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삼형제저수지는 평택제천고속도로(40번) 음성IC인근에 위치한 세 저수지를 묶어서 부르는 말이다. 충북 음성군 금왕읍에 속하는 용계저수지(백야저수지), 금석저수지(육령저수지), 그리고 음성읍에 속하는 무극저수지(사정저수지)는 모두 1981년도에 조성되었으며 만수면적은 각각 46헥타르, 41헥타르, 45헥타르인 중형저수지들이다(모두 이름이 두 개씩 있는데 두 번째 이름은 저수지가 위치한 지역에서 명칭을 따온 것이다). 일자형의 계곡형 저수지인 이 저수지들은 서로 도수 터널로 연결되어 있어 수면의 높이가 같다. 거기다 이 세 저수지는 모두 낚시객들이 즐겨찾는 낚시터이기도 하다.
[음성군청]
금왕에 위치한 금석 무극 용계저수지는 넓은 논밭이 형성된 금왕의 농사를 책임지는 저수지들이며 세 곳을 묶어 삼형제 저수지라고도 부른다.
용계 저수지는 길게 펼쳐진 저수지로써 드라이브하기 좋은 길과 함께 산책로가 저수지를 타고 놓여있고, 기분좋은 공기와 함께 햇빛이 비추는 물가를 거닐다 보면 마음 한편이 가벼워지는 마음이 생긴다. 또한 길을 걷다보면 낚시터가 종종 보이곤 하는데 많은 사람을 수용하는 낚시터의 느낌이 아닌 조용한 분위기의 낚시터들이 보인다. 잠시 마음 한편의 짐들을 찌와 함께 물속에 던진 이들은 사회속에서 겪었던 풍파를 물가에 묻어두고 마음 한편에 힐링의 시간을 채워가는 것 같다.
금석저수지는 낚시하기 좋은 저수지이다. 저수지 중앙쯤에 위치한 낚시터는 오래되어 보이는 좌대와 통통배가 놓여져있다. 낚시인들에겐 이상적인 이 공간은 수십년에 걸쳐 사람들이 찾아오는 공간이기도 한데 깊은 수심으로 손맛과 찌올림이 좋은 장소로 전국의 낚시인들이 많이 찾아오는 곳이다.
산속에 둘러싸여있는 저수지에 조용히 귀를 기울이면 산산히 들려오는 바람에 흔들리는 나뭇잎소리와 물이 살랑살랑 흔들리는 모습을 바라보고 있자니 마음속에 고요한 마음이 젖어 들어온다. 물고기를 낚는다는 행위 이상의 마음이 들면서 내 마음속 깊은곳에서 잔잔히 들려오는 평온한 소리에 집중하다보면 어느새 사회속에서 받았던 스트레스를 저 멀리 던져버린듯한 기분이 들어 행복해진다.
1. 용계저수지[백야저수지, 백야낚시터]
[소개] 1981년에 조성되었으며 만수면적은 46헥타르이다. 길쭉한 일자 형태의 계곡형 저수지로, 백야낚시터가 있어 저수지 상부에는 수상 좌대가 여러 대 떠있다. 저수지 좌우로 둘레길이 조성되어 있어서 산책하기도 좋다. 주변에 속리산을 닮은 소속리산이 있어 산객들이 자주 찾고, 백야자연휴양림은 지친 심신에 좋은 휴식처를 제공한다.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정의
충청북도 음성군 금왕읍 백야리 일대에 조성된 농업 용수 공급 저수지.
개설
음성군 음성읍 사정리 무극저수지, 금왕읍 육령리 금석저수지, 금왕읍 백야리 용계저수지는 서로 도수 터널로 연결되어 있어 수면의 높이가 서로 같으며, 일명 삼형제저수지라고도 불린다.
건립경위
농업 용수 공급을 목적으로 1977년 1월 1일에 착공하여 1981년 12월 30일에 준공하였다.
현황
용계저수지 시설은 한국농어촌공사 충북지역본부 음성지사에서 관리하며, 총 저수량 50만 톤 이상의 1종으로 수원공(일정한 수혜 구역 내에 농업용수를 공급하려고 인위적으로 물을 모아 도수하거나 배수하는 시설)은 주수원이다. 제체 형식은 휠 댐이며, 제당 구조는 토언제 균일형이다. 제체 길이는 255m, 제체 높이는 24.7m이다. 총 저수량은 425만 9천 톤이며, 유효 저수량은 339만 9천 톤이다. 한발 빈도 10년과 홍수 빈도 200년을 기준으로 설계되었다. 유역 면적은 748㏊, 홍수 면적 48.8㏊, 만수 면적은 46㏊, 수혜 면적은 794.6㏊이다.
음성IC를 나와서 대소면 오류리 방향으로 좌회전하여 국가지원 지방도 82번을 타고 직진한 후, 어영휴게소를 지나 금왕읍을 향해 직진한다. 금왕읍 무극리 무극교에서 우회전한 후, 약 2㎞ 정도를 가면 용계저수지에 도착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용계저수지 [龍溪貯水池]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탐방기] [신덕저수지]에서 나와 [맹동저수지]로 향하던 나에게 이 세 저수지가 손짓을 하고 있었다. 이 저수지들은 평택제천고속도로를 타고 지날 때면 내 시선을 끌었는데, 이날 드디어 찾게 되었다. [금왕꽃동네IC]를 빠져나와 21번 국도를 타고 올라가다 용계저수지로 향했다. 이 저수지는 정말로 길쭉한 일자형의 저수지였는데, 규모가 생각 이상으로 컸다. 도로 옆에는 데크길로 조성된 둘레길도 있었고 차를 몰고 상부까지 올라가니 낚시를 하는 사람들이 꽤 눈에 띄었다.
2. 금석저수지(육령저수지)
[소개]
1981년에 조성되었으며 만수면적은 41헥타르이다. 전체적으로 일자형 저수지이나, 골창이 세 곳 있어서 그 형태가 단조롭지 않고 흥미롭다. 제방을 기준으로 오른쪽으로 난 소로를 따라 저수지 둘레를 드라이브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골창과 저수지를 양분하고 있는 37번 국도 [육령교]로 인해 저수지를 전체적으로 조망하는 것은 어렵다.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정의
충청북도 음성군 금왕읍 금석리 일대에 조성된 농업 용수 공급 저수지.
개설
금왕읍 육령리 금석저수지, 음성읍 사정리 무극저수지, 금왕읍 백야리 용계저수지는 서로가 도수 터널로 연결되어 있어 수면의 높이가 서로 같으며, 일명 음성군의 삼형제저수지라고도 불린다.
건립경위
농업 용수를 공급할 목적으로 1977년 2월 28일에 착공하여 1981년 12월 30일에 준공되었다.
현황
금석저수지 시설은 한국농어촌공사 충북지역본부 음성지사에서 관리하며, 총 저수량 50만 톤 이상의 1종으로 수원공은 주수원이다. 제체 형식은 휠 댐이고, 제당 구조는 토언제 균일형이며, 제체 길이는 177m, 제체 높이는 26.3m이다. 총 저수량은 383만 8천 톤, 유효 저수량은 330만 9천 톤이다. 한발 빈도 10년과 홍수 빈도 200년을 기준으로 설계되었다. 유역 면적은 717㏊, 만수 면적은 41.02㏊, 홍수 면적 45.04㏊, 수혜 면적은 102.5㏊이다.
음성IC를 나와서 대소면 오류리 방향으로 좌회전하여 국가지원 지방도 82번을 타고 직진한다. 어영휴게소를 지나 금왕면 무극리를 향해 직진한다. 금왕읍 시내를 국가지원 지방도 82번을 타고 직진하여 충북반도체고등학교를 지나 400m 정도를 가면 금석저수지에 도착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금석저수지 [金石貯水池]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탐방기] 용계저수지에서 나와 무극저수지로 향하는데 금석저수지로 올라가는 길이 있어서 가까운 곳을 먼저 찾는다는 원칙을 좇아 이 저수지부터 탐방하기로 했다. 이 저수지는 제방을 기준으로 오른쪽으로 골창이 3개 있으며 이 골창을 따라 소로가 나 있는데 이 길을 드라이브하는 재미가 쏠쏠했다. 낚시를 하는 사람들도 가끔씩 눈에 띄었다. 물이 맑아 기분을 상쾌하게 하는데, 저수지를 양분하는 육령교로 인해 조망이 시원하지는 않았다.
3. 무극저수지(사정저수지)
[소개] 1981년에 조성되었고 만수면적은 45헥타르이다. 인근에 위치한 용계저수지처럼 길쭉한 일자형 저수지인데, 제방이 있는 하부보다 상부가 약간 더 넓다. 물이 맑고 한적한 곳이다. 사정리(沙丁里)라는 지역 명칭은 '모래 우물'이 있었다고 해서 모래물 또는 사정(沙井, 沙丁)이라고 부른데서 유래했다.
정의
충청북도 음성군 음성읍 사정리 일대에 조성된 농업 용수 공급 저수지.
개설
음성군 음성읍 사정리 벌터 앞의 저수지로 일명 사정저수지라고도 한다. 음성읍 사정리 무극저수지, 금왕읍 육령리 금석저수지, 금왕읍 백야리 용계저수지는 도수터널로 연결되어 있어 수면의 높이가 서로 같으며, 일명 음성군 삼형제저수지라고도 불린다. 이들 저수지는 낚시터들로 유명하다. 삼형제저수지의 몽리 면적은 초평천 유역의 1,488㏊나 된다.
건립경위
무극저수지는 농업 용수 공급을 목적으로 1979년 1월에 착공하여 1981년 12월 30일에 준공되었다.
현황
무극저수지 시설은 한국농어촌공사 충북지역본부 음성지사에서 관리하며, 총 저수량 50만 톤 이상의 1종이다. 제체 형식은 중심점도이며, 제체 길이는 133m, 제체 높이는 23.1m이다. 총 저수량은 306만 8천 톤, 사수량은 27만 7천 톤이다. 한발 빈도 10년과 홍수 빈도 200년을 기준으로 설계되었다. 유역 면적은 1,315㏊, 홍수 면적은 49.45㏊, 만수 면적은 45㏊이다.
무극저수지의 물 유입은 동쪽은 부용산 남사면 사정이고개에서 서쪽으로 물이 흘러 사정리를 거쳐 무극저수지로 유입되고, 남쪽은 보현산 동쪽의 기름고개에서 북쪽으로 흐른 물이 감우리를 거쳐 유입되고 있다. 서남쪽에는 금왕읍 백야리와의 경계에 해발 242m 고지가 있어 계곡물이 북쪽으로 흘러 유입되고 있다.
음성IC를 나와서 대소면 오류리 방향으로 좌회전하여 국가지원 지방도 82번을 타고 직진한 후, 어영휴게소를 지나 금왕면을 향해 직진한다. 금왕면 무극리에서 국도 37호선을 타고 금석저수지 남단의 금석교를 지나면 무극저수지에 도착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무극저수지 [無極貯水池]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탐방기] 삼형제저수지 중 마지막으로 이곳을 찾았다. 두 저수지에서 에너지를 많이 뺐기 때문에 이 저수지는 사진만 몇 장 찍었다. 물이 맑고 한적한 저수지라는 느낌을 받았다. 둘레길 등은 따로 없는 듯했다.
'여행 이야기 > 호수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용저수지[삼룡보, 충북 음성군 원남면 삼용리](20220504) (0) | 2022.06.11 |
---|---|
맹동저수지[통동저수지, 맹동낚시터, 충북 음성군 맹동면 통동리, 군자리](20220504)음성 꽃동네 (0) | 2022.06.11 |
광월저수지[충북 충주시 신니면 문락리](20220504) (0) | 2022.06.10 |
운정호수공원[용정지, 와동조정지, 경기 파주시 와동동](20220526) (0) | 2022.06.09 |
건국대학교 일감호[서울 광진구 화양동](20220529) (0) | 2022.06.07 |