지 않았다.

 

George Gordon, Lord Byron(1788-1824)

 

Byron은 낭만적인 인물이지만 그의 시는 Pope의 고전적인 형식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의 시는 힘이 있었지만 최고의 시적 상상력은 부족했다. 그의 단어는 오직 그것들이 말하는 것을 의미하고 더 마법 같은 의미는 없었다.

 

바이런적 영웅(Byronic Hero)

음울하고 열정적이며 회한에 시달리면서도 참회하지 않는 방랑자의 모습. 그는 동떨어져 보이고 불가사의하며 우울한 기질의 소유자. 자신을 피할 수 없는 파멸로 몰아넣는 이름을 알 수 없는 엄청난 죄악의 기억에 시달리면서도 사회적 권위나 어떤 외부적 권력의 지배도 받지 않는 완전한 자율적 인간으로 행동한다. 바이런의 작품 [해럴드 도령의 순례], [맨프레드] 등의 주인공이나, 에밀리 브론테의 [워더링 하이츠]의 히스클리프나, 허먼 멜빌의 [모비 딕]의 에이헙 선장 등이 대표적인 인물이다. 이 바이런적 영웅은 이후 니체의 초인”(Übermensch) 사상에도 영향을 미쳤다.

 

- Childe Harold(1809-17) : Spenserian stanza로 쓰인 시로 삶의 어리석은 즐거움에 질려버린 남자가 멀리 더 넓은 곳으로 여행을 떠나는 이야기이다. 여기서 남자는 Lord Byron 자신을 상징한다.

 

- The Giaour [= the Christian](1813) : 노예인 Leila가 그녀의 주인인 Hassan에 의해서 바다에 던져지자 그녀의 애인이었던 Giaour가 복수를 하기 위해 Hassan을 살해한다.

 

- The Bride of Abydos(1813) : 비극적인 사랑 이야기이다.

 

- The Corsair, Lara(1814) : 영웅시체 이행연구(Heroic couplets)를 사용한 사랑과 싸움, 죽음에 대한 이야기들이다.

- Don Juan(1818-24) : 놀라운 모험에 대해서 쓴 장편 시이며 Byron이 자신의 적들을 공격하는 풍자시이다.

 

Percy Bysshe Shelley(1792-1822)

 

Percy Bysshe Shelley는 좋은 가문의 위대한 시인이었으며 가만히 있지 못하는 성격이었고 부유했다. 그는 인간 고통의 원인과 용인된 종교에 맞서 싸웠다. 그는 자연 전체에서 좋은 점을 보았고 모든 사람들이 자유로워지기를 원했다.

 

- Alastor, or The Spirit of Solitude(1816) : 무운시(blank verse)이고 Wordsworth의 영향을 보여준다. 이 시는 우주에서의 기쁨과 인간의 폭력적인 감정에 대한 슬픔을 표현하였다.

 

- The Revolt of Islam(1818) : 세계의 잔인함을 참지 못하고 그것을 울부짖는 시이다. 그러나 이 시는 너무 길다(5,000). 그리고 이 시는 적합하지 않은 Spenserian stanza형식으로 쓰였다.

 

- Ozymandias(1818) : 그의 괜찮은 소네트들 중 하나인 Ozymandias는 모든 세속적인 힘의 짧음과 쓸모없음을 표현하였다.

 

- Adonais(1821) : 그의 최고의 시 중 하나인데, 이 시는 Keats의 죽음에 대한 애가이다.

 

- Ode to the West Wind

-  To a Skylark

 

시극

- The Cenci(1819) : 충격적이었지만 솔직한 비극인 The Cenci는 몇 가지 극적인 힘을 가졌다. 16세기 로마의 귀족 Cenci는 남이 괴로워하는 것을 보고 좋아하는 괴팍하고 잔인한 인물로 온 집안 식구를 못살게 학대하여 두 아들마저 죽게 한다. 견디다 못해 Pope에게 구원을 요청한 그의 딸 Beatrice를 미치광이로 몰아 능욕까지 하자, Beatrice는 다른 식구들과 공모하여 아버지 Cenci를 죽이고 자기들도 사형 선고를 받는다.

 

- Prometheus Unbound(1820) : 시극. 잘못된 신들의 힘에 대항하는 인간의 노력을 다뤘다. 논쟁은 지루하지만, 서정시는 아름답다.

 

John Keats(1795-1821)

 

John Keats는 아름다움과 휴식을 사랑했다. 1813년 한 친구는 그에게 스펜서의 Faerie Queene을 읽으라고 주었고 이것은 그의 시적 힘을 일깨워주었다. 그는 시를 공부하였고 자연 역시 공부하였다. 그는 Wordsworth의 방식으로 시행을 쓸 수 있었는데, 'A little noiseless noise among the leaves'와 같은 시행은 더욱 풍부한 음악성을 담고 있다.

 

- Endymion(1818) : 4권으로 되어있는 그의 초기 시 Endymion은 오래된 생각에 기초했다.

(늙은 신들, 목동을 향한 달의 여신의 사랑, 비너스와 아도니스, 글라우코스와 스킬라)

 

- Lamia(1820) : 뱀이 아름다운 여인으로 모습을 바꿈

 

- Isabella(1820) : 이것은 보카치오의 ?데카메론?에서 가져온 것이다. 이사벨라는 자랑스러운 플로렌스 가문의 딸이다. 로렌조는 그녀와 사랑에 빠지고, 그녀의 오빠들은 그를 죽인다. 그녀는 그의 묻힌 시체를 찾고 그의 머리를 화분에 둔다. 그녀의 오빠들은 그녀가 그 화분과 시간을 많이 보낸다는 것을 알아차리고 화분을 훔친다. 그들이 그 속에서 머리를 찾았을 때, 그들은 죄의식을 느끼고 도망쳤다.

 

- The Eve of Saint Agnes : 꿈속에서 밤의 소녀들이 그들의 연인을 보게 된다는 생각에 기초해있다.

 

- Hyperion(1818-9) : 미완성 작품. Hyperion은 늙은 태양신이다. 태양과 시와 음악의 신인 젊은 아폴로가 소개되지만 시는 거기에서 끝난다.

 

- Ode on a Grecian Urn (1819)

 

- To a Nightingale, To Autumn : 동시대에 쓰인 다른 위대한 시들이다.

 

- On First Looking into Chapman's Homer(1816) : 그가 쓴 20개 이상의 소네트 중에 최고의 작품 중 하나이다.

 

- La Belle Dame Sans Merci(1819) : 훌륭한 발라드인 La Belle Dame Sans Merci는 한 기사가 그의 여인에 대해 꿈을 꾸다가 혼자 아무 새도 울지 않는차가운 언덕에서 깬다는 이야기이다.

 

Robert Southey(1774-1843)

 

Robert Southey는 엄청난 양의 운문과 산문을 썼다. 그의 시들은 종종 멀리 떨어진 대륙들을 배경으로 설정하였다. 그는 1813년 계관시인이 되었다.

 

- The Inchcape Rock(1820)

- The Battle of Blenheim

 

산문

- Life of Nelson

 

Thomas Campbell(1777-1844)

Ye Mariners of EnglandThe Battle of the Baltic(1809)과 같은 정령으로 가득 찬 전투시를 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