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장 20세기 드라마(161207)
1. 사회적 정치적 비판을 담은 보통 사람들의 일상을 사실적인 방식으로 무대에서 보여주려 시도한 극
※ John Galsworthy(존 골즈워디, 1867-1933)
전통적인 웰 메이드 희곡(well-made play)의 형식을 취하는 존 골즈워디의 작품은 사회 및 정치적 악에 대한 묘사와 그로 인해 절망적으로 무력하게 고통 받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커다란 동정심을 결합한다.
◎ Strife (투쟁, 1909)
양측이 서로의 요구 조건을 거부하면서 생겨나게 되는 파업의 진행과정을 보여주는데, 결국 처음에 제안했던 것과 똑같은 요구조건에서 파업은 일단락되지만 파업 참가자의 가족에게는 큰 고통과 상처만을 남기게 된다.
◎ Justice (정의, 1910)
비참한 인생의 굴레에서 벗어나려는 절박한 시도로 수표의 서명을 위조하였다가 권력(힘)을 쥔 자들의 “정의”에 의해 나머지 인생을 망치게 되고 결국은 절망 속에서 자살하는 한 남자의 운명을 그리고 있다.]
※George Bernard Shaw(조지 버나드 쇼, 1856-1950)
아일랜드 태생이지만 성인이 된 후에는 거의 영국에서 지냈다. 그의 작품이 지향하는 중요한 목적은 관객들로 하여금 자기 자신의 모습과 관객 자신이 살고 있는 사회를 완전히 새로운 관점과 방식으로 바라보게 하는 것이다. 그런 목적이 만들어 내는 충격과 무례함을 그는 즐겼으며, 특히 많은 위트를 써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때는 더욱 그랬다. 그는 관객이 예상하는 것과 정반대의 것을 말하고 보여주는데 즐거움을 느꼈다.
◎ Arms and the Man (무기와 인간, 1898)
동정심을 불러일으키는 인물로 싸우고 싶어 하지 않는 병사를 보여준다.
◎ The Devil's Disciple (악마의 제자, 1901)
사회 통념상 악한이며 이기적이라고 여겨지는 한 남자가 다른 이를 위해 기꺼이 자신을 희생하려는 반면 한 목사(성직자)는 자신이 병사가 되었어야만 했음을 자각하는 것을 보여 준다.
◎ Man and Superman (인간과 초인, 1903)
주인공은 여성이 이 세상에서 살아가는 진정한 목표는 아이의 올바른 아버지가 될 사람, 자연이 일러주는 남자를 찾는 것이라고 말한다. 조지 버나드 쇼의 “라이프 포스”(생명의 힘, 생명의 에너지) 이론을 반영한 작품이다.
◎ Caesar and Cleopatra (시저와 클레오파트라, 1901)
이 작품에서도 “라이프 포스” 이론이 나타나는데 줄리어스 시저는 지적 발달의 최고조에 이른 남자를 상징하고 클레오파트라는 길들여지지 않은 천성적 열정을 상징한다.
◎ Major Barbara (바바라 소령, 1905)
강인한 성격과 이상을 지닌 여자 주인공은 기독교에 대한 신념을 라이프 포스에 대한 신념과 맞바꾼다.
◎ Saint Joan (성녀 잔 다르크, 1924)
라이프 포스를 많이 갖고 있으며 엄청난 에너지와 용기의 소유자인 강한 정신의 여성을 성인(saint)으로 제시하고 있는데, 그 여인은 전통적 권력의 소유자인 교회와 국가에 반대하다 결국은 위협이 된다는 이유로 죽임을 당한다.
◎ Pygmalion (피그말리온, 1912)
뮤지컬과 영화로 만들어진 My Fair Lady (마이 페어 레이디)의 원작이기 때문에 특히 유명하다. 런던 거리에서 꽃을 파는 한 아가씨를 데려와 훌륭한 숙녀로 만드는 한 교수의 이야기로 등장인물들 사이의 차이를 보여주는 것은 말하는 방식이 아니라 행동이다.
※Sean O'Casey(숀 오케이시 1880-1964)
아일랜드 태생으로 그의 유명한 작품들은 모두 20세기 초반 아일랜드에서 있었던 중요한 사건들을 배경으로 하는데, 항상 평범한 보통 사람의 시점에서 그런 사건들을 보여준다.
◎ The Shadow of a Gunman (암살자의 그림자, 1923)
이 작품의 시간적 배경은 아일랜드 독립전쟁으로 그 사건이 보통 사람들의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를 다루고 있다.
◎ Juno and the Paycock (주노와 공작, 1924)
아일랜드 내전을 배경으로 하지만, 주요 관심사는 주인공들이다. 더블린에 살고 있는 한 가정주부인 Juno는 자신의 가정을 파괴하려는 힘으로부터 가족을 하나로 지탱시키고자 노력한다.
◎ The Plough and the Stars (쟁기와 별, 1926)
1916년 영국에 대항한 아일랜드의 봉기를 다루고 있다.
※J. M. Synge(싱 1871-1909)
싱은 보통 사람들의 삶을 있는 그대로 그리는데 관심이 많았는데, 그가 선택한 사람들은 좀 특별한 사람들로서, 아일랜드 서부 해안에서 떨어진 곳에 위치한 Aran(애런)섬 사람들이며, 그 곳은 작가 자신이 자주 방문하는 곳이기도 했다.
◎ The Playboy of the Western World (서쪽나라에서 온 플레이보이, 1907)
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 이 작품은 아들이 자신 위에 군림하려는 아버지의 권위를 더 이상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 장면을 생생한 언어와 유머로 즐겁게 묘사하고 있다.
[※Arnold Wesker(아놀드 웨스커 1932-)
평범한 사람들의 일상생활 현실을 보여주는데 관심이 있는데, 그의 경우 사회 비판적 색조가 더 분명하다.
◎ The Kitchen (주방, 1960)
한 대형 식당의 주방과 거기서 일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여준다. Wesker(웨스커)의 눈에는 대량 생산이 행해지는 다른 많은 곳처럼 그 대형식당의 주방도 거기서 일하는 사람들을 인간 이하, 즉 기계처럼 보이게 만든다.
◎ Chicken Soup with Barley (보리가 든 치킨 수프, 1959), Roots (뿌리, 1959), I'm Talking about Jerusalem (나는 예루살렘에 대해 말하고 있다, 1960)
삼부작으로 1930년대부터 1950년대에 걸친 한 가족 구성원의 삶을 보여준다.
◎ Chips with Everything (모든 것에 칩을, 1962)
공군을 배경으로 하여 영국의 계층 제도를 다루고 있다.
※Trevor Griffiths(트레버 그리피스 1935-)
사회적 주제에 깊은 관심을 보이는데, 그의 작품은 Wesker(웨스커)의 작품보다 정치적 주장이 더 분명하다.
◎ The Party (파티, 1973)
제목을 통해 언어적 유희를 보여주는 작품으로 사회주의당원과 공산주의당원을 위한 파티를 배경으로 한다. 이 작품은 한 중산층 지식인 사회주의자의 편안한 삶과, 자신의 정치적 신념에 따라 살고자 노력하며 그 신념을 위해 모든 것을 희생하는 한 노인의 삶을 신랄하게 비교한다.
◎ Comedians (코미디언, 1975)
코미디언이 되기 위해 야간 수업을 듣는 여섯 명의 학생에 대한 이야기로서 코미디와 도덕성의 관련을 탐구하는 작품이다.
※Edward Bond(에드워드 본드 1934-)
사람들의 자세한 일상생활에는 별 관심이 없는 대신 사람들이 스스로 만들어 낸 옳고 그름에 대한 규칙에 더 관심을 보인다. 그의 작품은 세상이 나쁘게 구성되어 있으므로 반드시 바꾸어야 한다는 주제를 가지고 영웅적 스케일로 펼쳐진다.
◎ Narrow Road to the Deep North (먼 북쪽으로 가는 좁은 길, 1968)
고대 일본을 배경으로 죽게 버려진 한 아기가 어떻게 잔인한 통치자가 되는지 보여주면서 그 아이를 보고도 아무 것도 하지 않은 시인이 그 아이가 통치자가 되어 불러일으킨 모든 고통과 고난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하는지 묻는다.
◎ Lear (리어왕, 1971)
셰익스피어의 비극 King Lear에 대한 Bond식 해석으로 이 작품에서는 리어왕의 착한 딸 Cordelia(코델리아)가 자신이 파괴하려 했던 권력을 쟁취함으로써 악하고 부정직하게 된다.
◎ Bingo (빙고, 1974)
런던에서 성공을 거둔 후 시골로 돌아와 병들어 죽어가는 한 인간으로서의 셰익스피어를 그리고 있다.
◎ The Fool (바보, 1975)
한 영국 시인의 일생에 관한 것이다. 이 작품은 미친 사람 취급을 받으며 감옥에서 많은 세월을 보낸 18세기의 시인 John Clare(존 클레어)의 일생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 The Woman (여인, 1978)
이 작품은 정신과 마음이 가져다주는 고통과 진정한 시적 비전 사이의 신비로운 관계를 다룬 것으로 주인공은 커다란 고통과 괴로움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이해를 얻게 된다.]
2. 냉혹한 외부 세계에서 개인이 정체성을 추구하고, 또 다른 개인과의 의사소통의 어려움과 두려움을 보여주는 극
※Samuel beckett(사무엘 베켓, 1906-1989)
아일랜드 태생이지만 성인이 된 후 대부분을 프랑스에서 지냈고 많은 작품을 프랑스어로 썼으며 나중에 그것을 영어로 번역하였다. 젊었을 때 그는 제임스 조이스의 친구로서 조이스처럼 언어가 주는 매력에 빠지긴 했지만, 조이스와는 달리 언어라는 것이 사람 사이의 의사소통을 가로막는 하나의 벽을 구축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 Waiting for Godot(고도를 기다리며, 1954)
영어로 쓰여 진 금세기 희곡 작품 중 가장 영향력 있는 작품 중 하나에 속한다.
이 작품은 극이 제시하는 상황에서 표면적 세부사항을 없애고 상황이 갖는 실질적 본질만을 보여준다.
◎ Endgame(막판, 1957)
폐쇄된 상황에 처한 등장인물들을 보여주고 그들은 그 상황 속에서 서로 계속해서 싸운다. 이 작품도 Waiting for Godot처럼 표면적 세부사항은 완전히 잘라내고 보여줄 요점만 딱 잘라서 보여준다.(작품 안에서 등장인물들이 공간적 시간적 배경도 없이 시간 떼우기 식의 말장난을 하는데 바로 그 말장난이 등장인물들이 생각하지도 못했던 의미를 드러낸다.)
◎ Krapp's Last Tape(크라프의 마지막 테이프, 1959)
주인공이 노인 한 명이고, 그는 폐쇄된 방에 앉아 젊었을 때 자신이 만들었던 테이프를 들으며 자신이 젊을 때 가졌던 생각과 인상을 상기해보고 지금의 감정과 생각이 그 때와 얼마나 다른지 돌아본다.
◎ Happy Days(행복한 나날들, 1961)
이 작품의 주인공은 Winnie라는 한 여성이다. 베켓의 초창기 작품의 주인공들은 절망적이고 모든 것을 잃었으며 삶의 공허함과 희망을 상실한 것에 대해 싸우는데 Winnie는 절망보다 더 무서운 쾌활함을 가지고 자신의 운명을 체념해버린다. 이 작품의 제목 자체가 신랄한 유머를 담고 있는데 그녀는 자신에게 일어나고 있는 끔찍한 일을 무시할 것이기 때문에 행복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녀의 이러한 태도 때문에 이 작품은 베케트의 작품 중 가장 절망적인 색채를 풍기는 작품으로 여겨진다.
※Harold pinter(해럴드 핀터, 1930-2008)
폐쇄된 상황에서 벌어지는 등장인물들의 의사소통의 불가능을 중심 주제로 삼고 있다. 그러나 초창기 작품에서는 폐쇄된 상황이 방으로 대변되고 방이 가져오는 편안함과 안전함이 외부 세계와 낯선이들이 가져오는 위험과 비교되는 경우가 자주 있다.
베켓의 작품과 마찬가지로 등장인물이 직접 내뱉는 말뿐만 아니라, 침묵과 말해지지 않은 말 또한 중요하다.
◎The Birthday Party(생일 파티, 1957)
이 작품은 한 작은 하숙집이라는 폐쇄되고 편안한 상황을 제시하고, 거기에 머무르고 있는 사람 중 한 명을 데려가기 위해 두 명의 낯선 미스터리 방문객의 도착으로 인해 벌어지는 결과를 다루고 있다.
◎The Caretaker(관리인, 1960)
이 작품 역시 폐쇄된 상황(한 집의 두 형제)에서 낯선이의 도착(늙은 떠돌이)을 보여주는데, 여기서 희생자가 되는 사람은 그 낯선이이다.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등장인물들의 관계가 변할수록 의심은 커져 가는데, 비록 유머 있는 색채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이 풍기는 가장 강한 인상은 아마도 등장인물의 삶의 공허함일 것이다.
◎The Homecoming(귀향, 1964)
이 작품에서 위험은 집 안에 도사리고 있고, 희생자는 또 다시 외부에서 찾아오는 사람이 되는데, 이번에는 그 희생자가 같은 가족 구성원이다.
◎No Man's Land(무인 지대, 1975)
이 작품에서는 젊었을 때부터 서로 알고 지내온 두 명의 노인의 만남을 다루고 있는데, 그 중 한 명은 지금 부유하고 성공을 거두었지만, 다른 한명은 많은 면에서 실패자라 할 수 있다. 비록 표면상은 친구로 만나고 있지만, 어떤 의미에서 그들은 적이라 할 수 있고, 그 둘 사이에는 항상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3. 언어가 인물의 감정과 신념을 표현하는 수단일 뿐만 아니라 그 자체로, 특히 그 아래에 깔린 주제의 심각함과 대조되는 위트 넘치고 웃음을 유발하는 효과를 위해 사용되어 극의 중요한 부분을 이루는 극.
※Oscar Wild(오스카 와일드, 1854-1900)
오스카 와일드의 극은 19세기 말엽에 이런 유형의 드라마의 선도적인 예이며, 그의 작품은 20세기의 여러 작가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The Importance of Being Earnest(진지함의 중요성, 1895)
오스카 와일드의 가장 유명한 희곡 작품이다. 이 작품에서는 사물과 사람의 겉모습이 그 실제와 항상 서로 대조를 이루는 곳이 바로 이 세상이고 그런 놀랄만한 대조가 위대한 위트와 균형감각을 지닌 언어로 표현된다. 와일드의 작품에서는 생각이 표현되는 방식이 그 내용보다 더 중요한 것처럼 보이는 경우가 자주 있다.
[※Joe Orton(조 오튼 1933-67)
조 오튼의 희곡은 와일드의 작품과는 다른 세상에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의 작품은 1960년대를 배경으로 하고 등장인물은 와일드의 작품에 등장하는 신사숙녀와는 대조적으로 낮은 중산층 출신이며, 와일드의 작품에서는 생각할 수조차 없는 폭력적인 사건이 전개된다. 하지만 그의 작품이 갖는 코믹적 효과 역시 대조 즉 겉모양과 실제 사이에 존재하는 커다란 차이에 의해 생겨난다. 작품에서 전개되는 충격적인 사건과 폭력, 그리고 등장인물의 탐욕이 예의바른, 숙녀의 언어로 묘사된다.
※Tom Stoppard(톰 스토파드 1937-)
겉모습과 실제의 관계에 있어 언어 사용이 굉장한 중요성을 지니는 또 다른 작가로 그는 삶과 죽음, 옳고 그름, 인간과 세상의 본질에 대한 생각을 표현하고 탐색하기 위해 언어적 유희를 사용한다.
◎Rosencrantz and Guildenstern are Dead(로즈크랜츠와 길덴스턴은 죽었다, 1966)
?햄릿?에 등장하는 하찮은 배역 두 명을 극의 중심에 세운다. 우리는 그의 극에서 ?햄릿?의 무대를 떠난 순간의 등장인물들을 보게 되고, 그들은 또 셰익스피어의 극으로 돌아가기 위해 Stoppard 작품의 무대를 떠난다. 그 두 명의 등장인물은 시간을 때우기 위해 게임을 하면서 다음에 어떤 일이 벌어질지, 자신들의 운명이 어떻게 될지 궁금해 한다. Stoppard는 단어의 의미와 소리를 가지고 유희를 벌이고, 그렇게 하면서 다른 사람들에게 그 단어와 그 의미 사이의 차이, 말해진 것과 의도된 것 사이의 차이를 탐구한다.
◎Jumpers(도약자들, 1972)
여배우와 결혼한 철학자의 이야기와 살인자를 추적하는 이야기를 함께 엮어나간다.
◎Travesties (대익살, 1974)
The Importance of Being Earnest (진지함의 중요성)이라는 작품을 그 시발점으로 삼는데, 이 두 작품은 여러 등장인물이 같고 많은 대사와 사건이 중복된다. 이 작품은 1917년 취리히를 배경으로 하여 Lenin(레닌)의 혁명(정치 혁명), James Joyce(제임즈 조이스)의 혁명(문학 혁명), Tristan Tzara(트리스탄 짜라)의 혁명(예술 혁명) 등 세 가지 종류의 혁명을 보여주고 있는데, 모두 영국 영사관에 근무하는 낮은 관직의 관리의 눈을 통해 보여준다.]
4. 새로운 형식을 시도한 다른 극들
※ T. S. Eliot(엘리엇, 1888-1965)
시인으로 더 잘 알려진 엘리엇은 세 편의 시극을 통해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극 형식을 영어로 모방하려는 시도를 보여주었다.
◎ Murder in the Cathedral (?성당 안의 살인?, 1935)
영국의 성인인 Thomas a Becket의 살인을 다룬 작품으로 가장 성공적인 극.
◎ The Family Reunion (?가족의 재회?, 1939)
◎ The Cocktail Party (?칵테일 파티?, 1950)
[※J. B. Priestley(프리스틀리 1894-1984)
처음 상영될 때부터 인기가 높았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상영되고 있는데, 그가 쓴 유명한 작품들은 시간을 이해하는 방식에 관심이 있다.
◎ Time and the Conways (시간과 콘웨이스 가(家)의 사람들, 1937)
극의 사건이 일어나는 시간을 과거에서 현재로 이동시켰다가 다시 과거로 이동시키는데, 그렇게 함으로써 관객은 현재 상황 속에서의 등장인물과 그들이 과거에 가졌던 희망이나 의도가 지금과는 어떻게 상반되는지 알 수 있다.
◎ An Inspector Calls (밤의 방문객, 1946)
서로 다른 방식으로 한 가족의 구성원 모두를 알고 있었던 한 소녀의 자살로 인해, 자신들이 그 죽음에 책임이 있음을 그 가족이 어떻게 서서히 깨닫게 되는지를 보여준다.
※John Osborne(존 오스본 1929-)
◎ Look Back in Anger (성난 얼굴로 돌아보라, 1956)
“성난 젊은이”로 알려진 새로운 유형의 주인공을 제시하고, 이후 등장하는 여러 작품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이 작품에 등장하는 주인공은 자신이 살고 있는 사회와 그 사회의 압력으로 인해 느끼게 되는 분노에 대항해 싸운다는 점에서 새롭지만, 그 형식과 접근에 있어, 시대가 제안하는 “새로운 형식의 희곡” 보다는 전통적인 형식을 취하고 있다.
◎ Luther (루터, 1961)
◎ A Patriot For Me (나를 위한 애국자, 1965)
※Peter Shaffer (피터 셰퍼 1926-)
이 작가의 작품은 주변 사람들과는 다른 신념과 행동을 가진 사람을 중심인물로 삼는 경우 가 자주 있다.
◎ The Royal Hunt of the Sun (제국의 멸망, 1964)
원주민에게는 신적인 존재이기도 한 잉카 제국의 왕과 스페인 장군을 통해 남미 원주민 문명과 그곳을 정복한 스페인 문명 간의 전투를 보여준다. 그것은 경험이 서로 다른 두 개의 세상이 충돌하는 것으로 잉카제국의 왕은 정복당하고 다른 문명에 의해 파괴당할 것이다.
◎ Equus (에쿠스, 1973)
자신이 일하던 농장의 말의 눈을 멀게 만든 한 소년과 그 소년이 왜 그렇게 했는지 그 이
유를 찾아내고자 하는 한 정신과 의사간의 싸움을 다룬다. 정신과 의사는 아직도 열정과 경
이로움을 느낄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소년의 삶과 비교하면 자기 자신의 삶이 초라하다는 사
실을 이해하게 되고, 만일 그가 소년으로 하여금 그토록 잔인하게 행동하게 만든 감정을 치유한다면, 소년의 삶을 살만한 것으로 만들어준 자질을 빼앗아 버리게 될 거라는 생각에 이르게 된다.
[※Alan Ayckbourn(알랜 에익번 1939-)
희극으로 가장 성공을 거둔 작가 중 한 명이다. 그는 중산층 코미디라는 전통적 형식을 빌
려 작품의 등장인물이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그 이유를 연구한다.
◎ Absurd Person Singular (부조리한 이상한 개인, 1973)
사회 코미디라는 형식을 통해, 자기 자신과 사회적 습관에 완전히 속박된 인간의 공포를 보여준다.
◎ Absent Friends (자리에 없는 친구들, 1975)
한 가족 구성원이 서로에 대해 보이는 비정한 잔인함을 다룬다.
◎ The Norman Conquests (노르만 정복, 1974)
가족 관계에 대한 보다 더 깊은 성찰을 찾아볼 수 있는 작품이며, 같은 시간, 같은 장소인
한 집을 배경으로 같은 인물이 등장하되, 집 안의 각기 다른 장소에서 벌어지는 세 개의 극으로 형성되어 있다.
'독학사16학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의사 영웅시(Mock Heroic), 모의 서사시(Mock Epic) (0) | 2016.11.22 |
---|---|
제15장 20세기 시 (0) | 2016.11.19 |
제13장 20세기 20세기 소설과 산문 (발표문 올립니다.) (0) | 2016.11.03 |
제12장 19세기 산문 (발표문 올립니다.) (0) | 2016.11.03 |
제11장 19세기 소설가들 (발표문 올리니 복사*출력하고, 발표 준비 잘 하기 바랍니다.) (0) | 2016.1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