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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래드, 조지프/올메이어

배종언 - 9장. [올메이어의 우매]와 오리엔탈리즘. [조셉 콘라드의 문학세계]

by 길철현 2019. 8. 14.

I.

238) 서양이라는 말은 19세기말 서구가 "전통의 창조"에 관한 논쟁 과정에서 만들어 낸 것이나 마치 오랜 역사를 지닌 것처럼 믿게 하는 데 성공하였고, 20세기에 들어와서는 "전 세계적인 주도권"과 동일한 의미를 지닌 "유럽 문화계층"의 관점을 가리킬 뿐 아니라 그것을 주장함으로써 모든 곳에서 그 용어를 받아들이는 사람들의 관점이 되도록 만들었다.

Christopher GoGwilt. The Invention of the West. (경북대)

- 비평가와 학자들의 주목을 별로 받지 못하였다. 아직 실험적인 단계여서 소재의 처리와 기법이 미숙하다는 등의 이유. 콘라드 문학 전체를 관류하는 주제와 기법의 원초적인 모습을 볼 수 있어 충분한 연구의 가치. 주제 또한 정치적, 성적, 철학적인 문제가 어우러져 있지만, 특히 무대가 동남아시아이고, 동양인과 서양인의 갈등을 내용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 . . 인종의식 문제에 흥미로운 논구의 단초를 제공.

239) 콘라드가 그린 동양과 인종의식 문제


II.

240) 사이드 - 오리엔탈리즘은 특히 후기 계몽주의 시대 이후에 동양에 대해 권위를 가지려는 서양에 의해 실제와는 무관하게 창조되고 "동양화도니" 통합적 제도이며, 유럽문화가 동양을 정치적으로, 군사적으로, 이념적으로, 과학적으로, 상상적으로 산출해 낼 수 있었던 거대한 학문체계의 담론이다.

- 동양인의 속성 : 서양과의 불균형, 육감성, 전제정치적 경향, 정신적 일탈, 습관적인 부정확성, 몰이해, 후진성(205-6)

241) Clifford : 오리엔탈리즘을 새로운 세계적 상황에 의해 생겨난 불확실성의 증후로서, 이국적인 것에 대한 서구의 지식을 비판

- 텍스트적인 비평의 실천, 문화적인 담론의 일반적인 양태와 과정에 대한 인식론적인 성찰.

- 베다드(Ali BeHeartad - Behdad의 오기) [오리엔탈리즘]이 "타자"에 대한 서구의 지식을 해체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서구 식민주의 역사에 유럽의 지식이 공모했다는 인식을 그 특징으로 하는 문화와 문학의 연구가 새로운 국면을 맞도록 하는 데 중대한 힘이 되어왔음.

- 클리포드 : 오리엔탈리즘의 세 가지 의미

1) 오리엔탈리스트가 행하고 또 행해 온 것의 총칭

2) 동양과 서양 사이에 만들어진 목적론적 * 인식론적 구분에 바탕을 둔 이분법적 사고의 양식

3) 동양을 다루기 위한 통합적인 제도 - 대체로 18세기 이후의 식민시기에 동양을 지배하고, 재구성하고, 동양에 대해 권위를 지니는 힘을 행사.

242) 문제점. 환원주의

- 사이드에게 오리엔탈리즘은 동양을 지배하기 위한 "누가적이고 통합적인 아이덴티티"를 지닌 "수미일관한 주제"이며, "폐쇄된 체계."

243) 클리포드: 문화적 개별주의를 초월하여 인간, 성, 사랑, 일, 죽음 등 보편적인 체험을 대변하는 서구의 리버럴리즘을 간과. (클리포드의 지적은 서구에 우호적인 것. 사이드가 개인적으로 할 수 있는 작업 이상의 것을 요구하는 부분. 리버럴리즘이라든가, 휴머니즘이라는 말 자체가 갖는 문제점들. 보편적인 체험이라는 것이 무슨 말인가?)


III.

244) 원주민을 불평하는 아버지와 암스테르담에 대한 향수에 젖은 어머니

(dreams of wealth and power / the lost glories of Amsterdam - 올메이어의 꿈은 어머니로부터 촉발.

니나의 경우 - savage glories : 이 꿈 역시도 엄마에 의해 촉발  ; Juliet McLauchlan)

- 바다의 왕인 링가드도 빌렘즈의 배신 이후 내리막길 - 금을 찾는 꿈에 몰두하다가.

[올메이어가 자신의 인종주의에도 불구하고 부에 대한 집착 때문에 링가드의 양녀인 술루 족 여성과 결혼하지만, 니나를 아랍 인과 결혼시키지 않은 것을 보면 자신의 부를 추구하기 위해 딸을 죽음으로 내몸 바라바스(The Jew of Malta)와는 다른 인간임을 보여준다. 올메이어가 이기적이고 자신의 꿈과 환상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인간이지만, 이 부분에서는 무작정 부를 쫓지는 않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리고 마지막엔 결국 딸의 행복을 위해 자신을 포기하는 면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245) When, turning round, he beheld the pretty little house, the big godowns built neatly by an army of Chinese carpenters, the new jetty round which were clustered the trading canoes, he felt a sudden elation in the thought that the world was his.

But the world had to be conquered first, and its conquest was not so easy as he thought. 

- 로체스터와 버사의 관계

- 화란인 올메이어가 일신의 영달을 위해 조국을 배신하고 식민쟁탈의 적국인 영국에 충성

246) 식민지에서 일확천금하여 유럽에서 떵떵거리며 살고자 하는 것은 서구의 열강이 각축하던 시기에 식민지에 진출한 많은 백인들이 가졌던 소망 중 하나였을 것이다. 일단 그 꿈만 성공하면 식민지에서 자행된 무자비한 착취, 비열한 배반이나 고통과 굴욕은 찬란한 금빛 뒤에 가려지게 된다.

- 올메이어의 몽상적 기질은 현실에 대한 통찰을 가로막아 아랍 상인들의 모략을 견디지 못했고, 이기적이고 독선적인 성격은 남을 이용하려다 오히려 이용 당하는 어리석은 결과만 초래

- Willy : 올메이어의 인종차별 정리(요약)

- 링가드 : 그가 강압적으로 양딸을 올메이어에게 시집보낸 것은 부모를 죽이고 고아로 만든 양심의 가책에서 벗어나려는 계산에서이며, 원주민 딸과 백인을 결함시킴으로써 독점 상권을 확보하고 자신에 대한 지역민의 의존성을 영속화하기 위한 책략

(링가드 - 커츠의 편모)


IV.

247) 서술자가 원주민을 묘사하면서 자주 경멸적인 말을 사용

248) 콘라드는 이 작품에서 인종편견에 사로잡힌 올메이어를 비판적으로 제시하면서 정작 자신은 원주민에 대한 멸시적인 표현을 버리지 못하는 모순을 드러내며, 그것은 그의 서술이 당대 서구의 인종차별적인 담론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롭지 못함을 의미한다.

- 윌리의 주장이 암시하는 바 : 빅토리아적인 통념과는 달리 콘라드가 도덕적 부패나 타락을 야만과 문명이라는 문제와 무관한 별개의 것으로 보고 있으며, 따라서 이 작품에서 원주민이 야만인이라 불릴 수는 있겠지만 인간적 혹은 도덕적인 면에서 부정적 가치만 지니고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 도덕적 부패와 타락은 문명인이 오히려 더 심할 수도 있음을 드러낸다는 것.

[인종, 민족 차별은 백인과 원주민의 문제만이 아니다. 원주민들 사이에서도 Dyak을 원숭이라고 부르며 차별한다. -Out]

249) 니나 - 말레이 선택을 통해 술루 족의 해적행위가 백인의 침탈에 저항하는 생존의 수단.

올메미어 부인 - 링가드가 굴복시킨 종족의 감정과 운명을 구현하고, 가치와 신념을 반영하며 그래서 남편을 환멸과 파국으로 이끄는 사건들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며, 섬 세계와 그 주민들을 온정주의(paternalism)의 대상으로 전환시키고, 자기들의 탐욕, 허영, 권력욕을 만족시키기 위해 이용한 백인들에 의해 가해진 폭력이 어떤 파과적 겨로가를 가져오는가를 보여주는 인물로 발전.

250) 니나의 선택 - 어머니의 복수를 대행한다는 의미보다 그 자체로서 인종문제와 관련한 갈등구조의 중심

251) 니나와 다인 - 작가가 이국적 정경에 그려 넣은 흥미위주의 통속적 취향이라는 비판이 있을 수 있지만, 구조적으로는 올메이어의 어리석은 꿈으로부터 반사적인 조명을 받아 돋보이는 로맨스이다.

- 무한한 감사와 사랑이 그녀의 가슴에서 파도처럼 솟아올라 그를 향했다. (이 부분)


V.

253) 올메이어 부인에 대한 콘래드의 시선이 정확히 어떠한가, 를 한 쪽으로 규정하기는 쉽지 않다.

- 맥클루어: [올메이어]의 서술자가 니나를 통해 유럽인과 말레이인은 꼭 같이 미덕과 악덕을 갖고 있으며, 또 데인을 통해 말레이의 전통사회가 관용, 사랑, 용기를 배양하는 것으로 소개한다고 말하고, 더욱이 이 작품에서는 데인에 필적할 백인 인물이 없다고 주장(103-04)

254) 사이드: 그(콘라드)는 사토메 광산의 영국과 미국 소유자들의 제국주의가 가식적이고 불가능한 야심 때문에 파멸할 것이라는 것을 아이러니로 바라보지만 비서양인에 대한 서양인의 관점이 너무나 깊이 새겨져 있어서 (이 말을 잘 생각해야 한다) 타 역사, 타 문화, 타 야망들에 대해서는 눈을 어둡게 하는 사람으로서 글을 썼다. 그는 인도, 아프리카, 남아메리카가 백인 제국주의자들과 서구 세계 개혁자들에 의해 전적으로 통제되지 않은 통일된 삶과 문화를 지니고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했다.

- [올메이어]는 백인의 식민지적 침탈과 인종적 박해에 대한 저항과 유럽적 가치와 토착적 가치의 대립 및 갈등, 교지와 외교적 술책을 사용하여 자국의 이익을 지키려는 토착 세력의 정치적인 저항, 그 중간에서 상업적 세력을 확대하려는 아랍 상인의 은밀한 행동을 실감 있게 모여줌.

255) 클리포드 ; 콘래드가 말레이 사람들의 습관과 관습에 무지하여 그들의 모습과 생활방식을 부정확하게 그렸다고 공격.

- 1916 Saunders에게 보낸 편지

256) Fernando - 콘라드의 말레이 체류기간이 짧았고 가까운 말레이 친구도 없었지만 제한된 개인적 지식을 바탕으로 말레이의 현장감을 불러일으키는 데 거둔 성공의 정도가 항시 놀랍고, 그의 천재의 본질은 직접적인 지식의 부족을 균형 있게 충당하는 비상한 감수성과 이해력.

257) Alice Meynell - 식민지를 소재로 한 문학은 미개한 인간들에 관심을 두고 연속성보다는 새로움의 효과를 우선한다고 공격

Nation. 1895. 10. 보르네오는 인간이 아니라 원숭이 연구를 위해 훌륭한 장소.

[맥클루어 다시 읽고 정리]


VI

258) 사이드의 환원주의는 서구의 독단적인 "오리엔탈리즘"에 대항하는 또 하나의 독단적인 담론일 수 있다.

- 콘라드는 어린 나이에 식민지에서 태어나 억압의 고통과 그로 인한 참담한 비극을 겪어야 했고, 그래서 평생 러시아에 대해서는 뼛속 깊은 증오를 품고 살았다. 그러나 그는 동시에 또 하나의 제국인 영국에 몸을 의탁하고 그 독자들을 상대로 작품을 써야 하는 입장에 놓여 있었다. 말하자면 그는 애초부터 모순된 상황을 안고 소설가 생활을 시작한 것이다.

259) 명백히 동양에 대한 서양의 편견과 백인의 인종적 우월주의를 해체하는 서사담론이며, 사이드가 규정한 오리엔탈리즘의 범주에 속하기를 거부할 뿐 아니라, [오리엔탈리즘]의 환원주의를 비판적으로 조명케 하는 작품.



CONRAD, JOSEPH. Delphi Complete Works of Joseph Conrad (Illustrated) (Kindle Locations 595-596). Delphi Classics. Kindle Edition.

CONRAD, JOSEPH. Delphi Complete Works of Joseph Conrad (Illustrated) (Kindle Locations 592-594). Delphi Classics. Kindle Edi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