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 수용(반응) 비평은 문학 작품의 의미라는 것이 객관적으로 고정될 수 없고, 독자가 그 작품을 읽었을 때의 느낌이나 연상 등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상대주의적인 비평이며, 이 비평은 노먼 홀란드 등의 정신분석 비평과도 밀접하게 연결이 된다. 하지만 이러한 접근 방식의 문제점은 당연하게도 누구의 해석에 우위를 둘 것인가, 혹은 어떤 하나의 해석이 다른 해석보다 보다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는다고 한다면 철저한 상대주의적 태도라는 것이 유지될 수 없다는 점이다.
로스마린이 독자 수용 비평적 방식으로 [암흑의 핵심]을 분석한 부분 중에서 특히 흥미로웠던 부분은 이 작품에서 '흰색'이라는 것이 대체로 부정적인 의미 - 뉘앙스로 사용되었다는 것에 대한 지적이었다(white sepulchre, white fog, ivory. 160).
Reader-response criticism
(140) Louise M. Rosenblatt
- Stanley Fish(1970) - Literature in the Reader: Affective Stylistics
- Literature exists when it is read, and its force is an affective force.
(143) Stanley Fish - Interpreters do not decode poems: they make them.
(145) [독자 수용 비평]의 문제점은 어떤 반응, 어떤 해석이 더 나은가를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 Fish : the informed reader
(148) the disinterestedness dogma : Kant's Critique of Judgment [무목적적 목적성 a purposiveness without purpose]
Shelley - A Defence of Poetry
Wimsatt and Beardsley - The Affective Fallacy
(153) 플라톤 시인 추방
1) 거짓말 하기 때문
2) 정열을 마르게 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부추기고 물을 주기 때문
(155) 이 두 주장이 모순됨. 하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이런 사심 없어 보이는 글에서도 수사적이고 실용적인 부분이 작용하고 있다는 점이 중요.
(157-8) 브라우님의 시의 난해성, 빠진 부분에 대한 러스킨의 불평
Santayana - They are little torsos made broken so as to stimulate the reader to the restoration of their missing legs and arms.
(159) no matter how great our effort, our sense-making will remain inconclusive.
(160) color에 대한 분석
흰색의 부정적 의미 - white sepulchre, white fog, ivory.
(165) The long-awaited struggle with Kurtz proves a massive and murky disappointment, largely and lamely summed up in what must be the least inspired language in this linguistically extravagant tale.
(166) The tale teaches what one might call the moral wisdom of dwelling in the land of "perhaps".
(168) 여러 번 읽을 필요의 강조. 의미의 다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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