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이야기/산행기, 사찰, 사당, 문학관

마곡사[충남 공주시 사곡면 마곡사로 966](20220825-4)

by 길철현 2022. 11. 11.

대웅보전

[소개] 마곡사는 충청남도 공주시에 있는 사찰로, 7세기 후반에 선종 사원으로 창건되었다. 마곡천을 사이에 두고 북쪽의 대웅보전과 대광보전이 있는 화엄신앙 공간을 북원이라고 하고, 남쪽의 영산전이 있는 선 수행 공간을 남원이라고 한다. 지금도 수선사, 심검당, 고방 등 생활공간이 잘 보존되어 있다. (안내문에서 옮겨 적음)

[탐방기] 마곡사의 명성은 익히 잘 알고 있었고, 20년 전쯤에 한 번 들어가려고 했는데 주차비가 상당히 비싸서 그냥 포기하고 말았다. (내 머릿속에 남아 있는 들어가는 길의 인상과 이번에 들러면서 받은 인상은 하나도 맞지 않았다. 세월이 흐르면서 도로도 변했고 내 기억 또한 믿을만한 것이 못 되었다.) 이번에도 상가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걸어올라가야 했으나 그걸 무시하고 그냥 들어갔더니 평일이라 그런지 입장료만 받고 들여보내 주었다. 

 

마곡사의 특이한 점은 사찰이 두 개의 공간, 마곡천을 경계로 남원과 북원으로 나뉘어져 있다는 것이었고, 오래된 건물들, 영산전, 대광보전, 대웅보전 등은 산사에 온 느낌을 돋구어 주었다. 거기다 고려말에 조성된 탑 또한 다른 곳에서는 보기 드문 형태였는데 라마교의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했다. 

지네 한 마리가 먼저 나를 반겨주었다.
이 오층 석탑은 옥개의 끝부분이 올라간 것과 머리장식에 종 같은 것(풍마동)이 달린 것이 독특하다.
점심으로 태화식당에서 산채비빔밥을 먹었는데 사장님이 묵을 서비스로 좀 주셨다.

마곡사는 가람 배치가 독특하고 오래된 산사의 느낌이 물씬 풍기는 그런 곳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