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장 30년대 (The Thirties) Great Panic/Depression
1929년의 경제 붕괴는 20년대의 "Jazz Age"의 행복하고 자신에 가득 찬 미국의 분위기를 파괴했다. "그때는 어쨌든 빌렸던 시기였다"라고 F. Scott Fitzgerald는 썼다. 대공황 시대에 Dreiser, Dos Passos, Upton Sinclair 그리고 Sherwood Anderson 등의 작품들은 강한 "좌익" 성향을 띠었다. "모더니스트" 문학을 실험하는 대신에 거의 모든 작가들은 새로운 종류의 사회주의적 사실주의와 자연주의로 관심을 돌렸다. 그것은 평범한 사람들의 투쟁 그리고 비극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그것은 그들의 힘, 에너지 그리고 희망을 보여준 것이기도 했다.
30년대 초반 대공황에 대한 첫 번째 반응은 사회저항의 문학이었다. 강력한 마르크스주의 "프롤레타리아 문학" 운동이 있었다. 그 시대의 주요한 지성 잡지는 New York의 유태계 지식인들에 의해 편집된 친 마르크스주의성격의 Partisan Review였다. (Proletariat - 무산자. 재산이 없는 사람-->노동자)
John Steinbeck/ New Criticism
※ Michael Gold(1896-1967)
공산주의 기관지 The New Masses의 편집자였고 "프롤레타리아 문학" 운동의 주도적인 인물이었다.
● Jews without Money(1930) : "프롤레타리아" 작가들의 본보기로 썼다. 이것은 그의 소년시절의 끔찍한 현실을 묘사한다. Edward Dahlberg의 Bottom Dogs(1930)와 Jack Conroy의 Disinherited(1933)도 유사한 자서전적인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소설들이다.
Gold의 소설은 50년대와 60년대의 중요한 문학 형태 중 하나가 되었던 "유태계 미국인" 소설의 시작이었다. Gold는 새롭고 보다 나은 인생을 찾아 유럽을 떠났던 이들에 대한 "미국의 꿈"의 실패를 묘사한다. 이것은 곧 유태계 미국문학의 주요한 주제가 되었다. Henry Roth의 Call It Sleep(1935)은 마르크스주의와 프로이트 이론, 유태교 신화와 의식의 흐름 수법 등을 혼합한다.
※ James T. Farrell(1904-1979)
● A Note on Literary Criticism(1936) : 자신의 견해가 마르크스주의 입장이긴 하지만 "흔해 빠진 지나치게 단순화된 종류의 견해는 아니다"라고 말한다. 그의 유명한 "Studs Lonigan" 3부작은 실제로 Norris와 Dreiser의 자연주의 전통에 속한다.
● Young Lonigan(1932) : Chicago의 아일랜드 계 천주교 중산계층 가족에 관한 것이다. Farrell은 경제적 빈곤보다는 "정신적 빈곤"에 대하여 많이 쓴다. 그는 의식의 흐름 수법을 사용하여 어떻게 그런 생활의 "암울한 단조로움"이 한 십대 소년의 정신에 상처를 줄 수 있는 가를 보여준다. Studs는 평범하지만 지적인 소년에서 거친 "무법자"가 된다.
● The Young Manhood of Studs Lonigan(1934), Judgement Day(1935) : Studs가 죽음을 맞았던 29살까지 이야기가 계속된다.
● A World I Never Made(1936) : 새로운 주인공 Danny O'Neill과 함께 새로운 3부작을 시작한다. 그것은 아일랜드계 천주교 가정들의 정신적 빈곤의 주제를 계속해서 발전시킨다.
Farrell의 속도 빠른 "다큐멘터리" 양식은 거의 언제나 우리의 흥미를 끈다. 우리는 마치 그 시대 신문 기사 뒤의 "실화"를 읽는 것 같은 느낌을 갖는다.
※ John O'Hara(1905-1970)
"다큐멘터리"적 사실주의에 똑같은 관심을 보여준다. 그것들은 상위 중산층 세계의 거칠고 사실적인 묘사들이다.
● Appointment in Samarra(1934) : 그의 가장 훌륭한 소설로 간주된다. 이야기의 빠른 진행은 주인공이 마지막에서 자살할 때까지 독자를 사로잡는다. (Somerset Maugham) Fate/ Death
● Butterfield 8(1935) : Appointment in Samarra의 다음편으로 O'Hara는 20세기 미국인들의 솔직한 모습을 창조한다. 그들은 돈과 섹스, 그리고 사회에서의 좀 더 높은 지위를 향한 투쟁에 이끌려 다닌다.
- O'Hara는 18편의 장편과 374편의 단편에서 1차 세계대전부터 월남전까지의 미국의 변화하는 모습을 기록했다.
● Sermons and Soda Water(1960) : 살인사건 재판을 중심으로 다룬 세 편의 단편소설 형식으로 된 사회사이다.
※ John Steinbeck(1902-1968)
California, Salinas (시대를 철저하게 기록/
그의 작품은 "종이에 모든 것을 적어나가는 것"과 유사한 시도를 나타낸다. 30년대 그의 등장인물들은 단어의 고전적 의미에서 "자연주의적"이었다. 우리는 그들이 그들 자신과 사회 안에 있는 힘에 이끌려 간다는 것을 안다. Of Mice and Men(1937)에서는 바보 Lennie에 의한, 그리고 The Long Valley(1938)에서는 배반당한 한 남편에 의한 "순진한 살인"이 묘사된다. 그의 소설 모두에서 Steinbeck은 사물을 바라보는 자연주의적 방식을 인간과 인간 조건에 대한 깊은 동정과 결합시킨다. Steinbeck의 작품은 만인에게 공통적인 인간성의 여러 요소들을 탐색한다. 그는 그것들을 대개 개인에게서 보다는 가족, 집단 그리고 국가에서 찾는다.
다른 30년대 작가들(예를 들어 Dos Passos와 Thomas Wolfe 같은)처럼 Steinbeck은 종종 "국민정신"이란 큰 초상화를 그리려고 시도했다. 이를 위해 그는 신화와 그의 자연주의를 혼합했다. 그에게 "서부 행"은 미국의 신화로서 큰 의미를 지녔다.
(자연주의적 기법 + 인류애(집단 의식))
● The Grapes of Wrath(1939) : Steinbeck의 가장 훌륭한 소설이다. 등장인물들은 "인생보다 더 거대하다". 그는 단순히 한 가족 내의 개개인의 삶의 경험만을 묘사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그 한 가족의 여러 경험을 통해 한 큰 국가의 비극의 이야기를 실제로 말하고 있는 것이다. 농부들로 구성된 한 가족 Joad 집안은 거대한 "황진 지대"(dust bowl)의 재앙 때문에 Oklahoma를 떠나야 했다. 그들은 California를 향해 서부로 가서 과일 따는 일꾼으로 일한다. 그곳에서 그들은 California 대지주들의 미움과 폭력을 체험한다. 이 책의 문학적 중요성은 평범한 사람들이 일상에서 보여주는 영웅주의의 묘사에 있다. 서서히 그들은 집단으로 함께 일하는 것을 배우고 아울러 서로 돕는 것을 배운다. (교재 164)
(The Grapes of Wrath) https://youtu.be/jE6kKwUjb_c
(Tom Joad - I'll be there) https://youtu.be/i2JR3FmvVAw
● East of Eden(1952) : 신화적인 요소들의 사용이 이 소설에서는 성공적이지 못하다. 이 작품은 남북전쟁에서부터 1차 세계대전까지의 한 집안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여기서 그는 자연주의수법을 사용한다.
(East of Eden) https://youtu.be/IqVoIQ5UsT8
● Travels with Charley(1962) : 1960년 Steinbeck은 그의 개 Charley를 데리고 미국의 조그만 도시들을 두루 여행하였다. 이 작품은 이것에 대해 쓴 책으로 자신의 개인적인 초월주의로 가득 차 있다. 그것은 모든 생물체의 단일성을 표현하는 은밀한 책이다. 1962년 같은 해 Steinbeck은 노벨문학상을 받았다.
※Thomas Wolfe(1900-1938) 20,30년대
미국의 모든 사람을 대변하여 말하려고 시도했던 또 한명의 작가였다. 그는 30년대의 절망에 대해 희망의 목소리를 가져왔다. Walt Whitman처럼 낙천적이었지만, Whitman과 똑같은 방식으로 미국을 “찬양하지”는 않았다. 그의 작품은 거의 자서전적이고, 한 미국인으로서 그 자신의 개인적인 체험들과 감정들을 기록하는 데에서 언제나 미국을 묘사한다.
● Look Homeward, Angel(1929): 그는 이소설이 “스무 살까지의 나의 인생에 대한 나의 비전을 표현한다”고 주장했다. 젊은 주인공 Eugene Gant는 문화가 없는 한 남부의 마을에서 성장하고 모든 것을 알고 느끼려는 갈망으로 가득 찬 로맨틱한 예술가이다. [교재 166]
● Of Time and the River(1935): A Legend of A Man's Hunger In His Youth라는 부제가 달려있다. 이 책은 Eugene Gant의 이야기를 계속한다.
● The Web and the Rock(1939)&You Can't Go Home Again(1940): 위의 소설과 함께 대탐험여행 이야기이다. 여행의 목적은 “내 자신의 도시, 내 영혼의 대륙”에 도착하는 것이다.
Wolfe는 자신의 이야기를 언제 끝맺어야 할지를 전혀 모르고 있었고, 자신의 글을 체계적으로 구성할 수 없었기 때문에 Scribner 출판사의 편집자 Maxwell Perkins가 그를 도왔다. 그는 소설의 전통적인 형태 안에만 머무를 수 없었다. 그의 소설은 “하나의 큰 자서전적인 덩어리”였다. 그가 표현하고자 하는 감정들은 너무 방대했고, 자세한 묘사들이 너무 많아서 사상과 구조를 찾아내기란 어려웠다. 하지만 1960년대에는 “반(反)소설”의 출현과 함께 전통적인 소설의 형태가 완전히 와해되는데, 한편으로 Wolfe는 그의 시대보다 앞서 있었다고 할 수 있다.
Genius :
※Henry Miller(1891-1980) 반문화/반항 --> Beat Movement(50년대)/ Hippie(60년대)
역시 전통소설을 불만스러워 했다. 그는 Wolfe보다 훨씬 더한 반항아였다. 30년대에 다른 국적이탈 작가(expatriate)들이 고향으로 가버렸을 때 그는 계속 Paris에 남아있었다. 그의 소설이 외설적이라고 간주되었기 때문에, 그는 1960년대 까지 그의 소설들을 미국에서 출판할 수 없었다. 사실 그의 소설은 30년대의 “반소설”이었다.
●Tropic of Cancer(1934, Paris;1960, New York): 첫 작품은 익살스러우면서 동시에 심각한 인간의 정신과 인간의 일을 우리에게 보여준다. [교재 167]
●"Rosy Crucifixion" 3부작(Sexus, 1949;Plexus, 1953;Nexus, 1960)은 매우 웃기는 많은 장면과 곁들여 인생에 대한 진지한 주장들을 섞었다. 3부작은 정신과 육체 양자의 자유를 찬양한다.
※Erskine Caldwell(1903-1987)
어느 누구에게도 “정신적 지도자”는 아니지만 그도 인간본성에 관한 Miller의 즐겁고 흥미로운 견해를 공유한다, 또 Miller처럼 그는 성관계에 관해 썼고 그 장면들은 종종 매우 웃긴다. 거의 항상 다른 누군가가 지켜보고 있는데, 방문자들, 담장 너머에서 쳐다보는 늙은 시골 흑인들 등이 그들이다. 30년대 Caldwell의 자유로운 성관계의 활용은 대중소설에 중요한 변화를 보여준다.
●Tobacco Road(1932): 이 작품의 성공 이후 성관계에 대한 공공연한 묘사는 미국문학 주류로 옮겨갔다. 하급계층계급 등장인물들은 미국 남부의 가난한 땅에서 산다. 그들은 그들의 쓸모 없는 땅에 어리석은 희망들을 가지고 있다. Jeeter는 땅에서 많은 목화를 재배하기를 꿈꾼다.
●God's Little Acre(1933): Ty Ty는 그의 땅 속에서 금을 발견하는 꿈을 꾼다. 사실주의가 강한 남부 유머와 섞여있다. 종종 생소한 질병들이 등장인물들을 오히려 우스꽝스럽게 만든다.
※Nathanael West(1902-1940)
그의 작품의 등장인물들도 꽤 웃긴다. West는 30년대의 가장 유별난 작가 중 하나이다. 다른 작가들은 사람들이 그들 시대의 사회적이고 경제적인 문제들에 반항하여 투쟁하는 것을 묘사했다. 그러나 West의 사람들은 너무 눈이 어두워서 투쟁할 수가 없다. 그들은 덫에 걸렸지만 그것을 모른다. 우리가 그들의 어리석고 허송하는 삶을 볼 때 우리는 울면서 동시에 웃어대고 싶어진다.
● Miss Lonelyhearts(1933) : 그의 첫 번째 소설이다. 여기서 한 젊은 신문기자는 평범하지 않은 일을 맡는다. 개인적인 문제들을 편지로 보내는 독자들을 위해 그는 특별한 조언을 보내준다. 처음부터 끝까지 그는 “Miss Lonelyhearts(고독한 마음 양)”라고 불린다. 신문사에 있는 그에게 편지를 보내는 사람들은 종종 끔찍하고 기괴한(grotesque) 문제들을 가지고 있다. 아무도 고통을 정확히 알거나 설명조차 할 수도 없다. 하지만 현실세계에 사는 “Miss Lonelyhearts”는 “20세기 미국의 사제들”이다. 그러므로 그는 고통 받는 사람에게 편안함을 주려고 노력한다 - 그런데 끝내는 실패한다. West는 “블랙유머(Black Comedy)”의 언어를 가지고 이 세상을 묘사한다.
● Day of the Locust(1939) : “환상과 신화와 종교의 도시”인 Hollywood에 온 사람들의 무리를 묘사한다. 등장인물들은 반은 자신들의 불가능한 꿈속에서 살고 반은 악몽의 현실 속에서 산다. 이 소설은 이상하고 무서운 이미지가 많이 있다. West의 실제 주제는 개인이 아니라 군중 그 자체이다.
30년대 미국에는 현대 도시문화를 증오한 또 하나의 작가집단이 있었다. 그들은 자신들을 “도망자”라고 불렀던 남부출신의 시인, 소설가, 그리고 비평가의 집단이었다. (The Fugitives =>New Criticism) Venderbilt/1922-25
◎The Fugitive 작가들 → John Crowe Ransom, Allen Tate, Robert Penn Warren등 / Cleanth Brooks
◎I'll Take My Stand : The South and The Agrarian Tradition → 1930년 그들이 출판한 유명한 수필집. 그것은 미국사회의 사업과 사업의 근거를 강하게 비판했고 옛 남부(Old South)의 농경전통을 찬양했다.
- 외재적 -- 마르크시즘(막시즘), 정신분석, 역사주의, 페미니즘 등
내재적-- 러시아 형식주의, 신비평, 구조주의, 탈구조주의
<신비평> New Criticism
◎Ransom, Tate그리고 Warren은 문학비평의 새로운 형태를 창조하여, “신비평”이라 불렀다. 그들은 각각의 문학작품이 “그 자체로서 하나의 세계이다”(자족적)라고 강조했다. 그것은 저자의 삶이나 견해와는 분리된 것이다. 의미와 형식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꼼꼼한 읽기”를 통해, 신비평가는 의미를 발견한다. 그 다음 그는 형식을 연구하여 시인이 그 의미를 표현하는 특정한 방식을 찾아낸다. (시 비평에 특히 효과적인 방식)
(보충 자료, 문학 용어) ▲ New Criticism: 1920년대에 생겨나 1940년대와 50년대에 전성기에 달한 미국 문학비평이론. 특징으로는 먼저, ‘문학’ 비평을 원천, 사회배경, 사상사, 정치, 사회적 영향의 연구와 분리해 ‘문학적 대상’ 자체에 관심을 집중한다. 둘째, 저자의 심리나 독자의 반응이 아니라 작품의 구조를 규명한다. 셋째, 형식과 내용의 이원론보다는 ‘유기적’ 문학론을 내세운다. 즉 작품의 전체적 맥락과 관련해 텍스트의 낱말에 관심을 모은다. 넷째, 개개의 작품을 면밀히 읽는다. 다섯째, 문학을 종교와 도덕과 구별 짓는다. 여섯째, 인상주의 비평, 마르크시스트 비평 같은 당대의 비평경향에 반대했다. 일곱째, 대다수의 신비평가들은 과학을 몹시 싫어했다. 주요한 신비평가로는 John C. Ransom, Allen Tate, Robert P. Warren, Cleanth Brooks 등이 있다.
※John Crowe Ransom (1888-1947)
가장 중요한 세 명의 Fugitives 중 한 사람. 현대 산업 사회가 인간 경험을 너무 많은 별개의 작은 상자로 분리해놓고 있다고 생각했다. 이것은 우리를 “비인간화시켜 버린다.” 머리(심성, 지성)는 몸(감정, 육감)과 분리되어 있다.
● "Painted Head"(1927) : 이 시에서 그는 미(美)란 오로지 마음속에만 있는 어떤 것만은 아니라고 말한다.
Ransom의 시는 대개 “신비평가들”의 문학법칙에 따라 씌어졌다. 그의 시는 꼼꼼하게 씌어졌고 그래서 꼼꼼하게 읽어야 한다. 그의 시의 주제들은 사랑, 죽음, 시들어 가는 아름다움 등이다. 그는 전통과 의식, 그리고 예절의 가치를 강조한다. 언어는 현대적이고 찬란하게 분명한 모습을 창출한다.
- New Criticism
※Allen Tate(1899-1979) : 또 한 사람의 Fugitive.
● "Ode to the Confederate Dead"(1926) : 남북전쟁에서 싸웠던 남부병사들에 관한 것이다. 이 시는 병사들의 영웅심과 그들의 대의에 대한 믿음의 “확실성”을 상상해 내려 한다. 하지만 시에서 그는 그러한 확실성, 그러한 믿음이 현대인에겐 있기 어렵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다.
Ransom처럼 Tate도 이상적인 삶은 믿음과 전통으로 가득 차 있다고 생각한다. 꼼꼼하게 쓴 그의 시는 구식 언어를 종종 사용한다. 그는 기교가 “시의 주제 주변을 점진적으로 돌고, 주제를 위협하며, 마침내 그것에 긴장을 가득 채운다.”라고 말한다.
※Robert Penn Warren(1905년 출생)
세 번째 중요한 Fugitive로, 시와 소설을 썼다. Tate의 것처럼 그의 서정시는 종교적인 믿음을 잃어버린 데서 고통을 받고 있는 현대인을 보여준다. 더욱 중요한 주제는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이다.
● "Pondy Woods" : 이 시의 주제가 바로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이다. Buzzards는 죽음을 피하려고 도망가는 인간을 업신여긴다.
● All the King's Men(1946) : 그의 가장 우수한 소설. 민주사회에서 거대한 정치권력의 비리에 관한 것이다. 이 작품은 옳은 일을 하고 싶어 하지만 권력광이 되고 마는 한 남부 정치가의 이야기이다. 이것이 결국 그를 파멸시킨다.
William Faulkner, Thomas Wolfe, 그리고 도망자 작가들로 인해 미국남부는 중요한 문학의 중심이 되었다. 남부문학의 명성은 40년대와 50년대에 젊은 작가들이 나타났을 때 더욱 커져만 갔다.
[▲ Affective Fallacy(영향론적 오류)/Intentional Fallacy(의도론적 오류): Monroe C. Beardsley와 W. K. Wimsatt, Jr.가 1946년에 한 주장. Affective Fallacy는 한 편의 시가 그 시의 독자에게 미치는 영향―특히 정서적 영향―으로 그 시를 평가하는 잘못. 이 오류의 결과로 특별히 비평적 판단의 대상이 되는 시 자체는 사라지고 비평은 인상주의와 상대주의로 끝난다. Intentional Fallacy는 작품을 쓴 작가의 의도, 의식적 구상 또는 목적에 관련시켜 작품을 해석하거나 평가하는 잘못을 의미. 이런 비평은 작가의 전기나 심리 상태나 창작 과정과 같은 외적인 문제로 우리의 주의를 흩뜨려, 그런 외적인 문제가 문학적 산물의 내적 구성에 대한 진정한 비평적 관심을 대신.]
※Katherine Anne Porter(1894-1980)
1930년대에 그녀의 “완벽한” 단편소설로 먼저 국민적 관심을 끌었다. Hemingway, Faulkner, 그리고 Fitzgerald처럼 그녀의 최고작품은 “상징적 사실주의”유형이다. 독자는 먼저 작품의 “지방색”과 독특한 세부묘사로 인해 이야기의 표면을 본다. 그런 후에 독자는 더욱 깊은 의미를 알게 된다.
● "Flowering Judas"(1930) : 그녀의 처녀작이며 단편소설이다. “살지 않은 인생”의 주제를 갖고 있다.
● "The Jilting of Granny Weatherall"(1935) : 인생의 모든 고난을 경험한 한 늙은 여인의 죽어가는 순간에 대한 강렬한 묘사이다.
● Ship of Fools(1962) : Porter는 “완벽한” 소설을 쓰기 위해 30년을 보냈다. 이 작품이 이러한 노력의 결과였다. 배경은 2차 세계 대전 직전의 몇 년이다. Nazi의 주장을 가진 독일인들, 그리고 유태인들을 포함한 대집단의 등장인물들이 배로 유럽여행을 하고 있다. 이야기는 “인생여정”에 관한 진정한 비유이다. 2차 세계대전의 많은 공포가 인간 본성의 기본적 선에 대한 많은 사람들의 믿음을 파괴하였고 이러한 사람들에게 Ship of Fools는 끔찍한 진실에 대한 예술적 표현이다.
[시대 개관]
5. 1945년 이후(Post-Modernism) 혼돈/ 다원성
<주요사건>
1949년~54년 : 냉전 및 공산주의에 대한 두려움 확산(McCarthyism) 1950년 : 한국 전쟁에 참전 1954년 : 연방대법원, 공립학교에서의 인종차별 금지(Martin Luther King, Malcom X) 1963년 : 케네디 대통령 암살 1964년 : 월남전 참전 (1973년에 철수) 1969년 : 아폴로 11호 달 착륙 1974년 : 워터게이트 사건으로 닉슨 대통령 사임 1991년 : 이라크 침공 |
*Cold War (1949 - 54)
*Korean War (1950 -53)
* John F. Kennedy 대통령 암살 (1963)
* Vietnam War (1964년 미국 참전)
* Apollo 11 달 착륙 (1969년)
* World Trade Center Attack (2001. 9. 11)
(Howl Trailer) https://youtu.be/Ba9yazkl0UE
(Kill Your Darlings trailer) https://youtu.be/AxGgkEHmHHg
(Joseph Heller -Catch 22) https://youtu.be/Unn8fgs8fao
(Vladimir Nabokov Lolita) https://youtu.be/ihZ-aIJj6-g
(You never Let me have a fun) https://youtu.be/6zfXkQ5QkrE
(I'm just a normal guy) https://youtu.be/wIb3cRvQYw8
(Jerzy Kosinski Being There) https://youtu.be/oOOghKacg40
(Ken Kesey one Flew Over the Cuckoo's Nest) https://youtu.be/LBHN7aJGogY
(Sylvia [Plath] Trailer) https://youtu.be/rPK5dnE9CS4
가. 시대적 배경
30년대의 경제 대공황과 또 그것에 이어진 2차 세계 대전에서 미국은 다시 한 번 승전국이 되었다. 미국은 2차 세계 대전 동안 자국의 산업 체제를 전시체제로 전환시키면서 전쟁에 필요한 물자를 거의 무한대로 생산 공급하였으며, 그 결과 경제 불황이나 실업자의 문제에서도 벗어날 수 있었던 것이다. 이제 미국은 명실상부한 세계 최강국이 되었는데, 전후 세계가 미국 중심의 자본주의 진영과 소련을 중심으로 한 공산주의 진영으로 나뉘면서 40년대 말에서 50년대는 냉전의 시기가 되었다. 전후 공산주의에 대한 미국인들의 불안과 혐오는 매카시즘이라는 마녀 사냥식의 극단적인 반공주의로 드러났고, 또 미국은 한국 전쟁과 베트남 전쟁에 개입함으로써 자본주의 체제를 수호하는 견인차 역할을 하려했다. 하지만 베트남 전쟁은 극심한 반전 운동을 불러일으켰으며, 또 그 전쟁에서의 패배는 미국인에게 커다란 정신적 상처도 남겼다.
50년대의 획일적인 반공 이데올로기는 60년대로 들어서면서 히피 문화나 흑인들의 인권 운동, 여성해방운동과 함께 약화되고, 미국 사회는 점점 더 다원화되어갔다. 그리고, 미국은 70년대에 들어와서는 소련과의 화해 분위기, 또 중국과의 국교 정상화 등을 통해 공산주의 국가와의 관계에 있어서도 커다란 변화가 일어났다.
Joseph McCarthy - McCarthyism/
나. 1945년 이후의 문학적 상황
2차 세계 대전은 많은 전쟁문학을 남겼지만, 20세기 후반 미국 문학의 큰 특징은 그때까지 주류문학에서 소외되어왔던 소수 인종 작가 및 여성작가들이 활발하게 활동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것은 먼저 할렘 르네상스에서부터 폭발적으로 성장해 왔던 흑인 문학이 Ralph Ellison이나 James Baldwin뿐만 아니라, 노벨 문학상 수상자인 Toni Morrison, 그리고 Alice Walker 등의 걸출한 작가들을 내놓음으로써 미국문학의 중심부로 들어왔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그리고, Jewish Renaissance라고 일컬어지는 유대 문학의 도약과 함께, Saul Bellow, Bernard Malamud, Philip Roth 등을 위시한 다수의 유대 작가들이 등장한 것도 주목할 만하다. (이 밖에 에드가 앨런 포, 마크 트웨인, 윌리엄 포크너, the Fugitives의 전통을 이어받은 40년대와 50년대의 Southern Renaissance 소설가들, 즉 Eudora Welty, Flannery O'Connor, Carson McCullers, 그리고 극작가인 Tennessee Williams 등이 활약을 했다.)
시에서는 20년대 이후 강한 영향력을 발휘했던 T. S. Eliot의 영향력에서 어느 정도 벗어나, 시인 자신의 내밀한 면모를 가장 진솔한 차원에서 보여주는 Confessional Poetry가 유행하게 되었다. 소설에서는 현실에서 아무런 질서나 체계를 찾을 수 없다고 보는 포스트모던적인 경향이 가장 두드러지게 되었는데, 기존의 소설적 전통에서 벗어나 글쓰기 자체를 소재와 주제로 삼는 메타 픽션적 방법을 즐겨 쓰는 John Barth나 Thomas Pynchon 등의 작가가 등장했다. 그리고 미국의 극도 이 시기에 이르러서는 비약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문학용어>
1. Jewish Renaissance: 유대 르네상스
40년대 후반에서 50년대에 유대계 미국인 문학이 미국 문학의 주류가 된 것. 유대인들은 어떤 다른 이주 민족보다 지성적 특징, 교육에 대한 존중, 도시 선호 경향이 강했으며 이런 특징이 자연스럽게 문학에 반영되었다. 유태계 작가들의 작품 속에는 페이소스, 해학, 연민 등의 감정이 수반하는 인고(suffering)의 개념이 강하게 흐르고 있다. 또한 종종 소외된 관점에서 이성적으로 통제된 모호성과 아이러니를 발견하고 동시에 윤리와 책임과 죄 그리고 사회적 관심 등에 관한 고도로 지적인 도덕성을 보여준다. 또한 고전적인 비극이나 희극의 형식을 버리고 반(反)영웅소설의 형식을 즐겨 이용했다. 주요한 작가로는 Bernard Malamud, Saul Bellow, Philip Roth가 있다.
2. Confessional Poetry: 고백시
시인의 삶의 사실들과 은밀한 경험들을 다룬 Robert Lowell의 Life Studies에 자극을 받은 설화체적 서정시의 한 유형. 고백시인은 자기 자신에 관한 충격적인, 또는 암시적인 세부 사항을 부끄러움 없이 솔직 담백하게 털어놓는다. 고백시인들은 기존문화에 조건 지어진 자아를 해체하고 문명의 금기 영역에 감금되어 있던 원시적 자아의 인식 범위를 확장함으로써, 문명시의 이념적 질곡에서 벗어나려 했다. 고백시는 Allen Ginsberg, Sylvia Plath, Anne Sexton, John Berryman 및 기타 다수의 최근 미국 시인들이 써 왔다.
3. Post-Modernism : 포스트모더니즘
이 용어는 일반적으로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문학과 예술을 비롯한 여러 분야에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포스트모더니즘에는 모더니즘의 극단화된 반전통적 실험의 연속뿐만 아니라 다시 전통화 되지 않을 수 없었던 모더니즘의 형식들로부터 탈피하려는 다양한 시도들이 뒤따랐다. 포스트모던 소설의 등장인물은 흔히 어떤 세계에 자신이 자리 잡고 있는지, 그 세계에 어떻게 맞서야 하는지에 대해 혼돈을 일으킨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순간성, 분절성, 불연속, 혼란, 미로의식 따위를 전면 수용한다. 주요한 작가로는 Joseph Heller, Kurt Vonnegut, Vladimir Nabokov, Thomas Pynchon, John Barth.
--------------
13장 : 40년대와 50년대
제2차 세계대전이 1939년 유럽에서 시작되었을 때, 대부분의 미국인들은 자신들의 문제만을 걱정해야한다고 느꼈으나 1941년 12월 일본의 침공이 이 생각을 바꾸어 놓았다. 또한 미국의 국제사회에 대한 책임감은 미국인들을 자랑스럽게도, 또 극도로 불안하게도 만들었다.
세계대전은 또한 훌륭한 전쟁소설들을 수없이 만들어냈다. 1차 대전 후에 생산된 소설들은 실험적인 작품들이었던 반면, 2차 세계대전 후에 생산된 훌륭한 소설들은 자연주의에 속했다. 이 소설들은 대체로 사실적인 방식을 사용하여 전쟁의 추악함과 공포를 보여주었다. 이 작가들은 전쟁은 비록 싫어했지만 어떠한 “정치적인 의식”을 밖으로 표현하지 않았다. 4,50년대의 대부분의 작가들과 마찬가지로 이 작가들은 또한 30년대의 좌파적인 이데올로기에 더 이상 관심을 갖지도 않았다.
【전쟁 소설 작가 및 작품들】
※ John Hersey(1914-1993)
● Hiroshima(1946): 원자 폭탄에 의해 그들의 도시가 파괴된 여섯 일본인들의 진실한 이야기가 담겨있다. Hersey는 견해나 감정은 배제한 체 신문기사와 같은 형식으로 글을 썼다. 그러나 끔찍한 사실에 대한 기사 그 자체가 독자들에게 강력한 감정을 불러일으켰다.
* A Bell for Adano(1945)
※ James Gould Cozzens(1921-1977)
● Guard of Honor(1948) 의장대
※ James Jones(1921-1977)
● From Here to Eternity(1948)
: 이 두 작품은 군대 생활이 군인들의 정신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에 주목했다.
※ Irwin Shaw (1913-1984)
● The Young Lions(1948)
※ Norman Mailer(1923-2007)
● The Naked and The Dead(1948) 나자와 사자
※ Herman Wouk(1915-2019)
● The Caine Mutiny(1951)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미국은 “Age of Anxiety”의 시대로 들어갔다. 미국의 정치는 원자폭탄과 공산주의의 두 가지 커다란 두려움에 떨었다. 많은 미국인들은 구소련이 원자폭탄을 가지고 전쟁을 일으킬 것이라고 믿었다. 또한 40년대 후반에서 50년대 초반에는 공산주의가 국가의 골칫덩어리였다. 그러나 50년대의 미국 작가들에겐 이 두 가지의 두려움은 그들에게 중요한 문제가 아니었다. 이들은 자신들의 심리적인 문제에 더 관심을 두었다.
이 시대는 양식(style)에 관한 중요한 실험을 한 시대는 아니었다. 오히려 대부분의 흥미로운 작가들은 새롭고 중요한 ‘주제’들을 발전시켰다. 예컨대 ‘나는 누구인가?’라는 이 오래된 질문에 대해 새로운 답을 발견하려했다. 많은 흑인 및 유대인 작가들은 그들 자신의 문화와 인종적인 배경을 주시함으로써 그 답을 찾았고, 다른 작가들은 현대 철학과 심리학에서의 생각들을 탐구했다. 젊은 ‘Beat’ 작가들은 이 질문에의 답으로 동양의 종교를 이용했다. 반면, 남부의 새로운 작가들은 조금은 덜 현대적이었다. 그들의 작품에서 우리는 여전히 슬픔, 과거의 무게를 느낄 수 있다. 그러나 이들의 작품의 중심적인 주제는 종종 고독, 자아의 탐색이었다. 이 주제들은 그들의 작품을 수많은 현대적인 독자들에게 깊은 흥미를 갖게 하였다.
40년대와 50년대의 남부에서는 몇몇 최상의 미국 작가들을 계속 생산해냈다. 새로운 세대는 “남부의 르네상스” 가운데 Faulkner와 Fugitives작가들을 연결했다.
[남부작가]
※ Euodora Welty(1909-2001)
● Delta Wedding(1946): Faulkner처럼 Welty는 미시시피 주에 관해 썼다. 이 작품에서의 미시시피 지방에 관한 묘사는 부유하고 따스한 지역의 느낌을 전해준다. 때론 이 미시시피는 신화적이고 환상적인 세상 같다.
● The Golden Apples(1949): 그녀의 단편집으로 그리스 신화로부터 많은 요소들을 차용했다.
● "Death of a Travelling Salesman"(1936): 미시시피의 숲에서 이정표 없는 길에서 길을 잃은 한 판매원에 관한 단편.
※ Flannery O'Connor(1925-1964): 또 다른 남부의 작가로 그녀의 소설들은 또 다른 세계의 진실을 암시해준다. 그녀는 직접적으로 자주 종교에 관해 다루지는 않았다. 표면적으로 그녀의 이야기와 소설들은 끔찍한 사건들과 괴기한 등장인물들로 가득 채워져 있다. 이는 그녀를 전형적인 남부 Gothic파로 만든다. 살인자, 증오하는 인간, 광인이 나온다.
● Wise Blood(1952): O'Connor의 첫 번째 소설로, 그 주인공인 Hazel은 광적인 종교에 대한 관념을 가지고 있다.
● "A Good Man Is Hard To Find"(1955): 그녀의 가장 유명한 단편으로, 부모님과 아이들, 할머니로 구성된 남부의 가족이 범죄자에 의해 살해당한다. 살해당하기 전에 할머니는 살인자들 중 한 사람에게 신에 관한 말을 한다. 그녀는 그 살인자도 신의 아들 중 한 사람이라는 것을 깨닫는다.
● The Violent Bear It Away(1960): 역시 수많은 오싹한 사건들이 많다. 그러나 이 소설은 주요 등장인물이 “신의 아이들이 잠자고 있는 어두운 도시를 향해” 움직이는 것으로 끝을 맺는다.
※ Carson McCullers(1917-1967): 역시 명백하게 남부 Gothic 전통에 속한 인물이다. 그녀의 등장인물들의 대부분은 부자연스러움이 있다. 등장인물들의 고통은 비밀과 같이 그들의 마음속에 갇혀있다. 삶의 공포들은 McCullers의 작품 중 주요한 주제이다. 그 공포들은 어떠한 감정도 없이, 주의 깊은 냉정함으로 묘사된다.
● The Heart Is a Lonely Hunter(1940): 이 소설 첫 번째 행에서 이러한 냉정함에 대한 표현이 나타난다. “마을에는 두 사람의 벙어리가 있었는데, 그들은 항상 함께였다.” 그 두 벙어리들은 서로 헤어진다. 그들 중 하나가 다른 마을로 이사를 가서, 외롭고 동떨어진 사람들과 친구가 되려고 애쓴다. 그러나 고독감은 여전하고 결말부에 그는 자살한다.
[북부작가]
※ Mary McCarthy(1912-1989): 북부의 작가로 이 시기에 활발히 활동했던 여성작가였다. 그녀는 자신의 세대의 삶을 표현하기 위해 소설을 사용했다.
● The Company She Keeps(1942): 그녀의 첫 번째 소설로 뉴욕의 Greenwich Village에서 살아가는 한 젊은 여성의 유쾌한 이야기를 그렸다. 20년대의 소설처럼 실험적인 소설이었다.
● The Groves of Academe(1963): 미국의 대학생활에 관한 내용이지만, 상원의원인 Joseph McCarthy의 부정한 정치적인 권력에 관한 알레고리이다.
● The Group(1963): 가장 유명한 작품으로 Vassar대학을 졸업한 후의 30년 동안의 여덟 명의 어린 여성들의 이야기를 전해준다. 이 작품은 허구를 통하여 미국사회의 역사를 전달한다.
[유대계 작가들](Holocaust/유대민족의 소외감 - 현대인의 소외)
1940, 50년대에 유대인 출신의 미국인들의 소설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이러한 소설들은 20세기 중반 정신적이고 심리학적인 문제들(선한 사람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타인에 대한 우리의 책임은 무엇인가?)을 삶을 새로운 방식으로 바라보았다. 이들 유대인 작가들은 미국문학에 있어서 오래된 도덕적 문제들에 관한 새로운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이 작가들은 또한 새로운 방식의 유머, 즉 자기비판 유머를 창조해냈다.
1) 자아, 정체성(나는 누구인가?)
2) 윤리의 문제
3) 인고의 문제
4) 자기비판(Self-dis)/ 반영웅
※ Saul Bellow(1915-2005): 유대인 출신의 미국인 소설가중 가장 중요한 인물이다. (시카고) 현대문명 탐구, 비판. 다양한 문학적 실험
● Dangling man(1944): 그의 첫 번째 소설로 제 2차 세계대전 중 군대에 소집되기를 기다리는 한 남성에 관한 이야기이다. 전쟁이 일어나기 전, 이 주인공은 공산주의자였으나 지금은 심각하게 혼란스럽다. 사실상 그는 세상이 무의미하며 그의 삶도 무의미 하다고 결정짓는다. 그는 군대에 소집되면서 오히려 즐거워한다. 군대가 자신에게 의미를 부여해 줄 것이기 때문이다. 이 주인공이 직면한 문제는 실존주의에 관한 것이었다. 실존주의에 따르면, 신이나 절대적인 도덕률이 없는 무의미한 세상에서 인간은 완전히 혼자이다. 우리는 완전히 자유롭지만 항상 행복한 자유인 것은 아니다. 우리는 신에게서 받은 본성이 없기 때문에 삶에서의 “자유로운” 선택과 행동들은 극단적으로 중요하게 된다. 이 선택과 행동들은 인간으로서의 우리의 본성을 결정짓는다. Sartre, Camus와 같은 실존주의 작가들은 그 당시 미국 사회에서 유명했다.
● The Victim(1947): 이 작품 또한 실존주의적인 주제를 갖고 있다. 주인공은 New York 시에서 행복하지 않은 삶을 살고 있다. 높고 무늬 없는 건물들과 사람들로 붐비는 거리는 비인간적으로 보인다. 주인공은 소외됨과 그 주위를 둘러싼 세상에의 분리를 느낀다.
● The Adventures of Augie March(1953): Bellow는 이 작품에서 무겁고 심각한 것으로부터 즐거운 유머로 옮겨간다. Bellow 작품의 다른 이들과는 달리 이 작품의 주인공은 세상으로부터 소외받지 않는다. Augie는 세상을 탐험하기 위해 가난한 유대인 가족을 떠난다. 마지막에 그는 모두에게 삶의 쓴 맛이 있다는 것을 배운다. 그에게 최고의 할 일은 실망스러운 삶을 이끄는 것을 거절하는 것이다.
* Henderson the Rain King(1959): “I want! I want!”라고 외치는 내면의 목소리가 있다. 주인공은 인생에서 뭔가를 더 찾기 위해 아프리카로 가는데, 그의 탐색은 충정(loyalty)과 사랑의 가치를 발견할 때 성공을 거둔다.
Herzog(1964): 심각한 지식인인 주인공은 인생의 의미를 찾으려 애쓰는데, 그는 그것을 찾지는 못하나 만족은 찾게 된다.
Mr. Sammler’s Planet(1970): 가장 슬프고 온전한 유대인 소설. 나치 강제 수용소와 현대 미국사회에서의 경험으로 Sammler는 신이 있다는 믿음을 버렸다. 그는 그가 보는 모든 것을 혐오하는 비극적인 늙은 남자였다.
The Dean’s December(1982) 가장 자서전적이다.
(1976년에 그는 노벨문학상을 탔다.)
Seize the Day(1956)/ Humbolt's Gift(1975)
* Isaac Bashevis Singer(1904-1991) Yiddish/ 유대인들의 전통 민담을 되살려낸 작품
그는 Bellow의 세계와 달랐다. 1933년에 폴란드에서 미국으로 왔다. 꽤 최근까지, 이디시어로(유대인의 전통 언어) 동유럽의 유대인에 관한 슬프고도 익살스러운 이야기를 쓰는 것을 계속했다. 1950년 그의 작품을 영어로 번역했을 때, 그는 유대인과 비 유대인들 사이에서 유명해졌다. 대부분의 미국계 유대인들에게는, 유대인의 미신과 전통 민담의 오래된 문화는 그들의 할아버지 세대에 사라졌다. 싱어의 이야기들은 이 잃어버린 세계를 그들에게 되돌려준 것이었다.
* Gimpel the Fool(1957): 그것은 바로 나치가 3-40년대에 파괴한 세계, 즉 유대인의 미신과 민담을 되살려 낸 작품.
* The Family Moskat(1950), Satan in Goray(1955), The Magician of Lublin(1960) : 개개인의 이야기라기보다는 실제적인 삶의 방식의 자화상이다. 현대 미국 사회의 유대인 실존주의 작가들과는 다르게 Singer는 전쟁 이전의 폴란드-유대인 마을의 유머러스한 지혜를 비 유대인 세계에 소개했다. 이러한 성과로, 그는 1978년에 노벨 문학상을 탔다.
- Enemy, A Love Story
* Bernard Malamud(1914-1986) 뉴욕 Brooklyn/ 유대성(Yiddish)
* The Natural(1952): 미국 야구 영웅에 관한 그의 첫 번째 소설. 사실상 이야기는 오래된 기독교 전설에 근거를 두고 있다. Roy Hobbs는 놀라운 운동선수이지만 도덕적인 결함이 있다. 그는 야구팀의 진정한 리더가 될 수 있었지만 팀이 경기에서 부정행위를 하게끔 도왔다.
* The Assistant(1957): 작가 자신의 유대인계 미국인의 배경을 소설의 기본 토대로 삼았다. 주요 인물들 중 하나인 Bober는 유대인 식료품 상점 주인이다. Frankie는 젊은 이탈리아 인 폭력배이다. Frankie가 Bober의 가게를 약탈한 후, 그는 끔찍한 죄책감을 느낀다. 그는 돌아와서 Bober의 조수가 된다. 마지막에 Frankie는 진짜 유대인보다 더 유대인스러워진다. Malamud는 그의 소설을 매우 유대인스럽게 만드는 언어와 문체를 창조한다.
* The Fixer(1966) : 러시아에서의 세계 1차 대전 이전의 유대인들의 어두운 비극. 죄가 없는 유대인은 그가 저지르지 않은 죄목으로 감옥에 간다. 심지어 거기에서도 유머의 순간이 있다.
* The Tenants(1971) : 두 작가의 이야기에 관한 코믹소설. 한 작가는 위대한 소설을 쓰기를 원하는 유대인이고 다른 작가는 섹스와 폭력으로 가득 찬 삶을 사는 흑인 혁명가이다. 마지막에 흑인 혁명가는 진지한 예술가가 된다. 반면에 유대인 작가는 1960년대의 정치학과 자유연애 사상에 깊이 연루된다.
Malamud의 이야기는 대개 유대인의 전통을 부드러운 유머로 다룬다. The Jewbird(1961)의 말하는 새, The Talking Horse(1961)의 말하는 말은 모두 유대인이다. 우리는 그들이 말하고 생각하는 방식에서 유대인들의 과거를 들을 수 있다.
* Philip Roth(1933-2018)
또 다른 전형적인 유대인 유머를 구사하는 소설가이다. 그러나 그의 주제는 극단적으로 Bellow, Singer, Malamud의 것과 다르다. 그는 미국 사회에서 성공적인 일원이 된 유대인계 미국인에 대해서 썼다.
* Goodbye Columbus(1959), Letting Go(1962) : 풍요의 늪에 빠진 부유한 유대인을 묘사했다. 그가 묘사한 유대인 가족들은 매력적이지 않다 (나약한 아버지, 불평하는 어머니, 어리석은 아이들) 일부 비평가들은 Roth가 집단(group)으로의 유대인들을 싫어한다고 말했다.
* Portnoy’s Complaint(1969) 유대인 가족들에게 공격을 계속한다. 총명한 아들은 전형적인 유대인 어머니 Sophie에 의해 심리적으로 병들게 된다. 그녀의 유일한 관심은 돈, 마작, 기름진 음식에 대한 걱정뿐이었다. 소설은 주인공 Portnoy의 건강하지 못한 성적인 판타지로 가득 차 있다. 유머는 잔인하고 극단적으로 재미있다. Portnoy는 그가 아는 젊은 피아니스트의 자살을 생각한다.
* The Breast(1972) : 유대인 교수는 성에 관련하여 상당히 혼란스러워하다가, 결국 거대한 여성의 젖가슴이 되었다.
The Professor’s Desire(1977), The Ghost Writer(1980) : 비현실적인 소설
* J. D. Salinger(1919-2010)
유대인계 미국인 작가이지만 유대인 전통에 강하게 얽매이지 않았다.
* The Catcher in the Rye(1951) : 50년대와 60년대 초반에 가장 유명한 미국 작가로 만들어 준 작품. 불행한 10대인 Holden Caulfield는 그가 살던 사립학교에서 도망친다. 그에게는 학교와 선생님들은 어른들의 가짜 세계의 일부분이었다. Holden은 서부로 가는 것을 꿈꾼다. 그는 어딘가 작은 오두막을 짓고 남은 생을 보내기를 원한다. 그러나 곧 좋고 평화로운 장소를 찾을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왜냐하면 그런 곳은 어디에도 없기 때문이다.Holden의 이야기는 그의 약물치료로 끝이 난다. 그러나 그가 좋아지고 나서도 가짜의 어른들 세계를 믿는 것을 거부한다.
* Franny and Zooey(1961), Raise High the Roofbeam, Carpenters(1963), Seymour(1963) 따뜻한 유대인계 아일랜드 인 Glass 일가에 관한 단편소설들.
* "A Perfect Day for Banana Fish"(1948) : 지적이고 예술적인 Seymour는 정신적으로 병들었고 자살했다. 나중의 Glass 일가의 이야기는 Seymour에 대해 더 말해준다. 그가 깊고 넓은 인생에 관한 시야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명확해졌다. 그의 동생은 Seymour의 죽음은 그 자신의 신성한 인간 양심의 눈을 멀게 하는 형태들과 색들에 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동생은 여기서 종교적인 언어를 사용한다.
* Norman Mailer(1923-2007)
현대 세계의 실존적인 고통을 묘사하는 것을 시도한다. 그는 지도자가 되기를 원한다.
* Advertisement For Myself(1959): 그는 말한다. “나는 우리 시대의 의식에 혁명을 일으키기 위해 전심전력을 다할 것이다.”
The Naked and The Dead(1948): 세계 2차 대전에 관한 현실적이고 폭력적인 소설. 증오로 가득 차있는 미국의 장군은 13명의 군인들을 절망적인 공격에 보낸다. 왜냐하면 이 공격은 아무것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그들 개개인의 영웅적 행위와 죽음들은 아무런 의미가 없었다.
Barbary Shore(1951), The Deer Park(1955) : 세계 대전 이후를 묘사한다. 미국인들의 공산주의에 관한 공포와 할리우드 영화의 꿈들은 사람들이 그들의 삶의 현실을 보는 것을 어렵게 했다. 그러나 그 현실을 보는 인물들이 있는데, 그들은 미국 영웅의 새로운 종류이다. 그들은 분노를 표현하고 순응하는 것을 거부한다.
Why Are We in Vietnam?(1967) : 마지막 장면에서만 베트남을 언급한다. 그러나 이것은 전쟁에 관한 알레고리이다. 소년과 아버지는 알래스카에서 헬리콥터를 사용한 잔인한 사냥 여행을 계속한다.
The Armies of the Night(1968) : 실화소설. 실제로 일어난 Washington D.C에서의 전쟁 반대 집회에 대해 썼다. Mailer는 기자로서 집회 동안의 그의 생각과 감정들을 묘사했다. 이 책의 부제는 “History as a Novel, The Novel as History”이다.
* Truman Capote (1924 - 1984)
In Cold Blood(1966) : 논픽션(실화) 소설로 유명.
Other Voices, Other Rooms(1948), The Grass Harp(1951): 남부 고딕 전통에 속하는 소설. 남부에서 자라는 젊은 소년들에 관한 아름답고도 고통스러운 이야기들.
[이차 세계 대전 이후 4,50년대 시인들]
40년대와 50년대에 쓰인 몇몇 중요한 전통적인 시들이 있다. 그들은 전쟁이라는 위대한 공동적인 경험과 함께 그들의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그러나 그 후에 그들은 그들 자신만의 매우 개인적인 종류의 시적 표현을 발달시켜 나갔다,
※ Richard Eberhart (b. 1904)
세계 2차 대전의 공포를 보고 “History, even, does not know what is meant”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의 시의 대부분에서, 인생과 자연에서의 로맨틱한 기쁨을 표현했다.
● Fury of Aerial Bombardment (1944)
※ Theodore Roethke (1908-1963)
Jung과 Freud의 심리학 이론에 의해 영향을 받았다. 그는 자신의 사생활을 기술하는 가운데 근본적인 인간의 본성을 묘사했다고 믿었다.
● Open House (1941)
※ Randall Jarrell (1914-1965)
세계 2차 대전에 대한 최고의 시들 중 일부를 썼으며 훌륭한 전쟁 시인이었다. 그의 시는 종종 깊은 심리학적 주제들을 가졌다. 그는 놀랍도록 여자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잘했다.
● Losses (1945) : 폭격기 조종사에 관한, 전쟁의 잔인한 무의미함을 묘사했다.
● "The Woman at the Washington Zoo"(1960) : 한 여자는 동물 우리를 보고 그녀 자신의 텅 빈 삶을 생각했다. 그녀 자신을 동물원 속의 동물 중의 하나라고 상상했다.
※ Karl Shapiro (b. 1913)
전쟁기간 동안 훌륭한 전쟁 시를 썼다. 그러나 전쟁 후에 그는 사랑과 같은 더 기쁜 주제들에 의지했다. 그는 어떤 한 가지 유형의 시에 머무르지 않았다. 시의 내용이 그것이 취하게 될 어떤 형태를 결정했다. 그는 Walt Whitman과 Henry Miller의 숭배자였다. 그에게 시와 인생은 거의 같은 것이었다.
※ Robert Lowell (1917-1977)
그의 경력동안에 스타일과 믿음이 몇 번 바뀐 시인이었다. 그는 독실한 가톨릭 교도였다. Lowell은 활동적인 시인으로 불려졌다. 그는 종교적 믿음을 빨리 잃었다.
Lowell이 그의 “ill-spirit”를 언급했을 때, 그의 정신적인 문제에 관해 이야기했다. 또한 전반적인 현대 세계의 “ill-spirit”에 대하여 말했다. 그가 개인적인 문제와 그의 시대의 문제를 관련지을 수 있었기 때문에, Lowell은 우리 모두를 대변했다.
● Life Studies(1959): 자신의 자전적인 이야기를 포함 가족들에 대한 아주 사적인 이야기를 담은 시집. 이 시집의 발간이 미국시의 흐름을 크게 바꾸어 놓았다.
[비트(Beat) 작가들]
그들이 자신들을 “Beats”라고 부른 것은 사회에 의해 패배 당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재즈 리듬의 강하고 자유로운 비트를 사랑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마약과, 섹스, 자유로운 여행을 즐겼다. 비트에게 있어서 문학을 창조하는 것은 일종의 공연이었다. 그것은 다른 사람들에게 얼마나 깊이 느꼈는지를 보여주었다. 이들은 또 Gary Snyder처럼 선불교와 동양 사상에도 깊은 관심을 보였다.
※ Allen Ginsberg(1926-1997)
● "Howl" (1956): 사회에서 소외된 자, 정신병자, 마약중독자, 동성애자들을 대변하는 시.
※ Lawrence Ferlinghetti(1919-)
● "A Coney Island of the Mind"(1958): 시인을 공적인 공연자로 묘사
※ Jack Kerouac (1922-1969)
● On the Road(1957) : 비트 무리들이 대륙을 가로질러 서부로 여행하는 것을 그린 작품. 자유롭지 않은 도시에서 감정적이고, 영적이며, 육체적으로 자유로울 수 있는 서부로의 여행.
● The Dharma Bums(1958), Desolation Angels(1965)
※ William Burroughs(1914-) 60년대 70년대 작가들에게 강한 영향력을 끼침
●Junkie(1953), The Naked Lunch(1959), The Soft Machine
-50년대의 작가들이 사회에서의 인간의 위치라는 주제를 탐구했다면 60년대의 작가들은 “글쓰기란 무엇인가”라는 새로운 질문에 더욱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과제물](일요일(8일)까지 제출하시오)
1. Thomas Wolfe의 대표작을 한 편 쓰시오.
2. Henry Miller의 대표작은?
3. Fugitives는 누구를 가리키는가?
4. New Criticism의 특징을 요약하시오.
5. Intentional Fallacy와 Affective Fallacy를 설명하시오.
6. McCarthyism이란?
7. 이차 세계 대전의 체험을 다룬 소설들을 쓴 작가들을 3명 이상 쓰시오.
8. 남부 르네상스(Southern Renaissance)를 이끈 여성 작가 3명을 쓰시오.
9. Jewish Renaissance의 특징과 대표작가를 세 명 쓰시오.
10. J. D. Salinger의 대표작은?
[이상입니다.]
'독학사 미국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문학개관 열여섯 번째 수업자료(0615) (0) | 2020.06.15 |
---|---|
미국문학개관 열다섯 번째 수업자료(0608) (0) | 2020.06.08 |
미국문학개관 열세 번째 수업자료(0525 오후) (0) | 2020.05.23 |
미국문학개관 열두 번째 수업자료(0525 오전/보강) (0) | 2020.05.22 |
미국문학개관 열한 번째 수업자료(0518) (0) | 2020.05.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