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9년 프랜시스 포드 코폴라 감독의 [지옥의 묵시록]이 출시되었다. 베트남 전을 배경으로 한 이 영화는 큰 얼개나 주제 의식에 있어서 콘래드의 소설 [어둠의 심연]에 빚진 부분이 있어서, 장르가 다른 두 작품을 비교*분석하는 것이 하나의 유행이 되었다.
* Mike Wilmington, Worth the Wait: Apocalypse Now. 79. N3
베트남 전을 배경으로 하고 있지만 이 영화는 광기나 사로잡힘(obsession)에 관한 훌륭한 영화로 봄.
(286) the great "obsessional" movie project of our time
(287) insanity if a metaphore for the entire film.
(288) 이 영화를 베트남 전쟁에 대한 분석이라는 측면에서 접근해서는 안 됨.
---. The goal of an obsession in never really clear, most of all to the obsessed.
결론 : an infernally maginficent film--beautifully obsessive, beautifully mad.
* Robert LaBrasca. Two Visions of "The horror!". 79. N3
이 논문은 영화의 전반부와 후반부가 통합이 되지 않고 겉도는 느낌을 준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그렇게 되고 만 까닭은 코폴라 자신이 커츠가 누구인지를 확정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영화를 만들었기 때문이다.
(290) a tale whose darkness perpetually illuminates the grim emptiness at the limit of personal and national ambition, the vanity of power's claim to civilization, and the frail evil that lurks in even the best of its emissaries. HD predicts Vietnam.
---Somewhere in the colossal process of this project, Coppola lost the unity; he found himself making two pictures instead of one.
(291) 코폴라는 커츠가 누구인지를 결정할 수가 없었다.
*William M. Hagen. HD and the Process of Apocalypse Now. 81. N3
이 글의 필자도 LaBrasca와 유사하게 코폴라가 이 작품에서 처한 문제가 베트남이라는 상황 자체와 또 주인공이 처한 심리적 변화 등을 다 담아내려고 했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다. 특히 작품의 후반부에서 콘래드의 작품을 많이 차용하고 있는 부분에서 그러한 약점이 더욱 적나라하게 드러나고 있어서 이 작품은 '실패한 걸작'이라고 정의한다.
(296) revealing the purposelessness of our war effort
---. 원래는 윌라드가 커츠의 편으로 넘어가도록 원고에 적혀 있었음.
(297) a political comic strip
(298) 코폴라의 문제는 Milius(각본)의 exhilarating 에피소드와 콘래드의 말로의 심리적인 차원 둘 다를 원했다는 것.
(299) 커츠와 프랜시스의 성격 사이에는 평행하는 부분이 있는 것처럼 보임. There is the exhilaration of power in the face of losing everything.
* E. N. Dorall. Conrad and Coppola: Different Centres of Darkness. 80. N3
이 글은 소설과 영화의 차이점을 이야기하면서, 소설에 드러난 심리적인 묘사 등을 영화에서 구현하는 것이 어려움을 지적하고 있다(?). 필자는 소설을 게라드 류의 '인간 내면의 탐사'나 프로이트 적인 이드와 자아, 초자아의 갈등 등으로 단순화시켜서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크게 설득력이 있는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306) one can win if one eliminates all human feelings in favour of total ruthlessness.
---. We cut them up with guns and then give them a band aid.
(301) the section of the film most like HD is the weakest because he makes the rather romantic assumption that experience itself will immediately dictate certain discoveries.
(309) Kurts is admirable in his original idealism and his daing to abandon it and live according to what he conceives to be his ture nature.
--- a failed masterpie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