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장 20세기 소설과 산문
발표 161130
※ Rudyard Kipling (1865~1936)
대영 제국의 힘과 영향력이 정점에 있었던 시기에 인도에서 태어나 성년기의 대부분을 그곳에서 보냈다. 그의 가장 잘 알려진 시와 단편소설들은 인도 자체, 그곳의 야생 동물들, 영국 육군과 해군 등을 다룬다.
- The Jungle Book (1894): 소년 Mowgli가 인간의 특성을 가진 야생 동물에 의해 정글에서 어떻게 키워졌는지를 서술함.
- Kim (1901): 몇몇 중요한 비밀문서들을 손에 넣음으로써 대영제국에 기여하게 되는 한 소년의 성장 이야기.
※ E. M. Forster(1879~1970)
키플링과 거의 동시대에 작품을 썼지만 그 당시 영국 사회를 형성하고 지배했으며, 대영 제국이 기반을 두고 있는 가치들에 대해 완전히 다른 견해를 취한다. 키플링과 같이 그도 인도에서 한 때를 보냈지만 인도에 대한 관점은 아주 달랐다.
- Where Angels Fear to Tread (1905) : 그의 첫 번째 소설.
- Howard's End (1910) : 두 가족의 완전히 다른 믿음을 보여주는 소설. 돈을 잘 벌고, 볼 수 있고 만질 수 있는 일상적인 것들에만 관심을 갖는 Wilcox가와 더 영적이고 문화적인 가치에 관심을 갖는 Schlegel 자매에 대한 작품이다. Wilcox가의 일상의 외부적 삶을 Schlegle가로 대변되는 가슴과 영의 내적인 삶을 어떻게 연결할 것인가 하는 것이 포스터의 주제이다.
- A Passage to India (1924) : 그 당시 인도를 지배하는 영국인의 대부분은 Howard's End의 Wilcox가의 사람들과 같았다. 그들은 전통적인 행동 양식과 사물과 사람의 외양에 빠져 있어서 사건의 내적 진실을 보지 못했다.
※ Arnold Bennett (1867~1931)
포스터와 마찬가지로 베넷도 전통적인 소설 형식에 따라 작품을 썼다. 그런데 그는 인물의 삶의 세부 묘사에 있어서 더욱 철저히 사실주의 기법을 따랐다. 그의 많은 소설들은 "Potteries"로도 알려져 있는 영국 중부의 "Five Towns"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Five Towns Novels]
- The Old Wives' Tale (1908) : 이 지역 출신의 두 자매의 다른 삶에 대한 이야기.
- Clayhanger 1910, Hilda Lessways 1911, These Twain 1916)
- Riceyman Steps (1923) - 런던 서적상의 삶과 죽음을 다룬 작품.
※ H. G. Wells (1866~1946)
사회적으로 지위가 낮은 인물들을 자주 묘사했지만 그의 인물들 중 많은 수는 행복의 기회를 갖게 된다. 그는 또한 현대 과학의 진보를 새로운 방식으로 사용했다.
- The Time Machine (1895) : 공간이 아닌 시간을 통한 여행을 할 수 있는 기계에 대한 작품이다.
- The War of the Worlds (1898) : 화성에서 온 사람들이 이 세상을 공격하는 것을 묘사한다. 그들은 인간의 질병을 제외한 모든 것을 정복할 수 있었다.
- The First Men on the Moon (1901) : 달 착륙이 실제로 일어나기 약 70년 전에 쓴 소설이다. 달 착륙 과정을 보여준다.
- Ann Veronica (1909) : 인생에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스스로 선택하고 싶어 하는 한 소녀에 대한 이야기다. 여성 운동을 예고하는 작품. 종종 낮은 사회 계급으로부터 인물들을 선택했지만 많은 그의 등장인물들은 행복의 기회를 부여 받았다. 그의 소설에서 현대 과학적 진보를 새로운 방식으로 사용했다.
※ Somerset Maugham (1874~1965)
그는 사람들에 대해 예리하게 관찰하고 놀란다. 그러나 그들과 깊이 연관되기를 원하지 않는다.
- Lisa of Lambeth (1897): 빈민가 생활의 사실적 묘사를 하고 그 자신의 삶에 기반을 둔 소설.
- Of Human Bondage (1915): 그 자신의 어린 시절 생애의 고난과 어려움을 보여줬다.
- The Moon and Sixpence (1919): 전통적 사회에 대항하여 싸우는 예술가를 영웅으로서 새로운 인물로 제시하였다. 프랑스 화가 고갱(Gauguin)의 생애를 이용.
- Cakes and Ale (1930): 영국사회와 20세기 전기의 영국의 사교계와 문학계에 대한 풍자소설. 그의 전 작품에서 찾을 수 없는 온정을 가지고 있다.
※ D. H. Lawrence (1885~1930)
로렌스는 소설가의 임무는 자신의 인간성을 보는 개인의 관점이 어떻게 언어, 가족, 종교 등의 관습에 의해 자주 영향을 받는가, 또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가 항상 어떻게 변화하고 움직여 나가는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느꼈다. 그는 전통적인 소설 형식을 취했으나 그것을 더 넓고 더 깊이 있게 만들었다.
- Sons and Lovers (1913)
자전적인 작품. 소설의 핵심은 주인공 Paul Morel과 어머니의 관계이다. 그는 자신을 둘러싼 세계를 이해하는 것을 도와주는 어머니를 사랑하고 필요로 한다. 하지만 독립적인 한 인간이 되고 또 진정한 예술가가 되기 위해서 그는 그의 삶과 작업을 두고 스스로 결정을 내려야 하며, 그녀의 영향력으로부터 자유로워 질 수 있도록 싸워나가야 한다. 포스터 작품의 등장인물들처럼 폴 모렐도 외부적 세계와 내부적 세계를 진정한 연관 속에서 통합할 필요를 느낀다.
- The Rainbow (1915): 다른 세대의 3쌍의 커플들을 통하여 한 가족의 이야기 를 서술함. Lawrence는 첫 번째 커플에 대해선 그와 그녀를 연결시켜주는 내적인 진실성, 영혼의 논리가 있었다고 말한다. 그러나 다른 커플들은 진실성을 잃었고 그 결과로서 그들의 내면의 삶은 더욱 빈곤해진다고 말한다.
- Women in Love (1916): 작품 속 두 쌍의 커플은 자매지간인 여자 둘과 친밀한 우정으로 맺어진 남자 둘로 구성되는데 이들은 사랑의 참된 의미를 이해하고, 진정한 영혼의 친밀감을 달성하고자 노력했다. The Rainbow 의 경우와 같이, 남녀 관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장하고 변하는 것처럼 보여 졌고, 자연의 강력한 존재감과 그에 비해 인간이 얼마나 작은지가 비교 되고 있다.
※ James Joyce (1882~1941)
Ireland에서 태어나 교육을 받았고 유럽 (주로 France, Italy, Switzerland)에서 그의 성년기의 대부분을 보냈다.
- Dubliners (1914): 그의 첫 단편소설집. 표면상 사실주의이지만 또한 더 깊은 의미를 지닌다.
- A Portrait of the Artist as a Young Man (1916): 젊은 시절의 자신을 주인공인 Stephen Dedalus로 제시한다. 이 인물은 아일랜드의 민족적이고 정치적이며 종교적인 감정들의 강력한 힘에 의해 형성되는데, 점차적으로 그는 이러한 힘들의 영향으로부터 벗어나 자신의 고유한 본성과 운명을 따르는 모습을 보여준다.
- Ulysses (1922) : 20세기 영어 소설 중 가장 중요한 작품 중의 하나로 간주되는 책. Stephen Dedalus는 이 작품에서도 주요 인물 중 한 명이다. 이 작품에서 조이스는 독자가 등장인물의 마음속으로 들어갈 수 있게 하여, 연속적인 흐름 가운데 그들의 생각과 감정을 제시하는 완전히 새로운 글쓰기 방식을 창조하였다. 조이스는 또한 일반적인 묘사, 언술, 구두점의 규칙을 모두 깨어 버렸다. 이 방식은 ‘내적 독백’(Interior Monologue) 혹은 ‘의식의 흐름’(Stream of Consciousness)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많은 다른 작가들의 작품에 강력한 영향력을 끼쳤다.
이 작품에는 진정한 플롯이라고 부를 만한 것은 없으며, Stephen, Leopold Bloom, 그리고 그의 아내 Molly, 이 세 주요 등장인물들의 더블린에서의 하루를 추적한다. 소설의 인물과 부분들은 제목이 시사하듯 고대 그리스 이야기의 인물들 및 사건들과 연결되어 있으며 또 그들을 반영하기도 한다. 소설은 웃기기도 하고, 감동적이며, 때로는 풍자적이다. 어떤 사건들은 분명히 공상적인 반면에 작품의 다른 부분들은 완전히 사실적이다. 이 작품에서도 조이스는 예술가와 예술적 창조 행위의 본질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 Finnegans Wake (1939) : 조이스는 이 작품에서 Ulysses에서 만들어 내기 시작한 새로운 유형의 언어를 한 걸음 더 밀고 나간다. 여기에서는 문장들이 혼합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단어 그 자체의 형태도 혼합되어 있다. Joyce는 예술가와 신의 창조적 본성과, 인간 삶의 유머와 비극이라는 주제를 표현하기 위해 고대 이야기를 참고했다. 그러나 Joyce가 각각의 단어에 가능한 한 많은 연관성을 주입하고 있기 때문에 그에 따른 언어의 어려움으로 인해 많은 독자들은 이해를 하는데 엄청날 정도의 어려움을 겪게 된다.
※ Virginia Woolf (1882~1941)
조이스처럼 그녀도 등장인물들의 의식을 탐구하려는 시도를 했으나, Joyce가 그랬던 것만큼 그렇게 많은 유형의 사람과 상황을 다루려 하지는 않았다.
- Mrs Dalloway (1925): 1923년 6월의 어느 날 Mrs Dalloway와 다른 인물들의 경험을 묘사한 작품.
- To the Lighthouse (1927): 1910년 9월 스코틀랜드에서 휴가를 보내고 있는 한 가족의 모습을 보여주며 작품이 시작 된다. 막내아들 James Ramsay는 보트로 등대에 가는 것을 몹시 원했으나 그의 아버지가 반대했다. 작품의 끝부분은 10년이 흐른 뒤 이 가족의 모습이다. 이 때 아버지가 그를 등대에 가게 만들어 마침내 James는 등대에 가게 된다. 하지만 그가 어릴 때 아버지가 그를 등대에 가지 못하게 해서 아버지를 원망했던 것만큼 싫어한다.
그런데, 이 소설은 두 종류의 진실, 즉 입증될 수 있는 사실(facts)의 진실인 Mr Ramsay의 진실과, 사실 아래 놓여 있는 진실을 찾으려는 시도인 Mrs Ramsay의 진실, 이 둘을 제시한다.
- Orlando (1928) : 16세기의 한 남자로 시작하여 1928년의 한 여자로 끝나는, 그런데도 여전히 36살 밖에 되지 않은 주인공을 다룬 공상적인 이야기.
- The Waves (1931) : 여섯 등장인물들의 다른 시기를 취해 그들이 모두 잘 아는 한 인물의 죽음이 그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를 보여준다.
※ Graham Greene (1904~1991)
그의 많은 책들은 진지한 소설과 오락 소설 두 그룹으로 나누어진다. 그의 소설들에서 실패하는 인물들은 세속적인 면에서 더 성공적인 인물들보다 신에 가까이 있는 것처럼 보여 진다.
- Brighton Rock (1938): 자신을 방해하는 모든 것과 모든 이를 정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악한 인물을 묘사한 작품.
-The Power and the Glory (1940): 남미의 한 성직자 이야기. 주인공은 국가의 힘으로부터 위험에 처하고 그의 영혼이나 그의 육체 중 하나를 구원하도록 선택해야 한다. 그는 그 자신이 약점을 매우 잘 알고 있으며, 이것은 그리 많은 잘못을 하지 않은 사람보다 더 그를 영적으로 위대하게 만든다.
※ William Golding (1911~1993)
- Lord of Flies (1954): 그의 첫 소설이며 가장 잘 알려진 소설. 영국 남학생 한 무리가 황량한 섬에 난파되고, 문명의 영향이 붕괴되면서 어떻게 그들의 본질적인 동물본성으로 되돌아가는지를 묘사한 소설.
- Pincher Martin (1956): 그의 후기 소설. 난파된 배에서 구조될 때까지 살아남기 위해 발버둥 치는 선원의 투쟁을 보여준다.
- The Spire (1964): 신을 칭송하려는 소망뿐 아니라 오만감으로 큰 교회를 세우려는 한 남자의 시도를 보여준다.
※ Iris Murdoch (1919~1999)
- The Bell (1958): 종교적인 삶을 사는 한 무리의 사람들이 종을 세우려 시도.
- A Severed Head (1961): 사랑에 대한 다른 생각과 패턴을 묘사하는 날카로운 코미디 이 다.
- Under the Net (1954), The Black Prince (1973)
두 작품 모두 진실을 말하라는 억압과, 삶을 견딜 만하게 만들기 위해 요구되는 상상력 사이의 투쟁을 보여준다.
※ Evelyn Waugh (1903~1966)
19세기의 가장 훌륭한 영국 코믹 소설가일 것이다. 그의 가장 특징적인 소설들은 아주 풍자적이다. 잔인하고 매정 하지만 웃기게 묘사되는 인물들과 즐겁고 종종 믿기 힘든 이야기들이 나온다.
- Decline and Fall (1928): 한 젊은이의 순수함과 세계의 정직하지 않음에 대한 이야기
- Scoop (1937): 동아프리카의 전쟁에 참전한 영국기자의 이야기
- Brideshead Revisited (1945): 전반부는 대학에 다니는 부유한 젊은이들을 묘사, 후반부는 더 진지하고 종교적인 주제로 들어간다.
- Men at Arms (1952), Officers and Gentlemen (1955), Unconditional Surrender (1961): 후기 소설들.
- The Loved one (1948): 죽음을 대하는 미국인의 태도에 대해 매우 날카로운 풍자 소설이 다.
※ George Orwell (1903~1950)
최고 작품들의 대부분은 정치와 관련 된 것들이고, 그는 전후의 가장 중요한 정치작가였다. ‘정치와 문학과의 관계’는 그가 가장 흥미를 가졌던 주제 중 하나 이자 그가 쓴 대부분의 작품들의 주제였다.
- Burmese Days (1934), Coming Up For Air (1939): 그의 초기 소설들. 어떤 상황이나 사람에 대한 진실을 알아내기 위해 거짓과 가식을 헤쳐 나가는 능력을 보여준다.
- Homage to Catalonia(1938) : 그는 1935-37년 이어졌던 Spanish Civil War에 참전 했고, 그가 전쟁에서 경험한 것들을 담은 소설이다.
- Animal Farm (1945): 오웰의 가장 유명한 정치우화, 그릇된 정치 혁명으로서 스탈린 독재하의 소비에트 체제를 풍자한 작품. 돼지들과 농장의 여러 동물들은 농장주로부터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다고 생각해 그들의 주인 Jones몰아내고 농장을 지배한다. 그러나 그들의 정치적 생각의 순수성은 곧 파괴되고, 돼지들은 자신들이 몰아낸 농부만큼 탐욕스럽고 정직하지 못하게 된다.
- Nineteen Eighty-Four (1949): 이 책은 모든 말과 행동이 국가에 의해 감시되고 통제되는 미래 세계를 묘사한다. 미래세계의 상황은 어둡고 절망스러운 상황이다. 어떻게 정부가 사람들을 속이기 위해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 20세기의 작품 중 여행과 모험에 관한 많은 책들을 볼 수 있는데, 영어로 된 것 중 가장 유명한 것은 T. E Lawrence의 The Seven Pillars of Wisdom (1926)이다.
이 작품은 1차 세계대전 시기동안의 아라비아 사막에서의 자신의 모험을 그리고 있다.
※ Doris Lessing (1919 ~2013)
그녀는 20세기의 작가들 중에서 가장 정치적으로 의식 있는 작가 중 하나이다.
- The Grass is Singing (1959): 남아프리카가 배경. 그곳의 가난한 백인인 농부아내의 마음을 탐구했다. 그녀를 파멸로 이끄는 사건들을 묘사했다.
- Children of Violence (1952) - Martha Quest : 여자의 역할에 대한 사회에 자리 잡고 있는 정치적 , 종교적 관습을 타파하려 했다.
- The Golden Notebook (1962): 여성의 삶과 신념, 20세기 사회 분위기가 여성에게 가한 억압에 대해서 솔직하게 쓰려고 시도했다.
※Margaret Drabble (1939~)
이 작가의 주요 등장인물도 여성이며, 그들은 자신의 지성을 그들의 감정이나, 그들 자신 혹은 다른 사람들에 대한 지식 쪽이 아니라 공부 쪽에만 쏟는 여자들이다.
-The Millstone (1965) : 학구적인 여학생의 임신을 다룬 이야기.
-The Waterfall(1969): 한 여시인이 성적인 사랑에 의해서 그녀의 삶의 냉담함으로부터 구해진다. 그러면서 그녀 스스로 여자로서의 성격을 이해하게 되었다.
-The Ice Age (1977): 불행한 세계를 폭넓게 표현한 소설이다. 사람들이 오로지 자신만의 성격만을 추구하는 차가운 사회에 대해 묘사했고 그런 영국 사회의 위험성을 시사했다.
[공상과학 소설]
❉ Aldous Huxley (1894~1963)
- Brave New World (1932)
사회가 너무나도 심하게 조직화되고 통제되어서 사람들이 자기의 정체성을 유지하는 방법은 탈출 밖에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작품.
❉ Arthur C. Clark - 2001 : A Space Odyssey
'독학사16학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15장 20세기 시 (0) | 2016.11.19 |
---|---|
제14장 20세기 드라마 (0) | 2016.11.19 |
제12장 19세기 산문 (발표문 올립니다.) (0) | 2016.11.03 |
제11장 19세기 소설가들 (발표문 올리니 복사*출력하고, 발표 준비 잘 하기 바랍니다.) (0) | 2016.11.03 |
Thomas Gray - Elegy Written in a Country Churchyard (0) | 2016.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