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y Greenberg & Stephen Mitchell, Object Relations in Psychoanalytic Theory, 정신분석학적 대상관계 이론, 이재훈, 한국 심리치료 연구소
*정신분석학에 미친 말러의 가장 큰 공헌은 그녀가 아동의 욕구의 변화와 이 변화에 따른 어머니의 반응 사이의 관계를 밝혀냈다는 데 있다. 아동의 발달은 발달단계에 따른 아동의 행동과 그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 사이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439)
에밀리에게 결핍된 것.
*하트만이 말하는 환경이 의도적으로 모호하게 정의된 현실을 의미하는 것에 반해, 말러가 말하는 ‘평균적으로 기대되는 환경’은 그녀의 이론이 전개되는 과정에서 차츰 ‘보통의 헌신적인 어머니’를 뜻하는 말로 변했다. (443)
*말러에게 있어서, 유아는 어머니의 성격 속으로 몰입해 들어갔다가 다시 나옴으로써 인간이 된다. (447)
*인간의 융합하고자 하는 욕구와 분리되고자 하는 욕구 사이의 끝없는 갈등은 재접근기에 시작된다. 인간의 삶 전체는 잃어버린 공생기 시절의 어머니로부터 거리를 두는 과정이며, 그녀를 내사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은 현실 속에서나 환상 속에서 ‘자기의 이상적인 상태’를 영원히 동경한다. 이러한 동경은 어린 시절 더 없이 행복한 상태에서 자기의 일부분이었던, 전적으로 좋은 공생적 어머니와의 융합을 그리워하는 것이다. (472)
*삶의 비극과 삶의 기회 모두는 새롭고 현실적인 대상을 추구하기 위해 과거 대상을 포기하는 과정(포기할 수 있는 가능성)에서 비롯된다. (4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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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욕동 이론이 개인의 내적인 에너지나 능동성을 강조한다면, 관계 이론은 외부로부터 오는 자극이 개인의 형성에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수용성을 강조하는 이론이라고 본다면 큰 오류는 없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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